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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대한민국 연예 시장에는 동시다발적으로 여성 연예인들의 누드집 발매 광풍이 불었었다. 촉망받는 배우였으나 재기가 불투명한 사건에 휘말렸던 성현아가 복귀 작품으로 누드집을 선택, 도리어 자신의 연예계 활동 일대기에 대반전을 이룩해낸 이후 생긴 일이었다. 여성 연예인들 사이에서는 제 2의 성현아를 노린 일련의 누드 광풍이 일었다.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앞 다투어 누드집을 발매했고, 왕년에 톱스타로 군림했던 스타, 인기가 떨어져 시대의 뒤안길로 사라졌던 스타, 심지어 한창 주목받는 나이의 젊은 스타까지 누드를 찍었다. 가히 누드 황금시대라는 말이 틀리지 않은 광풍이 풀었다.

그러나 한때는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여겨지며 광풍까지 일으켰던 연예인 누드 산업은, 몇 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는 완전히 대중들의 기억과 더불어 역사의 뒤안길 속으로 사라져버렸다. 왜 그런 것일까. 물론 이는 성숙하지 못한 사회의 분위기에 휩쓸려 성숙하지 못한 판단으로 근시안적인 판단으로 누드를 찍은, 몇몇 연예인들의 경솔함이 빚은 비극이다. 하지만 오직 이 모든 잘못된 분위기와 비난의 타켓을 누드를 찍은 여자 연예인들에게만 돌릴 수 있을까.


어떤 여자든 불특정 대다수를 상대로 자신의 가슴을 노출하고 싶어 하진 않는다. 이는 꼭 대한민국만 그런 것이 아니라 일본이든 미국이든 어느 나라든 모두 같다. 그러나 유독 대한민국 대중들은 연예인들이 보여주는 누드에 대해 평가가 더 인색하고, 누드를 작품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자극적인 포르노그라피로 분류해 받아들인다. 그 이유는 대한민국 연예 산업과 정치 권력의 힘이 여자의 가슴을 오직 남성의 성적인 판타지를 상징하는 기호품으로 몰아세운 역사 때문이었다.

196-70년대 대한민국 사회는 멜로 작품에서의 간접적 키스신도 검열했고,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 연예인에게 계란세례를 퍼붓는 보수적인 사회였다. 그러나 1980년대 군부정권은 자신들의 독재를 더 강화시키기 위해 문화산업을 적극 이용한다. 3S 산업 정책이라는 명제가 붙은 이 정책으로, 한국의 영화 산업은 여러 성적인 표현의 규제가 자유로워졌으나 대신 에로틱한 성적 코드의 노예가 된다. 여전히 경찰은 길을 걷던 사람을 마음대로 붙잡아 머리카락을 잘라버렸고, 시민들은 붙잡혀 삼청교육대라는 곳에 끌려갔으며, 정치적인 영화의 제작은 거부되었음에도, 이 때문에 쌓인 욕구와 불만은 오직 폐쇄적인 공간 안에서 비춰지는 여자 연예인의 젖가슴으로 대변되었다. 그리고 국가는 이 가슴을 보고 국민들에게 불만 섞인 현실을 잊으라는 협상문을 내던졌다. 더불어 누드를 판매하는 이들과 상품이 된 여자 연예인들도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에 동조하며 누드를 성적인 코드로 분류해 팔아치우기 바빴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누드를 바라보는 시각이 지금까지 왜곡된 상태로 이어진 이유는 이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잘못된 과거와 역사는 최근까지 있었던 연예인들의 누드 광풍까지 고스란히 이어졌다. 대중들은 여성 연예인들의 누드집을 성적인 쾌락을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부산물이자 도구로 여겼고, 팔아치우는 자들 또한 돈에 눈에 멀어 이와 같은 현실에 적극 동조했다. 이승연의 위안부 누드 파문이나 서갑숙의 자서전과 엮인 자극적 누드집 파문은 당시 누드를 판매하는 상품권자들이 누드를 인식하는 지적 수준이 얼마나 저능했는지를 보여주는 예시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지금껏 잘못되었던 이런 시각을 변화시킬 계기는 없을까. 물론 가장 필요한 것은 누드를 바라보는 대중과 이를 팔아치우는 상품권자들의 인식 변화일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 일단 누드를 찍은 연예인들에 대한 색안경을 벗어던지는 일이 꼭 필요하다. 황금어장 - 라디오스타에 이어 상상플러스에 연달아 출연한 룰라의 멤버 김지현은, 프로그램에 출연하자마자 과거 찍었던 누드에 관한 장난스러운 공세에 시달려야만 했다. 그녀가 룰라의 멤버로서, 가수로서 이룬 업적이 숱하게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과 진행자들의 초점은 오직 누드뿐이었다. 누드를 찍어서 어땠느냐. 부끄럽지 않느냐. 후회하지 않느냐. 누드라는 행위 자체를 바라보는 잘못된 일방적인 소통과 생각을 대중들에게 그대로 전파시킨 것이다.

