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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극이라는 장르는 대한민국에 드라마 산업이 존재하는 이상 영원토록 지속될 장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기본적으로 흥행능력을 보장해주는 장르이며, 잘 되는 대하사극은 수십회동안 지속되며 엄청난 시청률과 인기까지 가져간다. 또한 상대적으로 지지층과 마니아들이 탄탄하기에 실패에 대한 부담이 적은 장르이기도 하다. 수없이 많은 역사적 인물들이 사극에서 이미 그려졌음에도 장희빈처럼 4-5번이나 같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사극이 제작되었을만큼, 방송국에서는 사극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가히 대단하다. 

그런데 가끔씩은 이렇게 사극이 끝임없이 제작되며 또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들을 지켜보고있노라면,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사극이란 이미 흘러간 실존했던 역사를 현대에 살아가는 이들이 재구성하는 장르이기에, 어떻게보면 너무 쉬운 예측이 가능한 따분한 영상매체이기 때문이다. 즉 사극의 주시청자들은 과거 있었던 역사를 알고 있기에 드라마가 어떻게 끝을 맞이하게 될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시청자들은 주몽의 동명성왕(주몽)이 결국 고구려를 세우게 될 것임을, 중전의 자리에 올랐던 장희빈이 종국에는 사약을 받고 비참하게 죽게 될 것임을, 또한 최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천추태후가 결국 황궁에서 아들의 손에 의해 쫓겨나게 될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이미 드라마의 끝이 어떻게 마무리 될지 훤히 꿰뚫고 있음에도 드라마를 재미있게 감상하고 열광적인 반응까지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영화로 치면 관객이 XX가 유령인 것을 알고 식스센스를 관람하는 꼴이고, XX가 범인임을 알고 유주얼 서스펙트를 관람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러니 어떻게보면 참 재미있고 우스운 현상이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시청자들은 사극에 열광하는 것일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최근에 인기를 끌었던 사극 대작들 중 히트작들은, 모두 과거의 역사를 현실의 삶과 대입시켜 시청자들에게 보여주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주몽은 주연배우 송일국이 연말 시상식장에서 "동북공정을 일으키며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 중국의 역사적 침공에 반대한다." 고 직접 공개적으로 밝혔을만큼, 지극히 정치적이고 민족적인 한민족 의식고취를 노린 작품이었다. 대장금 또한 조선시대 궁궐이라는 남성적이고 마초적인 힘을 상징하던 공간을 뒤엎으며, 왕의 수청을 거부할만큼의 당당함과 실력을 갖춘 과거에 살지만 가장 현대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의 이야기였다.

결국 시청자들이 모든 결과를 알고 있으면서도 사극을 시청하고 있는 이유는, 드라마 안에서 피어나는 사건을 풀어나가는 갈등의 해결방법이 얼마나 현실적인 부분과 맞닿아 자신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제공하는지 궁금해하기 때문이다. 이는 이순신이 날리는 포탄에 맞아 가라앉는 왜척들을 바라보며 정기 한일전에서 홈런을 때리는 이승엽이나 골을 넣고 환호하는 박지성을 보는 듯한 감정을 느끼는 것과 맞닿아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SBS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대작 사극 자명고가 극도의 어려움을 겪으며 침몰하고 있는 이유로 여러 이야기들이 제시되고 있다. 일단 단편적으로 제시된 이유들을 들어보면 주연들의 면면이 약하고, 스토리가 엉망이고, 심지어 중견 배우들까지 사극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부분들이 지적되고 있다. 물론 이와 같은 평가들이 틀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오직 이와 같은 이유들만이 자명고가 몰락하고 있는 이유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보다 자명고가 대중의 외면을 받는 진짜 이유는 현실을 살아가는 이들의 삶을 반영하지 못하고 그저 에피소드와 사건 위주의 정치극만 보여주고 진부한 삼각관계 그리고 사랑놀음의 밑바탕만을 깔고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를 보여주며 현실적인 삶을 비추어주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원동력을 찾아야 함에도 그러지 못하고, 그저 수박 겉만 찝찝하게 핥다가 끝내버리니 드라마에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극이 가지고 있는 극도의 사실왜곡과 거짓말 또한 대중들이 자명고를 외면하는 이유다. 대중들은 늘 극적인 이야기들을 원하고 그런 극적인 이야기들 속에서 새로운 것들이 발견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그 극적인 이야기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사극의 전면적인 왜곡이나 거짓이 되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자명고는 일단 시작부터 대단히 무리수를 둔 사극이었다. 북을 사람으로 그것도 공주로 탈바꿈시켜놓았고, 그녀를 실화 속의 낙랑공주 호동왕자와 삼각관계를 이루는 드라마의 축으로 설정해놓았다. 거기에 극의 또 다른 주인공인 낙랑공주는 가상의 캐릭터인 자명공주 덕분에 악녀가 되고 말았다. 이는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설화와 역사적인 사실들을 인지하고 있는 시청자들로서는 머리만 긁적거릴 수밖에 없는 전혀 생소한 이야기인 것이다.

