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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부작 드라마의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작품이 어떻게 흘러가게 될지 최소한 4회에서 5회 정도 지켜보는 판단의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단 1회 그리고 2회만 대충 훑어봐도 어느 수준의 작품이 최종적으로 완성될지 전망하기 어렵지 않은 드라마도 가끔씩 존재한다. 그리고 이제 갓 2회를 끝마친 드라마 맨땅에 헤딩은 후자 쪽에 저울추가 기우는 작품이다. 노력하고 있는 스태프들과 배우들에게는 미안한 표현인지 몰라도 이 드라마는 그만큼 전혀 가망이 보이지 않는 작품이고, 행여나 앞으로 티끌만한 가능성을 보여주더라도 그것들을 차마 찾기도 전에 침몰하며 잊혀 지게 될 확률이 유력한 드라마다. 그 정도로 이 드라마는 지금껏 단순히 감상하며 지켜보기도 어려울 정도의 극한 인내력과 시험을 시청자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하나의 드라마가 완성의 길에 이르기 위해서는 여러 중요한 요소들이 필요하다. 그러나 스케일보다는 전체적인 이야기의 틀과 대중에 대한 친화력 그리고 접근력으로 승부를 거는 대한민국 드라마 시장에선 주연 배우의 중량감과 연기력이 작품의 성패를 가르는 요소가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런데 이 작품에는 그게 없다. 쉽게 말해 가장 기본적이면서 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부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시나리오, 연출, 화면등 여러 부분들이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주인공이 드라마 속에서 자신의 맡은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드라마 시장에서 그 작품은 필히 실패의 길로 향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맨땅에 헤딩의 두 주역 정윤호 고아라는 명백하게 실패의 상징이자 아이콘이 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이들은 단순하게 연기를 못한다는 표현으로는 불가능할 정도의 기괴함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하고 있고 드라마를 지켜볼수록 화나고 짜증스럽다는 생각보단 민망하고 낯 뜨겁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냥 드라마 자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현실을 보는지 드라마를 보는지 사실 자체를 의심케 만든다. 그리고 최근 방영되었던 여느 드라마의 남녀주연 배우들을 모두 가져와 비교해도 감히 대적하기 어려운 수준의 최악의 마이너스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놀라운 것은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발음이나 캐릭터에 대한 이해능력이 그다지 나쁘지 않다는 사실이다. 정윤호는 동방신기 리더 유노윤호로 활동한 오랜 경험 덕분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흔히 정극 배우들이 연기력 논란에 시달리며 비판받는 우선적 요소인 발음과 발성 부분에서 의외로 꽤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는 드라마 연출자인 박성수 PD가 자신한 것처럼 최고의 한류 아이돌 그룹 리더라는 중량감이나 위치를 지워낸 상태에서 괜찮은 이해능력을 기반으로 자기 캐릭터에 십분 동화된 모습을 선사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아라 또한 마찬가지다. 그녀는 단순히 설명하면 같은 소속사 이연희보다 안정적인 발음을 구사하고 그녀보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 캐릭터에 동화된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이는 상대적인 비교의 잣대에서 나오는 결과물이겠지만 그만큼 배우 아라 자체가 가지고 있는 연기력이나 캐릭터 이해 능력이 형편 없다고 보긴 힘들다는 증거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최악이며 또 드라마 속에서 어색하기 짝이 없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정윤호와 아라는 못하지 않을 것 같고 또 실제로 괜찮은 자질을 가졌으면서도 이렇듯 현저하게 밑바닥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에 맞부딪쳐 있는 것일까. 이는 전혀 매력을 찾아볼 수 없는 인공적인 느낌이 만드는 어색한 결과물이다. 정윤호와 아라는 마네킹처럼 딱딱해 보인다. 자신이 연기하는 캐릭터를 이해하고 그 캐릭터를 열심히 표현해내려 노력은 하고 있지만, 캐릭터에 품은 감정을 연기력으로 분출해내지는 못하고 있다. 마치 사이코패스가 눈물을 짜내려고 노력하는 것만 같은 억지스러움으로 일관한다. 그리고 이는 절대적인 경험 부족이 만들어내고 있는 현상이다.

정윤호는 이번 작품이 몇몇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여주었던 꽁트 연기를 제외하고는 배우로서 데뷔작이고, 꾸준히 연기를 해오긴 했지만 폭넓고 다양한 캐릭터를 경험해보지는 못한 아라도 사실상 경력 없기는 정윤호와 매한가지 상황에 있었다. 하지만 드라마의 공동 제작사가 그들의 소속사 SM이라는 것부터 시작해 여러 이해관계와 더불어 패키지로 얽혀있는 상업적인 상황에 드라마에 가장 중요요소인 주연 배우들의 경험과 연기력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말았다. 자질은 있지만 차분하게 단계를 밟아 성장하고 다양한 색깔을 더하며 꾸준히 발전해야 했을 아직 어린 배우들이 어처구니없게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낭떠러지 위 백척간두 벼랑 끝에 내몰렸던 셈이다.

