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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방영될 MBC의 새로운 수목드라마 트리플이 방영 전부터 큰 논란과 더불어 몸살을 일으키고 있다. 트리플은 국내 최초로 피겨스케이팅이라는 스포츠 장르를 드라마의 전면부에 앞세우고 있는 작품이다. 그렇기에 드라마의 제작이 알려진 순간부터 이미 예상되었던것처럼, 대한민국에 피겨열풍을 창조해낸 김연아와 얽힌 이야기들이 드라마의 주요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제작진은 피겨스케이팅과 연관된 드라마의 스토리를 고려해 김연아에게 카메오 출연을 요청했으나 되려 고자세로 나오는 김연아측의 처사에 드라마에 그녀의 이름조차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불합리함을 호소하고 있고, 김연아측은 이미 오래 전에 이 드라마와는 연관되지 않기로 제작진에게 결정해 통보했는데 이들이 드라마 방영 직전 갑자기 문제를 다시금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더불어 트리플의 남자 주인공인 이정재는 직접 제작발표회장에서 김연아에게 드라마에 카메오로 출연해줄 것을 요청하며 직접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계속 증폭되고 있다. 이토록 어떤 방법으로든 김연아를 드라마에 끌어들이려는 제작진과 이를 결코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김연아측의 입장차이는 현격하고, 이와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논란을 넘어서는 문제가 계속 심화되고 있다.


물론 어떤 시각에서는 드라마에서 이름이 거론되는 것조차 허락하지 않는 김연아측의 고자세를 지적하고 비난할 수 있다. 카메오로 출연하는 문제야 훈련 일정이나 여러 스케쥴 때문에 힘들더라도, 이름조차 거론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은 일반적인 시각에서는 치사한 처사로 다가갈 요지가 다분하다. 그러나 겉이 아니라, 속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치사한 것과 확실한 것은 분명히 다르다는 점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 사건의 이면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핵심사항은 바로 초상권이다. 일부 사람들은 드라마 출연 논의가 있기 이전에 김연아측이 드라마 제작진에게 초상권을 댓가로 돈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치사한 것일까. 본인의 정당한 초상권이 무단으로 상업적인 작품에 이용되는 현상을 막고 자신의 몫을 요구하는 행동이 과연 잘못인가 하는 의문이다.

김연아의 팬이지만, 그녀가 다수의 광고나 방송에 출연해 이미지를 훼손하는 자기 복제를 거듭하고 낭비하는 현상을 우려하고 경계하는 이들도 많다. 그러나 그들의 그런 의견도 결코 김연아 개인이 정당하게 보유한 초상권의 권리 자체를 부정하는 뒷받침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 대한 초상권과 그것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문제는 엄연히 김연아가 가지고 소유한 권리다. 그러니 이 문제는 애초에 이용당한 김연아측이 제작사에 자신의 몫을 요구했다는 사실이 중요한 팩트가 아니다. 김연아의 초상권 자체를 부정하고 날로 그녀의 이미지만 드라마에 가져다 쓰려고 했던 제작진의 태도가 더 큰 문제이자 팩트인 것이다.

이 드라마가 피겨스케이팅이라는 장르 자체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호기심과 지적인 관심을 긍정적인 계기로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 드라마의 주요 스토리이자 주제는 남자와 여자가 얽히고 사랑하고 교감하는 주제의 멜로와 치정이다. 즉 김연아와 연관되어 있는 피겨스케이팅은 드라마의 양념이자 곁가지 치장. 즉 껍데기에 불과하다.

PD의 전작 드라마인 커피프린스 1호점도 불우했던 주인공 고은찬(윤은혜)이 최고의 바리스타로 거듭나게 되는 과정이 드라마의 메인 주제로 설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작 벗겨진 드라마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관통하는 주제는, 결국 최한결(공유)과 고은찬의 사랑놀음뿐이었다. 트리플 또한 겉으로 어떤 치장을 하려는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이와 별반 다르지 않은 구성의 드라마가 될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왜 제작진은 피겨스케이팅을 단순한 설정 중에 하나라고 말하면서도 작품에 김연아의 이미지를 끌여들이려고 시도하는 것일까. 이는 명백하게 드라마를 상업적으로 성공시키겠다는 이유와 목적 때문이다. 즉 언론 플레이를 연계시켜 상업적인 상황극과 돈놀음에 이 문제를 끌고와 김연아의 이미지를 삼키려고 시도한 집단은 김연아측이 아니고, 바로 드라마 제작진인 것이다.



