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나는 서태지를 좋아하지 않는다. 대중 예술계에 그가 끼친 영향력이나 힘이 중대하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그가 만들어내고 창조해낸 것들을 결코 긍정적인 측면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여러 차례 있었던 그와 방송사간 편집권 다툼과 방송 출연을 놓고 벌인 기싸움에서도, 나는 그동안 줄곧 서태지의 편이나 입장에 있지 않았고, 그 이유는 간단했다. 서태지의 방식이나 태도를 결코 나 개인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해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며칠 전에 별로 좋아하지 않으며,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도 않았던 서태지가 또다시 논란에 휩쓸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번 논란은 오랜만에 발표한 그의 정규 앨범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었다. 새롭게 발표한 8집 수록곡 대부분이 이미 전에 발표했던 - 심지어 1년 전에 발표했던 - 곡들의 재탕이고, 정작 정규 앨범에 신곡은 없다는 것이 비난의 이유였다. 서태지를 반대하는 이들은 새로운 곡으로 음반을 발표하지 않고, 과거 곡들을 믹싱해 음악을 내놓는 서태지를, 돈벌레에 장사 대통령이라는 비판과 더불어 상업적인 속물이라고 말하고 있었다. 이에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과연 몇몇 이들의 의견처럼 서태지 8집이 과거 발표한 곡들의 재탕에 불과한 질 낮은 음악인지도 알고 싶었다. 그래서 직접 음악을 들어보고 판단하자는 생각에 새로이 발매된 그의 8집 음반을 구매했다.


그리고 나는 음악을 들으며 놀랄 수밖에 없었다. 결코 좋은 마음가짐을 가지고 구매한 음반이 아니었고, 사실 삐딱한 마음가짐 쪽에 더 치우친 상태에서 들은 음악이었음에도 곡이 끝나가고 트랙이 흘러나간다는 사실이 아깝고 안타까웠다. 환상적이었고, 완벽하다는 표현. 서태지 8집에는 도저히 그 외의 다른 평가가 불가능했다. 나도 모르게 음악을 들으며 절로 몇 번의 무릎을 쳤고, 감탄사를 연이어 쏟아냈다.

사실 음악에 대한 지식이 무지한, 막귀에 가까운 내가 서태지라는 인물이 추구하려는 음악적인 부분들을 전문가적인 식견으로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의 음악이 전문가의 관점에서 어떤지는 몰라도, 나는 서태지의 음악에서 이 한 가지는 확실하게 느꼈다. 감동.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가, 또 가라앉게 만들었다가, 흥얼거리게 만들었다가, 결국에는 소리를 지르게 만드는 원초적인 감동. 서태지 8집은 단순한 언어유희나 평론으로는 쉽게 다가서기 힘든 그런, 그 어떤 감동을 마음껏 분출해내는 작품이었다.

앞서 말했듯 나는 연예인 서태지를 결코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단지 그의 8집에 새로운 음악이 없다는 이유로 그를 돈벌레로 지목하며 장사 대통령이라고 비난하는 이가 실제로 있다면, 정말 그런 주장을 펼치는 이의 무지함과 수준 낮은 행위를 기꺼이 비난할 수 있다. 이는 음악이 물량으로, 겉만 번지르르하고 새롭기만 한 형편없는 어떤 것으로 추구되는 현실에 대한 반감이기도 하다.

서태지는 반대로 이런 좋은 음악을 창조해내고 만들어낸 부분과 후배들에게도 귀감이 된 진짜 선배로서의 모습을 보여준 것에 대해서 마땅히 표창장을 받아야 한다. 최근 가요계의 추세를 되돌아보면 모든 곡들이 너무나 간단하고 보편적으로 흘러가는 복제품과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적지 않다. 중독성 있는 몇 마디의 멜로디만 뽑아놓고, 수구기자와 수구언론을 이용해 블로거들의 공간까지 침입해 수준 낮고 구역질나는 행동을 해대며, 대중 예술인으로서의 자존심은 내팽개친 가수와 소속사들. 자신의 음반 안에 있는 노래임에도 심지어 타이틀곡이 아니면 잊어버리고 따라 부르지도 못하는 무능력한 그들. 그들에게 서태지는 명반의 가치가 무엇인지. 제대로 된 자신만의 스타일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다. 그것만으로 서태지는 자기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진짜 음악을 마주하는 성실함으로 자신에게 붙은 문화 대통령이라는 칭호를 부끄럽지 않게 만든 것이다.

