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가수 조성모와 이정현은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대한민국 연예계의 신드롬과 셀러브리티의 중심에서 각기 남녀 솔로 가수의 대표주자로 손꼽히던 인물들이었다. 조성모는 누적 음반만 거의 천만장 가까이 팔아치우며, 한때 적수가 없다는 평가를 들었던 발라드계의 황태자였고, 이정현 또한 높은 인기와 각종 화제를 불러 모은 독특한 퍼포먼스로 정치권에서조차 러브콜이 들어왔을 정도의 큰 인기를 누린 가수였다. 

그러나 이들은 2000년대 초반을 벗어나면서부터 영원할 것만 같던 거대한 영향력과 힘을 점차 잃기 시작했다. 조성모는 소속사를 떠나면서부터 발라드 황태자라는 칭호를 잃고 표류하기 시작했고, 결정적으로 발라드 장르 자체의 인기가 추락하며 점차 뒤로 처지기 시작했다. 이정현 또한 독특한 분위기와 컨셉을 앞세워 얼리어답터 싱어로 불리던 초창기의 매력을 무대 위에서 표출하지 못하기 시작했고, 이효리를 비롯한 막강한 라이벌들의 기세에 눌려 점점 아래로 추락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이 두 사람은 최근 야심찬 출사표를 내던지며 새 음반을 발표함과 동시에 샴페인, 스타골든벨등의 예능에 동반 출연, 다시금 대중적인 인지도의 회복과 인기의 부활을 노렸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들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싸늘하기 그지없다. 밑바닥까지 떨어진 인기와 대중들의 무관심이, 활발한 활동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혀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슨 이유로 이 두 가수는 컴백 이후에도 이렇게 어려운 나날들을 보내고 있는 것일까.

일단 지금의 두 사람에게 가장 아쉬운 것은 스타일의 과잉이다. 조성모는 과거 발라드 황태자 시절 불렀던 익숙한 멜로디라인이 아닌, 음악적인 성취와 더불어 발전하는 모습을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뮤지션으로의 턴을 위해 어려운 길로 방향전환을 시도했고, 이정현은 자신이 추구하던 초창기 시절보다 한층 더 파격적이고 대담한 스타일로 대중들을 현혹시키는 전략에 승부를 내걸었다. 하지만 이들의 스타일은 어떤 의미로든 현재를 살아가는 대중들에게 통용될 수 있을법한 전략이 되지 못했다.

대중들은 조성모의 뮤지션으로서의 재탄생이라는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듣기 힘들어하고 있고, 변한 것이 무엇인지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정현이 보여주는 무대 위에서의 파격도 레이디가가가 보여주는 퍼포먼스의 짝퉁, 혹은 이효리의 마이너 버전 퍼포먼스로만 인식하고 있다. 변화하는 가요계와 연예계의 트렌드를 뒤쫓기에 이들의 스타일은 그만큼 너무 넘쳤고, 생각과 전략은 턱없이 낡은 것이었기 때문이다. 대중들을 만족시킬만한 완성도를 갖추지 못한 노래 또한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쳤다. 한때 이들을 동경하고 사랑했던 팬들의 발걸음을 되돌아오게 만들 한방이, 이들의 음악과 퍼포먼스에는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시도했다는 적극적인 방송 출연 또한, 도리어 그들의 이미지에 흠집만 남기는 결과로 이어졌다. 조성모는 웬만한 루머에 시달리는 연예인이라도, 출연만하면 모두 A/S를 받아 나간다는 무릎팍도사에서도 극히 저조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정현 또한 몇몇 프로그램에서 서인영이 추구했던 톡 쏘는 특유의 마녀 이미지를 가져온 행동으로 연일 악평의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이렇게 아무것도 풀리지가 않으니 결국 이들은 두 예능 프로그램에서 거의 십년 전 함께 출연했던 유명 CF의 닭살스런 연기와 조작의 티가 느껴진 억지 스캔들까지 브라운관 앞에서 팔아야 했다. 모든 부분이 빗나가고 있는 상황들 덕분에 결국 방송에서마저 엇나간 트렌드와 과거의 향수를 그대로 뿌리는 우를 범한 것이다.

