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플 삭제, IP 차단에 대해

저한테 어떤 기준으로 댓글이 삭제되고 IP가 차단 되느냐고 간혹 물어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되도록이면 저를 욕하고 비판 및 비난한다는 이유로 누군가를 직접적으로 차단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제 스스로가 누군가에게 비판적인 포스팅을 자주 하는 입장에서 저에 대한 비판을 수용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몇몇 댓글을 천천히 뜯어보시면 아실 수 있겠지만, 저는 저를 단순히 비판한다는 이유로 누군가의 댓글을 삭제하거나 차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차적으로 티스토리에 있는 댓글과 방명록 글의 자동 삭제 및 IP 차단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는 금칙어로 무례 및 욕설 행위를 저지른 분을 자동으로 거르고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저는 프로그래머인 친구의 도움을 얻어 약간의 무리섞인 외부 금칙어 설정도 해놓았습니다. 아무리 모든 것을 용납한다고 해도 방명록과 리플란에 욕설이나 심한 무례가 섞여 있는 글까지 제가 용납할 수는 없기에 내린 결정입니다. 저는 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호되게 비판하는 글은 용납합니다. 하지만 욕설이나 심한 무례에 대한 관련한 금칙어 설정은 제 블로그 기능뿐만 아니라 2차로 뒤늦게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프로그밍으로까지 확실하게 금칙 설정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제가 되도록 직접 차단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 차단 되실 수 있습니다.

비판은 수용하고, 비난도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리플이 삭제되거나 IP가 차단되고 싶지 않으시면 욕설이나 심한 무례의 말은 되도록 걸러주십시오. 만약에 제 포스팅이 정말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개인 블로그에서 저를 비판하는 글을 적으시고 그 곳에서 공감하시는 분들과 함께 하셔도 됩니다. 그런 것은 제가 신경 쓸 이유도 없고, 신경쓰지도 않습니다.

다만 제 블로그는 어찌되든 저의 개인적인 공간이기도 합니다. 사람이 아닌 블로그에 설치된 기계의 차단이나 불합리한 방식의 차단이 있더라도 이해해 주십시오. 만약에 댓글이 삭제되었거나 IP가 차단된 것을 받아들이실 수 없는 분은 방명록이나 qbfk1980@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확인 후에 원하시는 그대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블로그의 트랙백 문제와 차단되지 않은 분이 가끔 차단되었다고 나오는 상황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기능상 오류이니 오해 마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