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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말해서, 노골적으로 선입견을 가지고 드라마를 시청했다. 연기를 못한다면 속된 말로 기꺼이 ‘까줄’ 준비태세를 갖추고 드라마를 시청했다. 윤아는 저번 드라마였던 '너는 내 운명'에서 상대역을 맡은 박재정의 극악 연기에 밀려 주목을 받지 못했을뿐, 그닥 볼만한 연기를 보여주지 못했다. 이 사실을 주지하고 있는 이상, 그녀의 연기력이 별로였다면 비판해야 할 이유는 충분했다.

저번 드라마에서의 윤아는 그만큼 별로였다. 물론 튼튼한 기본기만큼은 유감없이 발휘했다. 소녀시대 멤버, 아이돌 가수 출신 연기자라는 선입견을 벗겨내기에 충분할 정도로 괜찮았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였다. 100회가 넘도록 지속된 일일극 속에서, 윤아는 배우로서 그닥 능동적인 모습을 선보이지 못했다. 첫 회 보여주었던 표정이나 감수성이 드라마가 종영되는 마지막 회까지 그대로였다. 6개월 가까이 이어진 드라마 안에서 전혀 발전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물론 빨리 찍고, 많이 찍고, 대충 찍은 막장 일일극이었기에, 그녀의 연기력이 최악이었다고 섵부르게 평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허나 연기가 도통 늘지 않고 발전세가 더딘 딜레마는, 윤아뿐만 아니라 고아라나 이연희 같은 다른 SM 출신 여배우들도 공통적으로 겪는 딜레마다. 윤아를 비롯한 SM 출신 배우들은 근본 없다고 비난받아야 할만큼 최악은 아니다. 혀가 짧은 관계로 기본적인 발성능력에서 문제를 드러내는 이연희가 있으나, 여타 대부분의 배우들은 철저한 트레이닝으로 다져진 모습을 보여준다. 송강호, 한석규도 아닌 젊은 연기자들이 그 정도면 충분히 괜찮다고 불릴만하게 한다. 나쁘다고 매도할만큼은 아니다. 그래도 늘 SM 출신 배우들은 드라마나 영화에 나올때마다 비난받는다. 이유는 마치 공장에서 막 찍어낸 것 같은 기계적인 스킬에만 의존하는 연기만 보여주기 때문이다. 표현력이나 감수성을 브라운관 안에서 충분히 발휘해내지 못한다.


하지만 신데렐라맨 안에서 윤아의 모습은 사뭇 다르다. 그녀는 충분히 능동적인 모습으로 자기 캐릭터를 소화해내고 있다. 소녀시대 활동으로 재충전의 틈도 없었고, 사실상 다른 배우의 빈자리를 메운 대타 캐스팅이었음에도 최선을 다해 연기해내고 있다. 특히 배우로서 지니고 있는 천부적인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눈물연기는, 여느 베테랑 여배우와 비교해도 뒤진다고 평가하기가 어려울만큼 훌륭하다.

그녀는 이미 전작 드라마인 ‘너는 내 운명’에서도 눈물과 오열 연기만큼은 확실히 인정받은바 있다. 이번 신데렐라맨에서도 그만큼 뛰어난 눈물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극 중 아버지의 죽음을 맞이하고, 가게를 잃고, 어머니가 쓰러진 상황에서 모두가 외면하는 절박한 캐릭터에 자신의 장점과 색깔을 뒤섞으며 강점을 살려내고 있다.

또한 배우로서 선보이고 있는 스킬과 기술의 발전세 또한 확실하다. 새벽이를 연기할 당시 윤아는 일일극 특유의 올드한 분위기 속에서 어울리지 않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것을 곤혹스러워했다. 아직 미성년자이고 고등학생인 신분에도 불구하고, 유부녀 연기에 20대 중후반 연기자도 하기 힘든 고부간의 갈등까지 묘사해야했다. 거기에 이미 말했듯이 그 시나리오마저 보편적이지 못한 막장이었다. 그만큼 그녀의 전작은 신인 배우인 그녀가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을 정도로 최악이었다.

