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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공중파 MBC에서 정규 편성되어 추진된 악동클럽부터 케이블 M.NET에서 현재 방영되고 있는 슈퍼스타K에 이르기까지, 미국의 리얼리티 쇼 아메리칸 아이돌을 카피해 내놓는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변형되어 한국판으로 소개되는 경우는 이전부터 종종 있어왔다. 하지만 미국 현지에서 최고의 시청률과 인기를 끌며 지속되고 있는 아메리칸 아이돌과는 달리, 유독 대한민국에서는 그런 가수 오디션 리얼리티 쇼가 그동안 전혀 통하질 않았고 결과적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해내지도 못했다.

또한 한국에서는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이들 중 스타로 도약한 이도 전무하다. 미국 아메리칸 아이돌의 경우 수상자도 아닌 오디션의 중도 탈락자에 불과한 제니퍼 허드슨이 세계 최고의 영화 시상식이라 불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까지 받는등 훗날이라도 출연자가 크게 인정받게 되는 경우가 존재했으나, 한국판 오디션 리얼리티 쇼에는 그런 경우나 여유가 전혀 존재하질 않았다. 많은 이들이 미래의 스타를 꿈꾸며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지금도 참여하고 있지만, 화려하게 치장된 겉치레와는 달리 한국에서 만들어진 성과는 미미하기 그지없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지금의 슈퍼스타K와 같은 한국판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들은 아메리칸 아이돌처럼 제대로 된 가수를 배출해낼 수 없는 것일까. 일단 미국과는 다른 스케일과 규모 차이가 슈퍼스타K가 실패하며 또 실패하고 있는 첫 번째 차이점이다. 대자본의 투입, 오디션 인원을 선정하는 과정부터 가수를 선발해 포장해 내놓는 과정까지 치밀한 계획 아래에서 철저히 진행되는 아메리칸 아이돌과는 달리, 슈퍼스타K는 그 기반부터가 상당히 부실하기 짝이 없다. 실제로 방영되고 있는 슈퍼스타K와 아메리칸 아이돌이 보여주고 있는 방송의 질적인 부분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얼마나 심한지 가늠하기가 어렵지 않다. 두 프로그램 모두 가수를 꿈꾸는 지망생들의 수준은 놀랍게도 우월을 쉽게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엇비슷하지만, 같은 원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제대로 이를 포장해줄 수 있는 제작진과 그럴 수 없는 제작진의 기술적이고 환경적인 차이는 매우 넓은 것으로 보인다. 이는 원초적인 차이겠지만 그만큼 미국과 한국의 프로그램의 질적 차이가 크다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심사위원들의 수준 차이와 보고 있는 음악의 관점의 차이도 존재한다. 미국이나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독설로 유명한 사이먼 코웰부터 심사위원단 구성 전원이 음악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조예가 깊고, 그렇기에 철저히 음악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바라보며 가수로서의 재능과 가능성을 토대로 가수를 심사하고 선발해낸다. 그러나 슈퍼스타K의 심사위원들은 이제는 아이돌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엔터테이너 대표 양현석과 가수로서의 재능보단 무대 위 퍼포먼스로 유명한 이효리가 대표적인 심사위원이다. 물론 한국 연예계와 가요계에서 잔뼈가 굵은 이들이 출연자들의 재능을 분별해내는 안목이 아예 없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솔직히 이들이 연예인으로서의 가능성이면 모를까 진짜 가수를 선발해내는 안목이나 기준이 탁월하다고 볼 수 있을까. 이들이 밟아온 길이나 과정을 놓고 봤을 때 그렇게 보기란 쉽지 않다.

