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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락이다. 그것도 가늠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추락이다. 일밤이 드디어 밑바닥 중에서도 바닥이라는 3%보다 더한 1.8%의 시청률을 받아들었다. 새롭게 런칭했던 프로그램들은 모두 최악의 구렁텅이에 빠져들었고, 변화를 부르짖으며 개혁을 가했던 프로그램들도 사실상 사망선고를 받고 있다. 우스개 소리가 아니라 이제는 정말 왠만한 케이블 프로그램만도 못한 상황으로 철저하게 몰락하고 말았다. 정말 심각하게 일밤이라는 브랜드 자체의 존폐를 고려해야 할 지경이다. 책임 프로듀서는 경질됐고, PD는 계속 갈리고 있으며, 진행자들도 바뀌고 있다. 그야말로 최악의 카오스 상태다.

이런 일밤의 몰락은 누구나 가능했던 결과였다. 오직 제작 현장에서 일하는 PD들과 MBC 수뇌부들만 모르고 있었을 뿐, 시청자들 입장에서 결과는 너무나 뻔한 것이었다. 대중들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스타일로 방송을 이끌어갔으며, 낡고 수구적인 방식의 프로그램과 형식들을 아이디어라고 계속 끝없이 내놓았고, 또 이미 절단이 나버린 프로그램을 살리기 위해 사실상 추잡한 몸부림을 지속하며 흙탕물에 기어들어가는 우를 범했다. 예능과 어울리지 않는 정치인들을 게스트로 불러들여 이미지 세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최악 그 자체인 소녀시대를 아직까지도 프로그램 메인으로 밀어 넣는 현상 또한 몰락을 자초했던 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일밤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벽에 가로막힌 현실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마주하고 있는 높은 벽은 사실상 대한민국 예능계를 상징하는 투톱 유재석, 강호동이다. 일밤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그 문제는 앞서 말한 예시들도 있지만, 도저히 말로는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SBS의 일요일은 좋다나 KBS의 해피 선데이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까. 그건 결코 아니다. 지금 절정의 인기를 누리는 패밀리가 떴다나 1박 2일 모두 사실 그다지 새롭지도 않고, 기발하지도 않고 결정적으로 시청자들을 폭소의 한마당으로 이끌어낼 수준으로 재미있지도 않다. 도리어 그들의 고정 시청자층도 식상함의 도돌이표만 반복한다며 불만과 비난의 의견을 내놓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어떻게든 그런 비난과 현실들을 슬기롭게 넘어서고 극복해내고 있다. 그들이 그럴 수 있는 이유는 오로지 유재석, 강호동이라는 빛나는 상징 때문이다. 몰락하는 일밤과 상승세의 일좋, 해선의 결정적인 차이는 결국 인물과 상징인 것이다.

일밤은 그동안 유재석, 강호동의 벽을 넘기 위해 대한민국에서 최고로 꼽히는 MC 군단들을 총출동시켰다. 신동엽, 김용만, 탁재훈, 이혁재를 비롯한 방송연예대상 수상자들을 섭외했고, 김구라, 신정환이라는 최고로 꼽히는 2인자들까지 섭외했다. 그러나 이들 중 진정 일밤의 상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인물은 없었다. 도리어 이름만 번지르르한 이들은 대망, 퀴즈 프린스를 연달아 말아먹으며 꺼져가는 일밤의 기세에 더욱 찬물만 끼얹었다. 그러니 일밤으로서는 마지막 승부수로 제대로 된 상징을 다시 되찾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 해답은 결국 일밤의 상징이자 아이콘 이경규일 수밖에 없다.

물론 지금 시점에서 이경규의 일밤 투입은 불가능한 일이다. 실제 그가 일밤을 버리고 동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인 해선의 메인 MC가 되는 결단을 내린지도 겨우 석 달이 지났을 뿐이다. 게다가 이경규가 해선에서 런칭한 남자의 자격 또한 기대했던 수치의 성적을 전혀 이끌어내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갑작스러운 이경규 카드는 도리어 날개 없이 추락하고 있는 일밤에 더욱 불을 지피는 악수가 될 가능성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러나 그런 상황과 위험을 끌어안고서라도 지금의 일밤에는 이경규가 필요하다. 그만큼 일밤이 자신들 브랜드를 유지한 상태로 방송을 지속하고 싶다면 그가 꼭 필요하다.


