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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시끌시끌하다. 천재 전자 바이올리니스트로 불리며 한때 대중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던 뮤지션 유진박이, 전 소속사 사장으로부터 몇 년의 세월동안 감금 및 금전적인 갈취를 당해왔다는 소식 때문이다. 최근 수척해진 모습으로 이곳저곳 여러 행사를 떠돌아다니는 유진박의 사진과 동영상을 목격한 네티즌들은, 충격에 빠진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고 벌어진 입 또한 쉽게 다물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최근 공개된 사진과 동영상 속 유진박은 그야말로 폐인의 모습과 별반 다를 것 없는 모습이었다. 풀려버린 두 눈과 제 정신이 아닌 것만 같은 표정에선 전혀 살아 있는 사람의 것으로 느껴지는 생기도, 초기 자신의 음악관을 이야기하며 강한 자부심에 젖어 있던 모습도 찾아볼 수 없었다. 줄리어드 음대에 소년의 나이로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 클래식 바이올리니스트로 예견되었던 화창한 미래를 박차고 나온 과감한 도전으로 주목 받은 과거, 미래 가장 훌륭한 대중 뮤지션으로 이 사회를 뒤흔들 것이라는 극찬을 받았었던 그런 음악인이 맞나 싶을 정도로, 그는 너무나도 수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정말이지 운이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악마와도 같은 아니 그보다도 못한 인간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맡겼고, 그들에게 맡긴 미래는 음악밖에 모르던 순진하고 여린 그를 몰락으로 이끈 비극의 싹으로 틔워지고 말았다. 만약 그가 좀 더 좋은 사람을, 또 신뢰할 수 있는 진실한 사람을 만났더라면 이 사회에서 성공은 아니더라도 이렇게까지 최악의 상황에 빠지지는 않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유진박이 실패해버린, 또 운이 따르지 않은 상황 전부를 오직 그가 사람을 잘못 만난 이유 때문만으로 전가할 수 있을까. 그런 결과를 만드는 행위는 이 현실을 외면하고 도외시하는 잘못이다. 그리고 이는 사실상 우리 사회의 문제 전부를 회피하려는 현실에 대한 도피나 다름없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 수도 있겠지만, 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천재로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그럭저럭, 대충대충 또 남들과 같이 편안하고 안전한 길을 걸어가기 위해 안달이 나있는 사람들 속에 살고 있다. 지금의 대한민국 사회는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고시 경쟁률에 버금가 있고, 현실 속 정치의 낙후와 각종 사회적인 문제에도 분노할 줄 모르고 오직 평범하길 원하는 이들이 득실거린다.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어 그 분야에서 월등한 모습을 보여주면 어김없이 이를 시기하고 질투하며 헐뜯는 일이 중단되지 않는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종극에 천재는 평범한 이들에게 이런 말까지 듣는다. 너는 왜 평범하지 못하냐. 너는 왜 그렇게 너 혼자 잘난 거냐.

유진박은 우리 사회 단면에 숱하게 일어나고 있는 천재가 필연적으로 몰락할 수밖에 없는 예시 중 하나를 보여준 인물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축구 천재, 야구 천재, 음악 신동, 수학 천재 등등 우리 사회는 그 어떤 사회보다 더욱 천재에 열광하며 마치 천재를 위해 이 사회 전체를 갖다 바칠 것처럼 그들을 주시한다. 하지만 그런 열광 섞인 반응은 완성되지 않은 천재에게 보여주는 모든 부담 섞인 갈채의 마지막에 박수에 불과하다. 천재도 사람이기에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고, 엇나갈 수 있고, 다듬고 발전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현실을 몇몇 대중들은 결코 인정하지 않는다. 긴 시간 다듬은 발전으로 나타나게 될 성과는 외면되고, 오직 편견의 늪에 자신들의 생각을 담아 당장의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그들을 궁지에 내몰아 세우는 것이다.

