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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어장 속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스타트했던 무릎팍도사가 벌써 3년째 지속되며 꾸준하게 인기를 끌어모으고 있다.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토크쇼로 거듭난 무릎팍도사 안에서 가장 중심이자 핵심인 인물은 단연 쇼의 호스트이자 진행자인 강호동이다. 그의 화통하고 직설적이지만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웃음과 감동을 버무릴줄 아는 재주는 수많은 스타들이 무릎팍도사 출연을 선호하게 되는 원동력이 되어왔고, 지금까지 쇼가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며 이어질 수 있는 근본과도 같았다.

하지만 무릎팍도사가 이렇게 대한민국 최고의 토크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오직 진행자 강호동의 힘과 재능만이 있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반대로 최근에는 나긋한 방식의 진행에 앞장서는 강호동보다 쇼 안에서 악역을 자처하며 더욱 빛나는 활약을 펼치는 스타가 있고, 그의 재능이 무릎팍도사를 한층 더 빛나는 토크쇼로 완성시켜나가는 힘이 되고 있다. 강호동의 아성과 능력을 조합해나가며 최고의 활약을 펼쳐나가는 보조 진행자이자 사실상 현재의 무릎팍도사를 이끌어가는 원동력과 다름없는 남자. 그는 바로 건방진 도사 유세윤이다.


유세윤은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 무대를 휩쓴 최고의 개그맨이다. 개그콘서트 무대 위에서의 유세윤은 그만큼 최고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을만큼 완벽했고, 지금도 완벽하다. 아이디어를 창조해내고 만들어내는 능력이나 개그맨으로서의 무대 위에서의 애드립도 대단하지만, 무엇보다 그는 풍부한 표정과 연기력 그리고 대사와 대본을 맛깔나게 소화해내는 기본기가 아주 탄탄하다. 현재 그는 개그콘서트에서 절친한 동료인 옹달샘(장동민, 유상무) 패밀리와 함께 할매가 뿔났다라는 코너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이 코너를 보면 유세윤이 가지고 있는 코미디언으로서의 장점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기본적으로 할매가 뿔났다는 패륜이라는 쉽지 않은 소재를 웃음으로 버무리고 있다. 할아버지로 분한 유상무와 할머니로 분한 장동민은 서로 투닥거리며 예측 가능한 자학개그를 주고받다가 손자인 유세윤이 등장해 각종 상황극을 벌이고 이를 반전으로 마무리하는 형식을 보여준다. 이 장면들이 계속 연이어지면서 할아버지 역을 맡은 유상무는 심하다 싶을 정도로 손자인 유세윤에게 당하는 모습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데, 정작 손자인 유세윤은 여전히 멀쩡하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런 설정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서의 패륜적 상황극이 불쾌하다거나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전혀 없다는데 있다. 이는 유세윤만이 가지고 있는 능글능글한 모습의 캐릭터가 코너 안에서 사랑스러운 방식으로 분출되고 있기 때문이고, 그가 그만큼 뛰어난 연기력과 감수성으로 자신의 모습을 가꾸고 표현해내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즉 그는 경쟁력 넘치는 캐릭터를 가꾸어나가고 만들어가며 승화시키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이는 그가 현재 무릎팍도사에서 대단한 활약을 펼쳐나가고 있는 부분과도 맞닿아 있다. 처음 유세윤이라는 인물은 무릎팍도사에서 그닥 부각받지 못하는 존재였다. 아니 그는 반대로 옆에서 무표정한 얼굴로 기타를 치다 한마디씩 툭툭 내뱉는 올밴보다 못한 존재였고, 타이밍을 맞추지도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쇼의 훼방꾼과 같았다. 그런데 그런 그가 프로그램 안에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던 것은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를 찾아내고, 그 캐릭터 안에서 그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낸 지점부터 시작되었다. 어떻게보면 그는 역설적이게도 리얼함이 대세가 되어있는 버라이어티 환경안에서, 반대로 철저한 설정과 계산된 은유적 개그 스타일로 대중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한 것이다.


