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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윤은혜는 늘 연기를 못해왔다. 그리스는 왜 새벽에 축구를 하느냐는 썰렁한 애드립을 날리는 고만고만한 예능인에서 신데렐라가 된 데뷔작부터, 50% 가까운 시청률을 기록한 대작에 맞서서도 믿기지 않는 실적을 남긴 다음 작품에서, 로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엄청난 흥행 광풍을 만들어낸 그 다음 작품에서도, 그녀는 배우라는 직업을 떳떳하게 소개할 수 있을만한 수준의 연기력을 보여준 경험이 없었다. 하지만 그래도 그녀는 성공만 거듭해왔다. 배우가 절대적으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연기력이지만, 그녀는 배우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언제나 큰 화제를 모았고, 또 성공의 길을 걸어왔다.

그런 그녀의 새로운 작품이 된 KBS 수목드라마 아가씨를 부탁해는 드라마 시작부터 잡음이 많이 일어난 작품이었다. 편성 문제, 남자 주인공과 관련한 캐스팅 논란, 잦은 드라마의 설정 변경이 비판받았고, 최종 시놉시스가 공개되자 밋밋하고 평범한데다가 장점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는 흔해빠진 로코 드라마의 막차나 아류작이 될 것이라는 비판이 거셌다. 이에 고만고만한 수준에서 발전하지 못하는 윤은혜의 밑천도 이번에야말로 제대로 드러나지 않겠느냐는 비아냥이 일었다. 그리고 드라마가 공개되자 익히 예상되었던 이런 비판과 논쟁들은 현실로 실현되어 구체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드라마는 작품성이라곤 눈에 씻고 찾아볼 수 없었던 꽃남만도 못한 아류작이라는 비난을 들을 정도로 식상한 모습에 완성도가 극히 뒤떨어지는 한계를 실제 여실히 드러내고 있고, 윤은혜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수준의 밑바닥을 드러내는 연기로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의 실망감을 안기고 있다.


하지만 재밌는 사실은 비판에도, 또 예상되었던 밑바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윤은혜가 걸어왔던 큰 화제와 이어진 성공의 길이 이번에도 재현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앞서 말했듯 배우가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연기다. 하지만 배우로서 기본을 갖추지 못했다는 비판을 듣는 윤은혜는 언제나 중요한 것 그리고 배우로서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맞닿아야 했을 공식은 철저히 벗어나는 스타였고,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의 결과를 도출시키고 있다. 한 번도 아니고 벌써 네 번째. 그것도 연기자로 데뷔 이후 모든 작품에서 이런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윤은혜는 이런 성공을 거듭할 수 있는 것일까.

이는 그만큼 윤은혜가 욕심이 없는 배우이기에 만들어지고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녀는 자신이 연기할 수 있는 테두리 안에만 철저하게 머무르는 스타다. 데뷔 이후 맡았던 모든 작품에서 그리고 또 이번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녀는, 뜯어놓고 보면 구체적으로 대부분 별반 틀리지 않은 캐릭터들만을 지속적으로 복제해왔다. 톱스타로 불리는 배우들이 전부 뛰어난 연기력을 지닌 것은 아니지만, 윤은혜는 그 중에서도 가장 제 입맛에 어울리는 배역만 편식해온 대표적인 배우다. 어떻게보면 대중을 보기 좋게 골탕 먹이고 속여먹는 단편적인 행보와 편법으로만 지금의 위치에 올라섰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윤은혜 개인에게 긍정적인 의미든 부정적인 의미든, 그녀가 지금처럼 성공할 수 있는 작품을 지속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안목만 유지시킬 수 있다면, 스타로서 자신의 위치를 앞으로도 그럭저럭 유지해나가는 일에는 별 이상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안목이 있더라도 지금처럼 배우로서 새로운 도전을 선택하지 않으며 욕심 없이 현상만 유지하려는 모습으로만 일관한다면, 결코 그녀가 어떤 히트작을 지금처럼 또 이후에도 만들어내더라도 인정받으며 배우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는 없을 것이다. 대성공을 이끌어낸 마지막 작품을 마친지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음에도 패턴의 변화야 그렇다 치더라도 발음조차 교정해내지 못한 지금의 모습은 어떤 의미로 해석해도 제대로 된 배우의 상식이라고 보기 어렵고, 윤은혜가 히트작을 창조해내는 히트 메이커이면서도 배우로서의 마인드는 전혀 갖추지 못했음을 비판할 수 있는 이유다.

