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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KBS 버라이어티의 왕은 단연 서세원이었다. 그는 방송국 출연자 수익 순위에서도 늘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던 인물이었고, 30% 내외의 높은 시청률로 꾸준한 사랑을 받은 서세원 쇼를 비롯, 주말 예능까지 섭렵하며 당시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특히 서세원이 진행하던 주말 예능 프로그램인 ‘서세원의 공포특급 돌아보지마’는 김희선, 최지우, 핑클, SES등 당대 최전성기를 누렸던 여성 스타들이 앞다퉈 출연을 자청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지금 시점에서 그 프로그램을 되돌아보면 단순하게 귀신의 집에 놀러가는 여자 스타들의 놀라는 모습을 그냥 두서없이 찍어놓은 프로그램에 불과하다. 즉 자극, 감동, 리얼이라는 요소가 범벅이 된데다가 만만치 않은 제작비까지 투입된 현시점의 예능과 비교해보면 수준이 떨어지는 90년대나 2000년대 초반에나 통할 법한 프로그램이었다고 평가해야 마땅하다. 그런데 2000년대를 맞이한지도 벌써 십년이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그런 서세원의 90년대 프로그램을 그립게 만드는 짝퉁이 등장했다. 일밤의 새로운 코너 소녀시대의 공포영화제작소가 바로 그 프로그램이다.


대망을 단 4주만에 시원하게 말아먹은 일밤은 이제는 도저히 회생이 불가능하다 싶은 패착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일밤의 PD들이 단체로 KBS나 SBS 교양국에서 넘어온 스파이들이 아닌가 의심이 될 정도다. 앞서 말했듯 단체로 머리를 굴려 기획했다는 포맷에 도저히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어모을만한 요소가 전무하다.

이번 공포영화제작소 또한 대망과 동급 혹은 그 이하의 포맷을 가지고 있다. 낡고, 진부하고, 반짝 계절 특수만을 노린 프로그램임이 너무 극명하게 드러난다. 되도록 이제 겨우 첫 방영을 마친 프로그램에 비판적인 의견을 남기고 싶지는 않았지만, 정말 눈뜨고 봐주기가 힘겨울 정도로 심각했다. 예능 프로그램으로서의 장기적인 비전이나 계획이 전무했고, 대충 찝어넣은 카드 돌려막기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기도 아까울 정도였다. 90년대나 통할 법한 진부한 예능에서의 고정적 공포 설정에 결합된 몰래카메라 시나리오는 마치 일밤이 아닌 저렴한 비용에 제작된 케이블 예능을 보는 것 같은 착각까지 불러일으켰다.


또한 인기 아이돌인 소녀시대의 출연은 이런 실망스러운 프로그램 내부의 설정 안에 재를 끼얹는 악수가 되었다. 특색도 없어보이고 장점도 없어보이는 이 프로그램에 왜 소녀시대가 떼거지로 투입되어 있는지 시청하는 내내 전혀 정답을 찾을 수가 없었다. 이 부분에서는 마치 과거 SBS 일요일은 좋다에서 방영되었던 슈퍼주니어의 인체탐험대를 연상시켰다. 당시 일밤에 고정 출연하던 강인이 동시간대 겹치기 출연파동까지 일으키며 런칭했던 인체탐험대는, 곧 SM과 SBS의 어처구니 없는 무리수로 판명되며 한자리대의 경이적인 시청률로 종영을 맞이한바 있다. 당시 슈퍼주니어의 수십만 팬들을 철썩같이 믿었던 제작진은 되려 그들조차 끌어들이지 못했을뿐만 아니라, 대다수 대중들의 철저한 외면에까지 시달려야 했었다.

공포영화제작소는 그렇게 실패한 인체탐험대를 처음부터 끝까지 오마쥬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을 정도다. 전혀 실체가 없는 아이돌 효과를 기대하며 어설픈 설정으로 프로그램을 뚝딱 만들어낸 것이나,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돌 멤버들이 기계같이 예측된 행동만을 반복한다는 사실이 아주 똑같아보였다. 순수하게 방송의 퀄리티만 따지면 그나마 개그감각이 있는 몇몇 멤버를 거느린 슈퍼주니어의 인체탐험대이 소녀시대의 공포영화제작소보단 수준이 높아 보일 정도였다.


