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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관과 쇼 프로그램에서 자주 볼 수 없었던 연기자들의 예능 프로그램 고정 출연 및 MC직 도전러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코미디 영화에서 일가견이 있는 연기를 보여주던 배우 공형진은 KBS 예능프로그램 '불후의명곡'에 사실상 고정으로 계속 출연하더니, 김창렬의 뒤를 이어 케이블 프로그램 택시의 진행자 자리를 꿰찼다. 또한 드라마 너는 내 운명에 출연하며 극악의 연기력으로 극중 캐릭터의 이름을 딴 발호세라는 유쾌하지 않은 별명을 얻었던 박재정 또한, KBS 간판 예능프로그램 상상플러스의 새로운 MC로 자리매김하며 우습고 희화화되던 자신의 이미지를 예능쪽에서 활용하며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배우들의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때문일까. 일단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인하여, 영화와 드라마 제작편수가 급감했다는 것이 그 원인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사실 올플레이어에 가까운 성향을 지니고 있어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충분히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몇몇 배우들이 그동안 존재했다. 하지만 그들은 영화와 드라마 시장이 전례없는 호황기를 누릴때는 부업보다는 자신들의 본업에 충실한 입장에 있을 수밖에 없었고,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예능에 출연해야 할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상황이 급변하고 본업에 충실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면서 부업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그들의 레이다망에 예능 프로그램이 걸려든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패밀리가 떴다로 대박을 터트린 이천희 - 박예진 - 김수로 트리오의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사실 몇 년전까지만해도 비싼 배우나 연기만 하려는 진정한 배우는 결코 예능프로그램에는 고정 출연하지 말아야한다는 법칙이 존재했다. 그리고 이는 대다수 대중들과 스타가 가지고 있던 보편적인 인식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 패떴 트리오는 이런 법칙을 보기좋게 깨부수었다. 그들은 실제 자신들의 본업인 배우 쪽에서는 다소 정체된 발걸음을 옮기고 있었으나, 대박 예능 패밀리가 떴다의 한 식구에 소속되었다는 이유만으로 대형 CF 스타로 거듭남은 물론 상상할 수 없었던 인기의 폭등세까지 경험했다. 특히 이천희와 박예진은 우습게도 배우로서 자신의 이미지를 바꾸는 터닝포인트 지점을 버라이어티에서 찾아냈다. 다소 차갑고 냉혈한 역할을 도맡으며 배우로서 보여줄 수 있는 캐릭터가 좁았다는 약점을 인기 버라이어티 출연으로 일반 대중들에게 친근감을 키우며 극복해낸 것이다. 

이렇게 예능프로그램의 파괴력을 깨달은 배우들의 예능 도전은 지금도 연이어지고 있다. 인기리에 방영중인 일일연속극 사랑해 울지마에 주연으로 출연하고 있으며, 한때는 최고 유망주로도 불리던 이정진은 KBS의 새로운 일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남자가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101가지 일'에 이경규와 함께 고정 출연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 또한 이정진이 이천희 - 박예진과 같은 효과를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누리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 할 수 있다. 이정진은 군입대 전, 모 PD와의 캐스팅 사건이 크게 회자되며 배우로서 자신의 이미지와 커리어에 큰 손해를 입었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가 예능프로그램에 고정으로 출연하는 이유는, 이처럼 딱딱하고 좋지 않은 자신의 선입견과 이미지를 예능으로서 개선시키기 위함이다. 그로서는 성공하든 성공하지 않든 해볼만한 도전을 선택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이정진보다 더 기대되는 배우 출신의 스타가 버라이어티 입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 그녀는 바로 일밤의 새 프로그램 '맛장'에 고정 MC로 출연 결정을 내린 윤손하다.


윤손하는 2002년 월드컵 당시 한국 대표팀이 4강전에서 독일에 패해 결승 진출이 좌절되자 일본 공중파 방송국에서 울음을 터트렸다. 그리고 자국팀의 패배에 슬픈 눈물을 흘리는 그녀의 모습은 일본 전역에 방송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그녀의 눈물은 일본 남성들이 한국 여성들에게 가지고 있던 판타지에 불을 질렀고, 이내 그녀는 일본 내에서 스타로 발돋움했다. 실제 2000년대 중반까지 그녀는 지우히메로 불리는 겨울연가의 최지우와 더불어 일본 현지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한국출신의 여자스타였다. 