만약 트리플이 순수하게 피겨스케이팅 선수와 종목을 위한 작품이었다면, 김연아측은 상업적인 자신의 몫이나 댓가를 요구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트리플은 그런 작품이 아니다. 그렇다면 제작진은 기업들이 김연아의 이미지를 활용해 CF를 찍고 정당하게 값을 지불하는 것과 같은 태도를 보여줘야 하는데, 그걸 거부하고 있다. 이 문제의 핵심은 바로 이것이다. 게다가 제작진은 계속 김연아의 이름을 드라마에 사용할 수 없는 현실에 징징대고 있지만, 실은 그들은 아직도 김연아의 이름값과 후광을 간접적으로 거듭 이용하며 드라마를 홍보하고 있다. 결국에는 이런 논란들마저도 일종의 노이즈마케팅이 되어 김연아의 이미지를 마치 돈벌레마냥 훼손시키고 자신들의 작품을 홍보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명백하다.

속내야 어떻든 그들은 제작발표회장에서 이 드라마를 통해 피겨스케이팅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관심이 증폭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바란다고 말했었다. 정말로 그들이 그걸 바라고 있다면, 이제라도 김연아의 발목을 틀어잡고 그녀를 드라마의 홍보 수단으로 이용해 괴롭히려는 시도를 거듭해선 안된다. 자신들의 방송권력과 힘을 이용해 대상을 수단화하는 방법으로 오직 목적을 위해 김연아를 이용하고 이미지를 훼손하도록 방치하는 행동은 대단히 그릇된 행동이다. 드라마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김연아의 이름값이나 이미지가 아니라 작품의 질적인 담보다.

애당초 문제라고 부르기도 어려웠던 이 사건을 이렇게까지 끌고온 부분에 대해 트리플 제작진은 지금이라도 자신들의 잘못과 무례함을 김연아측에 정중하게 사과해야만 한다. 착각에 빠져 오만하게 행동하는 것은 자유다. 그러나 대중들은 그런 오만에 빠진 모습들을 결코 김연아처럼 관대한 모습으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그들이 더욱 김연아의 이미지를 팔아먹고 이용만하려는 행동을 지속한다면, 이는 대중들의 극단적인 반발만 더 불러일으킬 것이다. 잊지 않길 바란다. 대중은 옳고 그른 것을 충분히 구분할 수 있는 날카로운 시각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라도 그들이 부디 더는 김연아를 이용하고 유린하는 행동들을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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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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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글쓴이님과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통쾌하게 지적해 주시니 제 가슴도 뻥 뚤리는 것 같아요^ㅡ^

    날카로운 충고 너무 너무 맘에 쏙쏙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저도 뭐 저렇게 마케팅하는 것 까지는 잘 몰랐지만... 피겨스케이팅을 가지고 드라마를 한다는 것 자체가

    김연아를 떠올리더군요 -_-;;ㅋ

    그런데 저렇게 까지 마케팅을 펼치다니 별로 보기 않좋네요

    그냥 드라마로 승부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

  3. 김연아 마케팅이 너무 심한 듯 합니다.
    대기업들도 김연아 팔아먹기에 혈안이 되어 있더군요.

  4. 싫다면 당연히 하지 않는게 맞지요.

    구차하고 지지부지한 모습은 좋지 않을거 같습니다.

    뭐 트리플 제작진이 그렇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5. 쁘띠첼 2009.06.09 10: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맞아요. 올림픽이 얼마 남지않아서 연습할 시간도 빠듯할텐데 너무 많은걸 요구하는듯 해요.. 그래놓고 혹 메달이라도 놓치는 날에는 무슨 비난을 하려구...

  6. 드라마까지 쯧...
    맞습니다. 자기의 모습에 열중할 수 있게 그냥 놔두면 안되는지..

  7. 연예계는 역시 더러워

  8. 이제 그만 연습에 매진할수 있도록 놔뒀으면 좋겠습니다
    이랬다가 성적이 좋지않으면 또 냄비건성이 나올까봐 두렵습니다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9. 어차피 컨셉만 스키이트일 뿐 내용은 불륜과 연애일테죠.
    차라리 김연아 본인을 섭외해서 만드는 것이...