자명고는 그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역사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들로 드라마 내용들이 전부 채워진 상태다. 대표적으로 초반부 최리(홍요섭)가 자신의 두 딸을 죽이는 것을 결심하는 부분과 왕자실(이미숙)이 딸을 살리기 위해 계략을 꾸미며 자신의 몸을 파는 장면. 거기에 대무신왕이 어린 아들에게 벌써 정치적 적의를 가지고 있다는 설정은 드라마 스토리를 위한 최소한의 거짓이 아닌 역사 전체를 거짓으로 덧칠해놓은 명백한 역사왜곡이었다. 거기에 사극이라는 장르적 쾌감을 확충시키기 위한 거짓말들이 전무하고, 쓸데없는 삼각관계만을 위한 설정만이 난무하고 있으니 지켜보는 시청자로서는 황당할 수밖에 없다. 정통 사극을 원하는 시청자층은 생소하고 매력없는 이야기에 지쳐가고, 빠른 퓨전 사극을 원하는 시청자층은 매력적인 요소가 없는 무거운 거짓말들에 지쳐가는 것이다. 


아직 시작단계에 있지만 자명고는 이토록 시작의 첫 단추를 아주 잘못 꿰찼다. 사극 그것도 판타지형 사극을 표방하고 있었다면, 조금 더 시청자들에게 다가가는 선택의 폭을 넓히고,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이해도를 구하는 영리한 준비과정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처음부터 지나치게 극적인 스토리와 무거운 내용만으로 극을 이끌어갔으며, 이에 사실에 근거한 내용이 부족해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만한 부분도 없었다. 그러니 이 드라마를 지켜보는내내 마치 파티복을 입고 장례식장에 참석하는 이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지난 4회에 방영된 내용 중 어린 호동은 자신은 앞으로 칼을 들지 않는 왕이 될 것이라 말한다. 그리고 그런 호동을 향해 아버지인 대무신왕은 "그 선택은 너나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 오직 시대가 결정한다." 라는 말을 남겼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대사는 자명고라는 드라마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아무리 좋은 극적인 긴장관계를 갖춘 웰메이드 드라마를 완성해냈더라도, 지켜보며 선택하는 사람은 시청자다. 하지만 자명고는 이 시대의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기에는 너무 동떨어져 있다. 시대가 외면할 수밖에 없는 거짓된 요소들을 너무 두루 갖추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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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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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역사적사실을 왜곡해도 재미만 좋다면,
    한편쯤은 시청할 마음이 있습니다만........
    (끝을 모르고 읽는 소설처럼 보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만.)
    뷰라님의 글을 보니.. 보고싶은 마음이 사라지는군요...
    작년에 한복만 입었을뿐 사극은 아니었던 드라마 일지매로 너무 재미를 본걸까요?
    캐스팅부터...그 의도가 좀 의심스럽습니다^^;

    • 사실 려원이나 배우들은 연기력이 괜찮아 보였습니다. 문성근은 편안하게 현대극처럼 힘을 빼고 하는데 사극하고 톤이 좀 안 맞는다고 보이구요. 뭐 재미만 있다면야 계속 봐야죠. 저도 10회까지는 몰아서라도 꼭 볼 생각입니다.

