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연예스토리

아이비의 컴백, 변화가 절실한 이효리

솔로 2집 유혹의 소나타를 대성공으로 이끌며 차세대 디바로 거듭나게 될 것을 주목받았던 아이비가 올 10월 2년여간의 공백을 딛고 정규 3집 앨범을 발표한다. 거기에 지난해 여름 3집 유고걸로 트렌드세터 리더로서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던 이효리도 10월에 자신의 4집 앨범을 발매한다. 즉 이로 인해 공교롭게도 손담비를 포함 최근 여성 솔로 가수로서 영향력이 가장 지대한 3명중 2명이 같은 시기에 맞대결을 펼치게 되었다.

그런데 이 두 가수의 맞대결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 과거에도 일어난 적이 있었던 일이었다. 2007년 상반기 당시 아이비는 정규 2집 유혹의 소나타를, 이효리는 싱글앨범 톡톡톡을 내놓았었다. 그리고 당시 전문가들이나 팬들 대부분은 이효리의 압도적인 우세를 점쳤다. 아이비가 의외의 성과를 만들어낸 1집 앨범으로 큰 기대를 사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동건 정준호의 호화 출연진에 베테랑 감독 차은택이 가세한 뮤직드라마까지 내놓으며 음반을 홍보하는 엠넷의 물량공세와 이효리의 영향력을 아이비가 당해낼 수 없으리란 예측이 강했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승부의 결과는 예측을 벗어났고 이내 아이비의 완승으로 끝났다. 초반부터 휘몰아친 아이비 열풍은 과거 여성 디바계의 원톱으로 불리던 이효리를 위협했고, 그녀가 본래 가지고 있던 위치를 뒤흔드는 지경에까지 내몰았다. 예상치 못했던 아이비 광풍이 당시의 스타 이효리를 위기에 빠뜨렸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과거는 과거에 불과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실제 지금 아이비와 이효리가 맞대결을 펼친다면 승부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할 이는 단연 이효리다. 아이비는 이효리를 무너뜨리며 최고 중에 최고의 자리까지 올라섰으나 공교롭게도 불미스러운 사건에 휘말리며 밑바닥까지 추락을 경험한 상태에 있고, 한때 위기를 맞이했던 이효리는 이내 자신을 스타로 만들어준 예능 프로그램과 패밀리가 떴다를 통해 완벽하게 자기 페이스와 주도권을 쥔 상황에 있다. 하지만 2007년 당시에도 절대적인 우위에 있었던 이가 이효리였다는 사실을 상기하면 앞으로 일어나게 될 승부의 결과를 예측하는 단계에서 과거를 그저 과거로만 치부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아이비는 충분히 이효리에게 위협적이며 또 원초적인 두려움을 제공할 라이벌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아이비는 핑클을 떠나 솔로로 데뷔할 당시부터 이효리가 안았던 치명적인 약점이라 할 수 있는 가창력 부분에서 늘 이효리에 비해 우위를 점하는 가수였다. 이효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가지지 못했던 부분들을 자신의 기본적인 능력 안에 포함시켜 놓은 진정한 가수라 할 수 있다. 솔로 여가수 이효리의 아킬레스건이자 아픈 부분을 제대로 짓누르는 무시무시한 적인 셈이다.

이번 아이비와의 맞대결이 이효리에게 위험할 수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효리는 언제나 최고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또 언제나 위기론에 휩싸여왔다. 이와 같은 위기론과 어려움들을 슬기롭게 이겨내고 극복해낸 전례 또한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최고라 불리는 이가 언제나 무너질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아왔다는 사실은 그만큼 실력에 있어서 부족한 부분들이 많았다는 증거다. 실제 그녀는 어려움이 닥치면 실력으로 이를 이겨내기보다는 우직한 정면돌파나 트렌디한 스타일로 피해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이효리의 그런 방법이 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바로 옆에 비교잣대가 될 아이비가 있으니 만약 조금이라도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곧장 비교의 저울추 위에 올려진 상황에서 논란과 구설수에 휩쓸리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효리는 지난 앨범에서도 부분 립싱크 논란과 가창력 논란에 휩싸였었다. 아무리 퍼포먼스에 치중하는 가수라지만 데뷔한지 10년의 세월이 흐른 베테랑 가수가 겪기에는 창피하고 또 부끄러운 사건이었다. 이와 같은 구설수가 다시금 반복된다면 이제는 이효리도 곤란함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이제는 그녀도 진짜 가수로서 변화하며 정착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할 필요가 있다. 더는 기술에 의지하는 방법이나 부분 립싱크로 상황을 타개하려는 얕은 수를 부려서는 안되고, 가수로서 업그레이드 된 가창력과 실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효리는 분명 세기를 대표하는 대한민국 연예계에서 가장 특별한 존재 중에 한 명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그녀는 지금껏 그런 평가를 받으면서도 단 한번도 진정한 가수로서 대중과 팬덤들 앞에 회자되지는 못했다. 그녀는 연기자로서 겪은 혹독한 실패와 실력 부족을 드러낸 결과 이후, 자신이 어떤 것을 해야 대중들이 환호하고 지지의 뜻을 보내주는지 알 것 같다고 말한바 있다. 그러나 그녀가 그 돌파구를 찾고 알았더라도 꾸준히 롱런하며 꿈꾸고 있는 한국의 마돈나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돌파구는 아이비가 보여주는 것처럼 가수로서 가창력을 갖춘 발전된 모습에서만 찾을 수 있는 정답이 될 것이다. 가수 이효리가 변화된 자신의 모습과 가창력 갖춘 가수로서 자신의 가치를 드러낼 필요가 존재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