하지만 그녀는 어느 순간부터 일본내에서 자신의 인기를 유지하며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었음에도 그런 기득권을 포기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몇몇 일본의 예능프로그램에서 윤손하를 상대로 지나친 험한류적인 개그와 한국에 대해 조롱섞인 멘트로 그녀를 자극하는 행동을 서슴치 않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런던 하츠등 일본 유명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얼굴에 케이크를 맞기도 하고 몸을 사리지 않고 뛰어다니며 몸개그를 펼치는 모습으로 유달리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녀는 이와 별개로 한국에 대해 모욕적인 멘트나 농담이 나오면 매우 싸늘한 무반응으로 일관했다. 성공를 위해서 필히 필요했던 일본 개그맨들의 한국 비하에 맞장구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서 싸운 것이다. 이는 최근 각종 일본 쇼프로그램에 활발한 출연을 이어나가고 있으나 일본 개그맨들의 한국비하 개그를 웃음으로 받아주어 오해를 샀던 조혜련과는 비교되는 행동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윤손하는 한국을 대표하는 연예인으로서의 자각을 갖추고 있으며, 대단히 훌륭한 내면적인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녀는 이런 마인드뿐만이 아니라 무서운 실력 또한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녀는 비록 한국에서는 청순한 역할을 주로 연기하던 여배우였지만, 일본에서는 이와 달랐다. 김구라보다 더 독한 캐릭터들이 떼로 등장한다는 일본 예능프로그램을 섬렵하면서 개그에 대한 무서운 감각과 재능을 키워왔다. 그런 의미에서 윤손하의 일밤 MC 투입은 트렌드와도 같은 배우들의 예능 출연 러쉬와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단순한 이미지 변신이나 어떤 목적을 가지고 예능에 출연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제대로 예능프로그램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일밤에 출연결정을 내린 것이기 때문이다.

윤손하의 일밤 투입과 예능 본격진출 선언은 김원희와 현영등 몇몇 고정된 MC들이 독점하던 여성 버라이어티계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일으킬 요지가 다분하다. 윤손하는 최근 해피투게더3에 게스트로 출연하여 청순한 이미지의 여배우로서는 하기 힘든 거침없는 에피소드를 모두 공개하였고, 화려한 입담까지 연이어 구사하며 국민MC 유재석은 물론 박미선, 신봉선이라는 잠재적인 경쟁자까지 쥐었다 폈다하는 대단한 솜씨를 보여주었다. 예능계에 새로운 지각변동을 일으킬 윤손하의 일밤 데뷔 무대를 기다리며, 그녀의 등장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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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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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대되네요 방송보니까 오랜만에 나와서도 주눅들지않으며 흡입력 있게 이야기하고 타이밍도 잘 읽는것 보고 감각이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작은친절 2009.03.20 15:2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뷰라님과 starking님, 공감가는 글 잘 읽었습니다.
    윤손하씨 해피투게더에서 입담 정말 재미있었어요!
    앞으로 더 TV에서 보고 싶었는데 일밤 MC를 맞게 되셔서 기쁘네요!

  3. "혐한류나 한국에 대한 조롱섞인 멘트"...

    일본 게닌들의 '노리츳코미'를 이해하지 못하시나봐요?

    원래 그렇다는 얘깁니다.

    굳이 한국만 까는 게 아니라 아니라..

    이건 일본 예능프로를 많이 본 사람은 뭔지 알텐데..

    조혜련이 빈축을 사는 게 아니라 조혜련이 잘 하는 겁니다.

    • ee 2009.03.20 16:14  수정/삭제 댓글주소

      저도 dd님께 동감...

      다른문화도 우리문화처럼 이해하는 아량이 있으셨으면...

    • 2009.03.21 01:22  수정/삭제 댓글주소

      글쎄요.
      그것도 어느 정도 까지 이지요.