그렇다면 모든 부분에서 총체적 난국에 시달리며 밑바닥까지 내려온 두 스타가 다시 올라설 수 있는 방법은 아예 없는 것일까. 분명히 이들은 한때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던 스타들이었기에 그렇게 이른 속단을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계속 지금처럼 실망스러운 모습만 노출한다면 영영 부활하지 못하고 이대로 묻힐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없다. 일단 지금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일은 앞서 말한 트렌드를 뒤따라가지 못한 약점들을 극복하고, 스타일의 과잉을 지우는 일이다. 자신들의 뚜렷한 주관이나 스타일을 가지되, 그것을 대중들의 트렌드를 뒤따라가는 방식으로 서서히 자기 색깔로 만드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음악적인 문제나 퍼포먼스에 반응이 없는 실망스러운 상황도, 섣부르게 과거를 판매하는 행위나 과격한 언행의 트렌드로 극복하려는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 과거 이미지나 추억을 판매하는 행위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그들의 앞날에 먹구름이 될 뿐, 결코 장기적인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없다. 잠깐 대중들의 관심을 획득할 수 있겠지만, 그런 관심조차 과거의 향수에 묻혀 영영 돌아오지 않을 요원한 이미지로 남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언행에 대해서도 조심할 필요가 있는 것이 마찬가지의 이유다. 김구라나 서인영이 말을 거칠게 하고도 스타로 대우받을 수 있는 이유는, 그런 행위 자체가 자신들에게 들어맞는 이미지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잠깐 거칠고 공격적인 멘트를 쏟아내면 관심은 끌어오겠지만, 장기적인 차원에서 이미지와 들어맞지 않는다면 이는 반대로 독이 될 확률이 높다. 이 또한 과거의 순하고 바른 이미지와 더불어 전국민적인 인기를 끌었던 조성모나 이정현이 사용하기에 극히 위험한 상황들인 이유다.

조성모 이정현 두 스타의 성공적인 복귀는 지금까지 드러난 것처럼 여러모로 쉽지 않은 미션이 될 것이 분명하다. 그만큼 현실의 벽은 높고, 또 거칠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을 응원하고 성원하고 싶은 이유는, 지금 현재 고군분투하고 있는 그들의 노력이 결코 무시할 정도로 헛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성모는 대중들이 체감은 못하고 있지만, 분명 예전보다 성숙한 음악을 들려주고 있고, 이정현 또한 지난 무한도전에서 보여준 것처럼 여전히 대중들의 가슴을 뒤흔들어놓을 수 있을만한 위력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여가수다. 그래서 여전히 훌륭한 가수인 그들을 쉽게 버릴 수가 없다. 이들은 분명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고, 앞으로도 더 발전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조성모와 이정현은 분명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과거형 스타다. 하지만 이들의 부활은 과거에 존재하던 스타 또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형태의 미래가 될지도 모른다. 부디 조성모 이정현 두 스타가 지금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새로운 미래를 향해서 힘찬 발걸음을 옮겨줄 수 있기를 바란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안그래도 이분들 근황이 이따금 궁금했었는데..
    잘봤습니다. ^^

  3.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뷰라님 행복한 한 주 시작하세요.

  4. 비밀댓글입니다

  5. 둘 다 높은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던 시기에 한 축을 담당했던 가수인데.....
    뭐 좋은 노래, 앨범을 들고 나오는거야 두 손 들어 환영할 일 이긴 합니다만....
    대중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는 노래를 만듬에 있어 어느 정도 한계에 부딪친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6. 뷰라님의 긍정적인 메시지가 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화이팅^^*

  7. 조성모의 실패는 아직도 스스로 거품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해요
    무릎팍도사에서도 그랬지만 어깨에 힘이 꽉 차있는듯... 아직도 내가 조성모인데 하는..

