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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백지영은 아이돌이 지배하고 있던 가요시장의 트렌드를 극복해내고 또 변화시킬 수 있는 경쟁력 갖춘 발라드 가수로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그녀는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미니앨범을 통해 발라드 가수라는 이미지를 벗고 4년간 선보이지 않았던 댄스 가수의 모습으로 변신을 시도했다.

이는 놀랍거나 대단한 결정이라고 보긴 어렵다. 이미 그녀는 발라드 가수로 정착하기 이전에 댄스 가수로 자신의 가수 커리어를 시작했고, 이 장르로 활발히 활동하며 정상의 자리에 선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주체할 수 없는 끼, 무대 위에서의 카리스마를 발현해내는 능력이나 삼키기보다는 지르는데 능한 목소리 또한 분명 발라드보다는 댄스장르 쪽에 더 가깝고 특화된 재능임이 분명했다. 그렇기에 그녀가 자신의 새로운 전공분야가 된 발라드를 뒤에 밀어 넣고 댄스 가수로 다시금 변신을 도모한 결정은 표면상으로는 잘못된 선택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이었다.


하지만 곡이 공개되고 이후 발현되기 시작한 무대 위에서의 퍼포먼스에도 불구하고 백지영의 신곡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은 대체로 싸늘하다. 타이틀곡 내 귀의 캔디는 보편적인 댄스곡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데다가 여름이 끝나가는 지금 시점에서 과연 적절한지 의문이 들 정도로 밋밋하고, 짐승돌이라 불리며 인기 상한가를 달리는 2PM의 멤버 택연이 가세한 무대 위 퍼포먼스도 과감하고 도발적이며 섹시하다는 느낌보다는 지난해 빅뱅의 T.O.P과 엄정화가 보여준 디스코 무대의 마이너 버전처럼만 느껴진다. 애써 내린 선택이었는지는 몰라도 대중들을 사로잡기에는 부족하고 부적절한 한계를 노출하며 시작부터 어긋나고 있는 셈이다.

또한 백지영의 퍼포먼스에는 상황을 압도하는 화려함이 존재함에도 그것들이 전혀 보이지 않고 잡념들이나 여타 다른 이미지들이 겹쳐진다. 이는 대중들이 그동안 발라드 가수 백지영을 사랑해왔고, 발라드를 부르던 그녀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환호를 보내주었던 긍정적인 상황에 반사가 뒤따르는 딜레마라고 할 수 있다. 발라드 가수로서 굳건히 자리 잡은 백지영만의 이미지가 새로운 변신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치명적인 방해요소가 된 것이다. 이는 평소 시원시원하고 거침없는 이미지를 반대 형태를 띤 애절한 발라드로 드러내며 역설적인 미학을 보여주던 새로운 백지영만의 이미지가 실종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실제 발라드를 부르면서도 무궁무진하게 드러나던 백지영의 다양한 매력과 힘은 댄스곡을 소화해내며 표현해내는 무대 위의 격렬한 춤사위에서는 전혀 느낄 수가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렇다.

물론 이와 같은 어려움들은 대중가수로서 살아남기 위해 끝없이 변화를 추구해야할 백지영의 입장에서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위해 언젠가는 필수적으로 맞부딪치고 직면해야 했을 문제들이었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다. 앞서 말했듯 아이돌이 지배하고 있는 시장의 힘과 영향력은 이제 가요계를 사실상 몇몇 소수의 힘이 쥐고 흔드는 단계에까지 다다르고 있다. 하지만 백지영은 이런 불안정한 시기에 급격한 변화로 강력한 힘에 힘으로 맞섰다. 앞서 등장했던 대형 가수들의 연이은 실패를 보았음에도 변화의 쪽에 추를 올려놓으며 다소 만용에 가까운 실책을 저지른 것이다.


한때 백지영보다 훨씬 더한 클래스의 가수로 인정받으며 대중들을 포로로 삼았던 이정현이 이렇게 자신을 단 한 번도 제대로 어필해내지 못하고 쓸쓸히 무너지게 될 것을 예측했던 사람이 과연 있었을까. 한때 300만장 이상의 음반을 팔아치우겠다며 호기를 부렸던 조성모가 이제는 음반 2만장도 제대로 팔아치우지 못하며 뒤안길로 향하게 될 것을 예측했던 사람이 과연 있었을까. 아마 없었을 것이다. 그만큼 지금의 가요계는 어렵고 또 힘들다. 그러나 이런 현실에도 불구하고 백지영은 확고한 자기 색깔을 가진 상태로 분명 안정적인 위치에 있는 흔치 않은 솔로 가수였다. 하지만 그녀는 무리한 변화와 욕심으로 자칫 그 위치를 잃을 위기에 내몰리고 말았다.

