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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경제사정만큼이나 유달리 힘든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 가요계에 또다시 유쾌하지 않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다. 이효리가 출연한 뮤직비디오의 인기에 힘입어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던 그룹 다비치의 신보에 수록된 2곡이 표절곡이 확실하다는 네티즌들의 의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네티즌들은 이번 다비치 신보의 타이틀곡인 8282가 가수 Mika의 곡인 Happy ending와 80년대에 유명했던 여성 듀엣인 The Weather Girls의 It's Raining Men을 섞어놓은 곡이라며 한 곡도 아닌 두 곡 혹은 그 이상의 곡을 짜집기한 종합적인 표절곡이라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다비치의 새로운 음반은 대중들에게 공식적으로 공개된지 수일도 지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곡이 공개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비치의 신보와 신곡이 너무나도 빠르게 표절의혹에 시달리기 시작했다는 것은, 그만큼 다비치의 신곡이 다른 이들의 귀에 익은 표절곡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그러니 가요계를 아끼는 팬들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사건으로 다가올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의혹들이 계속 제기되고 들춰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비치의 소속사인 엠넷미디어측은 이번 표절사태에 대해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이는 전에도 수차례나 자사 작곡가들의 곡이 표절의혹에 시달렸지만, 그때마다 모두 모르쇠로 일관하던 엠넷미디어측의 태도와 가장 맞닿아있는 행동이기도 하다. 엠넷미디어는 최근 거대 음악 기획사들 중에서 가장 압도적인 숫자로 소속 가수들의 곡 표절시비를 일으켰던 회사였다. 

실제 전국민적인 인기와 더불어 엠넷미디어의 신예그룹 FT 아일랜드를 가요계 톱밴드로 성장시킨 그들의 데뷔곡 사랑앓이는 일본의 인기드라마 OST를 완전히 베낀 곡이 확실하다는 판정을 받았었고, 이번에 표절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다비치 또한 지난해 발표된 디지털 싱글곡인 사랑과 전쟁이 신인그룹 오성과 신인가수 성유빈의 과거 곡들을 그대로 베껴 쓴 것이 확실하다는 가요계 종사자들의 의혹에 시달린바 있었다. 하지만 계속되는 곡의 표절의혹에도 불구하고 그때마다 엠넷미디어측은 언론과 대중들을 향해 제대로 된 변명이나 명쾌한 해답을 준 적이 없었다. 표절이라는 명백한 지적재산권 침해행위를 저질러놓고도 이 사실을 사과하는 것을 거부한 것이다.

그들이 펼친 논리는 곡을 쓴 사람은 작곡가이니 자신들에게는 책임이 없다는 것이었고, 궁금하면 곡을 만든 작곡가에게 물어봐라는 식의 대답이나 아니면 표절이라는 단어 자체에 아예 과민반응을 보이며 어처구니 없는 주장으로 표절에 대한 당위성을 줄줄이 읊는 모습만을 보여주는 것뿐이었다. 특히 방송의 힘을 제대로 업고 있는 거대 소속사들의 태도는 이보다 더 나아가 자신들이 피해자라는 것을 강조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졌다. 표절의혹이라는 자체가 통용될 수 없는 것이고, 표절 의혹은 가수들의 안티들이 예민하게 언론조작을 위해 만들어낸 상황극이라는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펼치기 시작한 것이다. 정말 적반하장도 이 정도면은 유분수의 지점을 아예 넘도고 넘어버린 태도다. 그렇다면 가요계에는 처음부터 이렇게 표절에 대한 일말의 죄책감이 없는 뒤틀린 자신들만의 논리가 존재하고 있었을까.