이경규는 1000회 넘도록 진행되었던 일밤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MC이자 브랜드이다. 그가 곧 일밤이고, 일밤이 곧 이경규라는 법칙이 있을 정도다. 예능인 이경규가 더는 매력적인 카드가 아닌 퇴물이라는 평가도 분분하지만, 최소한 일밤의 테두리 안의 이경규는 결코 무시할 수 있는 인물이 아니다. 그만큼 상징이란 무시무시한 것이고, 이와 같은 상징은 지금의 기운 빠진 일밤이 꼭 가져야만 하고 또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다.

또한 최근 이경규가 부진한 것도 사실이지만, 이는 그의 재능을 바르게 쓰지 못하고 방송국이 그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이유도 있었다. 실제 이경규가 최근 실패를 겪은 라인업, 간다 투어와 같은 방송은 그가 재능을 발휘하기 어려워하는 장르의 리얼 버라이어티였고, 이런 스타일의 방송들은 그동안 이경규가 추구하던 방송의 형식과는 들어맞지 않았기에 그가 부진할 수밖에 없었다. 실제 이경규는 여전히 토크쇼나 미션 형식의 프로그램에서는 절정의 기량을 뽐내고 있다. 최근 게스트로 출연한 상상플러스를 포함해 지난해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놀러와 그리고 최근 케이블 최고 인기작 화성인 바이러스까지 이경규가 가진 재능은 아직도 스튜디오 토크형 프로그램에서 빛나고 있다. 유재석, 강호동의 리얼과 차별화되는 형식의 능력자가 필요한 일밤에게 이경규는 실력적으로도 가장 들어맞는 카드인 것이다.

초반 반짝했으나 다시 패떴의 벽에 막힌 남자의 자격은 이경규가 기량을 발휘할 수 없는 형식의 리얼 버라이어티다. 즉 이경규가 곧 KBS와 해선을 떠나게 될 것을 유추하기 어렵지 않다. 그렇다면 그 순간, 일밤은 이경규를 꼭 영입해야만 한다. 그렇잖아도 내년에 월드컵을 앞두고 있고, 월드컵때마다 절정의 인기를 끌었던 이경규가 간다의 리턴을 위해서도 그가 재영입되는 결정은 꼭 필요하다. 2005년도에도 X맨에 밀려 위기에 빠졌던 일밤은 이경규의 돌아온 몰래카메라와 더불어 다시 상승의 길을 걸은 바 있다. 그 때의 추억을 다시 되살릴 필요가 있는 셈이다.

사실 일밤은 지금 시점에서 폐지를 결정해야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제 대중들은 일밤을 단순하게 외면하는 정도가 아니라 식상함 그 자체의 아이콘으로 인식하고 있다. 유재석, 강호동의 벽도 분명 높지만 이제는 일밤이라는 브랜드 자체가 매력적이지 않은 것이 더 큰 문제다. 과거 KBS 슈퍼선데이는 브랜드의 식상함이 지적되는 순간 프로그램을 폐지했고, KBS 주말 예능의 상징이나 다름없던 임백천을 그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했다. 이제는 일밤에게도 그런 벼랑 끝 위에 서겠다는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기 위해 그들에겐 마지막 해답을 찾기 위한 패가 필요하다. 몰락하는 일밤의 정답이 오직 이경규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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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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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얼마전에 이경규씨 나왔던 해피투게더 재방송봤었는데 완전 빵빵터지던데..
    얼른 재기(?)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

  3. 일밤 연출진들은 소녀시대 한테나 매달리는 안이한 대응을 하고 있으니...
    연출진이 정신 차리지 않는 이상 이경규를 데려와도 아무런 변화 없을겁니다.