개그맨 출신으로 버라이어티에 진출한 예능인 대다수가 결국 성공이라는 수확물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순발력 부족과 짜여지지 않은 무형식 버라이어티에 대한 부적응에서 비롯된다. 이는 이미 코미디 프로그램의 대사형 개그에 익숙해져있고, 철저하게 짜여진 상황극와 연기에 의존하던 개그맨들이 순발력과 타이밍으로 버텨야하는 버라이어티에서 겪게 되는 너무나 당연한 종류의 시련이기도 하다. 실제 버라이어티에서 잘 나가고 있는 개그맨 출신이라는 이수근이나 정형돈도, 전문 개그맨이 아닌 MC몽과 노홍철에게 밀려 프로그램 웃음의 핵심에 있지 못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웃음을 주는 프로임에도 너무 계산적으로만 행동하는 것에 익숙해져있다보니 잘 노는 아마추어를 원하는 버라이어티 환경속에서 계속 부진한 상황이 연이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유세윤은 이런 현실을 재빠르게 인식하고 영리하고 기민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그는 억지로 잘 노는 사람도, 그렇다고 실제로 잘 뛰어노는 예능인도 아니었다. 그렇기에 과감하게 그런 모습들을 일찍이 포기하고 내던진다. 그리고 노홍철과 같은 모습의 날것 그대로의 버라이어티맨이 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주특기인 공개 코미디 프로그램의 필승 공식들을 그대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안에 적용시켰다. 자신의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캐릭터를 풀어나가는 해석방법으로 버라이어티에 승부수를 내던진 것이다.

그는 프로그램 안에서 건방진 도사라는 닉네임처럼 게스트에게 호통을쳤고, 함부로 말하며 불쾌하다 싶은 날카로운 언행들도 거침없이 쏟아냈다. 그런데 여기서 또 재미있는 것이 분명히 그의 언행이 건방지고 상당히 꺼려지는 부분이 적지 않은데도, 전혀 불쾌하지 않다는 점이다. 마치 그가 할매가 뿔났다에서 할아버지를 잔뜩 골려먹는 손자임에도 패륜아처럼 느껴지지 않듯, 버라이어티 안에서도 똑같은 모습으로 게스트를 골탕먹이고 있음에도 밉상으로 느껴지지 않는 것이다.  이 또한 유세윤이 프로그램 안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누구보다 잘 알고 정확한 방향점을 향해 컨트롤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러니 참 무시무시하다는 생각이 든다. 본래 기존에 있던 법칙과 기준에 끼어들어가지 못하면, 결국 그 안에서 도태되거나 아니면 빠져나오는 방법밖에 없다. 많은 개그맨들이 버라이어티에 도전장을 내던졌지만 혹독한 실패를 겪은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었다. 하지만 유세윤은 기존의 법칙 안에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동화시키는 방법으로 버라이어티에서 성공신화를 써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그가 자신의 스타일을 동화시켜나가는 모습으로 버라이어티에서 이보다 높은 성공신화를 써나갈 것이라 예측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사실 그는 여러모로 밑바닥이 보이는 몇가지 약점도 가지고 있다. 지난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보여준 것처럼 원활하지 않은 진행능력과, 처참했던 상상플러스 시절처럼 기가 강한 원초적인 이들 사이에서 컨셉을 장착하지 못했을 때의 부진한 모습도있다. 하지만 그는 그 누구보다 변화에 능수능란한 인물이다. 그러니 앞으로 닥쳐올 위기도 언젠가 극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생기도록 만드는 존재다. 잔뜩 힘을 주던 강호동이 힘을 빼며 생긴 빈자리를 단숨에 메꾸었고, 곧장 무릎팍도사 안에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확고하게 만들어낸 그의 재능은 분명 범상치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캐릭터를 오로지 유세윤만의 것으로 표현해내는 그의 성공신화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 확신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말 개그맨이자 버라이어티맨인 유세윤은 무시무시하다. 기민하고 영리한 그 모습이 너무나 무시무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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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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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해맑음 2009.03.31 13:2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부분 공감해요!!
    엄마랑 무릎팍 도사를 같이 보는 중에 엄마가 유세윤을 가리키며
    쟤는 누군데 저렇게 잘하냐고 물으셨지요^^:; 참 잘한다고.
    쟤도 강호동이 키워주는거냐며-_-+:;