90년대 중반 최고의 인기 혼성그룹이었던 룰라의 리더 이상민은 갑작스러운 자살 시도로 세상을 깜짝 놀래킨다.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모든 것을 가졌다고 판단되던 그가 갑작스럽게 자살을 시도했던 이유는, 2집 날개잃은 천사의 대히트 이후 곧장 내놓은 3집 타이틀곡 천상유애가 일본 유명그룹의 곡을 그대로 표절했음이 드러나 이에 크게 상심했기 때문이었다. 가수 김민종 또한 곡의 표절시비에 휩싸였었다. 그는 자신이 부른 영화 귀천도의 OST인 귀천도애가 역시 일본의 유명곡을 표절했다는 시비에 휘말리며 가수활동을 정지함과 동시에 가수 은퇴를 선언하였다. 그들이 표절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을 당시 이상민과 김민종은 표절했던 곡을 창조해낸 당사자는 결코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작곡가가 건네준 곡에 자신의 혼을 담아 그 노래를 불렀다는 이유만으로 곡이 쓰여진 사람과 동등한 책임을 마땅히 짊어지고 받아들였다. 이는 그 당시에 대다수 가요계 종사자들과 대중들이 표절이라는 행위 자체를 심각한 하나의 범죄이자 잘못된 것이며 또한 바로잡아야 할 대상으로 확실히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십여년이 훌쩍 지난 지금 시점의 가요계에서는 전혀 그런 것을 찾아볼 수 없다. 이는 그만큼 가요계 전반에 깔려있는 만연한 상업주의가 만들어낸 폐혜이다. 마치 모로 가도 서울만 가도 된다는 식의 논리가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나쁜 습관이라는 것이다. 가수 이승철은 과거 무릎팍도사에 출연해 자신의 노래인 소리쳐가 영국의 팝가수 Gareth Gates의 Listen to my heart와 같다는 표절의혹에 시달린 상황을 유독 억울하다고 항변하였다. 그리고 그는 소리쳐와 Listen to my heart가 같은 곡이지만 결코 표절이 아닌 정당하게 돈을 주고 사온 샘플링 곡이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이승철의 이와 같은 주장들은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는 변명에 불과한 것이다. 왜냐하면 이승철이라는 인물이 Gareth Gates의 곡을 정당하게 샘플링으로 취득한 시기는 이미 소리쳐라는 노래가 표절의혹에 한창 시달리고 난 그 이후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이승철의 주장은 도둑이 물건을 훔치다 걸리니까 물건값을 지불하면서 난 훔친게 아니라며 되려 큰소리친 꼴과 같다는 것이다.

이승철이 이와 같은 모습을 보여줄만큼, 현재 가요계와 대중들 그리고 몇몇 가수들과 작곡가들은 표절행위에 대한 죄책감이 전무하고, 대중들은 표절이라는 사실 자체에 흥미만 보일뿐 책임소재에는 무관심한 모습으로 반대로 표절이라는 것 자체를 쉬쉬하고 덮는데만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가요계에 전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대 기획사들은 이러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기도 하다. 그들은 아예 곡마다 정확한 표절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약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가며 표절을 장려하는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표절이 드러날 경우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거나 표절임이 들통나도 샘플링이었다며 둘러대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다비치의 8282와 같은 짜집기 곡이 탄생할 수 있었던 것도, 표절을 근절해야 할 상황임에도 반대로 이를 장려하고 쉬쉬하려는 분위기가 가요계의 전체적인 분위기 밑바닥에 깔려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도대체 이와 같은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어디서부터 문제가 생겨 모든 상황들이 잘못되어가기 시작했는지 그 시기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중요한 결과는 결코 표절은 용서받기 힘든 타인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이자 범죄라는 사실이다. 음악인들은 불법 음원 다운로드를 근절해야만 가요계가 살아날 수 있고, 자신들의 음악은 지적 재산권이니 보호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늘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을 주장하고 있는 그들은 반대로 남의 지적재산권을 훔쳐 자신들의 짭퉁 컨텐츠를 만드는 범죄에는 무관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비치의 신곡인 8282는 두 달이라는 시간이 넘도록 음원시장에서 초강세의 모습으로 정상의 위치를 점하던 소녀시대의 Gee를 밀어내고 현재 각종 음원사이트에서 1위 혹은 그에 못지 않은 상위권 순위를 점하고 있다. 대중들은 표절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곡에 여전한 지지의 뜻을 보내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정말 8282의 표절논란에 시달리고 있는 소속사측의 그럴듯한 해명이 필요한 시기다. 그리고 그 해명이야말로 8282라는 노래를 사랑해주고 있는 팬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될 것이며, 자신들이 뒤짚어 쓰고 있는 뻔뻔한 이중적 잣대에 대한 해명이 되는 첫 번째 발걸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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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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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니가 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맨스죠~