  10. 아 진짜 2009.06.09 13: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무데나 갖다 붙이고 엮을려고 좀 하지 말지.
    그냥 좀 냅둬요 연습한다잖아. 글쓴님 잘쓰셨네.

  11. 엮어서 띄워 보려고하는 듯해요..
    뷰라님의 글~ 공감입니다.. ^^

  12. 놀아본오빠 2009.06.09 14:0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방송작가가 좀 얼척이 없네요.그드라마에 김연아선수가 나오나 안나오나 김연아 선수에겐 차이가 없을텐데요.지금 한참 새플그램 개발 해서 열심히 연습 할 시기에 해준것 없이 민폐끼치면 안돼지요.일개 방송 작가의 파워가 그렇게 씨었나요?그리고 이드라마로 피겨가 일반인들이 관심을 갖는 이라니요.이미 일반인들도 피겨에 관심이 많은데요.드라마 잘못 찍으면 먼 욕을 바가지로 드실라고..먼 시작부텀 개념이 밀가루 반죽인겐지...요즘 울나라 사람들도 피겨보는 레벨이 높아졌는데 cg를 사용해서라도 김연아 선수 정도의 포스가 안나오면 몰살되는 드라마 또하나 나오긋네요.

    • 도라에 2009.06.10 02:07  수정/삭제 댓글주소

      원래 그 작가 개념이 좀 없습니다ㅡ.ㅡ
      그 작가 표절작가로 유명합니다.

  13. 유명세 타다보니 다 끌어다 붙이는 게 우리나라 사람들이죠.
    에효~~

  14. 시작전부터 노이즈 마케팅 심하다는 내용도 이복남매 사랑 어쩌구하던데 진짜 치사한거랑 확실한거랑 다르죠 이유야 뭐든 김연아 측에서 안한다고 했으면 끝이지 서운하다 출연해달라 잡고 늘어지니 드라마로 홍보해야지 왜 연아선수를 건드는지 모르겠네요 이상한 사람들이야

  15. 내용이 스케이트에 관한게 아니라..
    소재가 그저 스케이트를 하는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의 연애, 사랑, 복수, 불륜...
    뭐 이딴게 될거 같던데.. 전에 기사를 보니..
    달라지는게 없냐..

  16. 냥냥냥.... 2009.06.10 00:2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완전 동감 어디 월드챔피언을 무슨 듣보잡마냥 초상권도 없이 지네가 쓰니 마니...
    지적재산권에 대한 개념도 없는 주제에...동남아,중국에서 불법DVD 판쳐도 할 말 없는 놈들이다
    분노하는 승냥이 +_+/// fire~!!!!

  17. 노이즈마케팅은 현재 대한민국을 광란의 도가니탕으로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비즈니스를 해도 ...영화를 만들어도... 심지어는 속옷을 만들어 팔더라도..감행할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을 통해서라도 김연아를 이용하는...단...법적 용인범위내에서^^ 예를 들면 "김연아가 입고 있다!" 아니면 말고식의 블로그기사나 신문기사^^^

  18. 백발매니아 2009.06.11 12: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얼마전에 보니까 민효린이랑 이정재랑 의남매라 근친 어쩌고 저쩌고 언론 플레이 하던데 아무래도 사회 이슈를 노리고 계획적으로 김연아 신드롬을 이용하려고 만든 드라마 같아요
    뭐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이슈만 가지고 달려들면 요즘 드라마는 100 이면 100 다 망하죠

  19. 이정재 한동한 활동뜸하더니 아주 몸이 달았구만 배우가 연기실력으로 어필해야지 그따위 추잡한 러브콜이라니 정말 그러니깐 묻히는 거다

  20. ...우와 2009.06.12 14: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렇게 공감하는 글은 또 오랜만이네요!
    조목조목 잘 찝어주셨습니다.

  21. 결과는 4% 2009.06.12 16: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시청자들과 대중들의 외면을 받은 트리플은..
    1회 4% 2회 6%대를 기록했습니다..
    글쓴이 말씀처럼 당연한 결과인거죠...
    좀더 당당하고 정당하게 드라마속에서 피겨이야기를 풀어냈어야했는데..그들은 시청률에 관심없는척 하면서 실은 가장 상업적인 드라마를 원했던겁니다..그게 더 역겨웠어요...뭐 결과를 보면서 느끼는바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