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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SBS에서 무한도전의 경쟁 프로그램 라인업을 폐지시키고 이 시간대를 스타킹으로 메우겠다는 계획이 발표되었을 때, 대부분의 대중들은 SBS가 내린 이런 결정에 조롱의 뜻을 보냈다. 그럴만한 것이, 무한도전과의 정면승부를 위해 영입한 이경규, 김용만을 비롯한 유능한 MC진과 합해진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마저 무너져버린 상황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이 아닌 기존에 존재하던 프로그램으로 최고 인기 프로그램에 맞서겠다는 생각 자체가 상당히 보수적이고 낡은 발상의 일환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시 스타킹은 정말 신선하고 파격적인 형식으로 주목 받던 잠깐의 시기를 지나, KBS의 장수 프로그램 스타 골든벨에 맞서 어려운 승부를 펼치고 있었다. 그렇기에 스타킹이 무한도전과 맞대결을 펼친다는 소식에 대중들이 코웃음을 친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반응이었다. 그만큼 당시 스타킹이 무한도전에 맞서 대등한 승부를 벌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아니 곧 스타킹이 무한도전의 기세에 밀려 폐지될 것이 유력하다는 누군가의 예측이 곧 이뤄질 것만 같았다.


그러나 현재 스타킹은 예상을 깨고 무한도전을 가장 괴롭히고 짓누르는 최고의 라이벌이 되어 있다. 시청률 30% 고지를 점령했던 무한도전의 숫자상 수치를 15% 내외로 주저앉혔고, 과거 동시간대 라인업이 기록했던 3%, 4%의 굴욕을 벗어나 10% 내외의 안정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며 순항중이다. 이와 같은 스타킹의 꾸준함은 무한도전과 무한도전의 총지휘자인 김태호 PD에게 끝없는 위협이 되고 있다. 당초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무한도전에게 있어 어렵고 힘든 싸움을 걸어오는 적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스타킹은 인기를 갖출만한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보기에 그 수준이 너무나 낮고 틀에 박힌 예능 프로그램이다. 형식자체가 사실상 8-90년대에 방영되던 기인열전의 반복에 가깝고, 포맷도 신선하지 않으며 낡은 패러다임의 재생산과 무한반복에 프로그램의 근거를 두고 있다. 뻔한 연출과 일반인 출연진이 등장해 반복하는 감동 시나리오나 눈물의 쓰나미는 전주 방송을 보고 다시 다음 주 방송을 봐도 그 차이점을 느끼기가 어려울 정도로 식상의 극치다. 그러나 스타킹에는 이런 식상을 순항할 수 있는 원동력이자 힘으로 바꾸는 강호동이 있다.

그만큼 스타킹의 힘은 강호동 개인의 힘에서부터 비롯되며, 그는 스타킹의 단점과 무의 현상들을 장점이자 유로 바꿔놓는 인물이다. 강호동은 1박 2일에서는 가끔 단점으로 손꼽히기도 하는 힘을 앞세우는 진행과 파괴력 넘치는 무대장악을 스타킹에는 모두 장점으로 변화시키고, 진행자로서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재능을 무대 위에서 그대로 쏟아 붓는다. 과거 캠퍼스 영상가요나 천생연분, 연예편지와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키워온 진행자 강호동의 서민 친화적인 능력과 재능은, 스타킹이라는 무대 위에 익숙한 아이템에 가깝고, 이는 폭발하는 파괴력과 힘으로 무대 위에서의 수준으로 그대로 드러난다. 이는 라이벌이라 불리는 유재석을 그 자리에 데려다놓아도 재현하기 힘든 수준의 완벽함이다.

무한도전의 PD로서 김태호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런 강호동의 무시무시한 파괴력과 힘에 어떤 형식으로든 맞서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에 있다. 사실 무한도전은 스타킹이 편성된 직후부터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포맷이나 형식이 아닌, 오직 강호동의 능력과 힘을 상대로 사실상 강호동 개인과 전쟁을 펼쳐왔다. 무한도전이 아무리 신선한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매주 개편해 내놓아도 중년 시청자들은 오로지 자신의 힘으로 무대를 장악하고 일반인들의 어설픈 출연조차 맛깔스럽게 포장해내는 강호동의 능력과 힘에 더 높은 점수를 주었고, 이는 무한도전이 쉽게 극복하기 어려운 골칫덩어리이자 문제가 되었다. 의무적으로 전국노래자랑을 시청하듯 강호동이라는 개인의 브랜드에 매료되어 관성의 법칙에 의거된 것처럼 스타킹을 시청하는 이들을 끌어들이기가 어렵게 되어버린 것이다.

