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버라이어티

솔비와 MC몽, 리얼리티의 꼴불견

지난해 신상녀 서인영의 카이스트 도전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이후부터, 스타의 1인칭 시점 리얼리티 상황극 도전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 케이블에서 계속 늘어나고 있다. 솔비는 최근 김연아 열풍을 타고 인기 스포츠 종목으로 완전히 자리잡은 피겨스케이팅 선수로 도전장을 내던지고 있고, MC몽도 최고 엘리트들이 모여있다는 의과대학 학생의 위치에 서기 위한 리얼리티 극에 도전 중이다.

이 두 스타와 프로그램 대한 대중들의 주목도와 관심은 실제 날이 갈수록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이들이 주목받고 있는 현상들을 과연 성공적인 것으로만 해석하며 받아들여야 할까. 그렇지 않다. 반대로 천천히 뜯어볼수록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는 성격 자체에 이 두 사람과 프로그램 제작진이 먹칠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고 우려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방송 초반부터 이제 턴 지점을 돌아서는 지금까지, 그만큼 관심도만큼이나 이들을 향한 대중들의 비판과 비난은 시종일관 거세고 강하다. 솔비는 어설프고 코믹스럽게 김연아를 패러디한 CF를 내놓아 비난에 시달렸고, MC몽은 자신의 몸을 마치 복불복하듯 내기로 내놓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물론 방송은 쇼다. 게다가 케이블 프로그램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이니 공영성보다는 대중적이고 선정적인 소재와 무궁무진한 소재들이 우선적으로 추구되는 상황이 이해되지 않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접근 자체에 대한 오도만큼은 결코 옹호받기 어렵다. 리얼리티와 도전이라는 명제 자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계란으로 바위만 치는 모습을 보여주는 현상들이 결코 달가워 보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단 서인영이 보여주는 신상극 리얼리티와 이들의 리얼리티에는 기초 프로그램에 대한 런칭의 성격 자체가 크게 다르다. 프로그램에 대한 도전과 진지한 접근 방법에 상당히 다른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물론 서인영도 그 당시 보여주었던 진지하지 못한 태도와 모습들이 옳은 것이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러나 단순히 대학생들 틈바구니 안에서 부대끼는 모습과 전문직종에 대한 몰상식을 기초베이스로 깔아놓고 접근하는 태도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물론 솔비도 김연아를 패러디 할 권한이 있다. MC몽도 의대생들과 부대끼며 낄낄대며 장난치고 놀 권한이 있다. 하지만 그것이 끝이고 모든 상황들이 진지하지 않은 형식으로 접근되어 방송이 장난극만 남는다면 그건 문제다. 게다가 그 장난극을 대충 꾸며내기 위한 억지 감동극들이 잡탕밥처럼 짬뽕이 되어가는 현실은 눈살까지 절로 찌뿌려지게 만든다. 솔비와 MC몽 두 스타의 리얼리티가 다수 대중들에게 불쾌하게 접근되고 있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솔비는 입으로는 프로 피겨 선수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 애쓰겠다고 말하고 있지만, 벌써 우결에서 보여준 식상한 감동극을 재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MC몽은 사람의 생명을 살리고 죽이는 의사 가운을 입고 서인영 놀이를 하느라 정신이 없다. 이들에게서는 리얼극에서 느낄 수 있는 생동감이나 현실이 없다. 그저 짭퉁만 있고, 장난만 있고, 껍데기만 있다.


두 사람의 리얼리티가 앞으로 성공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잘못된 태도를 시정하고 진지한 방향으로 솔직하게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 이상 논란만 만들어내는 상황극들을 만들어내고 신봉해서는 안된다. 진지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리얼과 버라이어티의 혼합은 다양한 형식의 가능성을 제공했지만, 그것이 마치 도표처럼 정해진 틀 안의 장난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상황을 용납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조금 더 진지한 시각의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이 때문이다.

정말 어처구니 없고 황당하게 느껴질때도 적지 않지만, 어떻게보면 서인영처럼 대놓고 굿놀이판에 매니아틱한 신상놀이를 하는 모습이 더 순수하게 느껴질 때도 적지 않다. 그만큼 직업적 설정과 프로의 경계를 꼴불견 넘치는 장면으로만 승화시키는 지금의 솔비와 MC몽에게서는 순수한 리얼의 모습을 찾아보기가 무척 어렵다. 부디 MC몽과 솔비가 자신이 어떻게 프로그램에 임하고 있는지 깊게 고민해주기를 바란다. 이런 평가가 틀린 것이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방송용이 아닌 향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