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버라이어티

김구라, 얕은 잔꾀만 늘었다

방송을 시청하다보면, 도대체 저 녀석은 왜 공중파 방송국에서 쓰는지 의아한 방송인들이 가끔 눈에 띤다. 아무리 독한 방송을 즐겨본다고해도, 또 저질스러운 방송을 사랑한다고해도 인간은 보편적으로 완성되어 있는 부드러운 곳에 더욱 시선을 주기 마련이다. 시끄럽게 떠들어대며 스친소의 에이스로 군림하던 붐이 개편과 동시에 짤려버리고, 이에 반해 조용하고 평범한 정형돈이 대타로 그 자리를 꿰한 이유 또한 이와 맞닿아있다. 대한민국 모두는 유재석을 보며 늘 고개를 같은 방향으로 끄덕거린다. 그것이 유재석이고, 그것이 보편적인 것이다. 하지만 김구라는 보는 순간 짜증스러운 한탄을 터트리는 이가 태반이다. 김구라는 유재석처럼 만인의 교집합 아래에서 고개를 끄덕거리게 만들 수 있는 인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는 최고지만, 대치점에 있는 많은 이들은 김구라의 방송스타일을 짜증스럽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가끔은 김구라를 최고라고 말하는 사람마저 그를 혐오스럽고, 짜증스럽게 느낄때가 있다. 그러니 김구라는 어찌보면 참 대단한 방송인이다. 그런 약점을 안고도 더 강하게 자신을 단련시켜왔으니 대단한 방송인인 것이 맞다.

최근의 김구라는 그를 혐오하는 안티가 많이 줄어든 편이었다. 그것이 그의 진심이건 진심이 아니건, 그는 열심히 사과하러 발에 땀이 나도록 방송국 곳곳을 누볐다. 그리고 자신이 혓바닥으로 폭행을 저지르던 문희준과는 방송에서 함께 어울리기까지 한다. 가끔 도가 지나친다 싶은 김구라를 비난하고 싶었어도, 절친노트에서 함께 손잡고 어울리는 그와 문희준을 본 이후로는 그것조차 동하지 않았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손잡고 어울리는 장면들을 볼때마다, 마치 김구라를 비난하려는 내가 이상한 사람이 된 것은 아닌가 싶어 조심스러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김구라는 그렇게 그를 비난하고 싶어하는 사람조차 생각하게 만들정도로, 열심히 방송했다. 욕으로 성장하고, 비난으로 성장했는데 자기를 욕하고 비난하고 싶어하는 사람마저 주저시킬 정도로 부쩍 커버린 것이다. 여전히 독하게 뿜어대는 독설, 재미를 가장한 비방,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주의, 화폐뭉치로 전락한 아들의 모습까지 믹스되었음에도 예전처럼 김구라를 욕하고 비난할 수 없었다. 이제는 완벽하게 메이저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요새를 만들어낸 김구라는 그만큼 높은 곳에 위치해 있었다. 그의 과거 파트너인 황봉알이 스타골든벨에 등장해 김구라의 과거를 팔아먹고, 그 과거에 피해자였던 연예인들이 깔깔대며 웃어대는 기묘한 장면은 이런 문화 충격을 대변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장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김구라의 요새가 최근 그렇게 단단하게만 느껴지지는 않는다. 분명히 높다는 것은 느껴지지만, 곧 무너져내릴 것 같이 위태위태하게 보인다. 김구라가 만들어낸 주류와 메이저의 힘은 분명히 강하다. 그는 방송 3사를 오가며 몇 개 공중파 프로그램 메인MC자리를 꿰차고 있고, 여전히 몇 개의 프로그램에서 패널도 마다하지 않으며 열심히 뛰어다니고 있다. 그러나 그런 김구라의 성벽이 실상 그의 요령만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최근의 김구라는 잔꾀를 너무 많이 부린다. 그가 높게 쌓아올린 요새가 곧 무너질 것만 같은 이유는 이 때문이다.

