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방영 전부터 강호동 토크쇼라는 명칭으로 화제를 모은 강심장이 드디어 그 베일을 벗었다. 프로그램의 첫 회를 위해 지드래곤, 김태우, MC몽을 비롯한 수십명 넘는 화려한 게스트들이 출연진 목록에 이름을 올렸고, 이승기까지 공동 MC로 합류하며 강심장은 그야말로 다시 보기 힘든 초호화 진영을 갖춘 상태였다. 대한민국 최고의 진행자로 평가받는 강호동의 토크쇼. 거기에 더해진 떠오르는 최고의 신예 이승기와 화려한 게스트들의 지원사격까지. 강심장은 당연히 성공할 수밖에 없는, 그런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격언처럼 첫 방송을 끝마친 강심장은 그야말로 재앙이나 다름없었다. 그리고 그 재앙의 수위는 가히 과거 KBS의 박중훈 쇼나 MBC의 일밤 - 대망이 방송 첫 회 보여주었던 무상식과 무개념의 수준을 가볍게 뛰어 넘는 그런 수준의 공황이었다. 그 정도로 강심장에는 프로그램에 제대로 된 컨셉과 성격 제대로 된 예능 프로그램으로서 바라봐야 할 가치 있는 부분들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 5-6년도 넘은 서세원의 토크박스에서나 차용되던 낡디 낡은 토크왕 컨셉부터 절찬리 방영 중인 스타골든벨이나 세바퀴의 집단 토크 체제의 나쁜 부분만 그대로 가져온 것 같은 무절제함에 전혀 미적인 감각이 포함되지 않은 세트장과 늘어지고 지루한 편집까지. 그야말로 끝도 없는 황당함만이 가득했다. 정말 그 어떤 점에서도 프로그램에 합격점을 줄만한 부분이 없었다.


물론 강심장이 이제 막 첫 회를 끝마친 방송이고, 앞으로 다른 반전의 계기를 만들어낼 확률 또한 갖춘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조건 비판적 시각에서 이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태도는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마지막 퍼즐이자 중심을 잡아줘야 했을 강호동의 역할이 쇼 안에서 실종되었다는 부정적인 사실이 존재한다면? 이는 단순히 우려스럽다는 평가 이상의 비관적인 전망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그만큼 강심장 속 강호동은 강심장 못지않은 재앙이었다. 이 쇼 안에서 보여준 제대로 된 그의 역할은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았다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그렇다면 과연 강심장 속 강호동이 부진하고 형편없는 모습은 놀랍게 바라봐야 할 의외의 결과일까. 사실 이는 새삼스럽거나 놀랍게 바라봐야 할 부분이 아닌지도 모른다. 강호동에게 있어 이 강심장은 폐지된 야심만만을 대체해 이어받는 일종의 대타프로그램이다. 그러나 그 과정 속에서 야심만만의 처참한 실패와 폐지과정의 이유는 차분히 검토되지 못했다. 야심만만은 실패했지만 왜 강호동이 야심만만을 이끌며 실패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전혀 이야기가 존재하지 않았던 셈이다.

강호동에게 과연 강심장은 몸에 맞는 프로그램일까. 강호동은 힘으로 이끌어나가는 독단적 프로그램이나 친근함을 앞세우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는 그동안 훌륭한 모습 아니 대한민국 최고의 면모를 보여준 진행자였지만 그 외의 프로그램에선 제대로 된 면모를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부분은 이미 그가 야심만만을 진행하며 수차례 지적되었던 단점이다. 집단 토크 프로그램의 MC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리더십과 포용력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에 맺고 끊기를 할 수 있는 지휘능력이다. 그러나 강호동은 신동엽, 이휘재, 김용만 등이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이 능력이 극히 뒤떨어지며 명백히 톱클래스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포용력이 필요한 집단 토크 프로그램 속에서는 마치 쥐약을 먹은 생쥐와 같은 모습만 보여준다.