  2. 역사적 사실과 전혀 달라도 재밌게 만들면 많이 보게되어있죠.
    퓨전사극을 표방하는 드라마나 영화는 창작된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끄니까요.
    자명고의 경우엔 그냥 재미가 없는 겁니다.

  3. 쓰레기방송국 답습... 2009.03.26 10:1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쩌면 자명고를 인물로 묘사했다는 점은 솔직히 SBS 쓰 레기방송국 드라마치곤 정말 참신하다고 느낍니다... 항상 남의 것만 배껴오다 저런 참신한 면도 있구나 싶긴 한데...
    문제는 쓰 레기방송국의 오랜 드라마 전통을 답습한다는거죠...
    스토리는 뒷전... 우선은 돈으로 이름값 되는 스타로 시선 끌기...
    말 그대로 이쁘기만한... 연기는 안되고 그냥 얼굴만 반반한 박민영과 정려원...
    그리고 쓰 레기방송국 드라마답게 초반에 여배우 벗겨놓고 스토리 시작하기 등등...
    기존의 쓰 레기방송국 드라마 스타일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죠...

  4. 태왕사신기도 허구 아니던가요? 그런데 잘만 봅디다.

  5. ㅋㅋㅋ 2009.03.26 11:1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설정이 허공에 떠 있어도..배우들 연기가 어느 정도는 되야 재미도 있죠..아내의 유혹이라는 어이없는 드라마를 왜 계속 보겠어요..몇 명 나오지는 않는데..다들 나름대로 검증된 연기자들입니다. 그러고보면 참 경제적 드라마네요..
    아무튼 황당한 이야기에 설득력을 넣으려면 배우가 중요한데 그 부분에서 실패한거죠.

  6. 사극은 역사적 진실을 추구해야하는가? 뷰라님의 글을 읽으면서 이런 질문이 떠오릅니다. 저는 이때 '진실'이 역사적 경험을 통한 진실한 삶의 이해라는 의미라면 동의합니다. 그러나 역사기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역사적 진실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역사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드라마 초반부를 채웠다는 것이 드라마의 결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기록에서 다루어지지않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최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내야하지않을까요?

    다만 그 상상의 이야기들이 지나치게 자극적이고 설득력이 떨어지는 설정이라면 문제겠지요. 님이 말씀하시려는 것도 그런 것이 아니었을까요? 또한 낙랑공주가 악역이 되었다는 것 자체가 비판받을 일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역사기록을 보면 원전의 이야기는 지극히 간단합니다. 낙랑의 태수 최리가 호동을 우연히 만났는데 마음에 들어 궁전으로 데리고 왔고 그 딸이 그에게 반했다. 호동이 공주에게 자명고를 없애달라고 요구하여 공주가 자명고를 찢었다. 분노한 최리가 딸을 죽였다. 사건의 구도만 보면 희생자입니다만 낙랑공주가 어떤 용모, 인품이었는지는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낙랑이 어떤 인물이었는지는 좀 더 다양한 시각의 상상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글 속에서 문제라고 지적하신 점들은 오히려 자명고의 강점도 될수있다 싶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력이 문제라면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자명고를 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뷰라님의 글을 읽다보면 문득 한번 보고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

    • 전적으로 옳으십니다. 그작가의 시각을 뭐라 할 수는 없겠네요. 뭐 자명고 보시는 것도 괜찮으실겁니다. 근데 손발이 좀 오그라들수도 --;

  7. 어릴 때 아버지가 보시기에 따라서 본 사극하고 이준기씨의 일지매 빼고는 별로 사극을 보지 않았습니다만,,, (따라서 자명고도 보지 않고 있습니다.) 대무신왕이 호동왕자를 경계하긴 한 것 같더군요. 아무리 아내에 눈이 멀어도 아내의 모함에 아들에게 죽으라고 하다니? 게다가 나라를 위해 애인을 저버린 왕자를 말이지요. 물론 정치적 상황과 아내의 꾸준한 모함등이 마침내 결실을 이룬 것이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아들을 죽인 아버지 왕들을 보면서 왕실의 가족이란 일반적인 가족이라는 통념이 너무도 종종 쉽게 무시되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하긴 현대에도 유산을 두고 피터지게 싸우거나 보험금등을 이유로 가족간에 피를 보기도 하는 걸 보면.. 원래 인간에게 있는 면인가 싶기는 하지만.)