물론 슈퍼스타K에 부족하고 뒤떨어지는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여러 환경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그램에는 긍정적인 부분들도 분명 존재한다. 지난 방송에서 시각 장애인 김국환씨와 팀을 이룬 구성원들이 보여준 절묘한 화음이나 팀워크 색깔은, 해외 오디션 프로그램이었다면 탄생되기 어려웠을 한국적 색깔의 감동적인 장면을 담고 있었고, 미국의 수잔 보일이나 폴 포츠의 선발과정 못지않은 눈물도 담고 있었다. 그런 부분에서만큼은 슈퍼스타K도 분명 특별한 색깔을 지닌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서의 가치만큼은 충분한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그런 이들도 정식 가수로 데뷔했을 때 과연 한국 가요계의 현실과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느냐는 의문을 품어보니 보여준 활약도 어쩌면 무의미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훌륭한 재능과 실력을 가졌으나 대형 기획사와 소속사 그리고 방송국의 횡포에 밀려 무지한 아이돌에게 아티스트라는 호칭이 주어지는 환경 아래에서 데뷔 무대조차 가지지 못하는 가수들이 많다. 그런데 그런 환경에서 소외되는 이들을 선발해 기회를 주겠다는 슈퍼스타K는 어떤 프로그램인가. 결국 그런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획사와 방송국의 손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슈퍼스타K가 앞으로 지속될 수 있다면 많은 시행착오나 어려움들을 딛고 발전을 거듭해 나가 향후 훌륭한 프로그램으로서 정착하게 될 확률은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여러 부분에서 이 프로그램이 정말 제대로 된 가수를 탄생시킬 수 있는지 의구심을 품을 수밖에 없고, 또 어두운 전망을 할 수밖에 없다. 그만큼 한국 가요계가 가진 폭이나 우물은 좁고 슈퍼스타K라는 프로그램은 가능성보다는 그런 한국 가요계의 단점이나 여러 어려운 현실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데 그치는 프로그램에 더 가까워 보이는 이유 때문에 그렇다.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께 드리는 글 - 병원에 입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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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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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l^*.........
    당신에 향기로 흐르는
    그리움 만들어
    사랑에 모습으로 피어나세요
    시간 시간 행복하시어요
    사랑으로...
    기다림에

  3. ㄴㅁㅇ 2009.08.22 18: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타가 한명 나오긴 나왔죠
    좐인하 샤우팅 한방으로 이홍기를 제치고 대한민국 락통령 취임하게된 고준규군 ㅋㅋㅋ

  4. 아쉬운점 2009.08.22 18: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1. 이렇게 까지 노골적으로 아메리칸 아이돌/X-팩터을를 카피할 생각이면, 아예 그 판권을 정식으로 사와서 코리안 아이돌로 공중파에서 방송하는게 맞는 거 같네요. 프로그램 자체는 생각보다 아주 잘만들어 진 것 같지만, 잘 만들수록 저작권 분쟁의 소지가 큰 듯합니다.
    우리보다 훨씬 못사는 나라들도 정식으로 판권 구매해서 (XX나라 아이돌)의 형식으로 방송하는 판국인데, 솔직히 나중에 나라망신이 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2. 아메리칸 아이돌의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요소는 top24명 까지는 심사위원이 뽑지만, 그 이후는 전적으로 국민들의 전화투표로 당락이 갈리는데 있죠. 물론 전화도 우리나라 가요프로그램 투표처럼 유료가 아니라 무료로 투표할 수 있도록 하구요. 과감한 투자를 해서 그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 낸게 아메리칸 아이돌인데, 지금 M-net에서 방송하는 슈퍼스타K는 정작 성공의 가장 큰 요소를 놓치고 있습니다. 심사위원들끼리 아무리 얘가 최고야 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죠. 시청자들의 판단만이 진짜 스타를 만들 수 있는 법이라는 걸 놓치고 있어요. 또 시청자의견을 반영한다고 해도 인터넷이나 유료전화투표는 그 접근성이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무료전화의 장점을 절대로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실패는 어느정도 예정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슈퍼스타K가 나름 성공적인 결과를 거둔다면..어쩌면 정식으로 판권을 구입한 공중파의 <<코리안 아이돌>>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시청률이 많이 나와서 경제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공중파에서 투자를 결심할 수 있겠지요. 미래에 생길지도 모르는 <<코리안 아이돌>>프로그램을 위해서 이 프로그램이 꼭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5. 나비지뢰 2009.08.22 20: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몇 년 전에 SBS에서 방영한 슈퍼스타서바이벌(?)이 생각나네요ㅎ
    아마도 박진영이 메인 심사위원이었던것 같은데..
    2PM의 황찬성 김준호 그리고 JOO 얘네 모두 거기 나왔었는데
    어느날 보니까 티비에서 노래부르고 있더라구요 ㅋㅋ
    세명 모두 JYP소속ㅋㅋ
    그때 박진영한테 잘 보여서 가수된듯 해요 ㅋㅋ
    이번 슈퍼스타K에서도 실력파 가수 나오길 기대해봅니당 ㅋㅋ

