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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도전 듀엣가요계에서 공개되었던 애프터스쿨과 정준하의 노래 영계백숙이, 리믹스 버전으로 변형되어 주요 인터넷 음원 사이트에 공개되었다. 이에 몇몇 대중들이 곡의 이용 목적이 왜곡되었다며 상업화 논란을 제기하였고, 결국 이 논란은 문제로 변형되어 비화될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어려운 이에게 기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곡을 리믹스해 내놓은 원작자 윤종신을 비난하는 의견이 폭주하고 있고, 이에 윤종신 또한 자신의 홈페이지에 이러한 비난의 뜻에 이의를 제기하는 의견과 더불어, 곡을 유료화로 공개하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글을 내놓았다. 서로 부딪치고 있는 첨예한 대립의 문제가 중단되지 않으며 끝없이 이어나갈 조짐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일단 법적이나 절차상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프로그램에 기부한 곡을 다시 리믹스해 음원사이트에 내놓은 윤종신의 결정은, 여러 부분에서 상당히 구설수가 될 여지를 남기는 아쉬운 결정임이 틀림없다. 영계백숙은 지난 무한도전 듀엣가요제에서 사실상 성공 아닌 실패의 쪽에 더 기울어진 곡이었고, 실제 악마의 후크송이라는 별명과 더불어 대중들 사이에서 얻고 있는 높은 인기도 방송의 힘으로 얻어낸 부산물에 가까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몇몇 대중들이 기부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방송의 힘으로 얻은 인기를, 살짝 손만 보며 이용하려는 윤종신의 이런 결정에 반감의 뜻을 보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이 사건에는, 정작 핵심사항이 계속 누락되며 거론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는 윤종신이 가지고 있는 저작권자로서의 정당한 그의 권리다. 어떤 의미로 해석하든 윤종신의 결정이 안타깝고 아쉬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비난으로 이어나갈 도덕적인 논조나 주장은 빈약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영계백숙이라는 곡은 무한도전의 것이 아니라 엄연히 저작자인 윤종신의 것이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든 그것은 그의 정당한 권리이기 때문이다.

몇몇 이들은 윤종신이 무한도전이 추진했던 뜻을 저버렸다며 비난하고 있으나, 기부는 프로그램에 있어서 두 번째 목적에 더 가까운 것이었고, 무한도전도 엄연히 상업적인 방송이다. 유재석을 포함한 출연진들과 김태호 PD를 포함한 제작진들이 매주 더 좋은 방송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이유의 이면에는, 당연히 자신의 이익을 위한 상업적인 계산과 염두가 존재한다. 이는 비난할 수 없는 정당한 것이기에 윤종신에게도 마땅히 함께 적용되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작곡가로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윤종신에게 정당히 보상받을 수 있는 여지가 있었을까. 사실상 전무했다. 저작권자로서 가요제에 가장 중요한 곡을 무상으로 지급하고 그 수익까지 모두 기부하는 결정을 내리면서도, 출연진이나 제작진과는 달리 그가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는 부분은 전혀 없었던 것이다.