하지만 신데렐라맨의 초반 분위기는 이와 반대로 매우 긍정적이다. 로코 드라마 특유의 빠른 스피디함, 나이대에 어울리는 활력요소 다분한 젊은 스토리가 두드러지고 있다. 배우 윤아에게 충분히 연기에 몰입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상대 배우인 권상우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4회까지의 모습으로는 합격점이 가능해 보인다. 최소한 전작이었던 ‘못된 사랑’이나 ‘슬픔보다 슬픈 더 이야기’때보다는 훨씬 좋아 보인다. 1인 2역의 80%를 담당하는 사실상의 주인공인 능글능글한 오대산 캐릭터를 그가 확실한 방식으로 표현해내고 있기 때문이다. 단 1회만 보고 경솔하게 악평을 쏟아낼만큼은 결코 아니다. 생각보다 정말 괜찮다. 그러니 아직 신인인 윤아로서는 여주인공이라는 타이틀과 부담감에 시달리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믿을만한 환경과 배우들 속에서 자기 역할에 충실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전부 좋은 요소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외모다. 그 예쁜 윤아의 얼굴이 뭐가 문제냐며 의아해할텐데, 바로 문제의 핵심이 너무 예쁜 외모다. 고아라나 이연희도 그러하듯 그녀는 너무 인형같이 예쁜 외모를 가지고 있다. 거기에 대한민국 탑아이돌 그룹 멤버라는 이미지까지 오버랩된다. 극중 하나의 캐릭터에 시청자들을 몰입하기 어렵게 만드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다소 뻣뻣한 모습도 아쉽다. 사실 윤아는 소녀시대 안에서도 최고 인기를 누리는 멤버는 아니다. 실제로 대다수 소녀시대를 좋아하는 팬들은 윤아보다 짧고, 윤아보다 예쁘지 않고, 윤아보다 장점이 없어보이는 티파니와 태연에게 더 열광한다. 이는 윤아 특유의 딱딱함과 뻣뻣함 그리고 매력을 발산해내는 꾸밈새의 부족 때문이다.

탑의 위치에서 연기력과 미모 모두 손꼽히는 배우들. 예를 들면 이영애나 손예진 같은 배우들은, 결코 그것만으로 오랜 시간 그 위치를 지켜낸 것이 아니다. 후광과 아오라. 범접하기 어려운 매력의 발산이 있었기에 톱으로 군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아직 미숙한 윤아에게서는 이러한 모습들이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 좀 더 유연성 있는 모습으로 매력을 발산해나갈 시간 또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뭐 그래도, 윤아는 아직 신인이다. 초보이고 생짜이며 이제 겨우 스무살이다.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그에 못지 않은 장점들이 많다. 갓 스무살 나이에 미니시리즈 여주인공 자리를 획득해낼만한 포텐셜이 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결코 윤아의 현재 시점에서의 연기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할 수 없다. 너무 예쁜 외모와 대중을 뒤덮을만한 매력의 발산이 아직 여물지 않은 것뿐. 훌륭하고 능동적이다. 그만큼 윤아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그러니 앞으로 본격적인 이야기가 전개될 드라마 신데렐라맨과 윤아의 연기에 더욱 많은 기대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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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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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귀국후 윤아 팬이 된 한 사람입니다^^; 저도 윤아의 발전을 기대해 좀 더 많은 곳에서 볼 수 있으면 하네요. 여기에 사진이 많이 없어 아쉽지만, 뭐 검색해서 나오니까^^; 암튼 좋은 글 잘보다 갑니다^^

  3. ㅁㄴㅇㄹ 2009.04.24 12: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편견을 갖고 봤습니다만 그 아이가 연기를 못한다거나 극의 흐름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지는 못했습니다. 도리어 기대 안하고 봤던 드라마의 재미에 빠지게 됐구요.
    이 아이는 아직 어리고 아직 더 배우고 발전할 가능성이 충분합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연기하면서도 얼굴외에는 뭐하나 보여준것 없는 한결같은 연기의 몇몇 여배우들 보다는 미래가 밝다고 생각되더군요.
    편견이란게 참 무서운가 봅니다. 비호감으로 전락한 권상우와 연기못하는 아이돌이라는 선입견때문에 욕만 먹고 시청률은 안나오고....

  4. 여기는미쿡 2009.04.24 12: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딱딱함, 뻣뻣함, 꾸밈새의 부족"
    -100% 동감입니다.

    윤아씨의 그런모습에서 제가 유추하는 내용은 3가지 입니다.