과연 어떤 수가 균형 잡힌 방법으로 이 사회의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천재와 범인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계기의 수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아마도 많은 토론이 필요할 것이고, 또 정답을 찾기 위한 혹독한 실패의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전에 확실한 것은, 이 현실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를 변화시키겠다는 마인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평범한 사회를 성실히 살아가는 사람도 또 그런 구성원들이 존재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천재도 만족할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잘못된 지금의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정답을 찾겠다는 묘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진박의 현재와 또 앞으로 이어질 무궁무진한 도전은 결코 이 시점에서 끝난 것이 아니다. 그가 악마보다 못한 이들과 헤어지고 천재로 불렸던 시절의 모습을 다시 되찾을 수 있도록 사회 구성원 모두가 그를 도와주는 것을 시작으로 우리 모두는 새로운 과제를 짊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이 사회의 구성원 모두에게 천재의 고단함과 그런 천재를 바라보는 우리 모두의 시선에서 잘못된 부분을 다시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딜레마를 남겼다. 이제 그가 남긴 숙제와 매듭이 마땅히 우리가 정리하고 풀어야 할 몫으로 남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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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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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정말 안타깝습니다 ㅠㅠ...

    유진박씨 정말 좋아하던 음악인이었는데 말이죠..

  3.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못하는데서 생겨나는 현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어이가 없는 세상이에요...

  4. 현소속사도 나쁜놈인듯 2009.07.31 13: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진박의 현재 소속사에서 말하기를 고통을 당한 것은 전 소속사라하며 자신들이 구해온 듯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현 소속사의 입장으로는 구해온 뒤 요양을 시켰다고 하지만 실제로 유진박은 요양은 커녕 쉴 새 없는 연주를 해야 하는 악랄한 스케줄에 시달렸습니다. 아무래도 현 소속사에서 이 일을 전 소속사 일만으로 몰아붙여 물타기하고 슬쩍 넘어가려는 속셈인듯 싶습니다.

  5. 우리나라에 천재가 나타나면 어떻게 되는지 한 표본이 되었습니다. 젠장!!

    너무나도 안타깝다..

  6. 음.. 저런쪽은 그런일이 없을줄 알았더니.. 역시 소속사가 낀 직업을 가지면 참... 힘들어 지는군요.
    참 안타깝내요.. 저런 천재를 저런식으로..

  7. 너무 안타까움이 밀려옵니다
    밝고 아름다운 세상이 되길 소밍히면서
    즐거움으로 승리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8. 안타깝죠.. 뉴스를 보고 손발이 오그라지더군요.
    다시 TV에서 그를 볼 수 있을까요?;

  9. 뭘모르시네요 2009.07.31 18: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현소속사와 전소속사 관계부터 좀 알아보시고 글을 스시구요...
    무엇보다도 님이 쓰려고 하신 사회상황에 대한 포인트가 잘못 되있는거 같습니다

  10.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77633
    청원합니다~
    유진박 구명운동!

  11. http://v.daum.net/link/3790758/http://mlbandmusic.tistory.com/entry/%EB%B0%94%EC%9D%B4%EC%98%AC%EB%A6%B0-%EC%B2%9C%EC%9E%AC-%EC%9C%A0%EC%A7%84-%EB%B0%95%EC%9D%98-%EB%B9%84%EC%B0%B8%ED%95%9C-%ED%98%84%EC%9E%AC%EB%AA%A8%EC%8A%B5 유진박 관련 가서 보세요

  12. 너무 세상을 몰라서 고통을 받는거 같습니다...

  13. 그렇지만 2009.07.31 21: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직 전 소속사의 신고상태일 뿐이니 단정 짓는 일은 곤란합니다..

    저는 말이죠.. 이제는 세상에 계시지 않는 어떤 분이 겪은 일 때문에 소문과 언론만으로

    마녀사냥 하는건 이제 하면 안된다고 생각하네요.. 설령 그게 진실일지라도 판명나기 전에

    말이죠..

  14. 아 정말 안타깝고 분통 터져 죽겠습니다. 유진박 옆에는 정말 그를 제대로 지켜주거나 보호해야할 사람이 필요한것 같아요. 참 인간같지도 않은 인간들이 많아서리..