    단군신화도 호랑이와 곰이 아니라 호랑이와 곰이 토템인 부족민이야기일 것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니 자명고를 사람으로 해석해도 큰 지장은 없겠지요. 게다가 예전에 읽은 김숙씨 만화인데 화랑의 꽃이던 여자끼리 질투를 하여 한 여자가 다른 여자를 죽이자 이 제도를 없애버렸다는 삼국사기인가 있는 이야기를 그것은 겉으로 드러난 이야기일 뿐 사실을 애달픈 사랑이야기...로 바꾼 것이 있는데 역사를 왜곡하다니라기 보다는 아 그럴 수도 있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드라마를 안 봐서 모르지만 역사적으로 알려진 사실을 유지하면서 알려진 것과 전혀 다른, 그래도 그랬을 수도 있어라는 공감가는 이야기를 넣는다면 그것도 재미가 될 수 있고 참신한 해석이라고 칭찬받을 수 있겠지요. 물론 드라마를 안 봐서 모르지만, 현실반영도 해주면 금상첨화구요.

    뭐~ 어차피 안 보겠지만.. 그럴 듯 하다면 역사의 왜곡이 아니라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구요. ^^

  8. 치우천왕 2009.03.26 19:0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느정도 시청률이 더 올라갈지 모르지만 자명고의 실수는 극초반을 이끌어주는 성인배우들의 케스팅에서부터 갈렸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미숙씨나 문성근씨가 연기를 못한다는 것이 아닌 소위말하는 사극톤의 대사를 현대로 끌어온데에 있다고 보입니다.

    이미숙씨는 이미 MBC월화드라마였던 에덴의동쪽에서 동시간대에 50회를 나온 분인데 바로동시간대에 사극으로 전향은 극몰입을 방해하는요소로 작용했다고 봅니다. 연기력과는 전혀 문제가 다른 연속성이라는 것이죠. 현대극에서 현대극이나 시대극에서 시대극으로의 전환은 동시간대라도 문제가 덜 발생하겠지만 아직 잔향이 남아있는 시간에 다른 시간을 덧씌우기가 참 애매하죠. 전작이 신파에 가까운 스토리이고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감성적인 면 - 나이를드신 어르신들이 극인물을 연기하는 배우를 현실의 인몰과 동일시하는 경향 - 을 너무나도 관과했다고 봅니다.

    그리고 문성근씨는 일부러 현대적인 톤을 연출하였는지는 모르지만 워낙 현대적인 이미지를 가진 배우이다보니 톤이 극에서 충동하는느낌 이었습니다. 보통의 드라마를 그려려니하고 보는데 한 10정도를 보았는데 귀가 살살 가려울 정도였으니 연출가가 의도했든 배우가 의도를 했던 의도와는다른 방향이 되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스토리상의 맹점이라는 것이지요.

    우리가 알고있는 설화는 자명고가 외적의 침입을 막는 역활을 수행하는 구국의 상징입니다. 인물로 변환하더라도 타국사람을 경계하는 사람으로 그려져야 한다는 것이죠. 고구려의 낙랑국의 병합이 어려웠던 이유였는데 자국을 병합하려는 고구려의 왕자와 사랑에 빠진다라......

    기사로만 보고 드라마를 재대로 본적이 없어 스토리를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

    이런 방향이 아니라면 진짜로 산으로 갈수있겠지요.

    자명공주가 호동을 처음에는 경계를 하지만 점차 사랑에 빠질수도 있고, 낙랑공주와도 연적이 될수도 있지만, 구국의 마음이 사랑보다 커서 내적 갈등하는 인물.
    그러나 자신과 같을거라 생각했던 사람인 낙랑에게( 나라보다는 사랑을 택하는 낙랑공주에 의해 )죽음을 맞이하는 대충 그런 내용....