거기에 예능 외적인 사항들이 결합된 것 같은 눈살이 찌뿌려지는 요소들도 적지 않았다. 방송국과 프로그램이 마치 소녀시대라는 그룹의 홍보를 위해 존재하는 CM방송의 모습으로 전락해버린 것 같았다. 그만큼 처음부터 대다수 시청자들을 잡을 의지가 전혀 없어보였다. 소녀시대에 대해서만 잡다한 설정들을 곳곳에 깔아놓고 그 캐릭터 그대로 카메라를 움직였고, 어지럽기만 했다. 거기에 촌극이나 다름없는 몇몇 상황에는 실소조차 터지지 않았다. 중간 수많은 카메라 앞에서 가짜로 훌쩍거리는 효연과 단체로 어질어질대는 소녀시대의 모습은 정말 처절하다 싶을 정도였다. 마치 프로그램을 위해 소녀시대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소녀시대라는 그룹을 위해 방송국과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것 같았다.



미련하게 거대 소속사에게 모든 것을 내어주고 휩쓸려가는 방송국의 처신도 분명히 문제가 되지만, 이는 냉정하게 소녀시대 소속사인 SM의 반성이 필요한 결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이런 행보를 걸으면 걸을수록 소녀시대 또한 종극에는 피해자로 전락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아무 프로그램에나 그룹을 마구 무차별적으로 밀어넣고 집어넣는다고 좋은 결과가 노출될 수는 없다. 양보다 중요한 것이 질이다. 지금 소녀시대의 위치라면 충분히 그 정도 구분을 해야할 필요성도 있다. 예능감각이 전무한 소녀시대 멤버들을 실패할 것이 확실시되는 프로그램에 강제로 밀어넣어 얻게 되는 효과가 무엇이겠는가. 그건 자칫 소녀시대라는 그룹의 몰락의 단초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는 결국 소녀시대에게도 독이 되는 것이다.

공포영화제작소의 눈에 훤히 보이는 실패요소는 그렇지 않아도 어두운 일밤의 향후 행보를 더욱 어두컴컴한 암흑으로 밀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 소녀시대 뿐만 아닌 수많은 SM 가수들은 도대체 어떤 라인을 타고 그렇게 MBC에 고정적으로 출연하며 엄청난 특혜까지 누리고 있는건지 아리송하다. 그들이 출연해서 잘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3사 방송사를 통틀어서 단 하나도 없다. 그런데 그들은 여전히 꾸준히 그것도 독점적으로 출연한다. 참 아리송할 수밖에 없다.

MBC라는 방송국이 미련해서 그러는 것인지. SM이라는 소속사가 위대한 것인지. 그도 아니면 대다수 대중들이 모르는 무언가가 있는 것인지 정말이지 알 수가 없다. 왜 몰락해가는 일밤이 더욱 몰락의 길을 자초할 소녀시대와 SM을 선택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아무튼 소녀시대와 일밤의 불편하고도 실패 가능성이 끝에 다다르는 끔찍한 동거가 이제 시작지점에 섰다. 여기까진 어쩔 수 없겠다. 다만 바라는 것은 다음이다. 부디 제발 이 프로그램이 SM와 MBC의 서로에게 독만 되는 불편한 동거의 마지막이 되기만을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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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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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이 댓글들을....
    잘은 몰라서 그냥 왔다가 갑니다.

  3. 비슷한생각 2009.05.05 02:4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앞으로의 SM의 계획,목표는 자신들의 이름을 건 프로덕션(외주제작)입니다.
    수년전 신동엽이 DY를 만들때 해외의 선 사례를 예로 들어 단순한 메니지먼트가 아닌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프로덕션을 겸하는 것으로 목표로 했고 그 예견은 적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SM도 이와 비슷한 사업을 확장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SM이 제작하고 송출하려는 그들이 목표로 하는 쟈니스식의 쇼는 우리의 방송환경과 거리가 멀어보입니다.

    드라마 전문 외주제작사가 드라마를 제작하고, 예능 전문 외주제작사가 예능을 제작하고, 음악 전문 외주제작사가 음악프로를 직접 제작한다면 질 좋은 방송을 만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비 전문 영역의 메니지먼트회사가 예능을 제작한다면 어떨까요. 프로그램의 취지가 예능의 기본 목표인 웃음과 스트레스 해소에서 벗어나 제 식구를 홍보하것에 치우치는 현상이 분명히 일어날 겁니다.물론 지금도 대형 기획사들의 끼워팔기가 많이 일어나고 있지만 가수를 전문적으로 키우는 회사가 예능감이 떨어지는 이들로 자신들에게 비 전문적인 예능을 주체적으로 주도하는것에 대한 우려입니다.