또한 음원과 관련한 문제에는 무한도전 제작진이 실수를 저지른 부분도 있다. 애당초 듀엣가요제는 목적을 가지고 음반을 한정적으로 발표하고, 그 음반에서 나온 수익을 어려운 이들에게 돕는다는 취지가 있었다. 그러나 이 듀엣가요제가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정작 음반 이상의 몫을 차지하며 대부분의 비중을 가져가는 인터넷 음원 공개와 수익에 관해서는 이야기나 사전 조율이 없었다. 실제 녹화가 끝나고 방송이 방영되기 직전까지, 인터넷 음원 공개에 관해서는 아직 그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는 제작진의 입장이 있었고, 이는 저작권자들이 참여하기 이전에 음원 공개와 관련한 부분들은 그들과 전혀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증거다. 그렇다면 곡을 만들어낸 저작권자 입장에서는, 미리 합의되지 않은 인터넷 음원 공개가 원작자의 의도와 다른 방식으로 흘러갔다면 충분히 화를 낼만한 일이다. 이는 마땅히 주인으로서 자신의 지분과 몫을 가진 이를 소외하고 배척한 행동으로 해석될 여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번 영계백숙 리믹스 논란은 가장 중요시되어야 할 부분을 누락하고 있다. 이는 윤종신뿐만 아니라 YB, 노브레인, 이트라이브를 비롯한 무한도전에 곡을 기부한 저작권자들의 정당한 권리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의 힘으로 창조해낸 권리를 마땅히 자기 몫으로 사용할 수 없고, 도리어 그것이 비난의 근거가 된다면, 누가 이를 유쾌하게 생각할 수 있을까. 선의의 목적을 가진 기부의 뜻도 좋지만, 이와 같은 상황이 저작권자의 정당한 권리를 박탈당할 수 있는 논리와 논조로 연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집단의 이익과 권리도 분명 우선시되어야 하지만, 그것이 개인의 이익과 권리를 무시하는 결정의 근거가 될 수는 없다. 부디 윤종신을 비난하는 몇몇 대중들이 개인이 가진 정당한 권리의 뜻을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 아무리 깊게 고민하고 생각해봐도, 윤종신의 결정이 아쉽지만 그가 잘못을 저지른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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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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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글쎄요. 2009.07.24 12: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
    우선 무한도전의 이번 올림픽대로 가요제는 상업적인 목적보다 기부의 목적이 더욱 컸다고 생각합니다.
    무한도전은 상업적인 방송이나, 이번 올림픽대로가요제는 기부를 하기위한 수단쪽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인터넷음원에 대한 사전적인 합의가 없었던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나 윤종신이 애초에 합류하겠다고 한 것은 기부의 목적을 알고 합류한 것이 아닌지요. 기부를 위해 모인자리에 참여했다는 것은 자신도 기부의 목적에 합의했겠지요. 거기에 모인 모든 작곡가 가수들은 저작권자의 이익과 권리를 챙기려 나온것보다 기부라는 하나의 뜻 아래에서 모인것이 아닌가요 ? 기부를 위해 모인 음반에서 뒤늦게 자신의 권리와 이익을 찾아가겠다는 것은 법에는 어긋나지 않으나 도의적으로 비난받을 일이죠. 세상에는 법보다 도덕이 앞설때가 있지 않습니까 ? 도덕보다 법을 앞세우는 자가 있기도 하지만요. 이는 바자회에서 기부를 목적으로 뜻을 모아 판매를 하고 판매가 잘 되다보니 난 기부하는게 아깝다 부스 한 칸 옆에 따로 자리를 맡아 판매해 내가 돈을 갖겠다. 그럼 처음에 기부를 위해 모인 모임에서는 그 자를 욕할 자격이 없을까요 ? 법이 물론 중요하지만 세상에는 위법되지 않았다고 비난 받지 못할일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때아닌 반론의견이 되어 죄송합니다.
    뷰라님의 의견은 저와 다른 의견으로서 존중합니다.

  3. 참 웃기는게 2009.07.24 12: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럼 다른곡들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는 한가?
    영계백숙이 아닌 다른곡들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지 유료로 돈 받아 먹는지나 알고 지껄이면 좋겠네.

    • 글쎄요. 2009.07.24 14:07  수정/삭제 댓글주소

      다른 곡들은 모두 유료로해서 기부한다고 의사 밝혔습니다.
      윤종신씨는 ????

  4. 뷰라님 방명록에도 남겼지만^^
    이 글 트랙백좀 부탁드립니다~~
    지금 여러가지 의견이 나오는데 다 나름
    듣고 새겨보아야할 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글들이 다음에 더 좋은 방향으로
    다른 일들을 이끌어주는 것이겠죠~~

  5. 당연한듯...
    사실 표절 의혹도 윤종신 보다는 타이거 jk에게 있는데 윤종신이 그 의혹을 받아야 함도 그렇고 참 희한해서...
    타이거 jk 표절 관련 글 하나 올렸어요.
    윤종신은 보호 받아야 하는 사람이죠

  6. 개인적으로 가장 이해가 안가는게..
    윤종신의 음원 유료화를 왜 무한도전과 결부시키는지 입니다.
    무한도전 가요제는 성공리에 막을 내렸고, 앨범판매액도 전액 기부된 상황입니다.
    무한도전에 출연한 곡이라서 이런 화제가 되었으니, 음원도 완전 무료화해야하고 그렇지않으면 돈벌레다, 라는건 무슨 상식일까요?
    그렇다면 무한도전 가요제가 인기를 끌지 못했다면 사장되었을 곡이 아닌가요?
    파생되는 효과까지 불우이웃돕기에 기부해라니.. 이런 억지기부가 어디있습니까. 하하..