  9. 외계인 2009.03.27 08:5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쓰.레.기.방송국 답습님// 님의 말을 반대하려는 것이 아니라, 자명고를 사람으로 설정한 것은 김진 작가의 만화 '바람의 나라' 에서 이미 제시된 설정입니다. 그 유명한 온라인 게임 '바람의 나라'의 원전, KBS 사극 '바람의 나라' 의 원전이 된 만화입니다. (물론 그 송일국 주연의 드라마는 설정만 가져갔을 뿐 내용은은 완전히 다른쪽에 가깝습니다. 그 드라마만 보고 만화 내용을 추측하지 마세요^^)
    주인공이 무휼(대무신왕)인데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당연히 호동왕자도 당연히 나오죠. 호동왕자가 나는 아버지처럼 칼을 들지 않겠다고 하는 것도 만화속에 비슷한 대사로 있고요, 호동왕자와 개인적/정치적으로 적(?)인 관계로 나옵니다. 자명고가 북이 아니라 낙랑의 왕자들(낙랑공주의 오빠들)로 나오고요. 그러니까..그마저도 참신한 것은 아니지요.

  10. 전 자명고 맘에 들던데요. 자명고가 사람이었다는 설정이 아무래도 황당하긴 합니다만(이 부분은 가설이 많기에 패스하겠습니다. 이 드라마가 시작하면서 스페셜에서 밝혔었죠. 자명고가 일종의 스파이조직이었을 수도 있다는 가설을 차용한 것이라고), 최소한 드라마의 진행과정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인물들의 심리묘사나, 그 개연성이 치밀하게 묘사되더군요. 특히나 여성들 캐릭터가 아주 맘에듭니다. 모하소와 왕자실인가요? 두사람의 이미지를 전 첨에 그저 인현왕후와 장희빈 정도로 생각했는데 아니었습니다. 딸을 살리기 위한 두 모정의 모습, 그 결과야 어찌되었건 두 사람다 이해가 되더군요. 특히나 절대 선인의 이미지였던 모하소가 라희(낙랑공주)를 물에다 던져버리는 장면, 솔직히 충격이었지만 원래 죽어야했을 아이대신 자신의 아이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아버린 그 상태에서 엄마로서의 배신감은 이루다 말하기 힘들었을것 같네요. 여성의 이미지가 아주 입체적인 사극은 자명고가 처음이었습니다. 절대 선인도 악인도 없다는건 너무 평범한 진리인데 우리의 사극은 이것을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죠.
    줄거리 진행 역시 아직은 좋습니다. 뻔한 설정은 다른 사극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그것을 가지고 어이없는 스토리를 구성하지 않아서 좋네요. 전개 속도도 적당하고요. 신화가 지배하는 고대시기이기에 상상력이 필수일거라는 식상한 변명을 접어두더라도, 등장인물들이 갖는 현실적인 고민이나, 대중국관, 국가관은 당연히 그랬을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 설득력 있더군요. 성인연기자 등장 후의 이야기와 자명고의 해석을 더 섬세히 해야 성패의 판가름이 나겠지만 지금은 아주 좋습니다.
    서두가 길어졌군요. 결론을 말하면 개연성은 눈꼽만큼도 없고, 오히려 역사서의 자료가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재해석을 시도하다가(이건 공부를 전혀 안하고 글을 쓰고 있는 작가의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만) 이야기 자체가 황당하기 짝이없는 천추태후보다 자명고가 훨씬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정성희 작가의 필력을 전 굳게 믿고 있습니다.

  11. 자명고 2009.05.14 18:2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완전 공감 선견지명이 있으시네요 저도 처음엔 몰랐는데 보면 볼수록 저런 점이 거슬리고 공감이 안되더라구요
    사극에서 역사를 다루려면 왜곡을 하더라도 기본적인 건 지키고 해야 되는데 전혀 다르게 만들어서 역사 좋아하는 시청자도 거북하고
    멜로도 억지스럽게 진행되고 내용도 설득력 없는 내용도 생기고 그러니까 공감이 안되고
    그러니까 양쪽 시청자를 다 끌어들이기 힘들어 보입니다
    저도 보면서 느낍니다 선견지명이 있으시군요 극 초기에 이런 분석을 하시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