그리고 강심장에서의 강호동은 딱 그랬다. 어렵사리 외면한 실패작 야심만만에서 보여주었던 자기 한계와 단점을 전혀 고치지 못한 상태였다. 무려 스물 네 명이나 되는 어마어마한 게스트들이 자기 이야기만 쏟아내려 시끌벅적했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이를 정리하고 조합하는 중심인물로서의 역할도, 하나로 조합시키는 절제력도 없었다. 그는 적절한 진행능력이 필요한 순간 언제나처럼 크게 웃고 오버스럽게 깔깔대는 상황으로 모든 문제점을 정리하려고 했다. 강호동의 능력을 신뢰해 이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말하는 지드래곤의 초반 멘트가 우습게 느껴질 정도였다.

아직은 더 지켜봐야겠지만 전혀 변하지 않은 모습으로 야심만만을 폐지시키자마자 강심장을 떠안은 강호동의 이번 결정은 경솔하고 부적절한 실수로 남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 명백하게 눈에 보이는 단점과 문제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는 실패의 결과를 외면했고 유재석을 피해 도망가는 방법으로만 자신이 처한 문제점을 해결하려 했다. 그리고 그 덕분에 첫 회 강심장은 제대로 된 쇼가 되지 못했다. 이제 치솟고 올라가며 색다른 모습을 보여줘야 할 런칭 프로그램이 한없이 식상하고 난잡하기만 했다. 아쉽고 씁쓸하게도 그러했다.

사실상 강호동의 보조 혹은 얼굴마담 격으로 영입된 이승기는 이제 처음 MC직에 도전장을 내던진 상태고 당연히 강호동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제대로 감당해내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 강호동 홀로 스무 명이 넘는 게스트들과 초보 MC를 이끌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강호동은 과연 이를 감당해낼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을까.

유강체제라는 상징으로 묶여 존경받지만 야심만만을 처참한 실패의 결과로 이끈 것처럼 진행자 강호동이 겪고 있는 여러 단점과 딜레마 그리고 여러 부정적인 결과는 이제 대중들에게 명백한 수치로 피부에 와 닿는 현실이 되고 있다. 과연 사면초가의 궁지에 몰린 강호동은 자기 전공 분야가 아닌 강심장을 이끌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첫 회 그답지 않은 재앙을 보여준 MC 강호동을 바라보며 우려하는 이유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님 블로그의 다른글보기를 읽어보니 강호동 안티군요

  3. 이승기도 mc는 초짜라서 그런지 게스트가 이야기를 풀아갈때 절묘하게 맥을 끊는 능력을 보여주더군요...
    집단체제야외버라이어티에는 남의 말을 자르고 들어가는 타이밍을 포착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스트디오토크 방송에서는 게스트들간의 바란스조절 이야기를 끌어내는 능력이 필요한데 어느한가지 배우지 못하고 보조mc로 투입된것 같더군요....

  4. 재앙까지는 아니고... 2009.10.07 14: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첫회 치곤 괜찮았는데..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신듯

    좀더 지켜보는게 필요합니다...

  5. 강호동 자리에 누구를 앉히든 상관없을 듯 한 프로.

    도대체 이 프로 기획한 놈은 뭘 기대하고 만든 걸까...

  6. 다솜이 2009.10.07 17: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과거 보다는 중립적인 위치로 글을 쓰려 한 노력이 눈에 보이지만

    역시 강호동 안티다운 글을 쓰셨네요^^

    과거 뷰라님의 글에 트랙백 걸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제가 어제는 일 때문에 강심장 모니터를 못해서 뭐라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만...

    다시 한번 반박하도록 하죠...

    그나저나 뷰라님 다른 글들은 괜찮은데... 왜 유독 강호동씨에 관련된 글에는 논조를 흐리시는지 궁금하네요..

  7. 워니워니 2009.10.07 18: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강호동이 다른 방송에서처럼 나서지 않으니까 좋았어요. 게스트들이 충분히 표현을 발산하도록 놔두는 것이 좋던데요. 그게 못하는 걸로 비쳐졌나요... 간혹 엠씨들이 너무 나서는 꼴불견때문에 토크쇼 보다가 스트레스 받거던요. 며칠전 동안대회에서도 일본에서 살다온 피부미인 분이 북어 두드려 국 끓이는 거 설명하는데 박미선하고 한성주는 왜 맥을 끊고 지들 남자들 두들겨패는 시늉을 하는지 ... 역겨워서 혼났어요. 사람들은 반사적으로 웃는데 웃음의 의미를 제대로 모르는거 같음.. 나서고 싶은데도 나서지 않는 절도 있는 진행자가 아쉽네요...