백지영으로서는 개인적인 어려움과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의 어려움을 딛고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해내며 발라드의 여왕으로 거듭난 상황이었기에 스텝 바이 스텝의 길을 밟으며 차분하게 변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었다. 만약 그런 현실에 만족하지 못했고 정말 달라진 모습을 드러내길 원했다면, 대중이 환호성을 보낼 수 있도록 새롭고 신선한 모습이라도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앨범을 통해 그녀는 그 어느 쪽에도 시원하게 발을 올려놓지 못했고, 여러모로 급격한 변화가 남기는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똑똑히 남겼다. 변신했지만 그 변신이 부적절하고 잘못된 변신이 되어버렸다는 의미 이상의 현상은 남기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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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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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올리신 글 잘 읽고 갑니다.
    즐건 주말 되세요.

  3. 이번 노래는 아마 2pm의 택연군 때문에 큰 관심을 받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차라리 발라드를 타이틀곡으로 하고 댄스곡을 후속곡으로 하는 게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좋은 글 잘 읽구 가요~!

  4. 흥미 있는글 잘읽고 갑니다
    요즘 인기는 그야말로 한순간 인 경우가 많이 있던데 좀 지켜 봐야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5. 백지영 이번 음반이 조금;;
    저도 예전 스타일이 좋더라구요.
    수술 성공적이길 바라고 빠른 완쾌 위해 기도할게요^^
    수술 후에도 허리 많이 조심하셔야 할텐데..

  6. 글 읽는중에...
    조성모가 2만장도 못팔다가 아니라 3만장도 못팔았다,,,가
    맞는 듯 하군요,한터상으로,
    어차피 못팔은건 마찬가지라도
    이왕이면 정확한게 좋겠지요..
    뭐,가요계가 워낙 가벼워져서
    이벤트성 변신이 잘 안됬다고해서..
    별 영향 안받을듯하네요.~

    잘 읽고 갑니다..

  7. 연예인들의 방향설정이 개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참 어려운것 같아요.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누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끊임없이 변신을 시도하지만 그 변신이 잘못되면 이미지 실추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참 어려운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8. 비밀댓글입니다

  9. 헉...이런..
    뷰라님 수술 들어가시나요?
    허리디스크가 많이 안좋으시나 봅니다..ㅠㅜ

    부디 좋은 결과에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10. 가수가 인기를 끄는 것도 실력과 때가 좋아야 되더군요 ..

  11. 김정은 초콜릿 나왔을 때는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음악중심이랑 뮤직뱅크는 별로더라구요.

    제 생각에 백지영은 더이상 섹시한거 하면 안되는 것 같아요.
    그런 컨셉은 대중들에게 그 비디오 사건을 불러 일으키는 것 같네요.
    불쌍하고 씁쓸하네요...

  12. 솔직히 백지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성적으로 부정적인 것인데,
    원래 비디오사건이 아니더라도 안티가 꽤 많았죠.
    -나대고 남자연예인만보면 정신못차리고 들이댄다- 라는 견해가 꾸준했던 연예인이었기에
    발라드로서 조신한 이미지로 커리어를 잘 쌓아가고 있을때 잘 판단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나온 모습을 보면 -그럼 그렇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천하무적야구단에서 보면, 컨셉이라고 하여도 잘생긴 남자 연예인들 보면 헤롱헤롱거리고
    짐승아이돌, 한창 주가 팍팍 올라가는 2PM의 '택연'을 초대해놓고 키스하는듯한 안무를 하고.
    일부러 안티를 모으려고 이러는건지,
    이런식으로 비호감으로서라도 대중의 시선에서 살아남으려 하는 전술인건지 구분은 잘 안되긴 합니다.

    매스컴에다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일부러 욕을 먹기를 자초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정말 백지영이라는 사람이 원초적으로 방탕하고 남자 밝히는 여자라고밖에 생각 안됨.

    ps . 솔직히 백지영 목소리 듣기 싫어합니다. 듣기싫게 허스키하면서 징징거리는 음법이라서요.
    발라드로 나왔을때는 그녀도 힘들었겠지 하면서 동정심에 좋아해줬을뿐입니다.