  6. 심사위원 지적하신 부분은..
    양군이 빅뱅, 2ne1 말고도 빅마마, 거미, 휘성 같은 가창력 가수를 키운 것도 알고 계시는지..
    사이먼도 엄청난 안목을 가지고 정확하게 독설을 내뱉는 사람이지만 양현석도 안목면에선 대단하다고 생각하구요..
    이효리도 솔직히 폴라 압둘과 다른 꺼 없어보이구요.. 차라리 이효리가 훨씬 나은 것 같기두 하구..

    전체적인 포멧과 한계부분에는 저도 물론 같은 의견입니다.
    너무 아메리칸 아이돌과 똑같은 포멧으로 나가고 있는데.. '텅빈 무대에서 심사위원 앞에두고 그룹시험봐서 한 걸음 앞뒤로 나와서 통과 탈락 결정하는 것 까지도...' 판권이 물론 엄청 비쌌겠지만. 그래도 'korean idol'이란 타이틀로 나왔어야 하지 않나 싶긴해요..
    또 케이블이란게 자본으로나 규모면에서나 한계가 있으니깐요..전 나름 괜챦다고 생각했는데..

    너무 아메리칸 아이돌과 똑같아서 중간중간 불쾌한건 있긴 했지만요..

    • 글을 쓸 때는 사실확인 부터요^^ 2009.08.23 00:22  수정/삭제 댓글주소

      빅마마, 거미, 휘성은 이미 언더에서 검증 받은 사람이지 양현석 씨가 키운것이 아닙니다.(더구나 휘성씨는 서태지씨가 가창력 소문을 듣고 양현석씨에게 소개시켜 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빅뱅과 2ne1의 가창력은 아이돌 수준에서 그저그런편이지 잘한다고 볼 수 없죠.
      결국 양현석 씨는 힙합쪽의 아이돌 그것도 실력보다는 그저그런 치장으로 포장되어 특유의 빼긴 듯 안 빼긴 음악으로 승부(?)하는거죠

    • 서태지씨가 휘성을 양현석씨한테 소개했다니요?

      양현석씨가 서태지씨한테 휘성과 관련된 언급을 해달라고

      부탁한거죠.

      데모 테잎을 서태지씨에게 들려주고 공연에도

      올려달라는 식으로 부탁한건 유명한 사실인데..제대로 알고 쓰셨으면 합니다.

  7. 비밀댓글입니다

  8. giggle...하하 사이먼 코웰이 음악적 조예가 깊다고요??? 예전 abc뉴스에서 그사람 인텨뷰했는데..본인이 자신은 노래도 작곡도 작사도 악기도 프로듀싱도 하나도 할줄 모른다고 했소이다. 스스로가 그렇게 이야기 했고..자신의 직업이 그러한 재능있는 사람을 발굴하는 건데..인터뷰 내용중..자기는 확실히 재능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자신의 감을 믿는다고 하더군요...좀요...

  9. 빠순이용 아이돌들이 나와서..
    가수가 어쩌고 저쩌고를 논하려니..
    얼마나 어렵겠어..
    평생저희들도 가수가 뭔지 모르고 은퇴할 판인데 ㅋㅋ

  10. 위에 분도 말씀하셨지만 사이먼 코웰음 음악적 조예가 깊은 사람은 아니죠. 오히려 양현석 같은 사람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성격이 살짝 다르긴 하지만요.

    예선때부터 보고 있는데,진정 가수였던 분들.. 이승철씨와 같은 분들이 빠진 공백이 큽니다. 이번 감동편은 좋았었지만, 앞으로도 기대가 안되네요.

    미국에 살때 아메리칸 아이돌은 거의 하루도 빼먹지 말고 봐야하는 필수 프로그램이었는데;

  11. 김치님 말씀처럼 사이먼 코엘은 음악적 조예는 깊지 않아요. 단지 그가 스타를 발굴해 내는 감각이 다른 사람들과는 남다르다는 것이 장점이면 장점이죠.