  8. 글 제목이 무섭 2009.10.07 19:3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토크쇼 하나 갖고 재앙이라느니 좀 너무한다 싶어 댓글 답니다.
    늦은 저녘시간 가볍게 시청하면 그만이지 ...참 뭐 그리 비꽈서까지 이따위 글을 써대는지
    말로 하는토크쇼가 거기서 거기고 토크쇼나 오락프로그램 자주 나오는 연예인 거기서 거긴데 뭘 바래 ?? 아예 저주와 욕을 퍼붓지 그러세요~

  9. 뷰라님은 강호동씨 안티십니까? 2009.10.07 19: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재석이 그렇게 좋으세요?

  10. 내가 백퍼센트 장담한다 2009.10.07 21: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재석이 이거 했어봐.. 이딴글이 나오나..
    그저 유빠들만 득실득실하구먼.

  11. 오오오 2009.10.07 21:4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내가 느낀 그대로의 글

    강호동이 가진 장점으로는 딱 1박2일 말고는 할 프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박2일도 이제 슬슬 같은 진행 패턴으로 지겨워지기 시작


    앞으로 1년안에 강호동은 유재석의 라이벌의 자리에 있을 수 없을 듯

  12. 이노무머시마 2009.10.07 23: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호동만큼 호불호가 갈리는 엠씨도 없죠
    분명한건 아주 어려운 게스트 앞에서 토크를 풀어나가는 방식은 국내최고라는겁니다
    절대 주눅들지 않고 단시간내에 속내를 들어내게 만드는 능력은 국대최고가 아닐런지요
    하지만 포용력이나 편안함이란 측면에서는 절대 강호동이 국민엠씨가 될수 없는 한계라고도 느껴집니다.

  13. 차크람 2009.10.08 00: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호동은 토크쇼 계열에서만큼은 혼자서 휘젓고 다닐 원톱 스타일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과거 야심만만2 초반 예능선수촌 컨셉때도 보조mc들이 어마어마하게 붙어 있었는데

    결국 융합하지 못 하고 하나둘씩 떨어져나갔죠.

    이번 강심장도 게스트 저렇게 왕창 끼워넣다가는 예능선수촌 꼴 날듯.

  14. 괜찮던데요 2009.10.08 01: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긴 강호동을 비판하는 곳이 아닌 비난하는 곳인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강호동 유재석이 우리 대한민국에서 대표 엠씨라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도 반박할 말이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자리에 서게 되면서 팬들과 함께 강호동에게 쓴 소리 하는 네티즌들 함께 생겨난 것 같습니다. 아쉬운 건 강호동의 장점을 보지 않고, 단점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보는 블로그에서 꼭 한 명을 지정해서 글을 쓸 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이건 조장하는 것 같네요. 다들 강호동 안티돼라~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이제 1회 한 프로그램을 왈가왈부할 필요성은 못 느끼겠습니다. 점점 프로그램을 더 바라보면서 이런 이야기는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나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점차 발전되어 가는 모습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지켜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

  15. 무엇보다 제작진이 문제 2009.10.08 02: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SBS정말 마음에 안드네요. 추석특집으로 했던 아이돌 빅쇼. 아이돌 빅(뱅)쇼를 방불케할만큼 빅뱅에 대한 사랑이 거북할정도로 다가오던데요. SBS가 YG한테 너무 각별한 사랑을 쏟는것 같습니다.
    강심장2회에서도 2NE1이 나오는데 YG사랑 SBS는 이번에도 2NE1몰아주기 방송을 하겠죠. 이번 강심장에 출연한 한민관씨는 단 한마디도 나오지 않더군요. 어디가서 자신이 나온다고 이야기하기도 부끄러울 수준의 병풍이었습니다. 사람하나 망신주는거 참 쉽군요. 아무리 예능이고 인기가 높은 출연자 위주로 편집을 한다고 해도 적정수준의 게스트에 대한 도리는 지켜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도데체 왜 24명을 부른건지도 모르겠고, 스타골든벨처럼 인터뷰식의 토크도 아니고 경험담 위주의 토크면 한사람당 말하는 분량이 짧아도 3분은 넘어가는데 24x3=72. 72분이 넘는군요. 이럴바에는 게스트를 10명정도로 확 줄이시던지요.

