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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에는 그 시기에 맞춰 한 번씩 복고 열풍이 불어닥친다. 그리고 이런 복고 열풍은 아련한 과거의 향수를 자극하며 영화나 가요, 연예계에 종사하는 연예인들에게 다시 기회라고 할 수 있는 흐름을 제공하고, 영리한 연예인들은 이 수혜를 놓치지 않고 다시 연예계 중심으로 화려하게 복귀하는 찬스를 잡기도 한다.

그런 찬스를 잡은 연예인들 중 단연 눈에 띠는 최고의 버라이어티 MC를 선정한다면 100에 90는 아마도 개그우먼 박미선을 손에 꼽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제 그녀는 흘러간 중견 코미디언들의 버라이어티 복귀 열풍을 하나의 흐름이자 대세로 만들어낸 인물이며, 주위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이를 자신의 재능으로 승화시키며 방송계의 화려한 중심으로서 다시금 정상의 자리에 설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90년대 초반까지 꽁트가 되는 개그우먼 혹은 몇몇 쇼프로그램에서의 콤비 진행이 돋보이는 MC로 불리었으나, 90년대 후반부터는 차츰 자신의 위치에서 밀려나기 시작하며 해피투게더로 복귀하기 직전까지는 패널 혹은 게스트 위치가 더 어울리는 흘러간 옛 개그우먼이 된 상태였다. 그런 그녀가 버라이어티 출연을 포기하고 순풍 산부인과와 같은 시트콤이나 돌아와요 순애씨와 같은 드라마에 출연한 것은, 자신보다 젊고 재능있는 이들이 수혈된 버라이어티에서의 텃세를 이겨내며 다시 자신이 활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지 않게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때맞춰 불어닥친 과거에 대한 향수는 그녀에게 기회를 주었고, 이제는 모두가 알다시피 박미선이라는 인물은 단순하게 줌마테이너들을 대표하는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것 이상의 버금가는 인물이 되었다. 현영이나 김원희와 같은 기존 여성 톱진행자마저 누르고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여성 MC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일이 가능했던 것은, 박미선이라는 인물이 대중들이 만들어낸 낮은 기대치를 뛰어넘고 그녀가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었던 선입견과 가능성을 유쾌한 형태로 배반하는 능력을 뽐내었기 때문이다.

박미선은 아줌마였다. 거기에다가 그것도 옛날 개그를 구사하는 퇴물로 분류되던 인물이었다. 그렇기에 대다수 사람들의 그녀를 향한 기대치는 매우 낮았다. 하지만
박미선은 해피투게더 MC직으로 복귀한 이후부터 오래된 개그우먼을 대표하는 상징이던 억척스럽고 드센 분위기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다. 반대로 그녀는 아줌마스럽지 않은 침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창조해냈으며 차분한 모습으로 다소곳한 자신의 진행솜씨를 뽐내었다. 그녀가 게스트로 출연한 해피투게더에 보조 MC로 발탁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그녀의 태도가 보여주는 정적이며 차분한 부분이 메인 MC인 유재석이 추구하고 있는 진행방법과 들어맞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아줌마와 개그우먼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시끄럽고 억척스러운 분위기보다는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완성해내며 후배들의 스타일과 동화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아줌마지만 아줌마스럽지 않은 진행방법은 성공과 더불어 시청자들에게 새롭고 신선하게 다가오는 활력소이자 자극이 된 것이다.


반면 최근 이러한 줌마테이너 열풍의 후광을 입고 방송계에 다시 컴백한 이경실의 모습과 태도는 대단히 실망스럽다. 이경실 또한 세바퀴라는 프로그램으로 본격적으로 예능에 다시 컴백하기 직전까지, 어려움을 겪었다. 도통 버라이어티에서 불러주지 않으니 여러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박미선과 같은 모에도 도에도 소속될 수 없었던 어려운 틈바구니 속에 머무른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버라이어티에 출연하지 못했던 괴로움과 어려움을 다시 기회가 주어진 지금 스타일과 태도의 변화로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90년대 이경실은 가장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개그우먼이자 진행자였다. 도루묵 여사를 비롯한 여러 프로그램에서 재치있는 말솜씨와 최상위급 진행솜씨를 뽐내었으나, 이와 대치되는 무례한 태도로 늘 논란에 휩싸이며 계속 스스로 약점과 아킬레스건을 만들어갔다. 이경실이 버라이어티에서 퇴출된 것은 도통 개선되지 않는 이경실의 그런 태도 때문이었다. 그녀는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진실게임의 MC로 있었을 당시 프로그램에 출연한 일반인 출연자들에게 지나치게 무례하고 개념 없는 태도를 보인다는 지적과 비난에 수차례나 시달린바 있다. 그녀가 초창기에 프로그램을 대체로 잘 이끌어왔음에도 유재석에게 진실게임의 MC자리를 빼앗긴 것도 그렇게 함께 출연하는 게스트들을 배려할 줄 모르고 드세고 억센 분위기만을 만들어내는 이경실 특유의 태도가 대다수 시청자들에게 거북함을 불러 일으켰기 때문이다.