    • 난황 2009.07.25 02:23  수정/삭제 댓글주소

      갑자기 얼마전에 했떤 박명수의 억지기부가 생각
      나네요 ㅋㅋ

      그리고 수익금은 계속 기부하는 것입니다.
      앨범 다팔려서 또 찍어낸다고 하던데요?

  7. 오늘도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이문제에 대해 많은 토론이 있는것 같네요.

  8. 좋은글 잘 보고갑니다. 복날인데요 맛있는거 드셨어요? ^^

  9. 음.. 사실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첫 행위가 프로그램에 기부한 곡 이란것 때문에 조금더 문재가 커지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데요.
    쿨~ 하게 완전 기부해 주셨으면 더 좋았겠지만, 저작권자인 자신에게 어느정도는 수익이 되는게 맞는것 이겠죠^^

  10. 무한도전 2009.07.24 20: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좋은일한다지만 스탭도 출연진도 월급 안받고 하는 일도아닌데
    기부라는건 본인이 원해서 해야지 강요받을 일은 아니죠.
    저작권자의 권리가 있는 이상 욕할일은 아니네요.

  11. 하늘깨움 2009.07.24 20: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 분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냉면의 이트라이브는? , 길과 YB는? 드렁큰타이거는?
    그들의 음원으로 얻은 수익들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그들의 음원은 무료인가요?
    전자깡패처럼 공짜로 마구 내려 받을 수 있나요?
    윤종신과 같지 않나요?

    • 난황 2009.07.25 02:26  수정/삭제 댓글주소

      좀 생각이 없는듯..
      제대로 좀 알고 쓰세요..

      기부 = 무료배포 가 아니란 말입니다.
      기부가 뭔뜻인지 모르나여?
      유료를 해야 기부를 하던 말던 할거 아닙니까...

    • 하늘깨움 2009.07.25 14:17  수정/삭제 댓글주소

      좀..생각이 없는 듯...
      제대로 좀 읽고 쓰세요.

      무료배포 하지 않는다고 욕한 글로 보이나요?
      무한도전-올림픽대로가요제 음반내의 다른 곡들도 똑같이 유료로 듣게끔 되어 있는데.
      왜 윤종신의 그것만이 욕을 먹어야하느냐는 취지의 글입니다

    • 사실이 중요합니다. 2009.07.28 00:17  수정/삭제 댓글주소

      1. 다른 분들 음원의 수익-무한도전과 권리자들(저작권자, 가수)간 수익배분이 어떤지 확실히 모르나 저작권자가 모두 가져가지는 않는다.
      2. 영계백숙 리믹스-윤종신 혼자서 독식한다.

  12. 블로거님의 의견이 일견 타당하나, 이번 구설수는 집단의 이익,권리 대 개인의 이익,권리의 대립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적어도 윤종신의 그동안의 음악적 성과와 대중적인 팬층이 있었기에 이러한 구설수가 생긴 것이 아닐런지요. 물론 각 작곡가, 무한도전 그외 관계자들의 개인적 계산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적어도 그것을 계산속으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이런 뜨거운 관심을 보낸다는 것도 그동안 무한도전이 꾸준히 해내왔던 노력에 대한 인정 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그런 와중에 생긴 이익에 대한 욕심도 당연하겠지요. 하지만 팬들은 그것에 대해 불쾌함을 느끼고, 윤종신의 진정성에 실망하였기 때문이 문제의 핵심이 아닐런지요. 법적으로 문제 없다..윤종신을 욕하는 사람중에 누가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나요? 적어도 지금 윤종신은 저작권법을 들먹일게 아니라 이렇게 구설이 되고 있다는 것에 대해 팬들이 자신에게 어떠한 모습을 기대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 까하네요.종국에 손해는 자신에게 고스란히 남게 될텐데...좀 지나서 무릎팍도사 앞에 앉아 있는 윤종신이 보인다고나 할까요?ㅋ 종신이형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네요.
    " 이런 관심도 영광인 줄 알아~~~이 형아야~!"
    사족>오버랩되는 장면이 있네요. 이명박이 건강보험 허위신고,납부로 말이 많았을 때, 이명박의 대처란게 그동안 안냈던 건강보험료 냈다. 법적으로 문제 없다...윤종신의 지금 구설수도 소통의 문제인지도..
    뭐,,사는게 다 그렇죠..뭐..