  12. ㅁㄴㅇㅁㄴ 2009.08.23 23: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3차 예선때는 분명 박화요비,알렉스,휘성,이승철,인순이,박정현 등등의 심사위원으로 심사를 했는데
    정작 중요한 본선때에는 양현석 이효리 두명 뿐이었다니~

    두분이 나쁘다는건 아니지만 저 역시도 이승철씨와 같은 분들의 공백이 좀 컸다고 봐요 ㅠ

    (그리고 우은미씨랑 강차람씨 탈락한거 안타까웠다는.. 열다섯 열일곱 나이에 비해 훨~잘부르던데 팀을 잘못만나서..ㅋㅋㅋ)

  13. 흠~프로그램을 못봐서 내용은 잘 모르지만..
    정말 그런프로그램으로 성공하는 케이스가...없는듯하네요..
    예전 악동클럽은 실제로 활동하긴했지만..금방사라졌구요..

  14. 주관적인 견해일 뿐이지만, 갈수록 프로그램이 뻔하게 흐르고 있는 것 같아요. 소위 말하는 팔릴 만한 사람들만 남게 되는.. 결국은...
    정말 특별해 보이는 몇몇 사람들은 상품성의 부재로 떨어지는 것 같고.
    뭔가 안타깝네요 결국 대국민 스타 오디션 어쩌구 해도 기존의 오디션과 다를 바도 없고..

    슈퍼스타K, 노래와 연출 사이의 갈등

    http://www.miniminiland.net/entry/슈퍼스타K-노래와-연출-사이의-갈등

  15. 솔베이그 2009.08.24 22: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 앞 부분에 '이런 방송 프로그램에서 도약한 스타는 전무하다' 이건 좀 아니라고 보는데요.
    비록 폐지되었지만 MBC 쇼바이벌이라는 프로그램에서 V.O.S 와 에이트는 엄청 나게 떴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1위를 노리는 자리까지 올라가게 되었구요.

    글은 전체적으로 다 잘쓰셨는데,
    이 한 부분이 좀 걸리적거리네요.

  16. 실질적으로 음악적으로 지식이 출중한 심사위원과

    그렇지 않은 심사위원은, 아무리 자신이 그 바닥에서 많은걸 경험했다고 해도

    결코 분석하지 못하는 점들이 많습니다.

    아무튼 대 공감가는 이야기네요!

    슈퍼스타 K 에 대해서 글하나 쓰려고 했는데

    여기에 모든게 담겨있어서 그럴 필요가 없어졌네요!

    잘 읽고 갑니다^_^

  17. 뭐 그냥... 2009.08.25 16: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타킹의 케이블 버전 정도...

    슈퍼스타k가 노래 잘하는 사람을 뽑으려는 시도로 보이진 않습니다.

    그냥 적당히 포장해서 대국민 오디션인 것처럼 보이게 해놓고 이슈만 만들다 끝날 것 같네요.

    진짜 가수를 뽑고싶었으면 작곡가나 프로듀서가 적어도 한 명 정도는 껴있어야겠죠.

    김국환씨 같은 경우도 그냥 이슈몰이용 소모품이 되는 선에서 끝날 것 같네요.

  18. 취재를 제대로해야.. 2009.08.26 14: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차이를 알려드리죠.

    1.벤치마크 프로그램은 아메리칸 아이돌이 아니라, 걸리셔스입니다..
    싸니까 포맷 샀을듯

    2.해당 심사위원 양현석 등의 책상에는 대본이 놓여져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들고 읽습니다..

  19. 오늘방송 2009.09.05 05: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주 지대로였죠..심사평도 눈치보며 할말못하고 이효리씨는 너무 안티가 많아서 인지 이승철씨도 그전에는 날카로운 지적을 하시더니 이분도 눈치를 보시고.. 열악하다 못해 조악한 방송시스템..문자투표는 안습 유료로 누가 투표하겟나요ㅋㅋ 제작진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방송을 만드는지 썩은 방송현실도 여지없이 드러 나더군여 전 그동안 슈퍼스타k를 긍정적인 면을 보고 열심히 열광하며 봤던 시청자 입장이였는데 큰 실망감에 솔직히 참가자들의 실력도 아니올시다네요

  20. 음.... 완전 공감

  2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