    (지금도 유독 SM은 비일비제하게 방속국에 권력을 표현하려 하는 일들이 여러 마찰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들이 엔딩무대 순서변경을 요구 등으로 내세우려는 자존심과 권력의 방향은 분명히 잘못되어 있습니다. 별다른 근거도 없이 무작정 감내놓으라 배내놓으라 하고있는 꼴 입니다.
    이러한 자존심의 올바른 방향의 예를 들어, 서태지가 방송영상을 직접 편집하고 마스터링해 방송사에 넘기는 것은 자신의 공연영상을 재판매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컨텐츠는 방송사의 무대를 빌려 함께 제작하므로 100% 외주제작도 아니고, 본인의 공연부분만 손질함으로서 음악프로그램 전체를 휘두르며 방송순서를 바꾸는 등 타 가수들에게 피해를 입히는것도 아닙니다. 누구와는 참으로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지금처럼 PD들이 편집권을 가지고 있는 한 방송권력이 흔들릴일은 없어보이지만 언젠가 뒤바뀔날이 올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물론 방송의 질이 높아진다면 생산자들과 시청자들 모두 만족할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의 방송이나 문화 환경은 다르죠.
    조그마한 실수도 불편해하는 시청자들이 아직 경험없는 아이돌들이 주말 저녁시간대를 장악하는 모습이 과연 일밤이 추구하던 온 가족들이 보기에 적합한 프로그램일까요.
    우리나라의 전문MC들은 대부분 30대가 넘어 연륜과 안정감이 중요시되고 있고, 그들은 놀랍게도 다 연령대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SMAP이 진행하는 쇼와는 비교 근거자체가 다르겠죠.

    (지역방송, 캐이블 방송을 제외한)일본의 공중파 방송은 7개, 우리나라의 공중파 방송은 단 4개 입니다.(OBS제외) 캐이블 방송의 수 많은 가수들의 도전 및 홍보용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은 (가장 적절한 예로 아이돌군단 떳다 그녀는 아이돌을 제목에 명기하고 있습니다.) 다채널들 사이에서 적절히 선택히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공중파에서의 체널 선택권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가족오락과 특정오락의 시간대가 구분되어야 하는건 정서적인 문제입니다.

    과연 어느 채널, 어느 시간대까지가 적절한지는 시청자들이 판단하고 시청률로 분명히 나타날 것입니다.

  4. 소시팬으로서 동감 2009.05.05 03:0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 90년대 프로그램을 보는 듯한 착각에 휩싸이게 만드는 코너인 듯. 헌데 소시멤버들이 예능감이 전무하다는 말엔 동의할 수 없네요. 자리만 잘 만들어주면 그 어떤 아이돌 그룹보다 뛰어난 예능감을 발휘하는 아이들인데 뭘 잘못 보신 듯 하네요. 물론 공포영화 제작소 같은 특색없는 프로그램은 잘 만들어준 자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5. 일밤은 맛이갔죠.. 2009.05.05 03:3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완전히 맛이갔죠?? 완전 패거리들끼리 자기들 친목회하는것 같아요, pd나 출연진이나, 이사람이 참신하고 잼있는지가 문제가 아니라 친한사람만 쓸려고 하죠..예전에는 대단한 도전, 브레인서바이벌 등 저비용에 참신한 기획이 많았는데 지금은 돈만 쳐바르고, 특히 정형돈 pd나 이경규하고 얼마나 친한지 몰라도 어찌 그리 못하는데도 계속나올까요?? 붐한테 정형돈만큼의 기회만 있었어도 프로그램 몇개는 살렸겟다..

  6. 동감이예요..ㅠㅠ 소녀시대 팬으로써...정말 걱정되요..ㅠㅠ 소녀시대의 상품성을 떨어뜨리는 일을 sm에서 자꾸 만들어가니까 정말 해체를 생각하는 건 아닌지..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소녀시대를 일밤에..
    분명히 sm이 이런상황이 일어날것을 모르고 하지는 않았을거예요..그래서 저는 일단 sm을 믿어보기로 했습니다만..빠른 대처가 없다면..피해는 고스란히 저희 소녀들에게 가는거죠..

    차라리 소녀시대를 중심으로 리얼리티..약간 소학가?느낌이 나는 그런 프로를 찍었다면...대박이 났을듯하네요..

    mbc와도 많이 엮이는 것도 있는데..음악중심 같은경우에는 유리와 티파니가 투입되면서..더 잘되어가는 케이스이고... 또 여자아이돌이 가지기 힘든 예능감을 가지고 있고..대중성도 있는 가수라..mbc도 소녀시대를 믿고 있는듯 하고요..