    첫째, 그녀는 상당히 자기보호적이며 방어적인 성격을 가지고있을것 같습니다.
    -실수하는것, 질타의 여지가있는 모습을 보이는것에 대해 소녀시대멤버중 누구보다도 민감한듯합니다. 아마도 오디션을 200번 넘게 미끌어지면서 생긴 성격의 일부라해도 놀랍지 않을것 같군요. 항상 조금 조심스러운 사람들은 조금 딱딱하고 뻣뻣하기 마련이죠. 반면 같은 소시 멤버인 티파니양이나, 태연양같은 경우는 출연한 예능프로 등 에서도 실수를 할경우 털털하게 웃어넘기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두 여성의 성격이 워낙 털털하고 통통튀어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워낙 낙천적이고 긍정적이라서 그런것인지는 확인할바가 없으나. 그들의 모습에서는 실수 자체에 대한 큰 두려움을, 다른말로 크게 조심하는듯한 느낌을 받을수가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윤아씨의 뻣뻣함과 딱딱함은 조심성에서 나오는것이 아닌가 싶네요.

    두번째, 그녀는 여배우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그리고 아름다운 외모를 가지고 있는 여성입니다.
    -여배우, 두말할것 없이 이미지에 민감한 직업이란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연기생활을 계속해야하는 그녀이기에 아무래도 좀더 조심스러울수도 있습니다. 사무실쪽에서도 이미지관리에 좀더 각별할수도 있다는 가설또한 무리라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의식하여 나오는 조심성이 가지고 오는 뻣뻣함과 딱딱함이지요.
    -미인, 객관적으로 그녀의 외모를 평균이하라고 말할 사람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녀의 옛사진들로보아 그녀는 항상 주변사람들이 좋아하는 또는 부러워하는 외모의 소유자였다라고 추측할수있습니다. 조금은 냉정하고 꼬인 발언일수도 있으나, 출중한 외모의 소유자는 타인의 배려와 관심을 받을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남들에게 다가가기 보다는 남들이 자신에게 다가오는것이 더 익숙할수도 있죠. 아무래도 자기자신을 남의 호감을 위해 포장하고 꾸밀 필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그녀에게 꾸밈새의 부족은 그런 환경의 산물일수도 있을듯 합니다. 그녀 자신 말한것처럼 그녀가 애교가 그닥 많지않은 이유는 어쩌면 그녀의 외모와 주변환경이 상호작용하여 나오는 결과물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꾸밈새가 부족해 보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이미지관리, 조심성, 빼어난 외모, 소녀시대라는 브랜드 네임, 거대기획사의 지원사격 등을 고려해 볼때 앞으로의 그녀의 성장세는 기대해 볼만도합니다. 물론 강점이 약점으로 변할수도, 또 약점이 강점으로 승화될수도 있는게 인생이니, 사실은 지금부터가 진정한 승부의 시작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5. 이영애씨도 연기를 대중들에게 인정 받기 시작한 건 그녀가 서른에 가까워 지면서부터죠...

    윤아에겐 아직 시간이 많아요.. 대중들도 보다 너그럽게 볼 필요도 있고...
    좋은 여건덕에 또래보다 연기할 기회가 더 많긴 하지만, 이제 스무살이니까요.

  6. 일일 드라마는 자주 접하지않는 편이라서 잘은 모르지만 ^^
    연기자들이 그들이 어느정도의 수준이 되기까지는 ,인정받기까지는
    아마 수많은 노력과 그들만의 노하우가 없지 않아 있었을 겁니다
    대부분 겸손하게 열심히 하다보니..여기까지 왔다등등.그렇게 되었다라고 ,,멘트적인 말투로 말은 하곤 합니다만
    ㅎㅎ

  7. 뷰라님의 글 잘 보고 갑니다. 최근 신데렐라맨의 윤아양의 연기를 보면서 소녀시대 윤아가 떠오르지 않음에 만족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물론 통통 튀는 소녀시대 다운 매력을 드라마 속에서도 내뿜으면 더 많은 팬을 흡수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연기자 윤아로서는 그렇게 한가지 이미지에 갖히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신데렐라맨에서 유진이를 연기하고 있는 윤아양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부족한면이 있지요. 시청자들을 확 끌어당기는 힘이 아직은 부족하기도 하구요, 하지만 아이돌 멤버라는 상황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연기자 윤아를 보고 있으면 충분히 가능성 있고 앞으로가 정말 기대되는 어린 연기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어린 연기자를 응원하고 싶은 마음 가득했지만 능력이 부족해서 하지 못했던 말을 뷰라님께서 정리를 잘 해주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8. 무도GO! 2009.04.24 17: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이돌 가수출신의 연기자들을 보면 객관적 평가 보다 색안경을 끼고 평가하는 부분들이

    많더라고요. 엄정화를 봐도 연기 폭이 넒고 연기 못하는것도 아닌데 충무로는 가수 출신으로

    낮추는 걸 많이 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연기가 어쩌건 윤아만 보면 흐믓합니다. ㅎㅎㅎ

  9. 우선 선입견을 안가질수가 없습니다
    우선 연기자 이전에 가수인데 가수데뷔전부터

    가수활동도 아닌 cf활동과 연기활동 을 했고

    어느순간 갑자기 소녀시대 멤버로 나왔는데

    덕분에 더많은 인기와 드라마 주연자리를 꽤차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연기자 하려고 가수 하는건지

    그냥 둘다 같이 하는건지 모르겠고요 연기력면에서도 솔직히 최악까지는 아니더군요

    그렇다고 그렇게 잘하는편도 아닌 그냥 신인연기자 수준이랄까 그정도...