  4. 그냥 옛날꺼 재방송을 해줘도 시청률이 저렇게는 안 나오겠다

  5. 다른 건 모르겠는데 지금 행보로는 1.8의 시청률도 감사해야할 판이더군요. 소녀시대에 대한 비판을 그리 해도 또 다른 걸 하나 하겠다는 식으로 어쩌자는 걸까요. 일밤을 차라리 접고 싶어서 그러나...

  6. 일밤은 1000회 넘게 했습니다 2000회가 아니라...

  7. 남자의자격 2009.06.19 20: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난 너무 재밌던데.

    남자의자격 밖에 안봄.

    1박2일은 식상하고 패떳은 x맨 같은 짝짓기 프로그램이라

    원래 짝짓기 프로그램은 보지도 않았고

    남자의 자격 진짜 재밌는데

    글쓴이가 재미없음 재미없는 프로가 되는 현실 ㅎㅎ

  8. no more 이경규 2009.06.19 22:4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경규가 없어서 떨어졌다면..

    더이상 이경규를 쓸필요가 없다.

    일밤은 새로이 일어서야 하고 더 떨어지는 아픔이 있더라도 겪어야 할 일이라면

    지금 겪는게 낫다.

    다시 이경규에게 기웃해 봐야..안되면..mbc탓이고 잘되면 이경규탓인

    백프로 지는 게임일 뿐이다.

    그는 mbc가 싫다고 나간 사람이고 어떻게 보면 배신한 사람일 뿐이다.

    일밤은 반드시 살아난다. 이경규는..누구든 대체 할 수 있다.

    단지 아직 발견을 못했을 뿐...기다려 보자.

  9. 박성태 2009.06.19 23: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되면 과거로 돌아가자고 에끼 차라리 죽어라

  10. 훔... 제 생각엔 2009.06.19 23: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경규씨는 일밤에 짐이 되는 존재였던거 같은데여...
    워낙 일밤에 상징적인 존재라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보여져도 떨어지기 힘들었던...
    일밤에겐 지금이 오히려 잘된거라 봅니다.
    이경규씨... 솔직히 이제 별루입니다
    재미도 없고 진부하고... 새롭게 시도하는 듯한 프로그램도 결국엔 보면 그게 그거고...
    물론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여..
    남자의 자격.. 제가 보기엔 일밤이 지금 워낙 안좋아서 그렇지
    남자의 자격도 그닥 재밌진 않던걸여...
    전혀 새롭지도 않구...
    시작한지도 얼마되지 않았지만 벌써 지루해집니다.
    일밤은 지금이 변화를 주기에 좋은 기회라고 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봐온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다시 부활을 할거란 기대를 갖게 됩니다
    일밤의 부활을 기다려 봅니다^^
    글 잘읽었습니다.
    늘 뷰라님 글 재미있게 읽고 있어여^^

  11. 이경규씨의 진가는.. 2009.06.20 00: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에브리원의 복불복쇼를 보면 됩니다. 저에겐 공중파 케이블 통털어 제일 재밌는 예능 프로그램이죠. 이 프로그램은 정말 케이블에 최적화된 약간의 가학성을 가미하고 있으나 도를 넘지 않는게 매력입니다. 이경규씨식의 예능은 이처럼 연예인들을 괴롭히는 맛이 있어야 진가를 발휘하지 않나 싶습니다. 즉 대단한 도전, 몰래카메라등 성공한 프로그램들이 그랬죠. 요즘은 너무 착한 MC만 각광받는 시대지만 이경규씨의 개성은 출연자들을 적당히 괴롭히면서도 개성 표출을 시키고 캐릭터화시킨다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허우대, 국민약골,태릉인이 그랬다면 지금 복불복쇼의 맹정민선생, 징징파니가 그렇다고 할까요. 그런 식으로 이경규씨가 프로를 아우르면서 출연자들의 캐릭터화를 확실하게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면 다시 일밤 컴백을 한다 해도 성공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만, 일밤이 그런 코너를 짤 능력이 되는 지 의문이 드네요. 요즘 만드는 코너들 마다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만들었을까 싶거든요. 비호감스러운 MC나 출연자도 문제지만, 제작진들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누가 구원투수가 돼도 패전이 예정되어 있는 듯 보인다는 거죠.