    • 왜 YG를 들먹이세요 2009.10.11 19:03  수정/삭제 댓글주소

      권지용하고 승리 분량 많이 나온게 걔네 탓입니까
      강심장에서 권지용하고 승리 얘기가 제일 나앗습ㄴ다
      제가 틀린말 하는건가요? 솔까 초반에 한 윤아야 말로
      윤아 아니었음 통편집이었습니다 권지용하고 승리도 준
      비 안하고 나온것도 아닌데 강심장 재미 없없던걸 그들 탓으로 볼수는 없는거죠

  16. 후~ 그 정도인가요?
    이거 안 봤는데.

  17.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을 적는 곳이죠... 이렇게 저렇게 쓰지마라 이렇게써라 이런생각을 가져라 라고 쓰는건 좋은데요 자신이 그렇게 쓴다고 해서 그 글을 보고 그사람이 글을 고칠지 말지는 그사람 마음인 것이고 그게 블로그겠죠...
    강심장을 좋게 봐달라...
    강호동 안티냐...
    뭐 이런 식이면 -ㅁ-
    이 블로그도 좋게 봐주시면 되겠고...
    이 블로그 안티냐고 물어봐도 되겠네요...
    그닥 뷰라님의 라이프스타일과 동조하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댓글들을 보고 있노라면 좀 모순된 상황에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블로그는 강요하지 않으며...
    보는 사람들 역시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끄면 될 것이고...
    보고 마음에 드는 이야기면 마음에 남깁니다...
    물론 영 아니꼽다면 뭐라 남기는건 자유이지만...
    비방성 댓글을 남기는건 좀 우습고 유치하다고 보이네요...
    잘 읽어보세요...
    그답지 않은 재앙...이말이 강호동을 비방하는 말일까요?
    이 분 유재석씨 좋아한다는건 오래전 부터 알고 있었고
    저 도 유재석씨를 좋아하며
    솔직히 저는 강호동씨를 싫어하면 싫어했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강호동씨의 재앙이란 말에 은근히 내심 좋아하면서 와서 읽은것도 있구요
    하지만 이 글이 비방이며 강호동씨를 말그대로 까내리는 글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100%라고 하긴 힘들지만 이 글대로 강호동씨에겐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계를 가지고 야심만만2에서 결국 참패를 하셨구요...
    강호동씨는 강수정씨를 보며 깨달아야 합니다...
    한계를 뚫지 못하거나 또는 대안책을 세우지 못한다면
    강수정씨처럼 차차 프로그램이 줄어들것 같네요...
    강호동씨는 무릎팍진행처럼 1:1쇼라던지...
    아니면 강호동씨의 한계를 잘 잡아주셨던 박수홍씨같은 분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강심장은 강심장이 아닌 죽은심장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됩니다...
    강호동씨가 아나운서 김성주씨에게 이세계는 정글이다 살아남기 힘들다...
    이런식으로 말하셨다죠...
    아마 지금의 강호동씨에게 가장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2006년 이후부터인지 방송 스타일이 급도로 변해가고 있는데...
    강호동씨는 왠지 X맨 이후 왠지 계속 비슷한 모습만 보이고 있는점이 너무 아쉽기도 합니다...
    타고난 캐릭터가 어느정도 장점이 되어 왔다면
    지금은 그 장점이었던 점이 단점이 되어 돌아온거 아닐까 싶네요...
    많이 노력하신다고 방송에서 보여주시는데...
    오히려 너무 많은 노력 역시도 발을 잡았던것 아닌가 싶구요...
    최근 이경규씨는 정말 재미있습니다...
    그간 호통치고 야박한인상 아주 약~간 거두시니 부담은 빠지고 더 재밌어졌습니다...
    이경규씨와 강호동씨는 닮은점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경규씨의 경우도 강호동씨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강호동씨 팬분들은
    유재석씨는 유재석씨 스타일이 있는거고 강호동씨는 강호동씨 스타일이 있다는 말로...
    진행의 초점이나 맥을 잘 읽는점이 살짝 모자라도 잘 할 수 있다고 하시지만...
    스타일이 다르다고 해서 진행의 기초가 모자라는 것이 가려지지는 않는다는걸 아셔야 할것 같네요...
    아마 강호동씨가 그점이 좀 더 발전되거나
    박수홍씨처럼 그 부분을 메꾸어줄 파트너를 찾는다면...
    다시한번 야심만만 초창기때의 화려한 시청률을 보여주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8. -ㅁ- 처음 쓸 말에서 많이 멀어졌네요 쓰고보니 무튼
    강호동씨에 대한 제 생각을 쓰다보니
    삼천포에 빠졌네요 ㅋ
    무튼 제 생각엔 이분이 유빠 강빠를 나눠가며 물어뜯을 글을 쓴것도 아니거니와
    강호동씨에게 필요한 부분들을
    누구나가 다 100% 옳다고는 생각 못하겠지만
    어느정도는 공감 할 수 있는 점들을 짚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이 강호동씨를 싫어한다고 해도
    강호동씨가 대단한 사람이 분명하고 또
    글쓰신 분이나 저나 강호동씨를 비난 한것은 아니므로
    비방적인 또는 조롱하는듯한 댓글을 달며
    강빠 유빠 하는 행위는 너무 유치하고 우습네요...