  10. 별마을 2009.04.24 20: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나가시다 편향적이 되시네.

    감성없이 만들어내는 윤아 연기 주연배우로서 턱 없이 부족합니다. 좀 회의적으로 보면 자질에 한계가 보입니다. 연기 기본은 배우고 경험이 쌓일수록 늘지만 감수성은 선천적입니다. 감수성 없는 배우는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이 벽을 뛰어넘기에는 무척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이고 많은 연기자는 영원히 개선이 안되기도 합니다. 이번 캐릭터 전혀 소화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특성과 성격을 전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배우로서의 매력도 부족한 편입니다. 이번 신데랠라맨에서 흡입력이 거의 없습니다. 너는 내 운명 당시의 무미건조한 연기력에서 전혀 나아진게 없습니다.

    그리고 뭐가 얼마나 몰입에 방해가 될정도로 예쁘다고 글을 쓰시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얄밉고 앙칼져보입니다. 특히 화낼 때나 짜증 부리는 역에선 더욱 두드러집니다. 사랑스러운 맛이 없습니다. 이런 외모 스타일이 여배우로서 취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처음 2009.04.27 22:59  수정/삭제 댓글주소

      제 눈엔 이뻐보이던데요...

      대체 얼마나 이뻐야 사랑스러워 보이는걸까요

  11. 무턱대고까대는분들에 비하면 정말 좋은글이네요. 그리고 윗분 이야말로 편향적이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당신은 사랑스러운 맛이없을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런 윤아를 사랑스러워한답니다..

  12. 저는 한국드라마를 잘안보는지라...
    그런데 평판이 별로없는 너는 내운명의 대본을 끝까지 읽었지요.
    좀 우습지만...
    여기오는 아시는 이웃분들의 모임같으네요.

  13. 연기를 못하는 편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아이돌 편견을 이겨낼 정도로 잘한다고도 생각하진 않아요

    전 윤아가 기본기 착실한 연기를 가졌으니 만큼
    연기파 배우를 목표로 하여 조연 부터 올라왔으면 더 좋지 않을까,
    라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으니 만큼 주연자리를 꽤차고 있는 윤아가 안타깝습니다.

  14. 개인적으로 요즘 신데렐라맨을 재밌게 보고 있는데, 저도 윤아가 점점 연기자로서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당~^^ 능동적이란말 공감합니다!!~

  15. 저도 처음에는 윤아 굉장히 연기못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잘하더라구요;;;

    어쩌면 발재정씨에게 묻혀서 그런걸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나름 잘하던데요

    솔직히 신데렐라맨은 권상우의 짧은혀가 문제임ㅋㅋㅋ


    권상우랑 이연희랑 엠비씨에서 쌍으로 발음클리닉좀 보냈으면

    에덴의동쪽 이연희 발음보고 뿜었는데

    신데렐라맨 권상우 발음보고 또뿜는다는...

  16. 근본적으로 고쳐질수없는문제 2009.04.27 23: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간을 두고 보면 좋은배우가 될것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제생각은 다릅니다.


    이연희 고아라 구혜선 등의 계보를 잇는 윤아등의 근본적며 고질적인문제는
    고쳐질수없는 양상의 것입니다.


    저도 자연스럽고깨끗한 이미의 이연희의 외모가 좋았고
    청소년드라마에서의 인형같은외모와 당찬연기의 고아라가 좋았습니다.
    구혜선도 좋아했었고요.
    하지만 후의 주연급을 맡으면서 말도안되는 연기등을 보면서 짜증도 나고 안타깝기도 했지요


    윤아도 꺠끗한 이미지를 좋아하고 관심이 갔지만 드라마 보고 이들을 떠올렸습니다.
    연기는 안하는게 정말 나을건데 안타깝더군요
    한다면 시트콤류나 콩트류의 자기수준의 연기와 배역만이 답입니다.