  15. 테슬라 2009.08.01 00: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전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과 최근의 모습들은 정말 이사람이 맞나싶을 정도로 다른 모습에서
    정말 충격입니다.
    하루빨리 그 명확한 수사가 이루어졌음 좋겠네요..
    조금은 날카롭게 보이며 그만의 자유로웠던 음악을 보며 지금의 모습이 자꾸 겹쳐 맘이 무척 아픕니다

  16. 아쉽네요 .. 2009.08.01 0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블로그를 통해 이런 소식을 처음 접했는데... 아직 근본적으로 고쳐지지 않는 문제가 너무 많네요 ...
    한국이 선진국으로 달려가고 있다지만 말이죠 , 사회의 근본적인 병폐들이 많으니 - . - ㅋㅋㅋ
    후 . . 걱정 입니다 ㅠ,ㅠ 사회 전체가 도와서 해결해야할텐데 .... 윗물이 맑지 않으니 ...

  17. 파리의 작곡가 2009.08.01 09: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주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천재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여러 타입이 있습니다. 유진박의 천재성 유무와 관계없이 훌륭한 연주자, 예술가 한 명을 저렇게 노예처럼 부릴 수 있는 구조를 가진 곳이 바로 한국이라 안타까운 것입니다. 물론 조금 더 영악했으면, 세상을 더 알았으면 하는 의견을 가진 사람도 있겠지만 사람은 다 같지 않은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런데 한국인들은 그런 점을 인정하지를 않습니다.

    한 마디로, 그 무서운 획일성이 바로 그 구성원들을 다루기 쉬운 바보들로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인들은 열심히 의견은 개진하지만 내용은 항상 비슷비슷합니다. 논리도 별로 없고 상상력도 없고요. 결국 이런 정의가 사라진 사회, 끔찍한 사회는 그런 무지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좋은 일 한다고 생각하며 부정부패, 비리의 온상을 만드는 그런 무지, 타인 시선에 자신의 인생을 맡겨놓다 보니 왜 일하는지도 모르면서 대기업의 노예가 된다든지, 등등....

    지금 다들 비난을 하고, 공분을 하는 것 같지만 대체로 다 가짜입니다. 그냥 '한국사회화된 자아'가 흥분했다가 내일은 가라앉는 것 뿐입니다. 숭례문 불 탄 이후에 지금 관심을 가지고 뭔가 하는 사람 봤나요? 아마 한 명도 없는 것 아닌가요? 매일 그런 식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임진왜란 이후 항상 급한 불 끄는 것 밖에 못봤습니다.

    한국에는 별로 기대를 안 합니다. 혼자 몸부림치는 것도 어디 하루이틀이어야지요. 운동(movement)도 단위가 있어야 됩니다. 더욱이 한국인 고유의 약점, 특질에 대한 계몽을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열심히 연구해서 그 이기심을 살살 꼬드겨 뭔가 변화라도 낳을 수 있게 되면 한 번 실천해 보려고 합니다만.

    유진 박도 참 안됐네요. 그냥 쥴리어드 잘 마치고 미국에서 교수나 하지. 저도 이런 사건들 보니 한국 가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굴뚝같아집니다. 대중음악도 아니고 기획사랑 관계도 없겠지만.... 좀 외로와도 외국에서 높은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편이 나을 것 같기도...

  18. http://cafe.daum.net/ujinpark/ZPdL/365

    여기보세요. 유진박씨 라디오 출연에 소속사 사장이라는 작자가 나와서 코러스 넣고 앉았습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19.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유진 박 파문'을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 하루 속히 잘잘못이 명백하게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21. 제가 중학교때(지금으로 부터 십년전인가;;) 관악타악 앙상블이 제주 신라호텔에서 공연을 했었는데
    그 전날이 유진박씨 공연이였는데 하루 더 묵는다며 우리와 협연을 하자고 유진박 측에서 요청이 왔었지요.

    그래서 리허설을 하는데 자신의 곡이 마음에 안들자 몇번이고 다시 하려고 해서 지휘자님을 난처하게 한적이 있었지요. 단원들 다 "쟤 뭐냐~" 했었는데

    알고보니 자폐를 앓고 있다는 얘기를 같이 있던 유진박씨 어머님께 듣게 되었지요.

    조금 거만해 보일수 있는 어린아이 처럼 자기 음악에 대한 욕심이랄까요.

    얘기를 듣고나니 천재지만 참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때도 어머님은 그냥 컨트롤만 조금 보조 해주는 듣한 느낌을 받았었는데..

    일이 이렇게 되고나니 참 안타까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