물론 이경실에게는 이경실만이 가질 수 있는 그녀만의 색깔이 존재한다. 그녀가 다시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것도 그녀만의 색깔이 가지고 있는 통쾌함이 최근 예능 프로그램이 흘러가는 리얼 명제의 코드 및 성향과 들어맞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자신만의 색깔과 장점을 가지고 있더라도 10년이 지났는데도 그 스타일을 타인들에게 강요하고 있다면, 그것은 스타일이 아닌 아집이자 고집이 된다. 그런 부분에서 세바퀴와 오늘밤만 재워줘에 출연중인 이경실은 여전히 소리를 지르며 아줌마 개그우먼이라는 자신의 위치를 독한 방법으로만 풀어가는 90년대 개그 스타일에 머무르고 있다. 박미선과는 달리 긍정적인 형태의 변화를 꾀하지 못하며 제자리걸음만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주류 버라이어티 무대로 십수년만에 다시 돌아온 최양락은 기꺼이 강호동의 뒤를 따르는 2인자 역할을 도맡고 있다. 또한 개인적인 사생활 문제로 전국민적인 인기를 잃고 어려움을 겪었던 김국진 또한 독한 맹수와도 같은 김구라와 콤비를 이루며 살아남으려 애쓰고 있다. 물론 이들이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 합당한 것인지 아직 정확한 판단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들 모두 자기만의 스타일과 철학으로 버라이어티 무대를 휩쓸었던 천재들이지만, 전성기를 십수년 흘러보내고 다시 돌아온 지금 21세기 버라이어티 무대에서 살아남고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스타일을 적절한 방식으로 개조하고 대체하였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버라이어티라는 링 위에 선 이경실도 이제는 열린 자세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야만 할 때다. 지금 이경실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스타일과 모습을 적절한 방식으로 현대적 스타일과 맞추고 치환하는 일이다. 퇴물이라는 일각의 비아냥에 시달렸지만, 데뷔 20년만에 다시 대한민국 최고의 MC로 거듭나게 된 박미선은 변해야 할 이경실에게 있어서 롤모델이 될만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살아남기 위해 자신을 얼마나 버리고 변화하는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느냐는 것이다. 자신을 버리고, 박미선과 같은 모습으로 다시 거듭나야 할 이경실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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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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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tv시청할때 박미선캐릭터가 편하긴 하지만...
    뷰라님은 인물을 비교하는 글을 많으 쓰시는거 같은데
    오로지 주관적인 입장에서 쓰시네요
    지난번 이승기와 전진때도 그랬구요
    박미선도 잘하고 있지만 이경실도 나름 자기 방식대로 잘한다고 봐요
    이경실같은 캐릭터도 있고 이영자,조혜련같은 캐릭터도 있고
    지금은 시사프로에 더 잘 어울리는 순악질 여사 김미화도 있잖아요

    • 당연히 제 주관적인 시각만 있는게 사실입죠. 뭐 다양한 캐릭터가 있는게 나쁘지는 않지만, 적절하게 변화하는게 이경실씨에겐 더 좋지 않나 싶어서 써봤습니다.

  2. 변화해야 한다는 말도 일리가 있긴 하지만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생각을 해보면 그 또한 답이 쉽게 안나오는 문제네요
    현재 방송국에서 이경실이 가지는 포지션은 독보적이죠.

    이경규 김구라 박명수 셋 다 잡는 연예인은 흔치 않거든요
    게다가 이경실은 연기자라는 베이스도 있으니
    지금 줌마테이너 열풍이 가라앉아도 쉽게 흔들릴 것 같지도 않습니다.
    전 그냥 지금의 케릭터를 유지하는게 오히려 더 낫다고 생각하네요...
    위에 말씀하신 다양한 케릭터라는 면에서요.

