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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률 부진으로 최근 결국 프로그램의 폐지가 결정된 오빠밴드는 MBC 예능국이 일밤의 부활을 노리기 위해 추진하던 중심이자 핵심 프로젝트였다. 신동엽, 탁재훈, 김구라를 비롯한 몸값 비싼 올스타 진행군단. 성공의 보장이 없는 상황이었음에도 드라마를 뒤로 밀어둔 파격적인 주말 재방송 편성. 라디오 스타를 비롯한 자사 방송 프로그램에 계속된 게스트 출연까지. 그야말로 오빠밴드를 띄우기 위한 일밤과 MBC의 노력은 가상한 차원을 넘어선 일종의 무리한 도전이자 고난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그런 노력과 지원이 거듭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빠밴드는 단 한 번도 패떴은커녕, 비슷한 시기에 시작된 남자의 자격조차 이겨내지 못했고 동시간대 시청률 경쟁에서 2인자의 위치조차 오르지 못했다. 그러니 일말의 가능성조차 보여주지 못한 오빠밴드는 결국 쓸쓸히 폐지를 맞이하게 된 이 현실을 기다려달라고 할 수도 없고 누구의 탓도 할 수 없다. 그만큼 그들은 명백히 실패한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스텝을 밟아가며 두드러지는 한계만 남겼고 시청자들을 모을만한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했다.

그렇다면 이렇게 실패하기까지 도대체 오빠밴드에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것일까. 여러 단점이 있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정리되지 않은 산만함에 있었다. 탁재훈 김구라는 전과 달리 혼신의 힘을 다하며 프로그램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자신들이 리얼 버라이어티에 어울리지 않는 인물들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대중들 앞에 증명시키는데 그쳤고, 메인 MC로 투입된 신동엽도 웃음을 잃었다는 탁재훈의 농담 섞인 진담 속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내내 제대로 된 자기 역량을 다하지 못했다. 이렇게 핵심 캐릭터이자 중심인물로서 자기 역할을 감당해야 할 출연진들이 부진하니 프로그램은 당연히 아무것도 보여주지 못한 상태로 표류를 거듭할 수밖에 없는 것이 당연했다. 말 그대로 오빠밴드는 어려운 상황을 매끄럽게 정리해주고 이를 이끌만한 인물이 없었다. 그저 스타만 가득했을 뿐 리더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이루어지지 않을 가정이고 이미 떠나버린 배를 붙잡으며 내놓는 넋두리겠지만 만약 오빠밴드에 유재석이 있었더라면? 아마도라는 가정이 필요하겠지만 오빠밴드가 겪은 산만함과 무절제함의 연속된 시행착오는 존재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사실 지금의 패떴을 보면 이루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참담하다는 표현 외에는 딱히 더 할 말이 없다. 언제나 같은 대본만 내놓는 제작진. 박예진 이천희의 몫을 감당해내지 못하는 박시연과 박해진. 늘어지고 지루한 밥짓기만 반복되는 상황극까지. 이제는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 싶을 정도의 깊은 수렁만 파여 그들을 맞이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현실에도 불구하고 패떴은 무너지지 않고 있다. 이는 능수능란하게 상황을 컨트롤하고 패떴이라는 거함을 완벽히 지휘하는 유재석의 존재감과 능력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이다. 한 명의 뛰어난 리더가 죽어가는 프로그램을 살리며 반대로 고공행진을 이끌고 있다 할 수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메인 MC는 어느 정도의 비중과 역할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을까. 아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보다 더욱 중요하면 중요했지 못하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지난해 이맘쯤 방영되었던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면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역할에 대한 재미있는 해석과 에피소드가 등장한다. 지휘자인 강마에(김명민)가 도저히 단원들과 융합할 수 없는 행동을 이어나가자 단원인 강건우(장근석)는 악장인 두루미(이지아)에게 지휘는 앞에서 팔만 흔들어대고 연주는 우리가 다 하는 것이라며 악기를 연주하지 않는 지휘자가 오케스트라에 불필요한 존재임을 강조한다. 그러자 이에 분노한 강마에는 그 날부터 단원들을 조련시키는데 힘을 쏟기 시작하고 아마추어에 불과한 형편없는 연주자들을 프로급 못지않은 연주자들로 탈바꿈시킨다. 이런 훌륭한 결과에 지휘자의 불필요함을 역설하던 강건우는 이내 강마에를 우러러본다. 그리고 한 명의 리더가 만들어내는 기적의 결과에 동의하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논리를 오빠밴드의 현실로 끌어온다면? 좋은 지휘자만 있었다면 그들은 몰락하지 않고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는 결론이 충분히 나올 수 있다. 안타깝게도 그렇다.