    이정현의 경우에는 이번에 미니앨범을 보면 왜 타이틀곡이 넌 내꺼가 아닌 보이저걸이나 크레이지
    일까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샴페인이란 프로에서 보니 회사를 직접 차렸더군요
    옆에서 조언을 해줄사람이 있었다면 당연히 타이틀곡은 넌 내꺼였을텐데.. 역시 자기가 사장이나 보니
    시장의 흐름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노래를 하겠다는 의지가 큰거 같더군요

    너무 이효리를 의식하는듯 하네요 뭔가 흐름의 리더가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듯해요
    이번에 무한도전에서 보니 역시 이정현 죽지 않았다라는 생각이 들던데...
    너무 자기 주관적으로 밀고 나가지말고 옆에서 하는 조언이나 시장의 흐름도 좀 챙기면서 했으면

  8. 조성모는..뭐..추락이 거의 맞는거 같은데..이정현은 요즘 많이 눈에 보이더군요~
    보그걸인가? 그것도 그닥 후진것같지는 않고...^^ 하지만..예전에 비해 떨어지긴 했지만..
    그래도..선전하려 노력은 하는것 같더군요^^
    좋은글 잘봤어요^^

  9. 샤일로 2009.07.13 09:4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조성모는 아직 버릴수없죠.
    여전히 기대가 되는 가수죠,

    과거를 팔지말라..
    과격한 거칠은 언행은 거부감을 준다,,
    완전히 공감합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10. 이정현... 무도를 보면서 역시 이정현!!! ㅋㅋㅋ
    그날 여성 출연자들 중에서는 단연 최고의 무대를 보여준거 같더라고요 ㅎㅎ

  11. 무한도전에서 정말 대단하던데요 ^^
    아직 유통기한이 끝나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냥.. 서서히 죽어가기 보다는 예전 같은 활약을 해줬으면 하지만...

  12. 이정현씨는 2009.07.13 10: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간간히 보았던 쇼프로에서의 이정현씨는 아직도 과거의 화려했던 시절의 환상속에 사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조금은 쿨하게 현재의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인정하고 자신을 낮추는 모습이 대중들에게 더욱 어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던데 ...아직까지도 과거사만 들추는 우는 범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음악스타일이나 퍼포먼스...쇼프로의 모습들은 아직 2000년도에 머무는 듯해서 식상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둘 다 대단했던 분들이니 주위를 둘러보고 시대에 역행하는 모습들을 깨우치고 발전하는 모습기대합니다.

  13. 정말 그러길 노을이두 바래 봅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14. 전 조성모씨 노래 아직도 좋아하는데 말이죠.ㅋ
    바람의 화원에서 불러준 노래는 아직도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두분 모두 화이팅 입니다~

  15. 아직도 많은 가능성이 남아있는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D 좋은하루되세요!

  16. 호빵맨 2009.07.13 13: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가수 조성모, 이정현 예전에 굉장히 인기가 있었죠..연예인들이 한동안 뜸하던 방송을 다시 시작할땐 많이 힘들고 팬 앞에서기가 두려울거 같습니다. 두분 응원합니다. 활발한 활동 기대할께요.홧팅

  17. 비밀댓글입니다

  18. 세월의 무상함을 느끼고 있을 듯 합니다.
    늘 대중은 변하고 세월은 다시 돌아오지 않으니.

  19. 조성모의 팬으로서
    조성모가 이번에 부진한 이유는 오래 못나와서 그런것도 있지만 일단 곡이 예전보다 훨 안좋죠
    가수가 인기를 끌기 위해선 곡이 좋아야하는데..
    조성모 3집까진 누구난 인정하는 초대박
    4집도 활동을 안해서 그렇지 앨범은 많이 팔렸고
    지엠 나와서 처음만든 5집 피아노도 그해 골든디스크 대상까지 받았고
    6집 미스터 플라워도 에전만은 못했지만 순위 프로그램에서 1위는 했었죠
    그런데 이번 곡은 10위안에도 못들더라는..
    좋은 작곡가에게 좋은 곡을 받지 못한게 가장 크다고 보이네요

  20. 백지영씨가 작년말에 복귀해서 아이돌과의 싸움에서도 지지않고 초대박 났던건
    역시 총맞은것 처럼 곡이 좋아서였죠
    백지영도 저들과 비슷하게 활동했던 가수인데
    일단 가수는 곡이 좋아야..

  21. 조성모는 음악적인 것 외에 다른 부분도 인기로서 걸림돌이 되는 것 같기도 하고.. 이정현은 음... 그렇군요... 워낙 걸그룹이 대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