    그런데 중간에 이수근이나 정형돈을 언급하시면서
    MC몽과 노홍철보다 못웃긴다고 하셨는데
    저는 1박2일에서는 이수근이 MC몽보다 훨씬 웃기고
    무한도전에서는 정형돈이 노홍철보다 훨씬 웃기거든요^^

    게다가
    이수근의 MC능력은 거의 접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으나
    정형돈의 MC능력은 최근 더욱 두드러지고 있잖아요!!

    맥 잡고, 정리하는 스타일로서는 말많은 강호동 유재석보다도
    정형돈이 더 깔끔하게 잘하는 듯^^

  3.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개그맨은 아니지만
    아주 서서히 아주 조금씩 발전을 위한 변화를 한다는 것은
    요즘들어 느낄 수 있긴합니다

    관심이 있으셔서 그런지 잘 관찰하셨네요 ^^

  4. 유세윤씨는 차라리 지금보다 이전이 더 나았던거같아요.
    고정된 캐릭터로 점점 바닥을 보여주고만 있는거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ㅇ ㅣ글에.. 완전비공감은 아니긴하네요

  5. 파텍필립 2009.03.31 14: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유행한다는 쇼프로 리뷰어신가요?

  6. 무시무시까지는 2009.03.31 15: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니지만
    꽤나 영리하고 센스있죠.
    분위기 파악 딱딱하고.

    그런 모습을 시청자들이 사랑하는 듯합니다.

  7. 킬러헌터 2009.03.31 16: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세윤은 지금 이상도 이하도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개그맨들의 버라이어티 진출을 보면 성적이 아주 초라합니다.
    대부분이 존재감도 흐릿하고
    개그할때처럼 웃기지도 못하고
    그 원인을 나름 분석해보자면 2가지로 봅니다.
    첫째, MC들의 따돌림이죠.
    웃겨도 웃지 않고 분위기를 다운 시켜놓으면
    통편집이죠.
    아무리 난다긴다해도 이 상황에선...ㅉㅉ
    탁재훈, 이휘재, 신정환이 대표적인 MC들...
    둘째, 버라이어티에서도 개콘을 연출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유세윤이 토크쇼 나와서 수도없이 써먹은 그 개그...
    사진찍자는 팬에게 꺼져라고 답했다는 그 얘기...
    글쎄, 과연 진짜 귀엽다고 웃는 골빈 인간이 존재하는지 싶네요.
    제 생각엔 면상에 주먹이 수없이 박혔을것 같은데...
    그걸로 웃기려고 하는 유세윤에게 격려의 박수를 치고 싶네요.

  8. 너부리 2009.03.31 16: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세윤 정말 똑똑하다고 나도 느꼈답니다.
    자신감도 넘치고요. 보통내기는 아닌듯해요
    화면에 잘 안나온다고 조바심 내는 엄마에게
    "엄마 뭐 그렇게 급해요~ 천천히 가도 되요 "했다는 얘기를 토크쇼에서 하던데
    그 얘기 듣고 예삿넘이 아니구나 했죠 ㅋㅋ

  9. 뭐 그닥 유세윤 정도 공개코미디 하는 애들은 많고,,,,,
    다른 버라이어티 나와서는 그리 활약도 없고,,, 재미도ㅡ,ㅡ,,,,,,,,,,,,,,,,
    쉐키루 붐이 재밋지