연기력이야 부족할 수 있고, 또 부족하더라도 앞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톱스타로서 불리며 정상의 위치에 선 여배우가 연기 못한다고 손가락질 받고 비판받는 현실에도 욕심을 부리지 않고 자기가 잘할 수 있는 배역에만 머무르며 눈속임만 이어나가려는 태도를 과연 옳다고 할 수 있을까. 히트작을 만들어왔고, 지금도 히트작을 만들고 있음에도 현실에만 안주하려는 톱스타 윤은혜의 태도가 못내 안타깝고 아쉬운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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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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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어신려울 2009.08.21 1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상하게시리만큼 못왔네요..지~송.

  3. 맞는 말씀이신 듯 합니다. 이번에도 변신을 완벽하게 못해서 잡음도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 드라마도 많이 기대를 했는데 실망이 크더라구요. 그런데 윤은혜가 워낙 뒷심이 있어서 연기력을 떠나 시청률은 어느정도 확보할 것 같습니다. 드라마 자체는 정말 영양가 없는 스토리지만요.

  4. 윤은혜 쉬는동안 발전된 모습을 보일줄 알았는데..
    조금 안타까운 일이긴 합니다..

  5. 다이어트 하면서 발음 교정 좀 하고 공부도 좀 하지 가꾸기만 했나 봅니다.

    첫 작품 파트너는 얼굴에 자국이 날만큼 연필 물고 발음교정연습했다던데 보고 느끼는것도 없는건지...

    시상식 장에서 '발음 부정확하다고...' 어쩌고 하면서 울 때부터 알아보긴 했습니다. 인정 못하고 노력 안 하는구나......

    이제 그녀에게 '배우'라는 단어 붙여줄 수 없을 듯. 머 그 전에도 별로 붙여주고 싶지 않았지만...

  6. 공감되네요.
    발음만 교정해도 확실히 발전되어 보일텐데 왜 그런 노력을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7. 발전의 욕심이고 뭐고 역할이 바뀌어서 그런지 2년간 뭐했는지 연기 진짜 못하더라
    연기만이라도 어떻게 해봐 배역을 좀 더 창의적이고
    매번 잘나갈만한 돈많이 들인 화려한 트렌디 말고
    작품을 하길 바라는거 까진 무리일거 같다
    스스로 그런이미지로 떴고(궁 커프)
    그런스타일에 대한 대중의 기대도 높고(첫회 시청률 높고 방송 3사 1위)
    스스로 쉽게 잘할수 있고 성공도 어느정도 보장된 드라마 역할에서 벗어날수 없겠지
    어느 순간 윤은혜를 대체할만한 어린 아이콘이 나타나기 전까진
    그래도 연기 연습 좀 꾸준히 하고 발성 발음 좀 똑바로 해야 롱런하고
    나이먹어서도 진짜 작품을 하지 ㅉ
    다 제쳐두고 그렇게 연기하고 돈벌고 톱스타 소리 듣는거 진짜 부럽다
    귀여니랑 둘이서

  8. 노력해서 되는 게 있고, 노력해도 안되는게 있잖아요!
    안될거 같은데...그녀는....
    그래도 이래저래 화재가 되는 거 같습니다.

  9.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윤은혜씨가 연기력에 발전이 없는 특히, 발음이 부족한 점이 많이 거슬리더라구요. 동감합니다.

    그리고 글 내용중에
    “뜯어놓고 보면 구체적으로 대부분 별반 틀리지 않은 캐릭터들만을 지속적으로 복제해왔다.”
    라고 하셨는데요. 틀리다가 아니라 다르다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10. 확신하건데... 2009.08.21 20: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윤은혜는 그냥 대 스타감~
    진정한 배우는 안 될 겁니다.
    확신합니다.

  11. 공감가는 글이라서 이렇게 댓글을 남깁니다..
    연기라는것은 직장인에게 경력이 쌓여야 하는것처럼 더 많은 작품을
    해본후에 판가름해야 하는것이겠지만 윤은혜는 처음부터 연기력 지적에서
    가장 많았던 지적이 발음 문제인데 왜 그 문제를 그냥 가볍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습니다..오히려 전보다 더 안좋아진 발음때문에 간만에 재밌는 드라마
    보기 싫어지더라구요..개선하려는 모습이 안보이는것 같아요

  12. 하긴.. 커피프린스 이후로는 변화가 거의 없는 윤은혜.. 좀더 발전된 모습을 찾아가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정녕 멋진 배우로 남을텐데 말이죠.^^

  13. 안타깝더군요 2009.08.22 01: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손발이 오그라들던 연기.. 안타깝더군요.
    개인적으로 아끼는 정일우군도 출연해서.. 첫방하길래 봤는데..
    정일우군을 떠나서 윤은혜씨 연기실력은 어째 예전보다 더 못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최악이였어요.

