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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는 그동안 여성이 아닌, 남성이 중심이 되어 이끌어온 사회다. 그런 관계로 늘 역사 속에서 여성은 소외받고, 주변부로 밀려나는 조연 역할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다. 드라마 특히 사극 속에서의 여성 캐릭터 또한 이러한 역사적 사실관계 속에서 중요 캐릭터로 부각받지 못하고, 주변부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다.

장희빈이나 장녹수는 사극속에서 최초로 상징적인 타이틀롤을 맡은 여성 캐릭터였다. 하지만 그녀들은 사실상 요부 이미지로 만들어지며, 남성 중심적이고 편향적인 사극 속의 사실상 하나의 도구로만 이용되었다. 이천년대 최고 인기 사극 중 하나였던 여인천하 속 강수연, 전인화 또한 마찬가지였다. 제목만 여인천하였을뿐 진한 마초 냄새가 풍기는 정치 사극 속에서 그녀들은 철저하게 남성들의 시각과 상황극을 위해 포장되는 테두리이자 앙큼한 모사꾼들이었다. 그만큼 여성은 사극이라는 장르 속에서 무시받고, 천대받는 사실상의 소외된 변방이었다.


하지만 그랬던 사극 속의 편향적인 남성주의 시각은 이천년대 초중반에 이르러 조금씩 균열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그리고 전국민적인 열풍을 일으킨 대장금 신드롬은 남성적이고 마초적인 역사적 사실을 여성적인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특히 대장금은 극의 마지막에 이르러 왕의 구애를 거부하고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형태의 사랑을 찾아간 주인공 장금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서, 사극이라는 장르가 페미니즘적이고 여성 중심적인 시선에서도 성공적인 결과가 가능하다는 파격을 제시하였다. 생각해보지 못한 색다른 형태의 시대적 배경을 도입해 사극의 매력과 드라마적 가치를 동시에 업그레이드 시킨 것이다.


이러한 대장금을 비롯한 새로운 시각의 사극 열풍을 타고 여성형 사극이 지금껏 꾸준히 제작되어 왔다. 특히 근래에는 붐이 일어났다 싶을 정도로 여성을 주도적인 위치로 끌어올리는 사극의 제작이 연이어졌다. KBS에서는 천추태후가 방영중이고, MBC는 선덕여왕을 대기시켜놓고 있다. SBS 또한 올해 전반기를 올인하며 자명고에 힘을 실어주었다. 하지만 현재 방영 중인 천추태후와 자명고의 시청률 결과는 모두가 알다시피 대단히 비관적인 숫자적 수치에 머무르고 있다. 내용 또한 남성적이고 마초적인 테두리를 벗어나 새로운 시각과 지점을 보여주겠다는 제작 방향점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그 껍데기만 남은 상태다.

특히 시청률 부진에도 불구하고 초반 방송의 질이 우수하다며 호평받던 자명고는 이제 죽도 밥도 아닌 여러 문제점들이 난무하는 드라마로 전락하며, 내용과 시청률 그래프가 동반 추락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극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스토리 자체에 도저히 공감할 수 없는 정치적 난잡함이 뒤엉키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주인공부터 같은 사람을 가져다쓰며 노골적으로 주몽 짭퉁극을 표방한 바람의 나라가 반복한 거짓말 정치극의 함정과 비슷하다.

사극은 드라마다. 그렇기에 어느 정도 역사적인 사실관계를 비틀어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자의적인 해석의 정도가 노골적인 왜곡의 단계에 이르게되면 시청자들은 당연히 불편할 수밖에 없다. 뻔한 역사적 사실을 크게 비틀어버리면서도 이것이 진실을 근거로 한 전기 드라마이며 사극이라고 말하는 작품에 시청자들이 고운 시선을 보낼리 만무하다. 시청자들은 자명고에서 실제 존재하지 않는 자명공주라는 캐릭터에 자신들의 감정을 이입시키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 그리고 주몽, 바람의 나라를 비롯한 수많은 사극에서 이미 활용했던 동북공정에 얽힌 중국과의 역사적인 싸움을 또 이용해먹는 얄팍한 술수를 식상하게 느끼고 있다. 거기에 극히 비현실적으로 인물간의 관계를 무시한 드라마적 상황극까지 더불어 겹쳐있다. 지난 방송에서 왕자 호동을 상대로 폭언을 가한 신하 우나루의 모습은, 이 드라마가 전제왕권의 배경을 무시하고 한 편의 21세기형 정치 풍자 코미디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될 정도였다. 드라마 대왕세종에서 장영실이 주군인 세종대왕을 상대로 당신이라는 표현을 운운하는 어처구니 없는 촌극을 연출했던 것처럼, 자명고는 이렇게 거짓과 정치 그리고 감정적인 소모전을 위해 드라마의 현실적인 미덕을 완전 내던지고 있다. 사람들의 구미를 끌만한 현실성이 극히 부족한 것이다.


