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주절주절

미래를 블로그에 투자하기로 결정하다

티스토리라는 사이트에 블로그를 오픈하기 시작한지 벌써 6개월이 되어간다. 지난해 9월말 초대장을 받아야지만 개설이 가능한 블로그 사이트가 있다는 친구의 말에 오기 섞인 객기로 초대장을 구걸하여 블로그를 개설한 것이 여기까지 이어져 온 것이다.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일단 상상하기도 어려웠던 또 상상해보지도 않았던 많은 것들을 누려보았다. 아주 약간이지만 금전적인 이득도 얻었고, 이 곳에서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던 친구를 블로그라는 공간을 통해 다시 만났고, 55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읽은 인터뷰를 실제 진행하면서 뜨거운 눈물도 흘려보았다. 하지만 무엇보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가장 큰 감동은 내가 쓴 글로 대중들에게 어떤 감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과 용기를 보았다는 것이다.

나는 과거 글을 쓰는 사람이었고,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까지는 다시 글을 쓴다는 것에 막연한 공포스러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글을 쓰는 것을 포기하고 현실의 생활에만 충실해야 하는지를 심각하게 고민했다. 과거 모 신문사에 소속되어 1년을 생활하였지만 미래가 보이지 않아 자리를 박차고 나오며 큰 상처를 입었었고, PC통신 나우누리, 천리안, 하이텔에서 취미로 연재했던 소설의 반응이 좋아 책을 발간하는 영광을 안았음에도 혹독한 실패를 겪었던 경험은 글을 내 오감 속에 있는 공포라는 신경을 자극하고는 했다. 그리고 나는 그 공포가 두려워 다시는 글을 쓰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는 했었다.


하지만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을 쓰는 것 그리고 타인의 글을 읽는 것의 즐거움을 다시 깨닫고 있다. 5개월간 500만명이라는 적지 않은 분들이 내 블로그를 지나가 주셨고, 수없이 많은 분들이 내 글을 보고 다양한 의견들을 내주었다. 물론 그 중에서는 비인격적인 욕설과 모욕도 적지 않았지만, 그런 그들의 행동조차도 내 글이 만들어낸 파급적 현상이라 좋게 생각하니 기분이 나쁘지 않았다. 내가 적은 글 하나하나에 달리는 의견과 사람들의 생각과 피드백을 지켜보면서 다시 글을 쓸 수 있는 가능성과 즐거움을 누리게 된 것이다.

사실 지난 몇 개월간 나는 내 블로그에 리플쓰기를 제한했었다. 그때만 해도 지금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며 글을 쓰고 있지만 언젠가는 이 공간을 떠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글을 쓰는 즐거움을 누리게 된 것이 너무나 기쁘고 다시 글을 쓸 수 있는 용기를 내게 북돋아준 이 공간이 너무나 좋다.

그런 이유로 나는 이제 본격적으로 내 미래를 블로그라는 이 공간에 한 번 투자해보려고 한다. 그동안 나는 내게 있어서 가장 큰 취미생활이던 TV와 연예 프로그램들 리뷰 기사를 쓰는 일에 대부분의 블로그 활동시간을 소비하고는 했다. 하지만 이제는 다른 활동에도 관심사를 두고 축구와 스포츠 정보에 관한 글도 써볼 생각이고, 또 무엇보다 현장에서 직접 삶을 경험하고 체험하는 사람들을 만나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들의 소식들을 블로그에 전하는 역할을 시도하려고 한다.

그리고 내가 존재하는 또 다른 이유인 문학이라는 공간에도 더 시간을 투자해 블로그와 문학을 잇는 가교역할을 자임해보려 한다. 시인과 소설가들을 직접 만나 그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학에 대한 관점들을 듣고 또 이 시대에 문학이 살아있어야 하는 이유를 직접 들어보려는 것이다. 아마도 굉장히 멋진 일이 되지 않을까? 그게 현실로만 이루어진다면 나 자신에게도 대단한 일이 되지 않을까 무척 기대하고 있다.

또 블로그라는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고 소통하고 꾸준히 글을 읽고 쓰며 내 작품을 완성해보는 일도 소홀하지 않을 생각이다. 가능하면 블로그에 내 소설을 연재해 볼 생각도 있다. 또 신춘문예와 문학지에 열심히 글을 써서 투고도 해보려고 한다.

블로그는 축 늘어져있던 내 삶에 새로운 형태의 그리고 새로운 형식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가능성의 빛을 보게 해준 것이 너무 감사하고 기쁘다. 모쪼록 많은 블로거들에게도 이 블로그라는 공간이 삶의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미래를 투자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 사람은 새로운 목표를 찾는 순간 행복해진다. 그래서 나는 지금 대단히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