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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프로그램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예능이 그만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널리 알려진 배우가 특정 프로그램의 고정적 핵심 역할을 맡아 출연하기 시작한지는 그다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러나 리얼 버라이어티가 예능의 장르적 대세로 떠오르기 시작하며 트렌드는 변화의 소용돌이에 휩싸이기 시작했고, 리얼이면서도 어떤 상황 안에 약간의 꽁트연기를 담을 수 있는 배우의 비중은 점점 예능 프로그램 내부에서 드넓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패밀리가 떴다의 이천희와 박예진은 이런 변화와 흐름이 만들어낸 대표적이고 직접적인 수혜자들이었다. 그들은 예능 프로그램 안에서 배우로서 자신만의 롤을 만들 줄 알았고, 배우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성공적인 행보를 보여줄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었다. 무엇보다 그들의 성공은 자신의 기존 이미지를 버릴 줄 아는 영리함을 담보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박예진과 이천희의 큰 성공으로 뒤이어진 배우들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 러쉬가 늘 성공의 결과만 남긴 것은 아니었다. 박예진 이천희가 떠난 마당에도 여전히 꿋꿋하게 패떴 멤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김수로는, 패밀리가 떴다 시작 당시 유재석 이상의 관심을 끌며 회당 1천만원이 넘는 개런티를 받는다는 이야기도 있었으나 지금 현실은 대단히 어둡고 비참하기 그지없다. 또 남자의 자격 출연으로 큰 기대와 화제를 모았던 드라마 주연급 배우 이정진 또한 남자격의 불편한 병풍, 건방진 배우님으로 불리는 신세로 전락하며 일부 예능 매니아들 사이에서 엄청난 비난까지 듣고 있는 실정에 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이렇게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달아 실패하는 결과만 남기고 있는 것일까.


김수로와 이정진이 실패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배우로서 자신들이 가진 권위의식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그들은 프로그램이 한창 진행되고 있음에도, 또 무언가 적극적인 상황극이 필요한 순간임에도 자신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부진하다. 물론 그들이 전문적인 예능인들이 아니기에 프로그램 내부에서 맡아야 할 역할을 찾지 못하거나 다른 이들보다 유달리 감각이 뒤떨어지는 문제는 인정해야 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런 차원의 시각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태도가 용서되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아는 순간에도 적극적이지 못한 태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무척 성공적인 결과를 남긴 이천희나 박예진의 태도와는 상반되는 것이다. 김수로는 배우로서 자신이 가진 유명세와 다른 출연진들보다 한 단계 위에 있다는 특유의 뻣뻣한 권위주위를 고집하며 상황극와 꽁트 놀음에 집중하고 있고, 이정진은 다른 멤버, 자신보다 연배가 많은 대선배들이 열심히 하는 순간에도 주머니에 손을 찔러 넣고 설렁설렁 한다든가 먼저 잠들어버리는 태도를 보여주기도 한다. 능력이 뒤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들은 예능이라는 장르적 특수성을 고려하지도 않고, 자신을 버리지도 않으며, 원초적으로 열심히 하지 않고 모든 문제를 대충대충 넘겨버리는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이런 부적절한 태도는 여러 부분에서 심각한 문제를 남기는 악습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변화되고 있는 트렌드와 배우에게 오픈되었던 몇몇 역할들을 한정적이게 만드는 문제 를 만들고 있다. 전문적인 예능인들이나 배우들이 할 수 없었던 차원의 역할을 맡으며 박예진과 이천희처럼 열심히 할 수 있는 배우들의 예능 입성을 좁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의 이런 뻣뻣한 모습들은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멤버들간의 호흡을 죽도록 만드는 전례가 되고 있기도 하다. 분위기를 타고 휘몰아쳐야하는 예능의 특수성을 배우병에 걸린 번지르르한 이들이 훼방꾼이 될 수 있다는 전례를 남긴다고 할 수 있다.