    • 맞는 이야기이긴 하지만 2009.03.21 05:31  수정/삭제 댓글주소

      그런걸 받아주는것과 안받아주는것에는

      여전히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 인휘 2009.03.21 06:14  수정/삭제 댓글주소

      이분은 일본 방송을 보긴 보는데 조혜련이 나와서 어떻게 행동했는지는 제대로 안보셨나보군요.

      노리츳코미에 응답하는 것과 자국을 병신취급 하는건 다릅니다. 보아도, 윤손하도, 동방신기도 나와서 다 웃으면서 잘 하는데, 유독 조혜련씨만 욕먹는게 뭐인지 모르시군요. 그녀만 개그우먼이라서 대하는 방식이 달라서 그렇다는건 요즘은 통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못하는걸 가지고 한국 사람들은 이런거 모른다던지. 한국 사람이니까 봐달라던지... 그런식으로 나오는 모습 정말 보다보다 못보겠더군요.

  4. 민소희 2009.03.20 16:1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윤손하 일본 예능에서 굉장히 잘 하더라구요. 남편이 부러워요.

  5. 윤손하 2009.03.20 17: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윤손하 얘는 도대체 왜 인기절정으로 치닫기 직전인 98년도에 갑자기 일본으로 튀듯이 도망을 쳣을까?

    정권교체뒤에 무엇이 있엇기에~~


    장자연사건을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든다.

    윤손하 미스 춘향출신이지? ㅋㅋㅋㅋㅋ

    • 2009.03.21 01:20  수정/삭제 댓글주소

      대체 넌 뭐냐..
      수준이 길바닥에 놓인 껌보다 못하구나.

      한심하다.

    • 방송에서 이야기 했는데.. 2009.03.21 08:29  수정/삭제 댓글주소

      해피투게더 나와서 일본 활동하게 된 이유를 말했는데..
      방송도 안보고서는..
      이딴 개뼉다귀 같은 소릴 댓글이라고 달아놓냐?
      너도 경찰서에서 만나면 온갖 불쌍한 표정으로 빌면서 용서해달라고 질질 짤꺼지?

  6. 저도 의외로 예능에 끼가 다분해서 놀랐어요. 위에 문화 운운하는 사람 있는데, 그거에 맞장구 안 치는것도 개인의 자유니까 잘하네 못하네 지껄이는거 주제넘는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윤손하같은 마인드 마음에 듭니다. 꼭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7. 위에 dd와ee는 같은 사람인지.. 왜이리 f***은 말씀을. 일본 개그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조혜련씨의 모습을 대놓고 두둔하시다뇨. 저도 일빠 소리 들으면서 까지 쟈니스와 등등 일본 스타들을 꽤나 좋아하지만 한국인 출신으로서 적절히 혐한 개그에 대해서 비굴하게 맞장구 치고 기어주는 조혜련씨보다 윤손하씨의 모습은 적절히 자존감이 있어 보이고 좋아 보였습니다. 본인이 망가지는 것은 불사하면서 열심히 노력하면서도 한국에 대해서 비꼬고 저질스럽게 혐한 개그를 보이면 예의바르게 수긍하지 않던 모습이 말입니다.그리고 문화에 대한 이해라뇨.일본 내에서 특히 개그맨들의 혐한 개그나 말장난은 잘못된 거죠. 우리나라사람들이 대놓고 쪽바리라고까는 것도 욕들어 먹는 마당에. 이해할 것이 따로 있지.

    • 두둔? 2009.03.20 21:15  수정/삭제 댓글주소

      대놓고 두둔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데요?
      어짜피 도찐개찐입니다.
      우리나라가 중국을 하찮게 보고 일본에 대한 자격지심 발언을 남발하는거
      일본이 한국비하하면서 개그하는거 다 비슷해보입니다.

      그건 그냥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이 더 추할수 밖에 없는 그야말로 개그가 되어버렸습니다.

      이해의 차원이 아닌겁니다. 알겠습니까? ㅋㅋ

    • 뭐야 2009.03.21 00:31  수정/삭제 댓글주소

      자국을 비난하는데
      그걸 문화 차이라고 받아드리는 개념은 대체 뭔지
      이해하는 차원이라.
      뭔가 잘란척 하면서 말하는데
      자신이 속한 국가가 다른 나라 사람의 입장난에
      놀아나는 걸 뭐 그러려니 하는게
      그렇게 시크해 보이고
      또 거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게 멍청하게 보이는건가?
      적당히 사고 차이라고 보기엔
      각 나라에 역사에 얽힌 감정이 그렇게 쉽다고 보지만은 않는데?
      오히려 그런 입장차이를 철저히 무시하는게 웃겨 보임.