물론 특정 뮤지션의 음악에 대해 개인이 느끼는 감정은 주관적이고 또 여러 가지다. 분명 서태지의 이번 음악을 별로라고 평가하는 대중도 있을 것이고, 그런 대중의 의견도 존중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서태지의 음악이 재미없고 내 취향이 아닌 이유로 별로라고 생각하더라도, 그가 돈벌레라고 불려야 할 이유나 근거는 없다. 그의 음악은 그 누구의 음악보다 성실했다. 기타에서 나는 소리 하나, 베이스에서 나는 소리 하나, 드럼에서 나는 소리 하나, 효과음과 음표가 만들어내는 소리 하나. 그 어떤 부분에서도 서태지의 음악에는 돈을 노리고 마구잡이로 음악을 만들어낸 흔적이 없었다. 흐트러짐 없는 서태지만의 스타일이 완벽하고 확고하게 묻어나 있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건데, 나는 서태지라는 연예인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가 음악을 대하는 진실함과 성실함 그리고 감동을 만들어내기 위한 피와 눈물은 칭찬, 아니 격찬해줘야 함이 마땅히 옳다고 확신한다. 혹시 아직도 서태지가 돈벌레에 장사 대통령에 불과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그렇다면 부디 그의 음악을 제대로 듣고 다시 한 번 판단하시길 권유하고 싶다. 음악을 좋아하는 취향은 달라도, 음악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감동은 같은 법이니까.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이가탄 2009.07.08 04: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의 음악에 대해 정말 정확하고 날카롭게 비판하는 사람들의 주 논점은 안 들어보셨나 봅니다.
    서태지가 돈벌이에 혈안이 된 인간이라 욕하는게 아니에요. 단지 그의 음악적 성과가 언론에서 거들먹거리는 정도의 수준으로 혁신적이었다거나 창조적이었다거나 실험적이었던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그의 음악이 과대평가되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서태지는 분명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인물이지만, 그 자신이 스스로 설계하고 만들어온 이미지가 실체보다 더 큰 거품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다수의 대중들에겐 어필했지만 매니아들에겐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지요. 허균의 홍길동전이 한국문학사에서 같은 높은의의라는 것이 존재하기에 지금도 칭송받고 있듯이, 한국음악사에서 명반으로 불리는 음반들은 제각기 음악사적인 의의가 있습니다. 물론 서태지와 아이들 앨범 4장 역시 나름의(?)의의를 가지고는 있으나 긍정적인 영향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많이 끼쳤습니다. 왜냐면 초창기 폭팔적인 대중의 관심과 인기를 얻은 1,2집의 댄스뮤직을 계속해서 발전시키고 거듭나게 만들었다면 그에 대한 전문가들과 매니아들의 평가는 듀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것처럼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었겠죠. 하지만 1,2집의 댄스뮤직을 후에 자기가 하고 싶은 락음악을 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용한 결과 그의 전체적인 음악세계는 자기만의 뚜렷한 색깔도 없고, 자기만의 실험도 없는, 그저 당대 외국 주류음악의 포인트를 그때그때 국내에 도입해서 집어넣는 수준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게다가 그 이후에 나온 대다수의 가수들은 서태지의 음악적 역량이 발휘된 3,4집에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폭팔적인 인기를 안겨준 1,2집의 영향으로 파생되게 되죠. 그렇다면 서태지가 계속해서 댄스뮤직에 대한 나름의 음악적 성과나 진보를 이루어 냈어야 하는데, 현재 서태지는 지금 '난 알아요' 류의 음악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인기는 얻었으니 일은 질러놓고 그냥 방치해버렸죠. 이후 한국의 댄스뮤직의 수준은 안습이 됩니다. 서태지는 초창기 뉴키즈 온더 블럭을 떠올리게 했던 댄스뮤직과 발라드도 몇년째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그가 데뷔초창기부터 '교실이데아' ' 발해를 꿈꾸며'를 불렀다면 지금의 인기와 명성이 가능했을지 의문입니다. 물론 그것이 자신이 하고싶은 음악을 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이었다고 인정하더라도 그 이후에 나온 앨범들이 그렇게까지 찬사를 받을 정도의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이니까 많은 대중들은 잘 모르니까 "신선하다 대단하다" 얘기되는 것이지 사실은 우물안의 개구리죠. 서태지가 3집 4집을 발매하던시절 동시에 나온 유앤미블루 1,2집을 기억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니까요. (심지어는 서태지를 조용필과 비교를 하는 심란한 글들도 생겨나구요) 때로는 사회비판적인 가사와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문화대통령이다. 혁신가다." 라는 소리까지 들었지만 실재로 살펴보면 사회비판에 대한 구체적인 철학도 뚜렷한 행동도 없어 보입니다. 단순한 기부나 봉사 수준이 아닌 언론에서 떠들고 사람들의 입에 회자될만큼의 거대한 족적이 없다는 얘기입니다. 음악적인면에서도 어떠한 뮤지션이 대단한 평가를 받기 위해선 음악사적 맥락이 중요한데 실험과 혁신, 진보라는 맥락과는 관련이 없고, 센세이션이라는 단어와 '외국 주류음악의 빠른 국내대중에게 소개'라는 단어만 강하게 맴도는 군요.
    2004년 이모코어라는 거창한 단어로 포장한 서태지의 앨범보다, 그해 최고의 앨범으로 평가받은 마이엔트메리의 pop이 제 기억에 더 오래도록 감동으로 남는 것은 왜일까요?