  13. 핵심을 잘 못 짚은듯. 2009.07.25 05: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기 아무도 저작권자의 권리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어요. 윗분은 민주시민으로서의 법에 대한 생각마저 장황하게 늘어놓으셨는데요. 글쓰는 재주는 있을지 몰라도 논란의 핵심을 짚지는 못하네요.

    대중은 저작권리를 부정하는 게 아니라 기부의 취지에 맞지않는 윤종신의 이해타산적인 행동과 경솔한 대처에 대한 실망감을 표시하는 겁니다. 윗분 말대로 기존 방송에 대하는 태도와 다른 이후의 행동도 참 비호감이 되었구요. 2달후에나 조금 시간이 지난후에 리믹스앨범을 냈더라면 이렇게 비난여론이 드셀까요. 적어도 영계백숙의 리믹스앨범을 사는 사람이 이것도 기부에 동참한다고 착각하고 사는 사람이 있다면 어떡할 겁니까. 그건 대중을 향한 기망 아닌가요.

  14. 떠서 그런가 봐염. 안떳으면 뭘해도 사람들이 관심도 없었을텐데. 의외로 뜰지 아무도 예상못했을거같아염

  15. 일단 떠서 그런거 맞구요 다들 좋은 생각들을 가지고 계시네요. 종합해 보면 윤종신씨가 딱히 잘못한것은 없다 그런데 타이밍이나 태도가 매끄럽지 못했다 정도 같습니다. 우리사회에 만연한 "네가 감히"하는 괘씸죄는 여전해 보입니다. 에픽하고 비교하는 것 자체도 우습구요. 에픽이 딱히 칭찬받은 일을 한거 같지도 않고 윤종신씨도 많이 욕먹을 일은 아닌것같은데 불특정 다수의 대중의 마음은 확실히 쏠림이 강한것 같습니다.

    • gg 2009.07.26 08:00  수정/삭제 댓글주소

      님은 님이 보고 싶은 대로 보고
      님 맘대로 사건을 조작해서 생각해버리시네요

      ㅋㅋ

      윤종신팬인가?? 초딩인가??

      님같은 사람은 여론몰이 몇 번하면
      바로 쏠리실 분이네요 ㅋㅋ
      ㅋㅋ

      말이 된는 소리를 해야지
      어떻게 이런생각을 하지..사고방식 이상함 ㅋ

  16. 비밀댓글입니다

  17. 저작권;; 2009.07.25 15: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당연히 저작권은 윤종신겁니다.
    누가 저작권이 윤종신에게 없다고 했습니까?

    그렇게 엉망인 노래도 사람들이 인정해주고, 즐거운 마음으로 들었던 이유는,
    무한도전을 통해서 전해졌고 좋은 의미를 담았기 때문이겠죠.

    법타령을 하신다면,
    저작권이 윤종신 개인의 권리 있듯,
    그것을 비판할 수 있는 것도 사람들 각자의 개인의 권리 아니겠습니까?
    저작권이 윤종신에게 있듯이, 비판하는 것 또한 위법은 아니지 않습니까?

    작으만한 거래에도 상도덕이 있듯이, 어디에나 도덕이라는 것이 있는 겁니다.
    법을 어기면, 처벌을 받겠지만,
    도덕적이지 못하면, 욕을 먹습니다.