  8. 그리고 윤손하가 방송중에 처한 혐한류(?)적인 상황이나, 조혜련이 맞장구친 한국 비하 개그나..뭐 그렇게 크게 생각할 것도 솔직히 없고, 우리나라도 개그프로에서 일본많이 까는데, 만약에 왕비호가 내한한 일본의 유명 아이돌이나 밴드를 깐다고 해도 그저 개그로 넘기면 되는것처럼 말이죠.

  9. 흠..윤손하가 일본 방송가의 혐한류에 대항하다 사라졌다기 보다는...딱 2000년대 중반부터 한류 거품도 꺼지고, 일본 방송가에서 윤손하 나이가 더이상 '예쁜 한국아가씨' 라는 캐릭터로 사용하기 힘들어졌기 때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일본 예능에서 개그도 잘 따라가고 말도 조리있게 잘하던 윤손하였긴 하지만, 뭐 또 일본에서 그렇게 대단한 입지도 아니었기 때문에....윤손하의 일본활동은 굉장히 선전한거긴 하지만 말이죠.

    개인적으론 윤손하가 일본 드라마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못한게 아쉽긴 합니다.

  10. 머례련 2009.03.20 22: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어찌 조혜련을 거론하는가? 급수가 다른데...조혜련이 마치 일본에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는듯이 떠들지만 존재감이 거의 없다...열댓명 패널중에 끼어 앉아서는 어쩌다 따먹을 기회 생기면 눈에 힘을 주고 웃기려고 노력하지만 그저 불쌍할 따름이다..정말이지 개나 소나 한류라고 하는 것에 신물이 난다..

  11. 조혜련 한국에서도 안웃기잖아.

  12. 한국인이 있는 무대에서 한국비하라... 우리도 개그에서 일본비하라든지 중국비하라든지 종종 보곤합니

    다. 하지만 실례될 정도의 수준에서 그 자국사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개그라는 명목하에 그 사람에게

    맞장구치도록 유도하는 것은 수준이하라 생각되어지네요. 맞장구 치는 사람도 문제가 있구요.

  13. 윤손하씨 개인적으로 일본 프로그램 보면서
    굉장히 호감이었습니다.
    열심히 하는모습과 그러면서도 한국인임을 잊지 않게 해주는
    모습이 인상깊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는 모습 지켜보겠습니다.

  14. 제이미 2009.03.28 23: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안타까운건 윤손하가 한국와서 보여준 그녀의 발언들은

    원로기득권에서 바라보는 관조적인 성향이 너무 강했다는거다.

    쉽게 말하면 자기의 필드가 일본이기에 한국의 좋지 못한 구조나 새로 등장한 개그의 패러다임을

    인정하지 않고 자기가 있었던 한국과 다른부분에 대한 향수예찬을 한다는거다.

    그 중심엔 여긴 내가 먹고 살 필드가 아닌..좀더 심하게 말하면 한국에 영업하러온 사람처럼 보였단거다

    그녀,. 여전히 말 잘한다. 하지만 그녀가 지껄이는 말 한마디 한마디가 한국서 일하는 연예인들의 입장

    을 배려해줬음 한다. 지금 명랑토론회 보고 있는데... 김구라씨에 대한 그녀의 발언들은 분명 일본에선

    오래 못살아간다는게 틀린건 아니다만 그말 이후에 한류에 대한 주제넘는 검증도 없는 자가진단까지

    번지는걸 봐선 오만하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뭐 어차피 이 글을 볼사람 한국에서도 몇명 안될만큼

    그녀의 기사도 없고 그녀에 대한 글을 쓰려 해도 포털싸이트 어디에도 그녀가 이슈가 된건 하나도 없네

    별 영향력 없다고 봐야하는건진 모르지만 그녀의 오만함은 그동안 참아온 일본에서의 가식적인 배려

    에서 응어리진 반가운(?) 한국필드에 대한 보상심리가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