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MC들 사이에서는 우스개소리지만 이런 말이 있다. KBS 연예대상을 받은 자는 그 뒤로 징크스에 시달리면서 전성기 시절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점점 하락한다. 물론 증명된 것은 결코 아닌 떠도는 낭설 혹은 징크스에 불과하다. 하지만 재미있는것이 공교롭게도 연예대상을 받았던 신동엽, 박준형, 김제동, 이혁재, 탁재훈 모두 자신의 최절정기 시절에 보여주었던 모습에 비해 최근의 활약이 극히 저조하다. 물론 2005년도에 대상을 받은 유재석이 지금까지도 대단한 활약을 펼치며 대한민국 최고 MC로서 군림하고 있는 것을 보면 모두 들어맞지는 않는다. 하지만 연예대상의 저주에 대해 귀담아 들어야 할 필요성 또한 분명 존재한다. 2007년도 KBS 연예대상을 받은바 있는 탁재훈은 황금어장-라디오스타에 등장해 대상수상이 자신의 발목을 잡은 것 같다는 이야기를 꺼냈다. 또한 대상 수상 이후 높아진 주위의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자신을 한없이 누르고 부담스럽게 만들었다고도 말했다. 최고라는 자리에 올라선 뒤에 이어지게 되는 상황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허둥지둥댔다는 것이다.

김제동은 2006년도 KBS 연예대상의 수상자였다. 당시의 그는 최고 절정기를 맞이하며 PD들이 모두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최고의 MC였다. 하지만 2009년을 맞이한 지금의 김제동은 어려운 경제사정만큼이나 차가운 개편의 칼날 밑에서 부들부들 떨어야 할 처지의 진행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동안 훌륭히 진행해왔으며 큰 애착을 보였던 연예가중계 MC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 것에 이어 이번에는 새롭게 개편되어 시즌2로 방영되고 있었으며, 김제동이라는 인물을 스타급 진행자로 도약시켜준 야심만만에서조차 하차해야 하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도대체 무엇이 최고였던 김제동의 발목을 틀어잡고 그를 몰락의 길로 향하도록 만들었을까.


다시 KBS 연예대상 이야기로 넘어오면, 연예대상뿐만이 아닌 KBS에서 수여되고 있는 연말 시상식은 특히 더 자사의 방송이익과 공헌 그리고 충성심을 보인 자를 우선시하기로 유명하다. 다른 방송사 연예대상 또한 마찬가지지만, KBS는 특히 더욱 더 그러하다. 박준형, 이혁재, 탁재훈은 전체적인 예능계 판도를 놓고보면 연말시상식의 대상수상자로 지명되기에는 부적합했다. 하지만 그들이 대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그들이 방송국에 한 해동안 보여준 성실성이 남달랐기 때문이다. 박준형은 주축들이 모두 떠난 개그콘서트의 시청률을 30%로 되려 상승시킨 일등공신이었고, 이혁재는 스펀지의 닥터 리로 KBS에서 최고 수익을 얻고 있던 진행자였으며, 탁재훈 또한 불명과 상플을 꾸준히 진행하며 KBS에 남다른 공헌도를 자랑하고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대상이 주는 상징성이다. 그들은 활약만큼이나 남다른 성실성으로 사실상 공로상에 가까운 대상을 받았다. 하지만 대상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이후에는 최고를 상징하는 인물이 되어버렸다. 김제동 또한 이와 마찬가지다. 2006년도에 그는 한 방이 있는 임팩트보다는 KBS에서 3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는 성실성 덕분에 대상을 받을 수 있었다. 김제동 또한 실상 당시에 연예대상을 꿀꺽하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한 부분이 적지 않은 인물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최고의 상징이 되었다. 그리고 그 상징에 가로막혔다. 천천히 기지개를 펴야했는데 준비도 없이 최고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 것이다. 