  12. 글의 요지와 맞지는 않지만

    생각해보면 전 국회의원이 예능프로에 많이는 아니더라도 가끔씩 참여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어느 색깔이나 특정 당의 홍보차원이 아닌 하나의 국민으로써요..

    국회의원도 대한민국의 한 사람이고요 하나의 사람 사는 색깔을 가지고 있으니까

    퀴즈 프린스 같은 경우 홍준표의원 나왔을때

    내용은 별로였지만 포맷은 괜찮았던거 같습니다.

    국회의원도 하나의 사람이고, 그 맛을 느낄 수 있었으니까요..

  13. 흠... 어려운 일이다... 2009.06.20 08: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청자들의 생각을 일일이 알수도 없고...
    또 워낙 사람 마음이 쉽게 변하기도 하니, 어떨때는 이런게 끌렸다가 어떨때는 저런게 끌리기도 하고...
    제작자분들 스트레스 엄청 받을 듯 싶습니다.
    저 또한 일밤을 보면서 요즘 착찹한 마음이 들긴 합니다. 시도하는 것마다 좀 그렇죠...
    근대 사람이 하는 일의 특성이 좀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잘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고...
    단지, 잘 될 확률이 클 것이다 라고 예상되는 쪽으로 진행을 하기 마련인데, 아마 이번엔 그 예상이 많이 빗나간듯 합니다.
    시청자들의 냉정한 선택을 보면......
    일밤이 계속 실패만 할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또 일어나겠죠. 이번 일로 인해 배운 경험도 더 신선한 소재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비난은 하지 않습니다. 일부러 프로그램 망치려는 제작진은 없으니까요. 잘 하려다가 그렇게 된거니 뭐...
    앞으로 더 좋은 소재 제대로 개발해서 다시 이전의 모습을 되찾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14. 이경규를 참 좋아했지요
    제가 뽑는 최고의 프로는 대단한 도전. 김용만와의 대결과 몸개그 최고 일인자 이윤석 ㅋㅋ
    글치만 전 더이상 이경규씨는 국민 엠씨가 되지못할꺼라 봅니다.
    왜냐면 이경규씨가 진행하는.. 진행했던 어떤 프로를 봐도 그 프로그램안에는 여자가 없거든요.

    남성과 여성이 점점 동등한 대우를 받기위해 노력하는 현실에
    여성을 배제하려고 남성끼리 하려는 전형적인 보수적인 남자 이경규씨는 더이상을 무리라고 봅니다.
    생각해보면 명랑히어로에서 박미선씨나 불량아빠에서 황지현씨를 빼고는 이경규씨가
    여성과 같은 프로를 한적이 없는거 같네요.

    머 티비를 볼때 여자가 보고싶어서 하는 말이아니라
    저도 개인적으로 남성이 다 하는 그런 현상은 더이상 보기 싫어서 이경규에게 표를 던지지 못하겟네요.

    덧붙여서 대망이라는 프로...
    정말 일밤에서 한거맞나요? 제가 태어나서 그렇게 재미없는 프로는 첨봅니다. 정말 최악.

    제가 엠비씨 사장이면 그 피디 짜릅니다.

  15. 어신려울 2009.06.20 18:5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밤이 망가져 가는것은 분명 이경규의 책임이 크죠.
    사실 요즘 이경규는 웃음을 선사 하는게 아니라 시청자들의
    미간을 찌푸리게하는 행동으로 보아지네요..
    억지웃음 이 계속된다면 후배들에게도 큰 도움도 안되는데..
    본인자신이 왜 모르고 있는것일까요?

  16. 제작진이 해선,일좋 제작진보다 잘하면 됩니다.

    근데 뛰어나다고 생각했던 제작진들이 지금 만드는 프로그램 보면 답이 없죠.

    유,강을 데려올수 없는한 프로그램을 조금이라도 더 잘만들면 됩니다.