  14. 이번엔 정말이지 2009.08.22 02: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궁은 보지 않아 모르겠고, 그외 작품은 그나마 잘한다기보단 내용 흐름으로 봐줄만했는데
    이번 작품 첫회 재방을 보고선 놀랍다고 할정도로 헐 소리가 나더군요 ㅋㅋ
    자회사 모델까지하는 재벌중에 재벌로 나오는데 세련미라곤 찾을래야 찾을수도 없고, 싼티가 팍팍나고
    유행시킬려고 하는듯 하는 대사는 더욱더 정말 아니올시다 더군요.
    이거저거 짬뽕된듯한 느낌에 주인공이 주인공 역활에 맡는 부분을 제대로 채워줘야 하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준비되지 않고 신인도 아니면서 저정도의 모습과 열정도 없어 보이는 태도 ... 혼을 보다가 봐서 인지 넘 비교되서 ... 챙겨서 볼일은 없을듯.

  15. 뻔한 스토리지만 어느정도 인기는 얻을수 있을거 같아요
    윤은혜의 연기력은 솔직히 궁 때부터 전혀 발전이 없는거 같아요 ..
    노력은 하고 있는거 같은데 그노력이 연기력이 아니라 외모 가꾸는데만 더 신경을 쓰는거 같네요
    성공을 작품선택으로만 하는거 같은 생각이 들어요
    솔직히 궁때도 그렇고 커프도 그렇고 같이 출연하는 배우들이 더 연기를 잘했기에 인기를 얻었던거 같습니다 .. 윤은혜는 여주인공으로 그 인기에 묻어갔구요..
    이번엔 정말 달라질줄 알았는데 역시 전혀 그렇진 않군요 .

  16. 배둘레가오동통통 2009.08.22 05: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실 여배우가 자기 이미지를 굳혀놓고 그 안에서만 활동하는건 썩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나이 들어서 활동의 폭이 좁아질 수 밖에 없겠죠..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조역에 머무르면서 주연을 빛내줄 수 있는 연기가 아니고서는..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어떻게 잡았냐에 따라 그녀가 선택하는 캐릭터가 달라지냐 마느냐에 달린 듯 한데

    그녀는 1인 회사를 차리는 등, 연기자로서의 노후보장(?) 보다는 계획을 사업쪽으로 펼칠 생각인 듯 합니다.

    사실 배우는 자기에게 어울리는 테두리 안에서 연기를 한다는게 상당한 어드밴티지가 있어요..

    줄리아 로버츠가 그랬고, 톰 크루즈가 그랬고, 짐 캐리가 그랬고, 조니 뎁이 그랬습니다.

    이들이 찍는 영화중 그들의 본 캐릭터와 맞지 않는 영화는 그렇지 않은 영화보다 외면받는 편이죠

    이제 와서 액션을 뛰는 줄리아 로버츠를 상상할 수 없고,

    멜로를 찍는 톰을 상상할 수 없고,

    역사극을 하는 짐 캐리를 상상할 수 없듯이

    윤은혜씨도 어쩌면 그런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실 이제와서 정극을 찍는 윤은혜씨를 상상할 수 없어요 ^^;;

    다만 로맨틱 코미디를 찍는 윤은혜씨가 앞으로 티비에서 사라질 날이 아쉽게 느껴지는군요.

    하지만 언제든 연기자를 지망하는 후배들이 있으니까요...괜찮을겁니다.