여러 차원에서 큰 가능성을 가졌던 이들의 부진한 모습은 대단히 아쉽고 또 슬픈 일이다. 하지만 꼭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역할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열심히 하지 않고 또 모든 문제를 설렁설렁 넘기는 이들에 대해서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혹독한 비판과 엄한 회초리 세례가 가해지는 현상이 옳다. 무대 위에서 노래를 못하는 가수보다 노력하지 않는 가수가, 스크린과 브라운관 안에서 연기를 못하는 배우보다 자신의 모든 것을 담아 연기하지 못하는 배우들이 더 비판받는 것과 같다. 다른 분야에서 성공했더라도 또 다른 분야에 도전장을 내던졌다면 마땅히 신인의 자세로 되돌아가 밑바닥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교훈을 잊은 이들에겐 비판 받아야 할 문제나 여지가 많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김수로와 이정진은 즐기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노력하는 자가 어떤 분야에서든 존중받을 수 있다는 교훈을 절실히 남기고 있다. 부디 그들과 또한 훗날이라도 예능에 출연하게 될 많은 배우들이 이 사실을 간과하지 않기를 바란다. 아무리 천재라도 결코 노력하며 애쓰는 자를 이길 수는 없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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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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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수로씨 상황극 하려고 하는 게 전 좋던데... 유재석씨 없는 데서도 상황을 만들어보려는 것이 기특하달까. 물론 이 것이 대본에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송지효씨 편을 봐도 김수로씨는 맡은 일을 안 하고 배회하시던데 일 안 하는 캐릭을 컨셉으로 잡으신 듯. 그닥 좋은 컨셉은 아닌 거 같은데... 어쩌면 패떳에 인구가 많아서 잉여인력이 생기는 건지도 모르겠고. 암튼 변화를 좀 주시면 좋을 듯.

  3. 저도 김수로가 병풍 역할 할 때마다 언제까지 저럴까?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요즘에 자기 나름대로 캐릭터 잡으려고 하고 노력하시는 듯.. 몇 주 보면 그 캐릭터가 재미있을 지 없을 지 알거 같아요.

  4. 김수로가 2009.08.15 17: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배우로서 권위주의를 가지고 뻣뻣하게 구느라고 예능을 못한다고라?? 팬도 아니고, 패떳에서 게임하는거 말고 재밌다고 생각해본적도 별로 없지만, 그냥 자기 컨셉을 잘 못잡고 예능감이 떨어진다면 모를까, 뻣뻣해보이거나 건방져보이지 않던데 뭔소린지??

  5. 비밀댓글입니다

  6. 김수로가?? 2009.08.15 19: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수로 완전 재밌는데 무슨 근거로 이런 말씀하시는지.... 댓글도 대부분 좋은 평가인데.. 물론 글쓴이 개인의 감정을 쓰는 공간이긴한데 객관적이 되시길..

    • 음? 2009.08.15 19:28  수정/삭제 댓글주소

      개인의 감정을 쓰는 공간인데 객관적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못알아듣겠네요 그럼 김수로가 웃긴게 객관적인건가 -_-?

  7. 김수로 객관적으로 봐서 장동건.원빈..같은 미남의 톱스타 배우도 아니고 설경구.송강호 처럼 연기력 쩌는 배우도 아닌데..배우에 대한 자부심이 지나칠 정도로 세죠..그게 무르팍에 나온것처럼 재수,삼수 사수를 해서 그런것 같더군요...

    패떳 초반에 배우특유의 거들먹 거림으로 욕도 많이 먹었죠...나름 계모 캐릭터 잡아서 호감 얻었지만,,

    요즘은 그냥 날로 먹고 잇다는 생각뿐..

    • g 2009.08.17 01:58  수정/삭제 댓글주소

      연기를 잘하건 못하건 유명하건 유명세가 없건
      자기직업에 대해서 열의가 있고 자부심이 지나칠정도로 있어야 됩니다.
      당신은 얼마나 당신의 직업에 대해 잘알고 잘하는지 모르겠지만 당신이 이런식으로 자신의 민감한 부분까지 깐다면 기분 참 좋겠습니다 ?

  8. 절대공감 2009.08.16 17: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도 보면서 꽤 절실하게 느낀 부분인데 이렇게 콕 찝어 주시니 속이 시원하네요.