김구라가 애시당초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메이저 진행자로 갈 수 있었던 원동력에는 그의 잃을 것 없는 절박함이 가장 큰 이유가 되었다. 즉 그래봤자 인터넷에서 남을 비방하면서 먹고 살았는데, 공중파에서 더 망가질게 뭐 있겠느냐는 절박함이 그를 키운 것이다. 처음 공중파에 입성했을 당시 김구라는, 대다수 시청자들보다 인터넷의 몇몇 팬들의 취향을 더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스타골든벨에 처음 출연했을 당시, 다른 연예인들에게 시원하게 사과를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지석진의 말에 김구라는 먹고 살아야해서 내가 그랬을 뿐이고 앞으로도 그래야 하니까 다른 이야기나 하자고 버럭 성질을 부렸다. 그런데 지금의 김구라는 그 때의 김구라가 아니다. 철저하게 골라먹고, 가려먹고 인터넷보다 대중을 더 생각할 정도로 컸다. 그리고 절친노트에서는 하리수와 술잔을 기울이며 죽을 죄를 지었다며 고개를 푹 숙이기까지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그게 진심인지 아닌지는 누구도 알 도리가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잃을 것이 없던 김구라에게도 이제 잃을 것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물론 자신의 프로그램과 커리어를 철저하게 분류 관리하겠다는 김구라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것은 살아남기 위한 현명한 처사다. 하지만 지나친 관리와 끊임 없는 남의 탓 그리고 자신의 이미지를 세탁하고자하는 이기주의 때문에 맡은 프로그램마저 망치고 있다면? 그건 분명히 김구라 개인적인 것을 뛰어넘는 문제다. 그가 출연하던 일밤의 대망은 그런 김구라의 딜레마를 제대로 비춰주는 프로그램이었다.


대망에서의 김구라는 그만큼 최악이었다. 특유의 날카로운 멘트는 물론 치고 들어와 무언가를 해보겠다는 의지도 전혀 없어보였다. 4회에서 배타고 고기잡이를 나간 출연진들 틈 사이에서 김구라는 35분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라디오 스타나 여타의 프로그램에서 게스트나 다른 MC들의 입을 틀어막게 만들 정도로 심하던 멘트욕심도 전혀 보이지 않았다. 프로그램 내내 그냥 너 될테로 되라. 나는 내 마음대로 할테니. 이거 망했는데 해야하나. 온 몸에서 그런 분위기를 노골적으로 풍기고 또 풍겼다. 방송인으로서 자신이 맡은 프로그램에 열정을 다하겠다는 기본적인 태도조차 상실하며 말 그대로 막 나가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남 탓을 하기는 참 쉽다. 김구라는 지금 대망에서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었던 라인업이 폐지된 뒤 끝임없이 김용만 때문에 프로그램이 망했다고 말하고 다녔다. 그리고 그는 불량아빠클럽이 망하자 이경규가 메인MC였는데 자신이 뭘 어떻게 할 수 있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교롭게도 대망의 폐지소식이 들려왔다. 이제 그는 또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남의 탓을 하고 다닐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성벽은 더 높게 쌓아올리겠지만, 성벽 곳곳에 구멍을 만들어놓고 계속 방치시킬 것이다.



많은 이들이 천장 없는 녹화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방송인으로 김용만과 이휘재를 손에 꼽는다. 하지만 진짜 천장 없는 야외 녹화에서 힘을 쓰지 못하는 사람은 김구라다. 절친노트는 김구라에게 한때는 원수지간이었던 문희준과 어울리며 뛰어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상징만으로 그에게 벅찬 프로그램이다. 자신의 이미지를 세탁하는데 도움이 되니, 김구라는 천장을 뚫어버릴 기세로 그 누구보다 열심히 한다. 그런데 전혀 이득이 없어보이고 가능성이 없어보이는 프로그램에서의 김구라는 다르다. 철저하게 안면몰수한다. 대중을 상대로 가려먹고 골라먹는 잔꾀만 부리며 끝임없는 변명으로만 일관하는 것이다.

지난 라디오스타에서 김구라는 대망의 폐지가 결정되기 전, 공개적으로 대망이 이미 망한 프로그램 같다며 씁쓸하게 입맛을 다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참 상상도 못할 일이다. 아직 종영되지도 않은 또 자신이 출연중인 프로그램을 그렇게 비방할 수 있는 김구라의 용기 아니 잔꾀가 대단히 놀랍다. 물론 그것이 인터넷에서 활동하던 시절부터 보여주었던 진짜 김구라의 진면목이라면 어떻게 말할 도리가 없겠지만 말이다.


지금의 김구라는 과연 어떤 필요성 때문에 많은 방송. 그것도 프로그램 성격과 맞지도 않는 코너에 고정으로 계속 출연할 수 있는 것일까. 타인에 대한 비방? 촌철살인 멘트? 나자빠지는 몸개그? 진짜 모르겠다. 왜 그가 대망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쓰여야 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여기서 확실한 것은 대망의 후속 프로그램이 또 망하더라도 김구라는 계속 같은 멘트를 반복할 것이라는 예견이다. 저는 이 프로그램에 잠시 출연만 했어요. 저는 아무런 책임이 없어요. 그러니까 내 탓 그만하세요. 새장 안에 가둬진 앵무새처럼 그는 같은 말을 반복하며 또 잔꾀를 부려나갈 것이다. 그리고 그게 지금의 김구라다. 높은 성벽을 쌓아올리고 있지만, 아래는 부실하기 짝이 없는 김구라의 냉혹한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