  3. 이 글을 읽으니 그동안 느끼던 표현하기 애매한 무엇이 무엇이었는지 좀 분명해지는군요.

    음.. 오늘밤만 재워줘에서 이경실씨의 아줌마스러움과 때때로 들어나는 옆집 친구엄마같은 모습을 좋아했어요. 하지만 저도 역시 박미선씨의 부드러운 진행이 더 편하군요. 권위와 경륜을 내세우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중심을 잡아주는 모습이 세련되다고 할지. 솔직히 해피투게더에서도 박명수씨가 어쩌다 빠지면 아쉽지 않지만, 박미선씨가 이번 방송분에서 빠진 걸 알면 서운하고 그녀의 방송분량을 떠나 무언가 빈 듯하고 아쉽거든요. 있기만 해도 풍기는 무게감은.. (솔직히 말해서 무게중심이라고 할까 저는 유재석씨보다 박미선씨가 중심을 잡아준다는 느낌이 들 정도니까요. 물론 이것은 제 느낌일 뿐이고.. 실제로 프로그램 자체는 둘 중 누군가가 빠져야한다면 유재석씨가 남는 편이 시청률에 도움이 되겠지요. 그는 자타가 공인하는 탑진행자니까요. 아.. 제가 말하는 무게감이란 아마도 박미선이 더 상대를 깊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으로 볼 수도 있겠군요.) 아마도 나는 경륜이 이만큼 있으니 니들도 당연히 나를 대접해주어야해라고 시청자나 다른 출연자를 강압하지 않아도 저절로 그녀의 경륜이 느껴지는 점이 제가 그녀를 좋아하는 이유겠지요. 특히나 요새처럼 날 좀 바라봐라고 난리를 치는 출연자들이 많은 세상에서 역으로 그러지 않아도 부족해보이지 않는 그녀의 여유로움이 더 빛을 발하는 지도 모르겠군요.

    이경실씨는 그녀 특유의 부산스러움을 좋아하면서도.. 아마도 시청자는 날 좀 바라봐라고 너무도 설치는 피곤한 출연자들에게 지쳐있는데 그 지침을 풀어줄 여유가 부족한 것일까요? 이경실씨 특유의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이경실씨를 볼 수 있으면 저도 좋겠군요.

  4. 극과극이라기 표현하기 보다는 성향이 다른것으로 표현해야 할것 같아요.

    박미선씨 이경실씨 둘다 각자의 매력과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비록 이경실씨가 약간 무례하고 거침없는 성격이지만, 또 그런 캐릭터가 이경실이기에 사람들이 찾는거겠지요~

    개인적으로는 둘다 좋아합니다.
    박미선씨는 해피투개더나 명랑히어로에서의 역활이 잘 어울리는것 같구요
    이경실씨는 재워줘 프로그램보다는 이사람을 고발합니다와 같은 프로에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5. 누구나 다 박미선일 필요가 있나요? 이경실이 가진 매력이 충분하고 그녀만의 개성을 뽐내면 되는거지. 김구라가 유재석스타일이 잘나간다고 유재석 따라해야합니까? 김구라가 대세라고 유재석이 김구라를 롤모델로 삼아야됩니까? 시대에 맞게 생존전략이 약간 바뀔수는 있겠지만, 글쓴분 말씀처럼 이경실에게 박미선이라는 롤모델을 제시하는건 김구라에게 유재석되라는 말같네요.

  6. 푸른하늘 2009.04.23 12: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뷰라님의 글 재미있습니다. 오늘 우연히 발견했는데요.
    그런데 이경실씨 진실게임 MC 물러난것은 그 못된 남편분의 폭력으로 입원했기 때문이었죠. 그 때 뉴스를 보시면 일단 유재석씨가 대신 하기로 했다라고 되어 있을 거예요.
    아무튼 앞으로도 재미난 독창적인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7.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뷰라님의 글에 동의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경실의 개그 코드는 좋아하지만, 태도가 참 보기 싫다고 느끼는 사람 입니다. ㅎㅎ 여러가지 힘든 일을 많이 거쳤기 때문에 성격이 강해졌거나, 강하게 보이려고 하는 지는 몰라도 아줌마라는 이미지 보다는 아저씨라는 이미지에 더 가까운 느낌을 받는 건 사실 같네요 ^^; 개인적으로 박미선 누나를 아주 좋아하지만, 이경실씨도 화이팅 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