현실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제는 누드라는 장르에 대해 이런 타블로이드식 관점으로의 접근이 아닌, 진지하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무조건적으로 나쁘거나 장난스러운 관점으로 접근하는 일이 더 없어야만 한다. 네가 누드를 찍었으니까 2류이고 3류다. 이런 방법으로 자행되는 성급한 접근은 독재 권력에 성적인 코드가 이용당하던 시절 통용되던 저급한 마인드의 연장선에 불과하다. 어떤 곳에 살아도 성적인 코드가 없는 사회는 존재하지 않는다. 누드 광풍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연예인들은 섹시한 모습으로 찍은 화보집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판매자와 수요자가 여전히 바뀌지 않은 상태로 사회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지만, 그런 사회와 구성원들간의 암묵적인 룰은 어떤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의 발전으로 전혀 이어지지 못한 것이다.

누드라는 장르가 옳은 것이며 선이라고 할 수는 없다. 앞서 말했듯 판매자의 잘못도 있고, 근시안적인 판단으로 성적 코드에 쉽게 자신을 판매한 몇몇 여성 연예인들의 잘못도 있다. 하지만 사회가 만든 관행과 관습에 휩쓸려 어떤 대상, 특히 누드를 찍은 당사자에게만 비난과 책임을 집중시키고, 여전히 음지에서 모든 것들이 통용되는 이 분위기가 과연 맞는 것일까. 잘못된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이제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색안경을 벗고 부드럽고 진보적인 시선으로 누드라는 장르를 바라봐야 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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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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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비밀댓글입니다

  3. 시간은 조금 걸리겠죠?ㅎㅎ

    7월은 좀더 행복하고 많이 웃으시고~ 즐거운 달이 되셨음 좋겠어요~
    오늘은 시작이니까 더더더~ ^^

  4. 아마 10년후면은 어느정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5. 대중들의 인식변화에는 시간이 약입니다. 그게 빠르던지 느리던지 둘 중 하나겠지만요.

    10년 전까지만해도 머리에 염색한 연예인은 공중파 방송에 나오지도 못했던 사회가 우리나라 였습니다.
    여체의 아름다움을 아름다움 자체로 인식하지 못하는 대중들 특히 남성들의 시각이 바뀌는데에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듯 합니다.

    오랜만에 와서 댓글 달고 가네요...잘 보고 갑니다.

  6. 얼마전에 있었던 편견타파 릴레이가 생각나네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성과 관련된 터부가 너무 강하고..
    그것들으 돈과 연계될 경우라면..거의 원색의 비난이 버무려 지는것은..
    아마도..의식속에..그건 아냐..라고 하는 가치관 비슷한게 자리잡고 있어서 긍거같아요~
    그래도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지긴 했죠^^

  7. 7월 첫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무쪼록 행복한 7월 되시길 바랍니다.

  8. 워낙 유교적 사상과 순결에 관한 정신적 교육을 받고 자라온 세대들이니..
    요즘은 시선들이 많이 순(?)해 졌으니 좀 지나면 조금은 더 바뀌지 않을까요?
    사실 그런게 돈과 연관되기 때문에 더 비난 받는지도 모르겠습니다.

  9. 행복한 7월 되세요 ~ ^^
    뭐... 예전에는 안좋게 보았지만 저도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하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것을 보면
    앞으로 전체적인 시각이 많이 바뀔 것 같습니다 ㅎ

  10. 비밀댓글입니다

  11. 전 뭐.... 그냥 감사할뿐입니다...^^;;;;;;;;;;;;;;;;;;;;;;;;;;;

  12. ㅇㅅㅇ 2009.07.01 14: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왜곡이라기보다 제작사가 상업용 누드화보를 만드는건데 거기서 어떤 예술적 가치를 원하는겁니까?
    매달 선정되는 플레이보이의 바니걸도 아니고 한때 모바일상에서는 연예인들의 누드가 엄청났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으로 어떠한 관점으로 연예인 누드를 감상을 해야하는지 저는 예전부터 궁금했습니다.
    이 문제는 소비자에게 이것을 묻는게 아니라 제작자와 모델에게 어떠한 마인드로 찍은것인지 사실 저는 의심스럽습니다. 젊은날의 자신의 모습을 남기고 싶다는 어줍잖은 핑계는 댓구할 가치도 없습니다만..