정윤호와 아라 두 배우는 주연을 맡아 연기하기에는 감정을 제외하고도 자질과 반비례하는 부족한 단점들이 많았다. 그러나 그들의 소속사인 SM은 이러한 현실을 외면하고 그들을 하늘 위에서 떨어뜨리며 낯 뜨겁게 생긴 구멍 뚫린 대형 낙하산만 지급하고 자급자족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원했다. 그들이 가지고 있고 더 가질 수 있는 미래까지도 망치고 추락시킬 수 있는 상황에 그들을 강제로 밀어 넣은 것이다.

맨땅에 헤딩의 주인공 정윤호는 드라마 시작 전 자신이 주연 배우로 연기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은 상황 자체가 드라마 제목처럼 맨땅에 헤딩하는 것만 같아 감회가 새롭고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 그의 뒤를 봐주는 소속사의 거대한 힘이 없었다면 과연 그가 자신의 표현대로 맨땅에 헤딩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을까. 어쩌면 실제 맨땅에 헤딩하고 있는 이들은 언제나 이외의 상업적인 논리와 흐름에 드라마의 캐스팅 보드까지 씁쓸히 점령당해버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일반 시청자들이 아닌지 아리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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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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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저도 맨땅에헤딩은 그다지 기대가 가지 않는 작품입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

  3. 그래도 아라는 이쁜 맛에..^^;;;

  4. 꼴찌님말에 백번 동감한다는...ㅋ

  5. 비밀댓글입니다

  6. 임현철 2009.09.11 08: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맨땅에 헤딩한 작품이군요.

  7. 확실히... 저 두분 말고 정윤호씨 친구로 나오는 분.. 아아 이름이 모더라 ㅡㅡ^ .. 그분만 볼만 하더군요..ㅋ

  8. 손발이 오글거리긴 하더라구요...

  9. 연기 못한다는 것은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그 근거가 잘 밝혀지지 않은 거 같습니다. 드라마는 보시고 평가를 하시는 것인가요? 직접 드라마를 본 저는 연기자들의 과장된 몸짓, 어색한 몸짓, 부자연스러움을 느껶습니다. 님이 쓰신 글은 보지도 않고 자신의 글 실력을 믿고 윤은혜, 에릭 등 여타 가수출신 연기자 비판 글 맥락으로 쓰신 거 같습니다. 그렇게 쓰니 좋습니까? 님의 글에는 비판을 위한 비판만 보입니다. 한심해보이는 건 어쩔 수 없는 것입니까?

  10. 뷰라님은 혹시 남자 아니신가요?
    문투와 논리성이 여자에게선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라서...
    여자들의 글... 아시잖아요. 여자들이 작곡을 못하듯 논리적이지 못하다는 걸...

    • ?? 2009.09.12 12:17  수정/삭제 댓글주소

      여자들은 논리가 없다는 말은 어디서 나온견해지?

      여기 블로거 활동하시는 분만 봐도 논리정연한 여성블로거들이 상당히 많은걸로 알고있는데 이건 어떻게 설명하실건가요??????

  11. 너돌양 2009.09.12 11: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sm이 문제죠. 조연부터 시켜야할 애들을 바로 주연이라......

  12. 드라마는 잘 모르겠고...
    아라는 넘 이쁘잔아요!! ㅋㅋ
    좋은 주말되세요!

  13. 본인이 더 열심히 하겠다고 하니 낙하산이니 비판하실것까진 없다고 봅니다. 다음 편에서 계속 발전한다면 연기자 신인으로써 본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겠죠. 이런 각오를 했다고하니 저는 다음 주에 한번 더 볼 생각입니다.

  14. 우왕굿 2009.09.13 11:3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 글 전체적으로 공감합니다. 읽으면서 동방신기의 소위 빠순이 라고 하는 무리들이 와서 난리 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조용하지만 좀 보이네요 그런 사람들 ㅋㅋㅋ

    • 저는 눈팅만하던 사람인데요..
      지금 괜스레 우왕굿님의 댓글에 조금 화가나려고 하네요.
      죄송하지만, 저는 빠순이란 단어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저는 사실 동방신기의 팬이 아닌 타가수의 팬입니다.
      하지만 저도 타가수의 팬의 입장에서 볼때에,
      빠순이라는 단어가 심히 불쾌하네요...