김제동은 공교롭게도 대상을 받은 직후 방송환경의 변화라는 또다른 벽을 맞이해야했다. 2007년도에 가장 큰 화제를 몰고 왔던 예능인은 단연 박명수였다. 그의 호통개그와 비난개그는 그 당시 방송국에서는 꿈도 꾸지 못할 인식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그동안 배려의 밑바탕 아래에서만 용인된 웃음을 누리던 시청자들은 박명수의 제멋대로 엉망진창인듯하지만 폭소와 웃음을 위주로 터지는 그의 비난개그에 짙은 쇼크현상을 일으켰다. 김구라는 이에 적극적으로 가세한 경우다. 그의 독기가 철철 흐르는 개그는 박명수가 뿌린 기름에 불을 지폈다. 그리고 그는 과거의 잘못조차 덮어둘 수 있을만큼 대단한 임팩트을 선보이며 전방송사를 누비고 다녔다. 공교롭게도 김제동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자마자 방송환경은 이렇게 두 사람에 의해 단순간에 바뀌어버렸다. 예능계가 배려보다는 강한 힘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서바이벌의 장으로 둔갑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김제동은 이에 직격탄을 맞았다. 왜냐하면 그의 스타일 때문이다. 일단 그는 너무 순하다. 좋은 진행력과 입담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는 치고 나갈 뻔뻔함을 지니지 못했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이 말할 기회를 주고 말해야 할 상황이 와야 입을 열고 말을 시작한다. 지금도 김제동의 멘트는 신선하고 재미있다. 하지만 도통 입이 열리지 않는 것이 문제다. 수만명을 앞에 두고 몇 시간동안 대중을 제압했다던 그의 입은 도통 예능프로그램에서는 먼저 열리지가 않는다. 왜일까. 이는 김제동이 무릎팍도사에 나와 말했던 자신의 과거. 바로 수만명을 앞에 두고 타인을 제압했다던 그 과거에서부터 비롯된다. 그의 진행은 일방적으로 곧게 지르고 나가는 스타일이 아니다. 피드백 뒤에 벌어지는 이차적 상황극에서 기초한다. 즉 이는 정확하게 말하면 그가 들어주고 그것을 해석해 이차적으로 터트리는 진행방법에 능숙하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대학교 레크레이션이나 행사를 진행하는 MC들이나 보조적 진행을 맡은 MC들의 보편적 진행방법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그의 스타일은 현재 예능이 추구하고 있는 스타일과는 동떨어져있다. 현재 예능계가 원하는 인물은 1할타자지만 엄청난 홈런을 날려대는 신정환과 같은 인물이다. 김제동은 메인의 위치에서 단타를 꾸준하게 날렸지만 큰웃음으로 연결되지는 못했다. 이것 또한 KBS 연예대상의 잘못된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김제동에게 어울리는 자리는 1인자에 가까운 2인자의 자리였다. 야심만만에서 메인 진행자인 강호동을 압도하던 보조 출연자의 자리. 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자리는 그 자리였다. 마치 지금의 윤종신을 떠올리면 된다. 하지만 그는 최고라는 타이틀 덕분에 1인자에 가까운 2인자가 될 수 없었다. 결국 자신에게 덧씌어진 KBS 연예대상이라는 타이틀은 진정 그에게 불행한 상징이 되고 만 것이다.

그는 얼마전 웃음을 주었기 때문이아닌, 특이하게도 100분토론에 나와 큰 칭찬을 받았다. 이는 날을 세우고 독기를 뿜어내며 들어주는 것보다는 혀로 상대방을 제압하기 위해 눈에 힘을 주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순한 얼굴로 양쪽의 말을 다 들어주는 특유의 그의 제스처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그의 모습이 과연 칭찬받을만한 모습이었는지는 의문이다. 그는 그 자리에 토론자로서 입장을 가지고 나왔다고 보기에 상당히 부적합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리저리 피해다니고 어려운 질문에 땀을 뻘뻘흘리고 있었다. 토론이 존재하는 것은 상대방과의 절충되지 않은 의견의 틈새를 좁히기 위함에 있다. 즉 어떤 입장이든 그에게는 의견이 필요했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프로그램이 아닌 100분 토론에 나온 상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좀처럼 입을 열지 못했고, 이는 옆에 앉아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표명하는 신해철과는 비교되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시간을 고개를 끄덕이는 것에 만족하는 그를 보면서 어쩌면 그의 몰락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와 같은 행동은 결코 스타일에서만 비롯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능동적이지 못한 자는 결국 뒤로 처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토론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그 원칙은 예능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최근 예능에 나온 김제동을 보고 100분 토론에서처럼 보는 대중은 만족감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입을 열지 않으면 실수가 적은 대신 잊혀져가고 기회를 잡지 못한다. 박수홍이나 서경석을 싫어하는 한국인은 없다. 하지만 그들을 좋아하는 사람도 적다. 김제동에게 현재 상황은 결코 좋다고 고개만 끄덕거릴 상황이 아닌 것이다.