무한도전과 김태호 PD로서는 결국 강호동이라는 강력한 적수를 극복하기 위해 지금의 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또 끝없는 변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해답 지점까지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지금 당장 김태호 PD가 보여주고 있는 변화의 바람과 발걸음은 충분히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든다. 길의 고정 투입으로 그는 그동안 무한도전이나 일부 리얼 버라이어티가 상징하던 6인의 구성원과 체제를 깨부쉈고, 거기에 패러디와 정교해진 시나리오를 무한도전 내부에 투입시킴으로서 과거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무한도전만의 신선함을 시청자들에게 선사하고 있다. 최고의 자리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끝없는 변화로 일각에서 제기되던 비판을 누르고 도약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내기 위해 음지에서 끝없는 노력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무한도전은 이번 36회 한국방송대상에서 연예오락TV 부분과 TV 연출상을 받으며 2관왕을 달성했고, 방송의 질과 수준에 있어서 여타의 버라이어티들을 훨씬 능가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대중들 앞에 공인받았다. 이미 무한도전은 명실상부한 정상의 위치에 섰고, 남은 것은 이러한 전문가들과 대중들의 평가를 온 시청자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시청률의 힘으로서 다시금 만들어내는 일이다. 그렇다면 과연 강호동이 지키는 굳건한 자신만의 아성과 힘을 무한도전과 김태호 PD가 넘어설 수 있을까. 앞으로 벌어지게 될 강호동과 무한도전의 장기적인 신경전과 라이벌 경쟁을 지켜보는 일은,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는데 있어 대단히 흥미진진한 포인트가 될 것이다. 최후의 순간 웃음을 터트릴 사람은 과연 누가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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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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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댓글도 그렇고 주변 반응도 그렇고 요즘 강호동이 많이 호감으로 돌아선 것 같네요.
    자기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면 대중은 언젠가 알아주시는 듯.

  3. 글쎄... 2009.07.21 18:5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실 무한도전은 너무 어리거나 30대 중반만 넘어서도 공감하기 힘든 웃음코드...

    시청률 3~4% 나올때부터 매니악한 유머코드로 출발했기 때문에 한계가 있지요.

    반면 명절 특집같은 스타킹의 프로그램 포맷과 주제는 그 밖의 연령층을 두루 흡수합니다.

    특히 토요일 황금시간대에 볼 채널이 마땅치 않은 50대 이상 연령층에게 강호동은 크게 어필하지요.

    배를 잡고 웃으면서 쓰러지는 과한 리액션 또한 그 연령대에서는 익숙한 몸개그구요.
    (10대, 20대 중에는 거부감을 갖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많더군요)

    사실 무한도전처럼 독특한 개그코드를 구사하는 프로그램이 그렇게 높은 시청률을 지켜왔다는 것 자체가

    어떤 관점에서는 오히려 비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강호동이라는 MC의 존재가 스타킹의 시청자를 흡수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는 일정부분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강호동 VS 무한도전'으로 해석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4. 역시 무한도전은 다소 매니악한 경향이 있음. 젊은 층이 아니면 잘 모르는 패러디라던가 다소 소재들이 있지요. 젊은 층에서는 열광하지만 중장년층에서는 큰 호응을 얻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사실 과거 초창기 무모한 도전, 무리한 도전, 더 포함시키자면 외인구단, 감개무량 등 유재석과 당시 비주류 연예인(주로 예능인) 이 집단으로 나와서 리얼 버라이어티를 할때부터 일부 매니아들 외에는 별로 인기가 없었죠. 유재석이 왜 저런 걸 하나 싶을 정도로요. 하지만 유재석은 정말 꾸준하게 열심히 해오면서 남창희, 지상렬, 정형돈, 노홍철, 조혜련, 지금의 정준하, 박명수로 계속 멤버들이 바뀌었지만 이제는 정말 전성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특유의 평균이하 이미지, 패배자의 정서랄까요 항상 도전할때마다 1승을 하기가 어려웠던 이미지와 다소 비꼬는 개그, 패러디, 풍자가 있었습니다. 지금의 무한도전은 그 당시에 비하면 상당히 주류무대에 진입했다라는 느낌도 있는데요, 그래도 특유의 이미지, 정서가 크게 변하지 않고 이어간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니아층의 충성도

  5. 자.극.적.이라는 말이 금칙어인가요....

  6. 전 무한도전 애청잔데요~
    엄마 가게에 알바하러 가서 무한도전 할 시간되서 무도 틀었다가.. 면박당하고, 스타킹 봤습니다.
    생각해보니 어른들은 무한도전과는 코드가 안맞을 것 같더라구요.
    헌데 그런 우리 엄마 아빠 두분 다 1박2일은 보신다는거..
    무한도전과 스타킹 모두 참 좋은 프로이긴 하지만, 무한도전은 시청자층이 좁은 것 같아요.

  7. 제가 보기에는 김태호pd가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은 것과 스타킹이란 프로그램 포맷이 4~50대의 웃음코드를 잘 맞추어서 스타킹이란 프로그램이 장수한 것 같다는;;

  8. 흐린 하늘에 2009.07.21 21:0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타킹... 마치 20년전 MBC 묘기대행진 같은 프로그램.....

    보기에 참 부담없습니다.

    일반 출연진의 평범하지 않은 재능에

    시청자들의 눈과 귀가 쉽에 꽂힐 수 있지요.

    여기에

    저희 집에서도 연로하신 부모님들은 '스타킹'을

    강호동씨 목소리가 커서 잘 들린다고 더더욱 좋아하십니다. 시원시원하다. 하시면서 말이죠..ㅋㅋ


    대신 중학생, 고등학생인 조카들과 저는 거실에서 '무한도전'을 시청하지요.