      빠순이라는 단어의 의미나 알고계실런지 궁금하구요.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유노윤호님은 아마도..이런 상황에서 노력하는것같던데말이죠...이런비판적인 글들도 그에게는 채찍일거라 생각하고 넘어갈수 있겠죠?
      그런데 우왕굿님은 현재 그 ..유노윤호님이 속해있는 그룹 동방신기의 팬들을 조금 비하하는것같아요..
      팬이라고 무시하면 안될것같다는게 제 생각이네요.

      지금 동방신기 팬들이 약간 괴로운 심정일것같은데..
      빠순이니 뭐니 하시면..지나가던 저같은 타팬보다..
      동방신기 팬들이 님 댓글을 보시면..
      조금 화날것같네요..

      빠순이란 단어를 보고 타팬인 제가 화나려했습니다..
      앞으로는 비판을 하시더라도 고운단어를 선택하심이 어떨까요...?

  15. 다라니 2009.09.13 23: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1회를 보고 너무 어색해서 혼났습니다. 하지만 정말 신기한건 연기는 정말 못하지만 그 캐릭터들이 살아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회를 보면서 살아있는 캐릭터와 참 전형적이긴 하지만 밝고 생동감있는 스토리에 빠져들더군요. 드라마 궁에서 두 남녀 주인공이 연기는 참 못했지만 그 역에 녹아들면서 살아있는 캐릭터들을 만들어 냈듯이 이 드라마도 두 주인공이 연기는 못하는데 역에 녹아들어 드라마를 살리고 있다는 믿음은 생겼습니다. 동방신기 유노윤호보다는 차봉군이라고 느끼게 했으니까요. 간만에 기분 좋은 유쾌한 드라마를 볼 수 있겠구나 싶습니다. 손발 오그라드는 연기만 좀 더 나아지길 바라면서요^^;;; 하지만 님의 말처럼 낙하산 타고 내려온 건 맞죠 뭘~ 대신 이들이 열심히 땀흘려 올라가고 있을 여타 연기지망생들에게 덜 미안하게 더 치열하게 노력해주길 바라구요.

  16. 공감.솔직히 정윤호나 아라나 다들 조연급으로 나왔으면 차라리 나았을텐데 연기경험이 거의 전무하다고 봐도 되는 두 사람이 주연이라니...물론 유노윤호는 처음치고는 잘했는데 그래도 조연으로 나아갔다면 더 나았을것같네요^^;;;;거기다 설상가상으로 드라마 구성이라던지 플롯도 좀 허접하고...;;그래도 동시간대 모 드라마 여주인공보다는 발음하나는 낫더군요;;

  17. 보면서너무 손발오글오글 ㅋㅋㅋ보다가 돌림

  18. 진짜 싫다 . 2009.10.12 03: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무슨 낙하산이야. 제대로 알고나 말하죠? 윤호랑 아라 모두 정식으로 오디션 보고 드라마 출연한거거든요? 소속사의 거대한 힘? 웃기고 계시네요. 그럼 소속사가 자기소속 연예인이 2명이나 출연하는데 그정도 투자도 안하나요?
    그리고 댓글단 몇몇 사람들...무턱대고 연기 정말 못한다느니, 손발오글이라느니...보지도 않고 까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듯.
    아무리 생각해도 이 드라마는 정윤호 혼자 고군분투할 뿐, 뜰 만한 요소, 시청률을 잡을만한 요소가 전혀 없는데다 주변사람들 도 전혀 도와주지 않는 최악의 상황인 듯? 윤호만 불쌍

  19. 제 친구가 그룹 동방신기를 좋아하더군요..그래서 이 드라마에 관해서도 알게된 바입니다..
    그런데 말이죠..음....
    솔직히 드라마의 내용이 막장드라마라 일컬어질수도 있다고 생각하긴해요..
    그렇지만 저는 오히려... 뭐랄까....신선했달까요?ㅎㅎ

    요즘 하도 막장드라마가 많이 나와서 그런진 몰라도 말이죠..
    그런데 막장드라마들은 모두다 뻔한 스토리잖아요.....그래도 시청률이 나오던게 신기했죠 ㅋㅋ
    그런데 맨땅에헤딩은.....일단 축구드라마기 때문에 뻔한 스토리는 아닌것같아 그거하나 신선하더군요..

    게다가 저는 이번 소송에 휘말리지 않은 정윤호군이
    끊임없이 노력을 하는게 눈에 보여서 더 드라마에 빠지는것같구요.

    무엇보다 제 의견은

    맨땅에헤딩이란 드라마가 그리 좋은 드라마라 말할수는 없지만
    지나가시던 동방신기의 팬여러분이나, 그저 비판하시는 댓글다신 분들이나,
    모두 적당히 조절해 댓글다는것이 모두에게 상처를 주지않는 길인것같아요.

  2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