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연예스토리

이요원의 ‘대상 수상’이 정의다

드라마 선덕여왕에는 선덕여왕이 없다. 단순한 말장난이 아니라, 명백한 사실이 그렇다. 선덕여왕은 근래 방영되었던 사극 중 주인공의 비중과 영향력이 가장 작은 작품이다. 거짓 소설, 위서로 의심받는 책을 드라마의 기본적 토대로 삼고 있고, 역사적 고증이 극히 부족한 신라시대를 그려내고 있는 이 작품 속 내러티브의 중심부에는 정치 그리고 이를 따라가는 달달하고 민망한 멜로만 존재한다. 정치적 관계 속에 존재했던 역사를 작가가 자기 관점대로 해석하고 현시대에 대입시키며 드라마를 이끌어가는 것. 이 드라마의 궁극적인 흐름과 주제는 오직 이것만을 따른다. 물론 다른 방송국에서 방영되었던 사극인 자명고나 천추태후도 그러했다는 점에서 이는 선덕여왕만의 특이점이라고 보긴 어렵다. 사극에 상상력을 더하고 주인공 개인의 미화와 영웅담보단 여러 양념이 되는 주변부 이야기들에 힘을 싣는 트렌드는 근래 사극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제작방법이다. 하지만 선덕여왕은 유독 그 정도가 심했다. 다른 부분을 떠나서 선덕여왕 속에서 주인공인 덕만공주는 극이 진행되는 내내 단 한 번도 제대로 된 주인공으로 대접받지 못했다. 그저 한 편의 고급낚시에 이용된 미끼에 불과했다.


이 드라마는 미완성 캐릭터로 시작한 덕만의 발전과정을 꼼꼼하게 다듬어 보여주는데 시간을 쓰지 않았고, 이미 완성되어 있는 캐릭터들을 빛나게 만드는 정치적 에피소드에 더 힘을 실었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서 주인공인 덕만을 사실상의 도구로 이용하기만 했다. 그러니 악역인 미실이 과거 주목받고, 지금은 비담이 빛나며 주목받는 현상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공주라는 자기 신분을 모르고 외국에서 살다, 자기 나라로 돌아와선 남자 낭도가 되었다가, 언니의 비극적인 죽음 앞에선 허약한 모습을 보여줬다가, 미실과 다투는 공주가 되었다가, 위엄 있는 왕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입체적으로 잦은 캐릭터를 표현해내며 배경으로 이용되기만 했던 덕만은 불리하고 어려운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배우 이요원은 자신의 아역인 남지현이 10회 가까이 출연하며 표현해낸 캐릭터까지 그대로 이어받아야만 했다. 근거 없는 비판도 모자라 자신과 아역과 끝없이 비교, 모욕당했다. 남장 여자라는 쉽지 않은 배역, 전혀 도와주지 않는 극본의 전개도 모자라 자기 캐릭터를 완성하는 부속품인 아역의 모습을 도리어 떠받들길 강요당했다. 그야말로 내, 외부적인 자기 캐릭터의 해석은커녕 표현조차도 어려운 최악의 상황이었다. 하지만 타이틀롤을 맡은 그녀는 낭도에서 공주 또 여왕에 이르기까지 덕만의 입체적인 모습을 다양한 각도로 대단히 훌륭하게 표현해냈다. 선덕여왕이 거두었던 성공, 또한 지금도 거두고 있는 성공신화는 이를 충분히 대변하는 증거가 되기에 모자람이 없다.


몇몇 네티즌들은 MBC 연기대상 수상을 앞두고 이요원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 그녀의 연기가 모자랐고 선덕여왕이 거둔 모든 성공의 영광은 고현정 혹은 김남길에게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배우 이요원에 대한 몇몇 이들의 이런 부당한 대우는 번지르르하게 꾸며진 표면만 신뢰하고 깊숙한 곳을 보지 못하는 우매함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들은 이요원에 대해 시작부터 지금까지 불만만 토로하며 그녀의 연기가 형편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그녀가 어떤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어진 대본 아래에서, 어떤 방식으로 연기해야 했는지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아니 선덕여왕 속의 배우 이요원을 평가한다면서 드라마 속에 포함되어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과 내러티브는 무시하며 오직 지독한 편견만을 토대로 삼아 비판을 위한 비난만을 전개하고 있다. 그리고 타이틀롤인 그녀가 희생하며 살려낸 조연들인 미실, 유신, 춘추, 비담의 캐릭터적 성장에 대해서는 모두 거짓말처럼 입을 다물고 있다. 이 드라마가 궁극적으로 말하고자하는 대중의 정치적인 우매함은 이 드라마를 바라보며 배우들의 연기력을 평가하는 몇몇 대중들의 시각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이요원에 대한 부당한 대우는 그것을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깊숙하게 바라보지 못하고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만 읽어서는 결코 발전할 수 없다. 드라마 선덕여왕을 제대로 감상한 사람이라면 누가 드라마의 수혜자고, 누가 드라마를 위해 자신을 희생했고, 누가 드라마에서 쉬운 배역을 연기했고, 누가 드라마에서 진짜 어려운 캐릭터를 연기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 사실을 아는 것은 너무나 쉽다. 식은 죽 먹기보다 쉬운 일이다.


지금껏 선덕여왕의 최고 배우는 압도적으로 이요원이었고, 드라마가 끝나가는 지금 시점에서도 압도적으로 이요원이 최고다. 그녀가 있었고 그녀의 희생이 있었기에 선덕여왕이라는 드라마가 존재할 수 있었고 지금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누군가는 불편하게 받아들이겠지만 명백히 정답은 그렇다. 몇몇 전문가들과 네티즌들은 MBC 연기대상이 무조건 고현정의 몫이고 고현정 아닌 연기대상은 존재할 수 없다며 이요원을 깎아내리고 있다. 하지만 진짜 희생에 대한 정당한 결과가 시상식장에서 이루어진다면 마땅히 연기대상의 몫은 이요원의 것이 되어야 옳다. 그리고 그녀의 ‘대상 수상’이야말로 드라마를 위해 애쓰며 희생해왔던 정당한 몫이며 정의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