    무한도전은 날씨가 좋으면 아마도 시청률이 더 낮아질 확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도

    토요일 저녁은 집에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하지만 날씨가 좋지 않은 경우는 약속을 많이 잡지 않기에

    집에서 '무한도전'을 시청합니다.


    그렇지만 연로하신 어른들은 저녁때 바깥 출입을 거의 하지 않으십니다. 저녁식사 후에 외출은 많이

    자제를 하십니다. 따라서 스타킹의 경우는 오히려 날씨와의 상관성이 무한도전과 비교하면

    아주 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한도전'과 '스타킹'과의 비교라....................................................@@

  9. 나이가 어린 분들은 무한도전이 스타킹과 비교가 되나며 펄쩍 뛰겠지만..
    연령 별 취향이란게 있거든요.
    전 72년 생입니다.
    젊다면 젊고.. 애가 셋달린 나이든 사람이라고도 볼수 있는데요..^^
    글쓰신 분 말대로 스타킹.. 분명 재미있는 포멧은 아닌데..
    막상 보면 재미 있더군요.
    사실 10번 정도 시청한것 같은데.. 여튼 생각보다 재미 있는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무한도전.. 예전엔 재미있던데 요즘은 안 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많은건 사실인데.. 나이가 들수록 좀 유치해 보이더라구요.
    복잡한게 아니라 이 나이에 공감하며 웃기엔 좀 유치합니다.
    하지만 어린 학생들에게 좋아할 만한 매력은 많은 프로죠.
    결론은 연령별 취향으로 이해하면 될듯 합니다.

  10. 예전엔 강호동 너무 오버하는 것 같아
    그닥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지 못했는데

    인정 할껀 인정해줘야 할 듯해요.
    실력이 대단한 MC

  11. 우연히 2009.07.22 07: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타킹 몇번 봤는데 의외로 재미있더군요..
    개인적으로 주말에 tv를 잘 못보는데 1박2일은 웬만하면 챙겨서 본다는..

    강호동..운동선수출신이 이정도 국민엠씨 반열에 올랐다는 자체만으로도 경이적이라고 봅니다

  12. 강호동씨가 아니면 힘들것 같은..
    그런 힘이 있는 것 같아요~ ^^

  13. 점점좋아지는 강호동 2009.07.22 09: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몇년전에 가졌던 강호동에대한 호감도와 지금의 것을 비교해보면 확실한 상승입니다. 지금은 확실한 호감으로 보게됩니다. 예전엔 채널돌릴때 거침이 없었는데, 지금은 멈춰서 무슨 이야기하나 듣게되네요...

  14. 예전에는 강호동을 싫어했는데 요즘은 점점 정이 갑니다... 대단한 사람 같아요~ ^^*

  15. 스타킹을 기인열전과 비교하신 부분을 보고는
    잊혀진 향수들이 마구 떠오르고 있습니다 ㅋ

    스타킹으로 뜨시는 분들을 보면
    '통아저씨' 가 생각난다는...덜덜덜

  16. 강호동의 진행은 참 대단하죠. 정말 뷰라님이 언급한 내용들이 딱딱 매치가 되네요. 한 사람의 진행자가 이 정도의 힘을 가졌다는 것, 역시 대단하죠?^^

  17. 강호동씨도 책임에서 자유로울수 없다는 반증 2009.07.22 2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타킹에 강호동씨의 역할이 그만큼 지대했다면 지금의 스타킹 문제에 바로 가장큰 책임자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는지요.

    첫번째로는 담담 피디의 책임이겠지만 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끌고가는 강호동씨야말로 표절논란에서

    자유로울수 없는 것 아닙니까.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진 않겠지만 언론에 발표된것만 봐도 담당피디는 업무방해죄로도 처벌가능한

    범죄수준입니다.

  18. 비밀댓글입니다

  19. 스타킹 난 별로라서 안보지만.

    이렇게 인기 많았구나.

    신기하네.

    난 뻔한 내용 비슷한 컨셉 별로라서 안 봤는데.

    기인이래 봤자. 진짜 기인은 안나오고.

    무도가 장수하니까 프로그램에 기복이 심해서 재미없을 땐 재미없고 좋을 땐 좋고.
    그탓도 있는 듯.
    뭐, 자기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보는것이 최고

  20. 강호동씨는 무서운 사람 같아요 2009.08.03 04: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강호동씨가 존경스럽습니다
    유일무이한 엠씨죠
    정말 진행능력은 우리나라 최고라고 인정해야할 거 같습니다
    ㅡ무서운 강호동

  21. 스타킹은 아이돌이 나와서 보고 무한도전은 웃기니까 보고
    스타킹 솔직히 연예인 되고 싶어서 안달난 애들이 별것도 아닌거로 나오는 거잖아.
    그때 무슨 눈알 굴리기인가? 그거 폰으로 동영상 찍어서 저장 해놓고 그런거 다 티나는데
    ㅉㅉ....대한민국이 그렇지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