    • The Fray 2009.07.08 05:30  수정/삭제 댓글주소

      공감하는 바가 큰 지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서태지가 솔로 1집을 들고 다시 돌아왔을 때, 그를 상당히 반겼습니다. 지적해주셨던 정체성의 모호함과 어느정도의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털고, 인디적인 감수성을 들고 돌아왔기 때문이었는데요. 실제로 그 앨범은 음악적으로도 상당한 수작이었습니다. 미국에서 실용음악을 전공하고 있던 저로서도 넥스트 3집과 더불어 상당히 감탄했던 앨범이었으니까요. 당시, 저는 서태지가 특유의 골방정신으로 리부팅 하는구나 하고 무척 반겼는데.. 이후 발표하는 앨범들과 족적들을 보니, "왠걸?" 바라보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미국의 주류음악적 흐름과 분위기, 패턴을 답습하며 보따리 장사치 노릇을 하더군요. 지금의 서태지는 유아적 퇴행을 겪는 어린아이처럼 보입니다. 자신이 듣고 감탄했던 뮤지션들을 부지런히 카피하고 그에대한 변주를 넣어 앨범화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요. 서태지의 과도한 팬들이 음악 운운하는데.. 서태지의 앨범들을 쭉 늘어놓으면, 미국의 주류 음악이 어떻게 변천했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지형도가 되지요.

    • The Fray 2009.07.08 05:42  수정/삭제 댓글주소

      지금의 서태지의 음악은 솔직히 너무 요란하고 거창하고 두서없다고 하는 것이 정확한 평가일 것입니다. 너무 복잡한 어레인지와 세션. 너무 많은 소리와 공간감때문에 현란하고 꽉차있기는 하지만.. 음악적인 주제가 무엇인지를 모르겠어요. 지금은 그에대해 생각하면 생각할 수록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전혀 밴드적이지 않은 밴드음악에, 지나치게 남발된 오버더빙.. 뭐.. 듣는 사람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 평가는 달라지게 마련이지겠지만.. 저는 서태지는 한국의 기형적인 문화산업구조와 촌티나는 대중의 미성숙이 나은 사생아라고 생각합니다. 뮤지션이라기보다는 연예인에 가깝다고 생각하고요. 이번 앨범의 리마스터링도 컨텐츠의 개선보다는 "리마스터링이라는 팩트"에 기댄 마켓팅이 더 큰 것 같아 괘씸하고요. "재녹음" 측면도 청취해본바 사실인지 여부도 궁금해지네요. 엄연히 재녹음과 리마스터링은 다르니까요.

    • 제 생각에는요~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은 음악을 한다하여
      실제로 사회운동도 동반 해야된다고 생각하진 않구요..
      한 장르를 발전시켜야하는것 역시 한 뮤지션의 몫이라 생각되지도 않아요. 그건 대통령 한사람이 경제를 부강하게 만들어준거라는 기대와 다를게 없다고봐요.
      그리고 서태지가 과대평가되었다고 하신 부분은 글쎄요 사람들 마다의 평가가 다른것은 이해해지만 날카롭고 정확한비판일지는 의문이네요.

  3. 서태지.. 참 괜찮게 생각했는데..
    얼마전 유튜브에서 "정현철 표절"이란 비디오를 봤습니다.
    서태지씨가 흑인 듀오의 곡을 표절한 것이더 군요.
    물론 실용음악 공부 안 해보신분은 이게 뭐가 같으냐 하지만..
    (일반인은 멜로디 위주로 음악을 감상하니까)
    실용음악을 전공한 저로써는 코드진행, 리듬, 악기 편성, 템포.. 표절로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당시 서태지씨의 동그란 창 모자도 그 흑인이 쓰고 있더군요..
    예.. 흑인.. 음악성 대단 합니다. 그러니 베끼고 싶겠죠.. 그리고 서태지씨가 원본을 한국 입맛에 맞게 잘 바꾼것도 인정하고 싶습니다만..
    전 표절은 용서하고 싶지 않더군요.
    그건 창작에 대한 모욕 이거든요.
    그건 후진의식이고.. 남을 속이는 거니까요.