    공작소도 자꾸 남량특집같이 허무하게 가지말고..정말 영화를 제작하는..소녀시대가 영화에 도전하는 그런 내용을 담는다면..어쩌면 대중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소녀시대에게 피해만 가지 않았으면 하네요..ㅠㅠ

    • 하제 2009.05.05 08:56  수정/삭제 댓글주소

      음악방송은 누가 MC를 보더라도 시청률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음악방송은 출연하는 가수들을 보는 프로그램이기에 누가 MC를 맡더라도 상관이 없는 프로그램이죠.. 예능감은 인정합니다.. 게스트로 나오면 방송을 잘 살리기는 하는데 문제는 고정출연이죠.. 매주 보게되면 식상함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7. 먼훗날 2009.05.05 05: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항상 느끼지만 MBC의 잘못된 방향은..
    1. 예전의 영광을 돌이키면서 그 코드로 다시 가려는 방향.(몰카나 이번거나..)
    2. 시청률이 안나오거나 인기가 시들해지면 일단 교체부터 하려고 하는 방향.(우리결혼했어요등..)

    뭔가 집중을 하려는 팬이 있어도 잦은 교체로 인한 몰입도 저하 및 십수년전의 내용을 다시 꺼냈을때 식상함..
    이런게 엠비씨 예능을 망치는게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인기가수가 인기예능인은 아닌데.. 인기 높은 사람이 최고라는 생각은 어디서 그렇게 가져오는지..
    서세원쑈가 재밌었던 이유는 인기스타들이 나와서가 아니고 입담이 좋은 스타들이 나와서인걸 모르는가 봅니다.

  8. 푸하하...순진 하시긴

  9. 계약이 만료되면 해체는 거의 확실시되죠...
    위에 댓글에도 썼지만 소녀시대는 너무 커버렸습니다..
    SM으로서도 부담이 갈 정도로 말입니다..
    JYP 같은 경우는 원더걸스가 핵심이기에 원더걸스를 쉽게 포기 못하지만 SM은 소녀시대 말고도 잘 돌아가는 그룹들이 있어서 부담을 안고 재계약을 하진 않을테니까요..
    그런 경우는 HOT나 신화의 경우를 보더라도 잘 알 수 있죠..
    너무 커버리면 SM은 해체시키는 선택을 하죠..
    그런 측면에서 보면 최근 SM의 행태는 그때가 오기전에 뽑을만큼 뽑자 라는 생각이 맞는거 같습니다..
    이미지 관리 없이 애들을 소모시키는 행태가 그런 것 같고 또 다른 측면에서 보면 많이 뜬 멤버들 외에도 다른 멤버들의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것 같습니다..
    서현이나 제시카 써니 효연이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 일반인들에게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죠..
    수영이나 유리도 좀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아는 정도고 일반인들에겐 소녀시대 하면 윤아 태연 티파니를 많이들 떠올릴겁니다..
    즉 해체시키기전에 뽑을만큼 뽑으면서 다른 멤버들의 인지도 상승을 노리는 것 같습니다..

  10. 아마도 2009.05.05 08: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SM의 입장에서라면 윤아나 태연처럼 개별 활동이 가능한 멤버를
    더 만들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 듯. 아무래도 소녀시대는 숫자가 워낙 많아서
    시간과 비용대비 수익이 상대적으로는 별로 일테니 Gee의 인기가 남아 있을때
    또 다른 누군가를 띄우려고 할 듯. 유리나 수영 티파니 중에 하나만 건져도 성공일
    텐데 셋다 쉽지않아보임.

  11. 대중은 소녀시대의 깜찍 발랄함을 좋아하고 귀엽고 착한 여동생같길 바라는데,
    예능에 출연한 소녀시대의 모습은 그것과 약간 거리가 있는 것 같네요.
    어쩐지 보는 사람이 피곤하다고 할까..
    소녀시대의 순수함을 끌어낼수 있게 감동코드로 갔다면 더 좋았을것 같네요

  12. 아무튼...소시팬으로서는.. 2009.05.05 10: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예능 출연 이제 쉬고 휴식기를 좀 가져야할텐데요....
    소시가 나올떄마다 보통 3개월 이상 활동하는데요...이번은 특히..전무후무할정도로 엄청난 예능 프로출연에 가요프로출연...피로가 상당히 쌓엿을텐데...게다가 새 앨범 작업도 한다는데 그 앨범의 완성도를 위해서 휴식기를 가지면서 앨범작업에만 전념하면 좋을텐데 아쉽네요~ ~
    특히 전 태연팬이라...라디오때문에 또 목이 많이 부담되서 걱정이네요..다른 가수분들은 앨범작업 들어가면 보통 라디오 접으시는데~ ~아무튼..이번 일밤은...힘들듯

  13. 재미있게 2009.05.05 11: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잘 읽었어요
    그냥 발도장이나 하나 찍고 가요

  14. 원더걸스 활동할때 애들한테 2009.05.05 11: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스케줄 너무 많이 돌린다고 팬들이 항의하곤 했었죠.
    그런데 소녀시대 스케쥴을 보면 원더걸스 스케쥴은 완전 널널한 편.
    소녀시대는 뭐 아예 공백기도 없내요.
    원더걸스 팬 여러분들 이제는 스케쥴 많다고 항의하지 마세요.