    • 참 내.. 2009.09.01 13:32  수정/삭제 댓글주소

      조신한 이미지.. 그럼 그렇지 라니... 참
      원초적으로 방탕하고 남자를 밝히는 여자라는 근거는 대체 먼지..
      어디 조선시대 며느리감 찾고 계신가?
      어이가 없네.
      다른 사람에 대해 함부로 평가하는 태도가..
      그냥 노래가 좋고 싫고야 자기 마음이지만
      함부로 인신공격하시는 건 조신한 태도는 아닌듯 합니다 그려...ㅉㅉ

  13. 안티들 모임인가요? 2009.08.29 22: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원래 발라드 가수라기 보다는 댄스로 데뷰한 사람이고,
    다시 댄스로 돌아간것 뿐인데, 리플들은
    무슨 징징대고, 비디오가 생각나고, 택연에 묻어가고,
    들이대고 있다는 둥...쯧쯧.

    초딩같은 인신공격일뿐이죠.

    도전이라고 생각하는데 부족하다면 격려할줄 아는 아량을 보이세요.
    대안이 없는 비판은 그냥 안티일 뿐이죠.
    그냥 싫은거죠. 마음에 들게 바뀌기를 바라면서도,
    어떻게 하면 제대로 바뀔건지에 대해서는 눈꼽만큼 생각도 안해보고 뱉는거죠.

  14. 저도 똑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탑과 엄정화의 마이너 버전.....

  15. 목소리가 발라드보다 댄스가 더 낫던데요
    난 좋던데

  16. 사실 댄스버전으로 나오는게 예전 사건을 떠올리게 해서 더욱 조심스러웠을것 같은데, 음..
    전 그래도 발라드 백지영씨가 좋다는.. ㅋ

  17. 비밀댓글입니다

  18. 음..왠지 발라드가 더 이미지엔 좋을것 같단 생각은 동감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새 내귀에 캔디 인기 꽤 많아요...
    노래 좋던걸요.. ㅎㅎㅎㅎ

  19. 후니맘 2009.09.01 17: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가끔씩 뷰라님의 글을 읽다보면 저하고는 참 많이 다르다고 느낍니다..하나의 글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글에서 그렇게 느끼니..첨엔 우이쒸..뭐 이런 글을?? 했다가 지금은 나랑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다는건 너무 당연한 일이겠지 라고 생각하며 글을 읽습니다..
    제 생각엔 탑과 엄정화의100%까진 아니더라도 50%정도 업그레이드 된 버젼이라 생각되는데요..택연과의 목소리와 완전 어우러져서 들을수록 참 세련됐다 느껴지고..여자인 내가봐도 택연 보다는 백지영씨가 먼저 눈에 들어오면서 정말 섹쉬하다라고 느껴질 정도니...같은 여자로써 예전 사건에 대해 백지영씨한테 동정표를 많이 주는 탓인지는 몰라도..백지영씨가 하는 일엔 모두 응원의 박수를 날려주고 싶네요.
    너무 주관적이었나요..ㅎㅎ

  20. 백지영은 자기가 계속 슬픈 발라드를 부르면
    대중이 싫증을 낼까봐 잠깐 분위기만 바꿔주고 있는 중입니다

    사실은 11월에 나올 정규8집 발라드를 목표로 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수영, SG워너비 같은 가수들의 전성기가 아마 4년 정도였나?
    이제는 내리막 길을 걷고 있지요. 대중이 식상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백지영은 2006년 사랑안해 부터 시작해서 발라드만 내리 3년을 한 탓에
    이미지에 한계가 왔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원래 백지영 쪽에서는 이번 곡이 성공하든 말든 별로 신경을 안 썼을겁니다.
    대중에게 강렬한 인상만을 주어서
    11월에 발라드를 들고 나왔을 때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내귀에 캔디 이 노래는 벌써 성공했습니다.
    초중고 학생들이 주요 계층이고, 구입 횟수만 100% 반영하는
    싸이월드 챠트를 보면 가요계 동향을 가장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데요
    열흘 넘게 부동의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완전히 성공한겁니다.

  21. 전 좀 별로였어요 2009.09.18 03: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제가 2PM팬이라 택연군이 나온다는 말을 듣고 관심을 가졌지만 그렇게 썩 와닿지는 않더라구요. 노래가 좀 단순한 느낌. 아직까지 뮤비도 안봤습니다. 티비에서 나오지 않는 한 안볼 거 같군요. 쩝 전 진정한 팬이 아닌가봐요. 미안해요 택연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