    • 표절이라니 2009.08.07 22:23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 곡은 부분 셈플링 했다고 말했지요..자세히 들으면 나머지 코드진행도 완전 다르고요..

  4. 눈팅만... 2009.07.08 10: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상당히 서태지팬인듯싶은데... 말끝마다 나는 서태지빠가 아니다...라는건 좀...거슬리는군요

    • 으흐 2009.07.09 00:49  수정/삭제 댓글주소

      뷰라님이 서태지 팬이라...ㅋㅋ
      예전 글 읽어보시면 아실듯..
      애초에 삐딱~하게 보시니 모두가 삐딱~하게 보이시죠

  5. 서태지는 연예인이 아니라 음악가라고 하는게 맞지 않나 싶은데요
    새앨범은 아직 안들어봐서 잘 모르겠네요~(전 앨범에 너무 실망한지라-_-;;)

  6. 서도영광팬 2009.07.08 16: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닌데

  7. 흠, 글의 논리가...

    재탕이야기를 하느 사람들은 아무리 정규앨범이지만,
    싱글에 있던 곡들을 새롭게 믹싱하고 신곡은 몇곡 되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한 것이지요...

    근데, 글 쓰신분은 전에 발매된 싱글들을 전혀 들어보시지 않은 상태에서,
    이번 앨범만 구입해서 좋다~~라고 얘기하시는 건,

    일반 사람들이 지적하고 있는 주제와 약간 동떨어진 얘기 아닌가요???

  8. 들어봤는데 별로던데요.
    옛날부터 항상 그의 음악은 별로였지만

  9. 호불호를떠나서 2009.07.09 23: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만든 음반임에는 분명하고 들을수록 빠져들게하는 무언가가 있더군요.
    특히 요즘같은 음악소비시대에 소장할만한 가치가 있는 음반을 만들어주니까 그점은 인정합니다.

  10. 테슬라 2009.07.10 10: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
    전 서태지 메니아는 아닙니다만
    첨 그의 곡을 들었을때 느낌은 잊을 수가 없어요
    그 후로 2집 3집 발표되는 동안 그의 음악들은 정말 신선한 충격을 넘어서는 것이었죠
    그럼에도 서태지 광팬 메니아는 안됐지만;;ㅋ~
    그의 곡들이 발표되는 순간 그 음악을 들어보고싶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글 늘 잘보고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

  11. 솔직하게 삽시다 2009.07.11 16: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뷰라님,

    글을 참 솔직하게 안 쓰는 사람이군요. 글재주도 별로지만 그냥 얕은 머리 굴려서 사람들 관심만 끌려고 하는 질이 나쁜 글만 양산하는 군요!!

    • 내가 니가 누군지 모를거라고 생각하세요? ^^

      니 새키가 심지어 니꺼 뷰에다가도 댓글 지우고 써가면서 비방 댓글 남긴다는거 다 확인받았습니다 ^^ 프록시 쓰면 모를거라고 생각하세요? 그러면서 너는 악플 무섭다고 고소 운운하면서 니 홈페이지 댓글 닫아놨죠? 너 쪽팔리고 부끄럽지 않아요?

      여기 오셨으면 니가 표절하고 주워 처먹을거나 훑어보고 가시구요. 내 블로그에는 함부로 댓글 남기지 마세요. 그리고 글솜씨 운운하지 마시고 너나 잘하세요. 내 글솜씨는 둘째치고 남의 논조나 베껴쓰고 추천수 조작하는 니 솜씨가 더 역겨워요 ^^

      내가 이번까지는 참지만 또 다음번에 이 지랄을 떠시면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자료가 다 있거든요. 내가 너 따위 수준 낮은 인간하고 말도 섞기가 싫어서 이번까진 참아요. 그러니까 좋은 말로 할때 꺼져서 조용조용히 니 할일이나 하세요 ^^