  17. 이경규씨는 본인이 주장을 맡는것도 좋긴하지만 옆에서 거들어 줄때 더 재밌는것같아요 오르지못할 상사를 까는재미라고나 할까 잘 받아주기도 하구요 ㅎㅎ 남자의 자격에서 잘하고 계신게 시청률이 별론가요? 개인적으로 이경규=일밤 이건 잊을래야 잊을수없네요. 이경규씨는 약간 가학 하는개그로 웃길수있는데 그걸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고 본인이 양심냉장고라는 아주아주 착한 프로그램으로 대박을 쳐서 그런지 좀만 비뚤어지면 사람들이 욕하고 난리 더군요 전 이경규씨가 하는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본인도 답답할꺼예요 ㅎㅎ

  18. 이경규 2009.06.21 21:1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일밤의 정답은 이경규가 아니지요....
    사실 이경규도 강호동처럼 시청자들에게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타입이라서...
    리얼버라이어티가 득세하는 이 시기에 이경규의 가치는 하락했다봅니다
    그래서 현재 남자의 자격(소재에 진부함이 살짝 느껴지기 시작했지만)이 괜찮은 이유도
    김국진의 존재덕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쨌거나 강호동과 유재석이라 예능 '투톱'을 잃어버린 일밤으로써는
    예전 김태호가 일밤에서 보여줬던 '상상원정대'처럼
    신선한 포맷이 등장이 그나마 답일것 같네요

  19. 유강라인지지자 2009.06.22 18: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이경규씨보다는 정형돈을 내친게 이해가 안갔다능.. 뭐 살릴수는 없었겠지만

    일밤의간간히 숨을 넣고있었는데 말이죠.. 우결 초기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지 않는이상

    현재로서는 가망성이 없어 보임..

  20. ㅎㅎㅎ 2009.07.05 00:0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경규가 벌써 몇번이나 일밤 코너를 말아먹는데 어째서 이경규가 대안이 될수 있는지..ㅡㅡ;; 지금의 일밤의 대안은 주병진이라고 생각함.. 어린 친구들은 모르겠지만,, 주병진과 이경규가 함께라면 다시 일어설 가능성도..

  21. 연예계에 관한 여러가지 현상들을 분석한 글들이 많아 아주 재미있게 한숨에 읽어보고 있습니다. 이 글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부분과 다른 것이 있어서 댓글로나마 달아봅니다.
    사실 현재 이경규라는 인물의 몰락은 이명박 정부를 향한 대중의 원망이라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방송에서도 김구라와 같은 인물이 이를 공격하기도 하는 등 사람들이 이경규라는 인물을 이명박대통과 비슷하게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저 또한 이러한 시각이구요. 따라서 이경규라는 사람의 최근의 행보가 실패하게 된 이유 중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이경규라는 인물의 상징성을 아주 크게 감소시켰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 이경규가 하는 어떤 프로그램도 이명박 임기 중 혹은 이명박 대통령의 이미지가 아주 크게 바뀌지 않는 이상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경규가 토크쇼와 비슷한 시스템에서 장점이 두드러진다고 하셨는데, 이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경규는 제가 알기로 일요일 아침에 s방송사에서 하는 퀴즈프로그램이나 아이들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인데 이름은 기억이 안나는.. 그런 프로그램에서 위치가 자연스러워보인다고 봅니다. 그러나 사실 일밤에서도 이도 크게 주요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주말 예능의 대세가 리얼 버라이어티(대충 버라이어티)인 상황에서 과거 이경규가 잘했던 혹은 잘하고 있는 스타일의 것은 이미 사람들에게 크게 어필하기 어렵거든요. 멤버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개성을 무기로 하는 버라이어티를 이긴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뷰라님이 말씀하셨던 차별화와 관련된 부분도 공감이 되기는 하지만 크게 성공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입니다.
    하지만 역시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니 어린 제가 함부로 글을 쓰는 것은 역시나 경솔한 것일수도 있겠네요. 더군다나 요즘 이경규씨 프로는 보지도 않으니..어쨌든 글 매우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