최근 유재석을 비롯한 톱MC들이 수령 받는 고액의 출연료가 공개되며 이들이 과연 그 정도의 돈을 가져갈 자격이 있느냐며 일부에서 끝없는 의구심과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하나의 프로그램을 완성시키며 도리어 추락하는 프로그램을 상승세로 이끄는 지휘자의 활약상과 중요도를 보면 이러한 의구심과 비판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아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지휘자 없는 오케스트라는 존재할 수 없고 리더 없는 예능은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다. 그것은 이제 굳이 증명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 수 있는 명백한 결과다. 실패한 오빠밴드와 성공하고 있는 패떴은 그런 차이를 적나라하게 대중에게 보여주고 있다.

비록 부진과 미래가 보이지 않는 암담한 현실 속에서 폐지되지만, 오빠밴드의 의도는 좋았었다. 현재의 트렌드와 맞닿아 있는 형식의 프로그램이 아니었고 리얼과 재미 그리고 음악의 경계를 제대로 넘나들지 못하는 한계가 가득했음에도 크게 의미를 둘 수 있을만한 색다른 시도 또한 가득했던 예능이었다. 하지만 오빠밴드에게 있었던 무궁무진한 가능성은 폐지가 결정되는 지금 이 순간까지 100% 발휘되지 못했다. 프로그램의 폐지를 아쉽게 받아들이며 그들에게 유재석이라는 지휘자가 있었다면 과연 어떤 결과를 만들어냈을지 발칙한 상상을 떠올려보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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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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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2. 임현철 2009.10.13 07: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런 상상도 재미있군요.

  3. 비밀댓글입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5. 요즘 한국 TV를 보면 예능전국시대라는 실감이 들더군요.
    모든 연예인들이 예능 프로를 위해서 데뷔한 듯한 느낌이 들 때도 있고요.
    좀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6. 흠...오빠밴드. 아쉽군요. 원인이 어디에 있는 것인진 모르겠지만...대체 일밤은 일년 중에 코너를 몇 개나 폐지하는 것인지...

  7. 유재석이 무한도전을 지금의 위치까지 올려놓는데 꽤 오랜시간이 걸린만큼
    오빠밴드도 기다려줬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패떳은 정말 유재석의 힘으로 아직까지 굴러가는 것 같습니다.

  8. 패떳도 유재석에 의해 근근히 버티고는 있지만 6개월새 시청률이 무려 10%나 떨어졌습니다.
    유재석 혼자서 총대를 매기엔 그 식상함이 하늘을 찌르기에 보다 특단의 대책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오빠밴드가 너무 산만하고 진부하여 패떳이 이득을 본 측면도 있습니다.
    오빠밴드가 폐지된다면 이는 패떳이 흔들리는 시점에 승부를 보려는 M본부의 탁월한 선택일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제작진의 세심한 기획일 것입니다.
    오빠밴드는 시간대만 옮길 가능성도 있을 것 같지만 일요일밤에 방송되기엔 시청률이 너무 안좋습니다.
    패떳의 위기와 M본부의 반박자 빠른 개편 움직임은 고도의 노림수가 있습니다.