  13. 색안경이라 2009.07.01 16: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누드를 좋지 않게 볼수 밖에 없는 건 그건 성을 파는 행위와 마찬가지이기 떄문입니다. 누드뿐이 아니라 비키니 화보찍는 여자들도 마찬가지죠. 결국 말이 좋아 무슨 20대 모습을 남겨두고 싶다느니 헛소리를 하는 데, 그렇게 정말 자신의 20대 모습을 남겨두고 싶다면 혼자 간직하면 되는 겁니다. 그러나, 그걸 사람들에게 팔아먹죠. 결국 몸 파는 행위인겁니다. 상업성이 들어가지 않았다면 예술적 행위로 봐줄수도 있겠죠. 그러나, 대부분의 누드, 혹은 비키니 화보를 찍은 여자들의 목적이 돈이라는 것에는 거짓이 없습니다. 돈받고 자기 벗은 몸 파는 행위. 그게 실제 성행위를 안했다고 해도, 성을 돈받고 파는 것인데 그걸 좋게 보아줄 사람이 있을까요?

  14. 악.. 언제적 룰라야.. 너무 반가부라..
    근데 룰라는 요즘 소식이..
    누드는 마돈나가 최초..일듯ㅎㅎ

  15. 연예인 누드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바로 잡아주는 좋은 글이네요. 한 가지 부탁이 있습니다. [편견타파 릴레이] 추천을 받아 글을 올리려고 하는데 다음 타자를 추천해야 한다는 군요. 뷰라님의 글을 추천하고 싶은데 허락해 주실거죠? 약간 강요성 부탁!

  16. 가치 ...가 있는 누드와 돈을 위한 누드는 구별되어야지요 ..

    빛나는 7월 ...즐겁게 보내세요 ~

  17. 누드를 찍었다고 평생동안 죄를 지은 것 마냥 낙인을 찍는 행위는 잘못된 일이죠.
    그 부분을 말씀하시려고 한 것 같은데.

    다만 '누드를 바라보는 시각의 진보'가 필요하다는 표현은
    자칫 '누드화보도 경건한 마음으로 감상하라'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가 있네요.
    리플들을 보니까 그렇게 받아드리신 분들이 많은 듯.

    '누드 찍은 것을 마치 죄를 지은 것처럼 대하지 말자'라는 요지를 좀 더 부각시켰으면
    저런 자잘한 논란 없는 좋은 글이 되었을 듯 싶네요.

  18. 글에 일관성이 없네요. 2009.07.02 04: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처음엔 누드를 바라보는 시각이 정권의 우민정책에 의하여 왜곡됬다고 하시더니. 후반엔 뜬금없이 사람들이 관습과 관행에만 따라 비난하고 실제로는 음지에서 성적코드의 매매가 이루어진다는 이중성과 폐쇄성을 비판하시네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이 뭔지 모르겠군요. 성적코드로서의 누드를 인정하자? 아님 예술로서의 누드를 인정하자?

  19. 그리고 위에 리플들을 봤는데 2009.07.02 04: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기의 성을 상품화하는게 나쁜겁니까?
    연예인들은 기믹이란걸 써서 자기의 이미지를 판매하는데
    왜 성은 그 금역이 되어야 합니까? 성을 판매하면 안된다는 객관적인 이유라도 있나요?
    아니면 성욕이 불결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래서 억누르고 나중엔 불법으로 성매매업소나 운영하는 이중성을 보이고?
    다음 돌아다니다 보면 기독교가 독선적이어서 싫어하시는 분들 많은데 말이죠. 지금 하시는 말씀은 별 다를게 없네요. 이유도 없이 성을 파는건 불결하다 성적쾌락을 추구하는건 비윤리적이다 라고 말하는건 독선이고 강요 아닌가요?

    • 성을 2009.07.04 22:51  수정/삭제 댓글주소

      성을 파는 게 왜 나쁘냐고 하실거면 법원에 가서 얘기하세요. 성은 파는 것도 사는 것도 범죄입니다. 그리고, 그건 기본적으로 인간의 윤리와 도덕성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20. 성에 대한 편견은 유교보다는 오히려 기독교쪽에서 더 심합니다. -_-

    미국에서 건너온 기독교가 성차별적인 요소가 상당히 심하죠.

    조선시대의 유교보다 더한 수준의 차별 요소가 아무렇지도 않게 강요되고 있죠.

    정착 교회다니는 분들은 그걸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이고, 그 자녀들에게도 아무런 비판없이 그대로 전달하고 있죠.

    일종의 유교의식과 미국 기독교의 조합이라고나 할까요?

  2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