    세상 참 희안하게 변했어요~

  2. 다비치 노래 "두번다시 바람피지마~" 그건 진짜 성유빈씨 노래를 완전 베꼈더니 이번에도 표절을 했군요... 8282는 제가 처음듣고 신선하다고 느꼈는데 표절이었다니 배신감이 느껴집니다.

  3. 엠넷... 볼 때마다 짜증이 나죠.
    표절해서 가수들 노래 찍어내는 일이 잦은데도, 엠넷 화면 오른쪽 위에는 언제나 '불법음원 근절 캠페인(이른바 '불끈')'을 내보내는 뻔뻔함이란...

    휴~ 그렇게 불끈불끈거리는 힘으로 제대로 하면 안 되려나요?

  4. ............. 2009.03.13 20:04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는 나대는 소녀시대나 원더걸스 어린색기들보다
    조용히 노래 열심히 하는 다비치가 더 좋아
    다음주엔 꼭 1위하세요

    • .... 2009.05.10 15:40  수정/삭제 댓글주소

      글 내용과 상관없는 댓글이 아닌지..
      그리고 어린색기들 이라뇨 말씀 좀 이쁘게 하시죠.

  5. 걍 짚어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어 잠시 적어 봅니다
    제 생각에 표절은 90년대에 훨씬 많았을 것으로 짐작 됩니다.. 일본음악이 개방되지
    않았던 시기이고 지금처럼 대중들이 쉽게 외국의 음악과 문화를 접하기 쉽지 않았지요..
    특히 일본음악에 대한 표절이 아주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중들은 일본 음악들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 점을 알고 마구잡이로 배껴 댔던 거죠.. 오히려 2000년대는 대놓고 표절하기 힘든 시기가 된것 이죠.. 제 생각에 우리나라 음악계의 문제는 대형기획사의 표절 문제가 아닙니다.. 미국음악들도 들어 보시면 그 음악이 그음악 입니다.. 에이브릴 라빈도 표절로 유명하고 흑인음악들도 들어 보세요 그게 다 그겁니다.. 표절의 문제라는 것은 어느나라나 첨예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는 대형기획사들이 찍어 대는 그 음악이 다 그 음악 같은 음악 밖에 없다는게 문제 입니다.. 음악계 뿐만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지만 다양성이 보장 되지 않은 사회라는 게 문제 입니다.. 결국 이 문제는 못 살아서 삶에 여유가 없어 공부하느라 바빠 음악을 찾아 들을 시간이 없는 그래서 대형 기획사에서 틀어대는 음악을 수동적으로 들을 수 밖에 없는 탓일 까요?
    결국 우리 사회가 돈에 병든 사회가 아닌 아름다운 것들을 즐기고 뛰어난 예능인 기능인들을 존중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 전에는 엠넷이 표절 해서 죄송합니다 하고 사과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 없을 거라고 생각 합니다..

  6. 쩝 이번 앨범 좋아했는데.. 표절이라니.. 좀 실망스럽네요..
    전 8282 라는 노래보다 사고쳤어요 이게 좋긴 하지만 표절곡이 들어있다는건 문제가 있죠..