여주인공 정려원의 형편 없는 연기력 또한 자명고의 치명적인 불편요소라 할 수 있다. 사실 자명고는 드라마 캐스팅 발표 이전부터 정경호, 정려원, 박민영으로 구성된 주연진의 얕은 스타성이 드라마에 미치게 될 악영향을 극히 경고받았었다. 하지만, 그래도 톱스타로서 인정받으며 여러 트렌디 드라마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정려원은 그나마 다른 주연진에 비해 극 안에서 가장 믿음직스러운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자명고에서 최악은 정려원이다. 그녀는 사극 속 캐릭터의 대사톤을 전혀 따라가지 못하며 웅얼거리고 있고, 헐떡거리고 있다. 한참 후배인 박민영을 앞에 두고 거짓말을 뉘우치는 장면에서는, 10마디 이상 이어지는 쏜살같은 대사의 단 한줄도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다. 믿었던 베테랑 정려원이 되려 사극 안에서 자신의 노골적인 한계를 노출해내며 바닥을 찍고 있는 것이다.

이는 자명고라는 드라마의 추락에 사실상 마지막 마침표가 되었다. 여인천하나 대장금과 같은 사극이 100% 훌륭한 내러티브만을 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되려 곳곳에서 스토리적인 누수나 문제점이 대단히 많이 노출된 드라마였다. 하지만 이 드라마에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구제해줄 수 있는 주인공들의 강력한 힘이 있었다. 그러나 자명고는 사실상 이런 효과마저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태다. 캐스팅 소식이 들려왔을 당시 예측되었던 불길함이 완벽한 현실이 되어, 결국 그나마도 없어보이던 드라마에 몰락의 점을 찍어버린 것이다.

정려원과 자명고의 실패는, 여러모로 아쉬운 결과다. 새로운 시각과 지점을 더해 나아가던 여성형 사극 제작의 발목을 잡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치명적이다. 매력 없는 주인공의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연기. 정치적이고 거짓된 억지 시나리오가 결합되면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사극이라도 결국 뻔한 졸작의 말로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자명고는 이를 대중들에게 노출하고 있다. 그리고 정려원과 자명고는 수많은 서로의 단점들만을 품에 안고 때이른 조기종영설까지 나도는 가운데 아쉬운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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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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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자명고를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 역시 이슈화되지 않는걸 보니, 흠..

  3. 잘못 알고 계시는게 정려원은 본인이 주연으로 나와서 히트시킨 트렌디 드라마가 없어요. 삼순이는 조연이었구. 가을소나기 엄청 망하고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도 김래원과 같이 나왔는데도 시청율 별로였죠.
    하도 트렌디세터니 패셔니스타니 언론에 오르내리니 작품이 히트하신줄 아시는듯.

  4. 글쎄요 2009.05.13 15: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윗분들이 많이 말씀해주셨지만.. 정려원씨 나와서 그나마 성공한 작품은 영화, 드라마 통틀어 삼순이 밖에 없었어요. 삼순이 이후 걸맞지 않게 여러 작품에 나와서 다 망했었죠. 자명고도 내용 자체는 흥미로워서 기대됐으나 캐스팅이 망해서 빛을 못보는 듯.. 주인공이 정려원이 아닌 좀더 연기 되는 스타급 연기자였다면 이 정도 시청률은 안나왔을겁니다. 내조의 여왕 끝나고 선덕여왕을 한다니 이 시청률 유지도 힘들어 보이는데요.

    • 2 2009.05.13 15:26  수정/삭제 댓글주소

      삼순이도 정려원은 조연이죠 주연은 현빈 김선아 정려원 주연은 무조건 망함

  5. 흥행파괴신 시청률테러리스트 정려원을 캐스팅할때부터 망할줄 예상했음

  6. 이 글의 제목이 다소 자극적인데...... 자멸고라고 부르는 기사가 뜨질 않나.. 조기종영될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지 않나.. 자명고 출연배우와 제작진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겠군요.

    김삼순에서 처음 보고 흔히 로코에서 정신이상자처럼 성격이 드러운 악역이 아닌 나름 쿨하고 매력적이고 사연도 설득력이 있는 여조여서 반가왔고 그 여조를 맡은 정려원씨의 길쭉길쭉한 팔다리며 신선한 마스크가 참 매력적이라고 좋아했었지요. 어느별에서 왔니에서 연기력은 나쁘다고 할 순 없고 그만하면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사랑스럽다.. 매력적이다라는 느낌은 그닥~ 근데 시청률이 망한 정도였나요?