  17. 이번에도 윤은혜 거품이 사라지긴 힘들거 같아요
    연기력과 상관없이 시청률은 좋을테니까요
    아마도 30살까지는 이런 트렌디 드라마로 스타 대접을 받겠죠

  18. 속이 시원 2009.08.22 14: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속은 시원합니다만 그래도 좋아라 시청해주는시청자와..
    몇마디 립서비스로 홀딱 넘어가서 옹호해주기 바쁜 팬들이 있는한 이분의 행보는 달라질거 같지 않아요.
    뭐 이게 그분 사는 방식이라면 할 말이 없어요.
    그냥 좀 짜증이 날 뿐이죠...무대위에서 ..피눈물흘리는 연기 연습으로 단역이라도 하나 맡아보겠다고 몸부림치는 수많은 사람들을 생각하지 않더라도..뭔가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안 할 수 없네요.
    그런다고 달라질것도 없는데 말이죠.
    그냥 소박한 소망이라면 윤은혜가 조금만 더 책임감을 가지고 연기자다운 모습을 보이려고만 노력해줘도 좋겠네요. 대중의 사랑을 받는 배우로서의 최소한의 도리를 해주길 바라는 거죠...

  19. 여전한 사람 2009.08.23 15: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녀의 연기가 형편없지는 않습니다. 그녀의 연기가 특별히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처럼 과잉비판 혹은 비난 받을 정도는 아니죠.

    분명 그녀의 연기인생의 출발은 미미했지만, 점점 나아졌습니다. 그 사실은 포도밭 부터 궁 그리고 커프1호점까지 짫은 필모그래프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그럼 왜 뷰라 혹은 일부 안티들은 그녀의 연기력을 혹평할까?

    일단, 그녀의 발전되는 모습 자체를 부정합니다.

    물론, 그녀의 연기자체에 대한 호불호는 분명 있겠습니다만, 그녀의 연기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여러 지표나 주위 동료들 혹은 연출자들의 이야기를 보더라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그녀 연기가 정체되고 있다는 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 하죠(전문적인 의견도 아니고).

    뷰라나, 혹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지극히 개인적이고 비전문적이라는 것을 부정하겠지만, 그것이 사실입니다. 그들이 흔히 논거로 삼는 시청률을 봐도 그렇고, 작품의 흥행여부도 그들의 의견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생각해 봅니다.

    그녀가 왜 그렇게 까이는가?

    일단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이전의 소녀장사 시절부터 있었던 안티들을 들 수 있습니다. 정말 어처구니 없게도 그녀의 파트너가 인기남이었기에 비파을 곱절로 받았더 시기가 있죠. 이 부분은 그 시기에 자주 등장하던 안티들의 형태입니다 잘나가는 보이밴드와 짝이 되면 그날 부로 완전히 작살나는 신인여배우나 여가수들이 수두룩 한 것은 다들 아시리라 봅니다.

    여하튼 그렇게 시작된 안티들의 활동은 그녀가 모 스포츠 프로그램에서 했던 실수를 좋은 안주삼기에 이르릅니다. 이때의 무지한 멘트들을 두고서 일정부분 비판을 하는 것은 그녀에게나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올 수 도 있었을 겁니다. 기본적인 외국에 대한 사실을 확인할 수도 있었겠고, 스포츠에 대한 기본 지식도 확인했을 수도 있었겠다라는 식의 반응도 있겠구요.

    하지만, 그 반응을 넘어서는 부분은 너무나 부정적이었습니다. 인간적인 매도수준을 비롯해서 비아냥이 주를 이루게 된 것은 아마도 그녀에 대한 안티들이 조성한 결과물이 아닐까요(이 부분에서는 뷰라님도 같은 방식으로 언급을 하는 군요).

    그렇지만, 곰곰히 살펴보면, 그 나이에 여자아이가 보통 보여줄 수 있는 반응정도로 볼 수 있는 사실을, 자신의 안티성 발언을 덮는데 이용했다는 것은 되려 비판받아야 할 일입니다. 즉 까고 싶어 안달난 사람들이 보여준 행태일 뿐이라는 거죠.

    이처럼 그녀에 대한 안티들의 행동은 이후의 그녀의 연기인생에 태클을 거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지금봐도 어설픈 포도밭에서의 연기는 이후 궁에서 터닝포인틀 가졌음에도 불고하고 필요이상의 비판을 들어야 했죠. 당시 그녀가 작품에 컨택된 사실만으로도 작품보지 않기 운동을 한다고 엄포를 놓는 안티들이 설쳤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기좋게 선방을 했습니다. 물론, 완벽하지는 않지만, 분명 발전된 연기로 작품을 했구요. 그에 대해 시청자들은 좋은 반응으로 더 많이 보냈습니다. 그것이 사실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연기가 처음과 똑같았다고 우기는 안티들은 이후 커프1호점에서도 활동을 합니다. 이정도 되면 거의 스토커 수준이죠.