  9. 박시연 박해진 분량이 없고 병풍이란 말까지 듣는건 유재석의 완벽한 진행덕분인가봐요.
    고공행진이라기에는 패떴 시청률이 하루가 다르게 떨어지고 있네요. 역시 유재석인가요?
    패떴 시청률이 떨어지는건 제작진 탓이고 오빠밴드 시청률이 떨어지는건 신동엽 탓이려나?

  10. 유재석은 똘마니들을 거느리고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지.

  11. 흠..

    오빠밴드는 ...

    1회부터 시청해온 시청자의 입장에선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게 합니다.

    많은 문제점들을 지적해 주셨지만, 사실 그 문제를 커버할만큼 재밌는 요소가 많았기에..

    mbc의 편집과 영상구성은 타 방속국과 비교가 불가할정도로 그 역량이 뛰어납니다.
    무한도전이 그렇고 황금어장이 그렇습니다. 그리고 오빠밴드도 그에 못지않죠.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얘기죠..프로 방송 기술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타방송의 그것은 아마추어의 역량과 크게 다를바가 없어 가끔 실소를 금치 못할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중심을 잡을 출연자의 부재를 커버할 만큼의 리듬감있는 편집이 있었기에 사실 말씀하신 문제점에 크게 동감하지는 못합니다.


    오빠밴드의 가장큰 부진요소는 멤버들의 비호감적인 기존 이미지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오빠밴드 기사의 대부분의 악플은 방송을 보지 않은 자들에 의해 쓰여지는 것도 그 예라 할 수 있겠죠.

    저역시 탁재훈이라던가 김구라라던가 그닥 호감을 갖지 못한 출연자에 대한 반감이 어느정도 있었습니다만, 방송을 보면서 그들의 새로운 모습을 찾게된것도 큰 매력중 하나였습니다.

    또한가지는 드라마적 요소가 아닐까..싶네요.

    오빠밴드의 큰 장점이자 단점은 연속성입니다.

    1회부터 시청자하지 않고서는 각 캐릭터를 명확히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죠..
    각캐릭터간의 관계와 각캐릭터의 상황은 마치 드라마의 그것처럼 1회부터 이어진 연속성을 포함하고 있고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선 사전지식을 통한 이해가 선행되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포대공연시 신동엽이 활짝웃으며 촬영장에 온것이 왜 빵빵터질만한 소스가 되는지를 그회만 시청한 시청자는 결코 이해할 수 없습니다.대학가요제 참가연습시 탁재훈이 연습실에 홀로 남아 연습하는게 왜 뭉클하게 다가오는지 그전 상황을 모르면 절대 알 수 없는 부분일겁니다.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감정이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선 그들이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 왜 여기가 웃음포인트인지 알 수 없는 상태에서 산만한 구성으로 밖에는 받아들이지 못할 듯 합니다.

    반대로 1회부터 시청해서 관계의 이해가 명확한 시청자들에게는 매니아적 몰입이 가능할 만큼 재미가 넘치는 오빠밴드이기에...아쉬움이 더 커지네요..

    • 별헤는밤 2009.10.14 02:35  수정/삭제 댓글주소

      한마디로

      오래봐야 빠져드는 밴드라는 것?^^

    • 2009.10.15 00:33  수정/삭제 댓글주소

      방송사 간판인 주말 메인 버라이어티를 십프로대도 아니고
      오프로 미만 시청률로 매니아 프로라며 버티는건 무리죠.
      일밤 최근 코너치곤 그래도 오빠밴드정도면
      꽤 기다려주고 밀어준것입니다.
      유재석 급은 아니지만 몸값비싼 연옌들
      잔뜩 쓰며 할짓이 아니죠.
      몸값은 꽤나 비싼데 비호감 연예인들도 있고요.
      느낌표 같은 호평받던 공익성 프로면 시청률 낮아도 존속될 명분이나마 있겠지만서두..그나저나 시도때도 없이 유재석 타령은 좀..
      무도와 패떴시청률도 전같지 않구만..
      시청자에게도 선택권이 있어야지 티비만 틀면
      유재석 강호동이 나와야 되겠습니까?
      유재석의 능력은 인정은 합니다만.

  12.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