      P.S

      나이를 꽤나 처먹었다고 알고 있는데, 나이값을 좀 하세요 ^^

  12. 서태지졸개아님 2009.07.12 11: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의 음악성이 뛰어나다고는 보질 않는다.
    그의 음악은 시대를 잘 표현하고 있으면서
    많은이들에게 공통적인 정서를 이끌어내는데 뛰어나다는 것이다.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것은 아니지만 솔직히 70년 이후 출생한 이들에게는
    (신세대에 포함 X세대)서태지는 거의 우상이 되었다.
    서태지는 말로 표현못한 신세대들의 마음을 노래로 표현해주었고 큰 반향을 일으켰다.
    누가 그런노래를 지어낼수 있다는 말인가
    태진아 송대관 아님 조용필? 소녀시대? 원더걸스 걔네들이 못한걸 서태지가 해냈다는 것이다.
    분명 서태지는 기존가수들과 차별성을 갖춘다.
    서태지앨범을 사는것은 신세대라 불리워졌던 모든이들에게 크나큰 행복이 아닐수 없다
    서태지를 비방하는 것들은 참으로 덜떨어지고 천박하다라고 말할수 있다.

  13. 이 글 쓴 사람 혹 8집만 딸랑 듣고 이 글 쓰신 건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1집부터 7집까지 내리 들었던 사람과는 당연하게 다른 반응
    - 원글 같은 반응- 이 나올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다.

  14. nmhduddnjs 2009.07.12 15: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에 대한 노이로제가 있지요. 서빠, 매니아, 무조건 찬양... 그런 그의 부담스런 이미지때문에 뷰라님도 서태지팬이 아니다는 것을 강조 한것 같은데... 그리고 객관적으로 쓴글임을 강조할려는 것 같아요. 어쨌던 글 내용은 좋았어요. 내가 서태지 팬이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노래를 아주 정교하게 만든다는건
    부정할수 없죠. 곡 수는 매 앨범마다 불만이였죠. 4년 넘게 8곡이라니...능력의 한계일까 아님 너무 꼼꼼해서일까 불만도 있지만 그래도 그의 음악을 계속 들을 수 있었음 합니다. 뷰라님도 계속 좋은 글 읽게 해 줬음 합니다 ^^

  15. 한때 좋아했던 서태지오빠 2009.07.13 05: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서태지와 아이들 시절에 좋아하고 서태지1집 나왔을때와 울트라맨이야때 좋아했었네요.
    헤비메탈은 저랑 안맞기도하고요, 서태지란 사람에 대해 애정이 식기도 하고요...
    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것 같더라구요.

    서태지가 장사꾼이다 어쩌다를 떠나서 그가 이제까지 인기와 명성이 죽지않고 유지되는 것만 봐도
    그의 음악이 결코 장난이 아니라는걸 보여주는 것 같아요.
    우리가 예전에 좋아했던 가수들이 지금에선 "옛날에... 대단했었다..."라고 과거형으로 이야기 하지만
    서태지는 아직도 여전히 대단하심을 보여주니까요.
    팬들이라고 사람인데 애정이 식을 수도 있고, 정나미가 떨어질 수도 있을 법한데
    그렇지않고 꾸준히 매니아가 형성되어지는 것만 봐도 그가 대단하단건 말할 것도 없는 것 같아요.

    그런의미에서 저도 음반을 한번 구입해볼까...
    아유.. 애낳고 살다보니 CD 는커녕 테잎도 안사게 되네요.

  16. 단순히 8집만 듣고 판단하는 건 무리가 있을듯?

    • 병.신아 2009.08.19 13:21  수정/삭제 댓글주소

      병.신아 글의 주제를 모르네ㅉㅉ
      글 좀 읽고 지.랄해라 부탁이다
      글을 쓴 이유가 뭔지나 아냐??ㅉㅉㅉ
      사회 쓰레.기 새.끼 글을 읽는 방법을 모르네
      글은 눈으로만 읽는게 아니라
      머리로도 읽어야지^^

  17. 네. 장사대통령 맞고요 다분히 사기적이죠.
    느낌도 없는 음악으로 이미지와 빠심으로
    세상을 속이고 있다는.

  18. 네. 장사대통령 맞고요 다분히 사기적이죠.
    느낌도 없는 음악으로 이미지와 빠심으로
    세상을 속이고 있다는.

  19. 이주영 2009.07.18 14: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 글이 찡합니다.^^
    오직 음악 하나로 느끼고 글을 써 주셔서 공감이 더 가네요..
    특히 이번 8집은 서태지가 4년 넘게 고생한 흔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
    감히 명반 이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정말 주제도 다양하고 감동 그 자체이죠..
    이러니 다른 음악은 양이 안차서..즐겨 안 듣게 된다는ㅎㅎ

  21. 사랑한 2011.03.05 06: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