    당시 제가 알기론, 그녀가 소속사 문제와 인터넷에서의 안티성 루머들로 굉장히 고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속사와의 불화로 여배우는 죽어라 당하는 입장임에도 싸가지가 없다는 등의 루머들로 맘고생에 연기에 몰입하느라 몸고생 많이 했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보기 좋게 또한번 히트를 칩니다. 이부분에서는 연출자, 동료배우, 제작진 그리고 시청자들이 호평을 정말 많이 했죠(그녀의 아킬레스 건인, 혀짫은 소리도 강점이 되었죠).

    어땠을거 같아요? 안티들은 변했을까요?

    아니요..여전했습니다. 절대로 그녀에게 쏟아지는 호평을 인정하지 않았죠.

    이번 작품으로 돌아와서...

    그녀의 연기는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그녀의 발성법은 동년배의 정석적인 여배우들과 비교해서는 여전한 단점이죠.

    하지만, 아직 몇회되지는 않았지만, 분명 그녀는 캐릭터를 연구하고 그에 맞게 연기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입니다. 게다가 아직은 초기단계구요.

    이부분에 있어서는 뷰라님의 여전한 패턴과 마찬가지로, 설레발을 볼 수 있습니다.

    뷰라님이나 일부 안티들이 필연적으로 들어야 하는 비판처럼, 너무 섣부른 판단이라는 거죠.

    이전의 안티성향의 반응에서 한발자국도 발전하지 못한 점은 아마도 그녀의 연기 발전 속도보다더 더 더딘 것이 아닐까요?????


    깊이 반성해야 할 부분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제 생각엔....

    • W 2009.08.24 13:50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것 참...
      순식간에 비판하는 사람들을 단순한 '감정적 안티'로 만들어버리시는군요.
      '윤은혜는 문제가 없다, 까는 니들이 이상한거'라는 얘기가 참으로 불쾌해서 덧글을 달아봅니다.
      전 윤은혜씨 등장하는 드라마 보면서 귀엽다고 생각하는 편인데 본문의 연기 못한다는 점에는 굉장히 공감하는 쪽입니다. 저도 눈가리고 귀막고 까고 싶어서 안달난 안티가 되는걸까요?
      거듭 '뷰라님이나 일부 안티'라고 소수의 안티세력이 그저 '윤은혜가 미워서 까고 있다'는 식의 얘기만 반복하시는데, '우리 오빠 까지마!'라고 광분하는 10대 아이돌팬클럽의 모습과 겹쳐보이는 건 단순한 제 편견 때문이길 바라겠습니다.

    • W 2009.08.24 13:52  수정/삭제 댓글주소

      혹시나 싶어서 말해두지만 전 이 블로그 주인이 뷰라라는 닉네임 사용하는 걸 리플 보고 알았습니다.
      그냥 다음 메인에 걸린 링크 타고 놀다가 도착해서 읽어봤는데 공감이 갔을 뿐이구요,

  20. 집사물너무범람 2009.08.24 02: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궁이나 포도밭사나이는 안보고 커피프린스로 처음 봤을땐
    윤은혜 연기 역할에 잘 어울리고 괜찮아보였는데...
    저는 오히려 요번 아.부에선 역할에 더욱 자동 싱크로되는 거 아녀 느꼈답니다.
    한국판 패리스힐튼같이, 속으로 얼마나 깊이가 있을진 몰라도
    어쩄든 겉보기에는 아무 생각없어 보이는 무개념 재벌 상속녀 역할에 잘 어울려보였달까요.
    논리가 좀 아이러니하지만 그만큼 연기가 미숙해보였다는 뜻입니다.

    커.프에서의 이미지 메이킹 참 진실해보였고 역할에 깊이 몰입한 듯 연기가 마음에 와닿았었는데
    역시 아직은 다양한 역할소화는 무리일까나요~~

    윤은혜 씨 연기력 논란을 떠나, 드라마 자체가 일본인기집사물의 아류같아서
    갠적으로 패스...입니다. 윤상현씨가 "전 아가씨의 집사니까요"라고 졸졸 쫓아다니고 탑레벨 집사 양성기관에서 공부하고 왔다는 다른 집사들의 견제 등등
    일드. 일본원작만화 메이의 집사, 집사 마음대로, 흑집사 등등이 한꺼번에 연상됐다능...

    소재가 같아도 앞으로는 좀 독창적이고 참신하게 스토리가 흘러갔으면~하는 바람입니다.

  2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