    그러고보니 정려원씨 대표작이 뭐더라.. 싶군요. 찾아보니 안녕 프란체스카도 있는데 안녕 프란체스카란 드라마의 주연은 심혜진씨 아닌가요? 이번 자명고가 성공했으면 자명고가 대표작이 될 수 있었을텐데... 음....

  7. 드라마 전문가 2009.05.13 15: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려원이 뭐 윤은혜나 손예진처럼 드라마나 영화 대박낸 흥행퀸이거나, 전지현이나 김태희처럼 CF에서 톱인것도 아니고 도대체 뭘믿고 그런 대작사극 여주인공을 맡긴건지?? 김선아,현빈이 히트시킨 <내이름은 김삼순>에서 그것도 조연으로 나온거 하나 빼고 드라마,영화 다 망해먹었는데 도대체 뭘 믿고?? 뒤에서 밀어주는 보이지않는 손이 있는건가?

  8. 동감입니다 2009.05.13 16: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사실 정려원 주연으로 나온 드라마 중 히트작도 없고.. '내 이름은 김삼순'은 어디까지나 두 주인공, 김선아와 현빈이 히트시킨 작품이었죠. 자명고에서 정려원의 역할은 무예도 뛰어나고 카리스마가 있어야 하는데 깡마른 몸매와 정확하지 못한 대사전달력으로는 무리이죠. 김삼순 역을 위해 여자배우로서 살을 쯰우는 것도 마다않은 김선아를 본받을 필요가 있는겁니다. '김씨표류기' 시사회 다녀왔습니다만 영화는 흥행에 성공할 것 같은데 정재영의 몸을 사리지 않은 뛰어난 연기와 독특한 스토리 때문이지 정려원 때문은 아닐것 같더군요. '자명고'는 미스캐스팅=저조한 시청률의 공식을 그대로 보여줬습니다.

  9. 그러다 2009.05.13 16: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런데 자명고가 어지간히 듣보잡(열심히 보시는 분들꼐는 죄송합니다^^;)이긴 한가봅니다. 댓글이 이 정도만 달린 걸 봐선. 정려원이라는 배우는 글쎄요, 스타성이라고 부를 만한 게 있었나 싶네요. 실질적으로 그녀가 배우로서 방점을 찍을만한 작품을 보여준 적이 있었나요?

    가을소나기, 넌 어느 별에서 왔니, 두얼굴의 여친, 안녕 프란체스카 등등 많은 작품활동을 해 왔지만 삼순이의 조연 '희진' 이외에는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녀가 주연한 드라마 영화는 거의 시청률이나 관객동원에서 실패했죠. 넌 어느별에서 왔니, 가 어느 정도 시청률이 나오긴 했지만 그 드라마를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그것도 주연으로 나오는 게 신기하긴 해요. 조연에서 주연으로 뛰어올랐다가 작품이 망하면 다시 조연으로 밀려나는 게 이 바닥 생리인데. 아, 물론 예외적으로 배우 자체의 캐릭터가 뛰어나면 - 그 배우가 아니면 살릴 수 없는 배역이라면 한 두 작품을 실패해도 주연으로 남을 수 있겠지만 정려원이 불꽃같은 연기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정려원이 대표작이라고 할 만한 건 삼순이의 조연 정도라는 거죠.

    이렇게 말하면 꼭 김선아의 행보에 대해서 딴지를 거는데 김선아는 삼순이 이전에도 이미 작품 전체의 질을 좌지우지하는 위치에 있는 주연급 배우였습니다. 영화에서 대박은 아니어도 몇몇 작품은 중박 정도의 흥행성적을 냈고요. 김선아에게 삼순이는 대표작이 되기도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그 작품으로 뻥 터진 게 아니라 여태까지 그녀가 꾸준히 쌓아온 캐릭터의 정점을 삼순이로 봐야 한다는 게 맞을 겁니다. 김선아가 아니면 삼순이가 나오지 않았을 거다, 라는 말이 성립된다면 그 역은 김선아만이 살릴 수 있는 역이었다는 겁니다.