    어찌보면 자기분위기도있고 열심히 노력하면 잘될거라고
    안타까워하고 옹호하시는 팬분들이 많은걸로 알지만
    (실지로본인들도 얼마나 노력하고 스트레스이겠습니까?)


    이들은 자신의 캐릭터로 각기다른배역을 소화하는 인물들입니다.
    그인물이되는게아니라 그자신으로서만 존재하는것이죠.


    이경실과 박미선의차이를 보면 알수있습니다.
    이경실씨 오열연기 훌륭하지요 이연희 윤아 아라 다 오열연기 좋습니다.
    하지만 오열하는것은 배역속의 인물의 아닌 그자신입니다.
    연기를잘한다고 느끼지만 결국 큰틀에서 설득력을잃게됩니다.


    배우의 첫째조건은 다른사람의 캐릭터가 되어 그속에 몰입할줄아는 재능이 있어야합니다.
    천부적으로 타고나는것으로 그속에서 노력을보태고 재능의크기가 격돌하는 곳이지
    노력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가 아닙니다.
    혀가짧아도 다리가짧아도 연기가 서툴러도 우선 이것이 있어야 합니다.



    우선이들이 주연급에 빈번하게 꼽히는 현상이 안타까울따름이고
    자신만의 분위기를강조하고 꾸며주는 모델이나화보
    예쁜외모와좋은성격으로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아이돌등이 적성에 맞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자씨와 jsa의 이영애는 같은인간이연기하지만 다른인물이지 않습니까?
    냉정하고 어두운 도박사와 귀여운 사기꾼등을 연기한 손예진이 다른인물이지않습니까?


    새벽이와 신데렐라맨과 윤아가 다른인물입니까?
    큰한을지닌궁녀와 금잔디 구혜선이 다른 인물인가요?




    자기캐릭을 고려해서 딱배역이오면 성공하기도 하지만 나이들어서도 그런식으로 배역을 줄까요?
    또다른 어린배우에게 같은 악순환을 되풀이하는거죠

  17. 윤아는 2009.05.01 14: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연기력으로 승부할 연기자는 안될듯 하네요
    뻣뻣함은 연기자한테 사실 치명적인거에요
    부자연스럽다는건 '내가 지금 연기하고있다'라는걸 알려주는게 되는거니깐요
    연기자가 연기할땐 연기한다고 보이면안되죠...그 캐릭터로 살고있다는 느낌을 주는게 진정한 연기이니깐요

    그리고 솔직히 미에 기준이 저랑 좀 다른듯? 고아라하고 이연희는 정말 인형같은데 윤아는 그레벨이 않되죠

    솔직히 9회말 2아웃에 윤아가 나오는것 보고 제 친구랑 정말 수애랑 비교할때 외모가 많이 떨어지는구나...수애가 정말 이쁘다...그랬는데 갑자기 소시가 나오고 윤아가 여신이라는둥 할때 좀 어이가 없었어요

    솔직히 윤아는 이쁘기 보단 얄미운 캐릭터를 잘하던데요? 얼굴과 표정이 얄미운것에 더 어울리는듯...(9회말 2아웃에서 정말 얄미웠음) 약간 오바스럽기도 했지만...

  18. 저도 윤아 많이 예쁘고 연기력은 평균 정도 된다고 생각하지만...딱 평균이던데... 사실 그정도 연기력으로 미니주연을 꿰찬다는건 거의 외모와 소속사 빨...언급하신 태연이나 티파니 보다 매력도 떨어지고요. 어떤때 보면 향기없는 꽃 같아요;; 그리고 너내운도 그렇고 신데렐라 맨 보면 그 배역인물이 아니라 그냥 '윤아'로 보여서...;;;본인 나름대로는 꽤 애쓰고 있는것 같던데 안타까워요 하지만 또 발전가능성이 보이기도 해서 나름 기대하고 있답니다. 본인 노력에 달린 거겠지만...윤아에 대한 다른 시각을 볼 수 있어서 좋은 글이었습니다., 잘 보고 가요

  19. 맹굴이 2009.05.04 16: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졸연을 만드는데 가장 큰 이유는 졸작이 가장 큰비중을 차지하는 데 있습니다
    신데렐라맨 그누가 나와도 졸연할수밖에 없는 작품인것같네여

  20. 이제 고작 20살임 연기력이 출중한 배우는 대부분30대이상이 많죠.. 신인중엔 연기력으로 인정받는배우도 별로없구요 .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음 지 활동 끝나고 바로 드라마를 해서 연습을 전혀 못한것도 잇고요
    님이 해보고서나 말하셈

  2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