  10. ㅓ노어ㅏㅗㄴ아ㅗ 2009.03.31 16: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ㅇㄹㅇㄹ

  11. 괜찬은데 ㅋㅋㅋ
    공감가는 글이군요 좀 길어서 중간에 띄어서 읽었지만 ㅋㅋ;

  12. 조영우 2009.03.31 17: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전에 서태지한테 자기 손 한번 만져보라고 했을때 평범하지는 않다고 느꼈는데

    건방지지만 화나지는 않으니까

    그게 좋은 개그겠죠 ㅎㅎ

  1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유세윤보면서 평소때 조금씩 느끼던건데 잘 정리해주셨군요.

    유세윤없는 무릎팍도사와 할매뿔낫다를 생각해보면,

    유세윤이 만들어낸 캐릭터는 대단하고 봐야 마땅한거 같습니다.

    비록 다른프로들에서는 크게 활약하지 못해 아쉽지만,

    누구하고나 궁합이 맞을수는 없는법이고...

    하지만 나와서 하는거 볼때면 유세윤의 센스만큼은 인정할만 합니다.

    얄미운말만 골라하면서도 밉지 않는 유세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14. 글잘쓰셨어요!! 2009.03.31 20: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깔끔하게 아주 잘 정리하셨습니다.

    글 내용또한 일품!!

  15. 유세윤의 개그는 쫌 불편해요;;;;;;;; 가끔 불쾌 하기도 하고요
    뭐 순발력과 재치는 상위권에 들기도 하지만요
    자제 좀, 캐릭터 설정에 맞춘다고 하지만..........글쎄요;;;;;;;;;

  16. 박지영 2009.03.31 21: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공감합니다. 저도유세윤을 보며 님과 같은 생각을 했어요..

    유세윤은 스스로를 너무 낙천적이어서 걱정이 없다.

    다른 사람은 패널에서 잘린 자기가 상심할까 걱정을 하지만 스스로는 오히려

    아무 생각이 안들어 자기스스로가 더 걱정된다고도 했죠..ㅎㅎ

    집착없이 하는 프로그램이라 더 자신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낼수 있고

    그런 모습이 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맞는다는 생각이 들어요..

    유세윤을 보면 울렁증은 전혀 볼수가 없죠

  17. 유세윤 정말 잘하죠........ 가끔씩 쟤는 정말 천재가 아닌가 싶더라구요..... 그 많은 기발한 아이디어가 어디서 나오는지 정말 대단해요........... 개콘에서도 계속 코너들 히트치는거 보면 정말 무시무시 하다는..ㅋㅋㅋ

  18. 모든게 공감하진 않지만... 유세윤 괜찮다고 생각하는거 공감... 천재까진 아니여도 대단하다고는 생각하고 좋아함..

  19. 나도 공감!! 2009.04.01 19: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도 공감해요!! 정말 똑똑한거같아요.ㅋㅋ

  20. 확실히 2009.05.05 00: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세윤이라는 개그맨을 영리하다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저도 그렇습니다만)
    유세윤이라는 인물은 확실히 영리합니다. 이건 거의 인정하는 문제지요
    순발력, 재치 무엇하나 빠지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요즘 유행하는(...지고있는?) 버라이어티계로 만약 뛰어든다면
    그건 좀 아닌 선택인것 같죠...ㅎㅎ
    사람은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자리가 있으니까요
    확실히 유세윤은 자리를 잘잡았고, 자신의 캐릭터를 분명하게 아는 영리한 개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21. 와~ 어떻게 보면 사소하다 싶을 생각들을 되게 명쾌하게 쓰셨어요!
    유세윤씨가 운영하는 안경쇼핑몰을 보더라도 유세윤씨가 실제로 얼마나 센스있는 사람인가를 느낄 수 있죠. 실제로도 영리하고 센스있는 사람인거 같아요.
    공감하면서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