    반면에 정려원이 연기한 희진의 경우 딱히 배우의 개성이 필요한 배역은 아니었죠. 누가 맡아도 그 정도 연기와 그 정도 위치를 얻을 수 있었던 배역. 희진이라는 역 자체가 대단한 연기력이나 캐릭터가 필요한 역이 아니었다는 겁니다. 한데 광고주에겐 희진이의 가늘고 하늘하늘한 모습이 참 마음에 들었나봅니다. 김선아가 삼순이의 이미지로 치킨광고 찍을 때 정려원은 희진의 이미지로 화장품 광고와 음료 광고를 찍은 걸 보면. 사상누각과도 같은 그 인기로 이 정도 거품을 누렸다는 게 더 신기한 거죠.

  10. 자명고는 안 봐서 모르겠지만 왠지처음부터 전혀 정이 안 가는 드라마였어요^^;; 예고편부터..... 흠.....

  11. 망하는 이유 2009.05.13 2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첫회 스페셜 즐거리 다 보여줘서 재미가 없어 으 ;; 내용도 다 알잖어 여주인공 보만 한게 없고 비실비실 한게 역발산 ㅋㅋㅋㅋㅋㅋ 검하나 못들거 같은데 뭐 그렇다고요

  12. 써니럽 2009.05.13 23: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자명고를 잠깐 보았는데 정려원이 연기는...마치 20세기 배우가 과거로 돌아간것 같은 느낌이였습니다. 정려원 특유의 발성이 그대로 살아있더군요. 그래서 극에서 정려원만 너무나 이질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건 뭐 배우탓 하기전에 제작사에게 책임을 묻고 싶더군요...시나리오는 나름 독특하게 해석된것 같은게...

  13. 아역들이 나올 시기에 김성령,이미숙,성현아 등의 연기에 재미를 느껴 ...쭉 ~ 보게 되는데,
    정려원씨 연기가 겉돌게 느껴지기는 하더군요.
    하지만 새롭게 느껴진 연기자가 있었으니 정경호씨입니다.
    어릴때 부터 마음 의지 할 곳 없고 생명의 위협을 느끼면서 자란 마음 외로운 왕자의 역을 어찌 그리 잘 표현 하는지...얼굴에서 느껴지는 그 쓸쓸함이 ...정경호씨 보면서 캐스팅을 누가 했는지 ...하고 놀랐답니다.

  14. 자명고.. 2009.05.14 06:0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제 1편부터 19편까지 다 다운 받아서 봤는데..-_-)
    완전 재미 있던데..-_ㅜ 그냥 그렇더라구요..
    줄거리 다 보여줘도 어떻게 풀어나갈지 끝이 점점 더 궁금한..그런..

  15. 가슴이 아프네요.ㅠㅠ

  16. 저는 자명고 잘 보고 있는데요 정려원씨 연기가 나쁘다고 생각 되지 않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님께서 정려원씨 안티라 색안경을 끼고 봐서가 아닐까 싶은데요.....

  17. 나그네 2009.06.01 10: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한 작품이라도 그녀의 연기를 제대로 본 사람이 논해야 할 것을.......

  18. 시청자 2009.06.07 15:1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쓴이님 정말 말씀 시원하게 하시네요!
    자명고 첫회 보고 안보다 아역나오는 부분 부터 '괜찮네'란 생각으로 다시 시청했습니다.

    최근 다시 보기 싫어지더군요. 스토리는 괜찮으나 정려원 나오는 부분만 나오면 답답해 죽겠습니다!
    어색한 호흡과 발성, 강약없는 대사처리로 인해 조금만 대사가 길어지면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고 정려원 목소리만 둥둥 떠다니다 드라마 흐름을 놓치는 일이 빈번하고,

    똑같은 표정에, 뭔가 드라마 제작 의도와 한참 다르게 표현되는 듯한 캐릭터!

    자명이란 캐릭터가 그렇게 연약하고 소심하고 겉모습까지 암울한 캐릭터였던가?

  19. 꼭 제대로 교육 못받은 못생긴 애들이 남들 열심히 하는 작품에 대고 멍청한 논리로 비난만 해.으이구 심성꼬인 못난 것들.부라야 어때 ? 기분이 좋아져? 칭찬할 수 없으면 침묵하라 이탈리아 속담. 칭찬하는 만큼 대한민국은 더 예뻐진다.

  20. 스머페틀 2009.07.22 09: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 기사쓰신분 정말 열심히 노력한 배우들에게 저리 저주스런 독한 악평을 저리 써놨는지.. 이해가 안감.. 남에게 악평다실땐 실명을 밝히시던가.. -.-
    자명고 재미있게 봤고 정경호, 박민영씨 같은경우 신인치고는 연기력 좋았다고 생각함.. 정려원씨 눈물연기도 좋았고.. 시청률이 아쉬웠지만 이런 작품들을 통해 배우들이 성장해 나가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1. 그래봤자 2012.03.02 12:5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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