  19. 그나저나 2009.10.08 03: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리나라는 왜 엠씨를 다 개그맨이 하는겁니까?
    개그맨이 유명해지면 개그프로에 안나오고 엠씨를 하니 원.
    그것도 유재석하고 둘이 다해먹네.
    전 아직도 강호동이 엠씨로서의 기본 자질이 넘치는지 의문입니다.
    황금어장도 작가와 게스트발이 크고요.
    강호동식 개그 이미지를 살려서 프로 한두개 잘하는게
    본인을 위해서나 시청자를 위해서나 나을듯 싶은데...
    sbs가 그렇죠 뭐.
    시선 끌려고 출연자만 잔뜩 불러놓고 여러 가지 문제가 노출된 프로였던듯 싶네요.

    • tlavkswk 2009.10.08 14:48  수정/삭제 댓글주소

      개그맨들이 왜 예능 엠씨를 유,강이 다해 먹는다고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과연 예능을 자주 보시는분이 맞나 모르겟네요,

      월,화,수,목,금,토,일의 일주일동안 "3사"와 수많은 케이블에서 방송되는 예능 프로는 가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현재에도 엄청많은 예능 프로들이 그날의 편성표에 빼곡히 채워있죠,

      특히 막말로 유명한 "김구라"는 대략 7개쯤을 하고있으며 여성mc중 독보적인 위치에있는 "박미선" 역시 무려 6개쯤 하고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외에도 신동엽,이휘재,김용만,이경규,김국진등의 탑mc들 역시 기본적으로 3개이상씩을 진행하고있습니다,

      그런데 님께서 말씀하신 왜 예능mc를 개그맨들이 다해먹냐 하는 이 말씀은 그럼 "기계적"이고 "정형화"된 아주 재미없는 아나운서들이 그 자리를 차지해야 옳은것일까요,


      과거의 "코메디언"이라 일컬어진 "희극인"들은 타 분야의 "탈렌트","가수","전문진행자","영화배우",기타 방송인들에 비하면 모든것이 최악의 경우였습니다,

      아주 단명으로 끝나는 방송 수명도,대중적인 인지도도,
      기본적인 수입은 물론 이고요,

      그렇지만 현재 처럼 '개그맨"들을 사회적인 "탑"위치에 올려 놓은 사람이 바로 예능의 "레전드"라 일컬어지는 "mc 유"였지요,

      오죽하면 "아나운서","개그맨","전문방송인","기자"등을 원하던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전설"이 되었을까요,

      바로 "유재석"씨 처럼 모든것이 열악했던 음지의 세계에서 각고의 노력으로 현재에는 모든 사람들이 선망하게 만든 그 "고진감래"가 현재 처럼 개그맨들이 "예능"분야에선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게된 가장 큰 이유라 할수있겠네요,

      이제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시는지,,,,,

  20. 비밀댓글입니다

  21. 아직 못봤는데 2009.10.08 07:1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강심장 꼭 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