  9. 김수로가 왜 2009.08.17 06: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수로씨 패떳나와서 열심히 하려는거 딱봐도 훤히 보이는데;;
    거기다가 김수로씨 그정도면 패떳에서 자리 잘 잡으신걸로 보이는데요...
    패떳에 이천희씨하고 박예진씨야 원래 예능의 그런 이미지가 없었던 분이니 새로 보이니까 좀 새로운거고... 김수로씨 입담이며 그런것 들은 워낙 알려져 있었으니까요
    유재석씨 등 개그맨분이 원래 웃긴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식상에서 실패했다 이렇게 볼일이 아니잖습니까??;;;
    이 기사 아주 짜증남...;

  10. 어이가업네여.. 2009.08.17 07: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거참 어이가없네여.

    권위주의식 캐릭터면 예능감을 못잡은거고 친근한 캐릭터면 예능에서 성공한겁니까?

    그런 이분법적인 사고는 어디서 튀어나온건가요?

    그렇다면 강호동도 실패한 예능인인가요?

    다들 저마다 캐릭터가 있는겁니다. 김수로가 단순히 권위주의라고해서 그것이 배우 우월주의에서 비롯됬다는 근거는 어디서 찾는건가요?

    강호동은 스포츠우월주의에서 비롯된건가요?

    또한 박예진, 천희보다 김수로가 더 예능감이 없다는건 먼가요?

    단순히 작가 눈밖에나면, 작가에게 친근감이 없으면 예능감 없는건가요?

    도데체 자기 생각을 기정사실화하는 기자새끼들은 진짜...후....

  11. 김수로씨 비난 2009.08.17 07: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이해할래야 이해할수가 없네요~ 자기 개인적인 생각을 쓰는 공간이라고 하셨죠?
    자기 개인적인 공간은 자기만 볼수있는 곳에 쓰세요~ 지나가다 본 사람은 무슨 피해인가요?
    않보면 그만이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요.
    그리고 이런 정보가 자기 생각이지만 , ( 이게 맞다는 식의 표현과 말투는 삼가해주십시요.)
    거북하네요 정말^^

  12. 나하고는 너무 달라 2009.08.17 08: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왜 이렇게 짜증나는 글을 올리는지.. 다른글들도 그러네..
    웬만하면 글 올리지 마슈..

  13. 그냥 비난을 위한 글이네요. 다들 열심히 하는데 이런 글 올리면 그 배우들 답답할듯..

  14. 흠흠... 2009.08.17 19: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정진이 김성민의 반만 해줘도 프로가 많이 살아날텐데...

    김봉창씨 처음엔 왜저러나 싶었지만 지금은 캐릭터가 자리잡아서 재밌더군요.

    • 심히 동감 2009.08.19 15:28  수정/삭제 댓글주소

      처음에 김성민이 너무 나댄다 싶었는데, 열심히 하면서 자기 의사를 표시하는 모습이 정말 멋지더군요. 이정진....2pm 춤출때..자기가 춤 처음 추는 거라 뭐 못추는거 이해할 수 있지만, 열심히 하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정말 실망했다는..

  15. 지나가다 2009.08.18 16: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뷰라님 몇개 안되는 글 이지만 베스트에 올라와 있길래 봤습니다.

    개인적인 글 왜 보냐고 나무라진 마십시오...

    보라고 공개해놨으니까 보는 거고,

    글쓰는것은 누구에게나 자유니까 글씁니다.


    배우병에 걸린 예능인들 이란 비판은 공감이 전혀 가지를 않습니다.

    배우가 배우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행동하는게 왜 비판받야 합니까?

    배우가 예능프로에 나와서 적응 못한다 손 쳐도, 그게 잘못된것입니까?

    그런 부족함을 메꿔주고 중심잡아자는게 전문예능인들의 몫이죠.


    어떤 사람은 영화전문, 어떤 사람은 예능전문, 어떤 사람은 노래 전문이죠.

    자기 전문분야에 대한 자긍심은 비판의 대상이 아닙니다.

  16. 김수로 배우로서 주연급으로 자리 잡지도 못했고(고작 주연 한 영화가 2개던가?)
    연기도 늘 똑같은 코믹 일변도 연기, 그것도 오버하는 고리타분한 연기 별로던데...

    별로 내세울것 없는 양반이 왜 그렇게 거들먹거리는 이해 불가!