  7. 참고로 다비치의 <사랑과 전쟁> 표절시비는 신인그룹 오성이 아니라 신인 솔로 가수 오송이었죠~

  8. 여우비 2009.03.21 14: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김민종의 경우 언론이 아닌 가수가 먼저 표절사실을 알리고 가수은퇴를 선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들에게서 엄청 욕을 먹었더랬죠...충분히 귀천도애로 골든컵까지 갈수있는 상황에서...3주 1위중에 갑자기 후속곡(앤드리스 러브였던가?)으로 바꾼뒤에 언론에 귀천도애가 표절이었음을 알렸죠..물론 당시 인터넷..(PC통신이었던가?) 상에서는 표절얘기가 있었고, 김민종도 넷상에서 팬들의 지적으로 표절사실을 알았다고 했었구요...아직 언론에서 표절이다라는 얘기가 나오는 단계가 아니었는데 먼저 나서서 이노래는 표절이기때문에 더이상 활동을 할수없다...팬들에게 죄송하다..책임을지고 가수활동을 접겠다 했는데....언론에서는 처음부터 알고있었던거 아니냐..왜 이제서야 표절사실을 얘기한거냐...뭐 이러면서 나쁜쪽으로만 얘기했던 기억이 납니다..(특히 조* 일보)

    그런 시절이 있었던 반면....요즘은 표절을 정말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더라구요....예전 전*회의 노래중....한곡이(유서였던가?) 일본 애니메이션 천공의성 라퓨타의 앤딩곡인가와 정말 비슷해서 표절 의혹이 한참 있었는데... 그 분들....절대 아니다...우리가 왜 일본 만화영화주제곡 따위를 표절하겠는가....그것도 A면 첫번째곡도 아닌 네번째곡을 왜 표절하겠는가? (즉..타이틀곡도 아닌 노래를) 우리 노래는 윤상의 ***이라는 곡을 리메이크한거다 그럼 윤상이 먼저 표절한거 아니냐...뭐..대충 이런식의 반박을 해서 참 기가막혔던 기억이 나네요...

    노래뿐만 아니라 뮤비를 표절하는 것도 빈번하게 일어나는것 같구요...아이비의 유혹의 소나타는 정말....놀랍더라구요....(파판7 의 팬으로서)...우선 그걸 실사화시켰다는 것도 놀라웠고....처음엔 패러디라고 했다가 안먹히니까....오마쥬라고 했다가....스퀘어사에 허락받으려고 전화하려고했는데 전화번호를 몰라서 통화못했다라고 했다가 그것도 안되니 상업적인 목적이 아닌 뮤직비디오는 패러디해도 된다는 말도 안되는 변명을 늘어놓았을때는 정말 기가막히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아직 저 정도밖에 안되는 건가 라는 생각도 들고...참 걱정되더라구요......

    예전에는 몇마디 이상 같으면 표절이다라고 해서 교묘하게 벗어나게하는 것이 많더니만...요즘은
    원작자가 딴지 걸지 않는 이상 표절이 아니다라는 말들을 하는것 같더라구요....

  9. 다비치 ㄴㄴ 다표절 ㅇ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 에휴... 2009.03.21 20: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다비치 8282가 표절 의혹...참...-_-
    다비치가 표절 곡 부른게 다비치 잘못입니까?
    다비치가 그게 표절 곡인줄 알고 불렀겠습니까?
    왜 다들 다비치에게만 그러시는지......

    • 김영준 2009.03.26 14:38  수정/삭제 댓글주소

      다비치가 표절 곡 부른게 다비치 잘못입니다.

      다비치가 그게 표절곡인줄 알고 모른체 불렀을 겁니다.

      다비치 뿐아니라 표절시비있는 모든 가수들에게

      예외없이 이러구 있습니다.

  11. ㅉㅉㅉ....니놈들은.. 2009.03.22 00: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악보 뽑아서 확인해보거라 약간 비슷하긴 하지만 표절이란건 그대로 쓰는거라고
    무식함으 자랑하지말고 조용히하는게 좋아

  12. ㅉㅉㅉ....니놈들은.. 2009.03.22 00: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빅뱅 거짓말 도입부를 보고 표절이라고 하는거라다 ㅉㄷ들아

  13. 그리고 태그에 서태지는 왜 없나요?
    서태지 표절은 룰라 표절 만큼이나 확실한건데... 쩝..