    뭐 인기있을때 바짝 벌어야 한다는 생각인거 같은데.(뭐 멤버수도 다른 그룹에 비해서 두배정도 많으니.)
    하지만 과하면 안하느니 못하다고 소녀시대가 아무리 매력이 철철 넘치더라도 대중들은 쉽게 식상해 한다는걸 명심해야 할겁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천상지희의 무대를 보고싶은 1人으로서 소녀시대에 올인하는 듯한 기획사의 횡포(?)는 고운 시선으로 보기가 힘드네요.
    올해도 천상지희 볼수 없는건가? 이럴거면 차라리 천상지희 해체해 버려라...

  15. 우왕ㅋ굳ㅋ 2009.05.05 12: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재작년까지만 해도 소녀시대를 비롯한 SM가수들은 MBC랑 싸워서 MBC 내에서 찾아볼 수 없었는데 이번에 MBC랑 화해하더니 아주 제대로 돌리는 MBC... 뭐만 하면 소녀시대, 뭐만 하면 소녀시대, 뭐만 하면 슈퍼주니어. 전체적인 시청자 비율은 포기하고 전부 팬만 시청자로 볼 셈인가.. 소녀시대 공포영화 제작소는 팬으로서는 만족했지만, 저렇게까지 우는 애들 보면서 꼭 진행하고 싶을까 하는 생각. 연기인 건 이해하지만 예고편에서 겁에 질려 벌벌 떨면서 안하겠다고 우는 애들 보면서 MBC가 한심하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진짜.. MBC가 KBS와 SBS 예능의 시청률을 못따라가는 결과이다 ㅡㅡ;

  16. 소녀시대 팬인데... 얘네들 데리고 이런거 하기 아깝단 생각이 들죠... 아니, 뭐랄까 얘네들 데리고 이 것 밖에 못하나... KBS에서 9주인가 1위 받은 아이돌 하루 일과만 찍어도 시청률 그것보단 잘나올걸요?

    소시팬이지만 그거 방송 다 못봤네요... 얼굴이 후끈 닳아오르던데...

  17. 아, 그런일들이 있었군여...
    요즘 방송계도 불황을 맞이해서 연애인분들도 어려워 하시던데,,,
    일들이 잘 풀렸으면 하네여.

  18. 정말 일밤 한심 2009.05.05 2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소위 말하는 빠심이 없으면 보기조차 힘들게 만들어 버리니 안타깝네요.

  19. 뷰라님 이게 뭐죠? 분명히 비판은 수용한다고 하면서 왜 제글을 지운거죠? 정말 어이없네요 제가 욕을 쓴것도 아니고 인신공격을 한것도 아닌데 제글을 왜 지웟나요? 분명히 대답을 들어야겟습니다..

  20. ,............. 2009.05.07 01: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맞는말인거 같긴한데요, 왜 거기에 인체탐험대를 끌어들이시는지.
    새로운 소재의 프로그램이라서 즐겨보던 시청자들은 많이 즐겨 보셨구요,
    그 프로 뭐냐는 그런 말들도 많았지만 재미있고 신선하다는 시청자분들도 많으셨습니다.
    지금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SBS 홈페이지 시청자 게시판 보면 그런글도 많았었구요.
    시청률이 저조한데다가 강인씨가 동시 출연문제로 말이 많아서 폐지한 프로지만,
    매니아 층도 꽤 많구요 인탐2 안하시냐는 분들도 많거든요,
    SM분들이 출연해서 잘된 프로가 없다는건 정말 주관적인 생각 같으신데요.

  21.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중간 중간 보이는 타 가수 프로그램 비하는..^^
    다른 글도 읽어보았는데 비교를 좀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위에분 말씀처럼 인체탐험대를 굳이..
    인체탐험대를 지켜보았던 팬으로 ,
    팬들사이에서나 꾸준히 지켜본 대중들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하차한, 개편에서 막내린" 이런 프로그램이 아닌걸로 알고있어요 ^^;
    꾸준히 지켜보셨더라면 과연 저 표현을 쓰셨을지 의문이네요.
    여하튼,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난해한 부분도 없지 않아있네요. 잘읽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