    김수로 패떴에서 하는 일없이 병품 노릇이나 하고 있어 예능을 좋아하는 팬들 사이에선
    특별한 활약도 없고 존재감 없는 김수로를 비난하는 성토글이 많이 있죠.

    그나마 유명한 톱배우 대선배가 나오면 꼼짝 못하는 캐릭터로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는데,,
    게스트가 후배일 경우에 김수로는 여지없이 병풍으로 전락하는 것 같아요.

    다음주 아이돌 후배 김현중이 게스트로 나온다고 하던데 또 얼마나 병풍노릇 하실지 걱정 ㅠㅠ

  17. 작은물결 2009.09.07 22: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번 남자의 자격에서 이정진씨 여섯번인가 일곱번 도전하는거 못봤나요????????

  18. 이정진은 동감합니다. 망가지는 것을 두려워 하는것이 눈에 보이더군요. 하지만 김수로는 이야기가 다르지 않을까요? 그는 배우병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캐릭터를 잡지 못해서 그런걸로 보입니다. 초반에는 '김계모'라는 것으로 밀다가 이천희가 빠지고 붕 뜨면서 하는 일이 없다는 비난을 받기 시작했죠. 그러다 최근에 제작진이 다시 '김꼬마'라는 캐릭터를 잡아주었더군요. 김수로는 제가볼때 배우병이라기 보다 캐릭터 만들기에 능숙치 못할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이정진은 망가지기 싫고, 내가 왜 이래야 하냐는 배우병이 맞는듯 싶군요. 같이 하는 김성민과 비교되니 분발해야 할듯...

  19. 글쎄요.... 2009.09.12 01: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성격문제라고 봅니다.
    김수로 씨야 잘 모르겠지만,
    이정진씨는 성격이 좀 내성적인것 같더라구요.
    버라이어티에 나왔다면 프로의식을 가지고 확실하게 망가지고 놀줄 알아야되는데,
    그게 또 하루아침에 되는게 아니잖아요?
    이정진씨 본인도 열성은 있을겁니다. 하지만, 잘 안되는거죠.
    저도 내성적인 성격이라서 이정진씨 입장을 잘 이해하는건지도 모르겠네요..
    김성민씨야 워낙에 낙천적이고 활발한 성격이신것 같고요.
    되지도 않는거 억지로 하는것보다는,,,
    걍 자연스런 모습으로 조금씩 발전해나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버라이어티 첫 경험인데 첨부터 너무 잘해주길바라면 남는건 실망뿐이겠죠...

  20. 무한도전의 형돈, 전진, 한동안 조용했던 홍철..등등 이들이 모두 자신이 튈려고 한마디씩 치고

    나갔다면 분명 패떴의 난장판 같은 정신줄 놓은 장마당 같았을 거예요

    1박2일의 김c나 이수근 처럼 때론 존재감 없다가도 한번씩 의도적이진 않게 웃음을 주는 것이

    오히려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멤버의 몇몇의 캐릭터가 확 살아날 수도 있는거죠

    남자의 자격에서 김태원이나 김국진 이정진 마저 너무 웃겨야 된다는 강박적인 생각으로

    서로 튈려고 했다면 아마 쉬이 피곤함을 불러 일으켜 채널을 돌리고 말았을걸요

    MBC 에브리원의 "이경규 복불복쇼"의 맹정민도 배우인데 단순히 웃기는 캐릭터로 고정이

    된 것이 아니라 보는 눈도 즐겁지만 그에 따르는 계산되어진 것 같지 않게끔 느끼게 해주는

    표정과 당할때의 고통스런 액션만으로도 충분히 시청자들로 하여금 연민과 큰 웃음을 주기에

    자신의 몫을 충분히 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가 오버하거나 확 사는 것보단 어느 정도 비율이 맞게 돌아가는 것이 진정 조합이 제대로

    맞아 떨어지는 예능의 대세가 아닐런지요

  21. 나그네33 2009.11.07 23: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정진씨 A형이라 소심해서 그래요.
    그런 캐릭터도 있어야지 모두다 잘하고 열심히 하고 모두 다 웃기면
    그건 또 재미없을 것 같은데요.
    유재석씨가 5명이 있는 프로그램이 과연 재미있을까요? ㅎㅎ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