  14. 이미 서태지가 뿌린 씨앗인걸요...

    다음 블로거뉴스에 서태지 글로 도배하고 있는 서태지 정신병자들(이런 말밖에 표현이 안됨)을 보면 뭐 말다했죠.

    서태지는 밀리 바닐리의 girl you know it's true를 그대로 갖다가 베껴서 난 알아요를 만들었죠.
    그걸 뻔히 알면서도 서태지 정신병자들은 부인하고 있지요.

    다른 가수들 표절 논하지 마시고 서태지 표절이나 제대로 찍어내서 서태지같은 사기꾼부터 뿌리를 뽑아야죠.. 그 인간이 젤 먼저 시작했으니..

    • dizzy 2009.03.25 23:27  수정/삭제 댓글주소

      지나가다 웃겨서 씁니다....본인이 듣기에 확실히 그대로 갖다가 베꼈다고 느끼시고 이런글 쓰시나요?ㅋㅋㅋㅋ

      저같은경우..
      밀리 바닐리의 곡을 먼저 들으면 난 알아요가 딱 떠오릅니다만.. 그렇게 느끼고 난 후에 다시 난 알아요를 들으면 아...다르구나 하고 느낍니다;;

      물론 서태지가 우리나라에선 필요이상 창조,개혁 이런찬양 많이받긴합니다만...(실제로는 외국에서 들여온거죠 처음으로)
      적어도 음은 다르나 전체적인 느낌이 비슷하므로 표절이다. 라고 얘기하기엔 애매하지 않은가요?


      갑자기 저도 저번에 빅뱅 거짓말 표절논란이 생각나는군요 도입부의 느낌이 비슷하긴 합니다만;
      하지만 표절대상곡의 작곡가 본인이 아니라는데도 한참을 표절의혹에서 못벗어났죠...

    • m 2009.07.12 18:24  수정/삭제 댓글주소

      서태지 표절 맞어 왜이래 디지 이서태지 정신병자야 디지 디질래

  15. 이상민은;; 천상유애던가요? 본인이 작곡 프로듀싱한 곡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인이 표절하고 걸리니까 그런거지요...
    그전에도 룰라 곡중에 표절시비 많았구요^^;;
    이승철같은 경우엔 할말이 좀 있겠죠...
    우선 본인작곡이 아니구요... 스스로도 작곡가 후배가 그랬을리 없다고 믿는다 하지만 표절이라면 믿은 자신에게도 책임이 있다.. 근데 거기서 그쳤으면 참 좋았을 것을 샘플링 비용을 지불했으니 당당하다 고 무릎팍에서 말하더군요...뷰라님말대로 그건 논란일고 한참뒤 였던거 같은데요..;(맞나요? 가물가물ㅋ)

    근데 사실 표절의 책임을 가수에게 지우기엔 억울하겠단 생각이 들지 않나요?
    본인들이 악보를 스스로 읽을수나 있는가요??ㅋㅋㅋ
    미리 녹음된 테이프에 작곡가 주문대로 노래못하네 어쩌네 깨져가며 불렀는데 나중에 표절이라 그러면 되게 억울하겠죠ㅋ
    언제 함 작곡가, 프로듀서별로 표절의혹곡 정리해서 인터넷에 올려봐야겠네요...
    특히나 엠넷은 수두룩~할것 같습니다~ㅋ

  16. 황보럐용 2009.03.28 01: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천상유애 이상민씨 작곡 아닌대요;;
    season 이든가 암튼 무슨 미국에서 활동하는 작곡가그룹에서 만든곡으로 알고 있습니다.

  17. 트라이피스 2009.03.29 04: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엠넷미디어 얘네 일부러 그러는 것 아냐?
    유독 진상짓 많이 한단 말이지..
    일본자금 들어가서 일부러 한류 망치려고 그러는 건 아닌가??

  18. 노래좋아했었는데.. 2009.05.10 14:2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비치......슈퍼주니어.......실망가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