  18. 비난받을 수 밖에 없는 2009.07.25 17:5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상황이 되어버렸다는게 문제...
    무한도전이라는 틀을 빌렸고 무한도전의 기부라는 동기에
    동의해서 곡을 만들어서 발표를 했고 또 무한도전이라는
    네임벨루를 크게 업고 나와서 화제가 되었다는 것......
    (이 곡이 무한도전이라는 것을 빼고는 음악적으로는 할말 자체가
    없는 수준이하라고 생각하는 내 생각은 빼고 이야기 하더라도..)

    그런데 어느정도 지나니 저작권이 욕심이 난다???그래서 곡을 리믹스
    해서 나왔다???이건 곡을 기부하고 나서 자기복제해서 거의 똑같은 곡으로
    다시 발표했다는 뜻인데 이러면 곡을 기부했다고나 할 수 있을까????

  19. 윤종신은 욕좀 얻어먹어야되
    지만 유료 그게 뭐냐. 돈도 젤 많이 벌면서

  20. 방송이나 연예계에 겉으로 드러난 내용은
    현실과는 전혀 다른 복잡한 이야기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 사건도 아마 그럴겁니다..

    영향력 큰 방송사 피디한테 연예기획사에서 뇌물주고 반대급부 ..
    즉 방송을 통한 각종 이익 (출연료 따위가 아닙니다.. 보통 키워 달라.. 방송을 통해
    출연해주고 음악 ..틀어주고.. 이래 달라는 겁니다..)
    을 얻는게 연예비리의 대부분입니다.

    자.. 그렇다면.. 다시 이 사건을 찬찬히 생각해 봅시다
    무한도전은 주말 황금시간에 나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에 왜 작곡가 들이 돈도 안되는 기부사업에
    자진해서 곡을 만들어 받쳐 가며 참여했을까요?

    그것도 무명의 작곡가들이 아닙니다. 한결같이 대한민국의 정상급 뮤지션들이
    참여했습니다..윤종신은 그중 하나였죠

    그들 모두가 쾌히 기부목적에 흔쾌히 동의해서 아무런 이득을 바라지 않고
    바쁜 시간 쪼개서 곡을 하나 지어줬다?

    우연히도 정상급 작곡가들이 모두 그렇게 마음씨 대인배들만 있었다?

    이건 비현실적인 이야깁니다.

    현실은 이런 식일 겁니다.
    제 추측입니다만..
    무한도전에 나간 곡들에 대한 .. 무한도전 제작팀과 작곡가와의 계약서를 보지 않는한
    알 수 없지만..

    결코..작곡가 작사가들이.. 곡에 대한 모든 권리를 방송사에 넘기는 계약이 아닐 겁니다.

    그게 세상의 이치며 우리나라 연예계의 생리 입니다.

    윤종신은 그 계약에 정한대로 당연하게 자기 권리를 행사했을 뿐일 겁니다.
    그리고..다른 작곡가들도.. 상황봐서 준비하고 있었을 겁니다.
    무한도전을 통해 뜬 곡들에 대한 상업적 활용방안을 말이죠..

    다만.. 윤종신이는.. 시기적으로 최악을 택했을 뿐이죠
    전자깡패로 에픽하이가 무료 공개를 발표해 화제가 된 시점..
    냉면등 가요제 곡이 각종 음원차트를 도배하며 화제가 된 시점..

    이 시기는 피했어야죠..

    윤종신이 실수하는 바람에..
    아마도 다른 곡들도 도매급으로.. 원래 가능했던 상업적 이득을 영영 취하지 못하게
    되 버렸을 겁니다..ㅋㅋ

    다시 말하지만.
    모든 작곡가들이 공짜로 수익금 전부 기부한다는 취지에
    동참해서 무한도전 가요제에 참여했다는 전제가 맞다면..

    네티즌들의 윤종신 비난은 타당합니다.

    허지만 그게 사실일 가능성은 없어보인단 이야기죠..

    윤종신이 아마츄어처럼 성급하게 행동해서
    다른 참여자들 작곡 작사 가수들..이 원래 기대했던
    목적을 이루기가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윤종신이 잘못한 점은 바로 그점입니다

  21. 윤종신이 뭘 잘못했다는거야? -_-;;;
    노래를 만들었는데 가수가 병맛나게 부르면
    노래가 아까워서라도 다시 내는게 당연한 거 아닌가?
    유료로 하든 무료로 하든 그건 자기맘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