박중훈은 자신의 토크쇼 기자간담회에서 문제가 될만한 발언을 꺼냈다. 그는 현재 예능이 무례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토크쇼나 예능프로그램이 말하기 싫어하고 말할 수 없는 것을 연예인에게 무례하게 뽑아내도록 강요하는 것이 대세가 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정말 잘못된 것이다. 프로그램의 진행자라면 대중을 자신의 스타일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대중의 곁에 다가가 먼저 스타일을 바꾸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우선시되어야 함이 마땅하기 때문이다. 대중이 변한 것에 불평을 터트리기보다는 왜 시대가 변했는지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애초에 연예인과 진행자가 대중들에게 필요했던 것은 대중의 유희가 목적이었다. 그렇다면 진행자도 대중의 변화된 스타일에 따라가는 것이 마땅히 옳다. 고로 따라가지 못하는 자가 불평을 터트리기보다는 변화된 시대상에 발맞춰 같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분명히 현재 김제동은 몰락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시대가 원한 방송변화의 흐름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2인자의 위치가 어울렸던 그가 너무 빠르게 최정상을 상징하는 위치에 서 버렸기 때문이었다. 대중은 그에게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먼저 말을 열고 유재석처럼 좀 더 친근한 방법이든, 강호동처럼 좀 더 화끈한 방법이든 대중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요구하고 있다. 김제동에게서는 이와 같은 사람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대중의 곁에 먼저 다가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행스러운 것이 김제동에게서 변화의 의지가 읽히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비록 실패로 끝났지만 그에게는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간다 투어와 같은 리얼 버라이어티 출연을 시도했고, 스타 골든벨에서는 여장을 시도하며 앉아서 농담 따먹는 방송에 익숙하다는 일각의 혹평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보여주었다. 김제동이 박중훈과 다른 점은 결코 시련을 맞이하게 된 상황을 외부적인 요인에 떠넘기지 않았다는 것에 있다. 분명히 김제동은 시련을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다시 부활할 가능성 또한 무궁무진하다. 김제동이라는 방송인이 부활해 큰 웃음들을 대중에게 다시 전달해줄 수 있기를 기원한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중의 곁에 다가가 먼저 스타일을 바꾸도록 노력하는 태도가 우선시되어야 함이 마땅'하다는 말씀은
    언뜻 들으면 맞는 말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조금 우려가 됩니다.

    대중의 입맞에 맞춘다는 것이 절대적인 척도나 진리는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것은 결국 언제나 문제시 되는 시청률 지상주의, 인기영합주의의 마르지 않는 샘물,
    끊이지 않는 원동력이 될 소지가 다분합니다.

    박재동이 인기를 얻지 못하는 문제의 본질은, 말씀하셨듯이 세상이 변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그 변한 세상이 올바른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토록 변화된 트렌드 자체가 만약 기형적이고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라면
    모든 진행자들이 그러한 트렌드만 좆아 가는 그런 상황이야말로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요.

    무한경쟁, 약육강식, 경제논리....
    언제부터 상생의 논리가 찬밥신세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사회의 모든 법칙은 일단 소비자 우선주위로 돌아가는게 현실이 아닐까요. 트렌드라는 것은 결국 다수 대중들이 원하는 방향 그대로 가는 것이기에 그 트렌드를 비정상적이고 잘못된 것으로 판단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 방송, 영화, 문화 등은
      일반 소비재와 분명 차이가 있다는 것을 뷰라님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극도의 인기영합주의가 만들어낸 케이블 방송사의 상품들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시청률에 목을 매고, 다수의 의견이라는 미명하에 만들어지는 방송상품들 말이죠.

      모든 트렌드와, 대중의 모든 의견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요즘 방송진행자들이 보여주는 진행방식이 과연
      정상적인 트렌드인가,
      하고 의심을 해볼 수 있겠지요.

      꼼꼼하게 방송비평을 하는 뷰라님의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더불어 조금더 근본적인 지점을 짚어주신다면 어떨까하는 작은 의견일 뿐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기대하겠습니다.

  2. 김제동은 [환상의 짞꿍][스타골든벨]에 어울리는 진행자 같습니다.
    세상을 모두 알고 데뷰를 했고,소극적인 자세와 겸손으로 늘 일관 했지요.
    제가 [숨고르기]라는 단어를 요즘 잘 쓰고 있는데...
    인생에는 몇 번의 [숨고르기] 기간이 필요합니다.
    데뷰후 7년간을 게속 앞만 보고 온 김제동에게 자기 충전의 시간이 필요한 시기지요.
    제 개인 적인 생각으로는 [연기과],나 [영화과]에 편입해서 공부를 마치고 ,대학원, 박사까지 이윤석씨같이 꾸준히 공부해서 나이가 더 많이 들면 대학에서 강의를 하는 교수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숨고르기]기간에 자기가 출현 했던 프로와 [일박이일,],[무한 도점],[패떴]등의 프로를 보고 연구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새프로그램을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제 김제동은 개인이 아닌 대한 민국 김제동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연예 대상]을 받을 겁니다.
    그에게는 강한 생명력이 있거든요.

    • 김제동에게는 생명력이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려는 노력도 있구요. 저 또한 다시 부활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3. 위에 두분 말씀에 두루두루 공감합니다. 먼저. 가장 먼저 댓글 다신분의 생각처럼. 저두. 그대목이..
    젤 먼저 와닿더군요. 박중훈이 한말. 무례하다는거. 그다음에 대중들에 입맛에 맞춰야한다는거..
    예외로 유재석을 들은점.. 먼저. 무례하다는건. 연예인도 사람이기에.. 지금 대세인.. 비난과, 폭로..

    같은. 대부분.. 껄끄러운것에서 웃음이 유발되는.. 요즘은.. 연예인들이.. 이런걸 감수하고..
    웃음으로 승화시키는게 대세긴 합니다. 그래서. 요즘이 아닌.. 조금 뒷시대의 연예인들이 보기에는..
    요즘.. 방송이 충분히 무례하다라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우려되는 것은. 황보와 신지같이.. 솔직한 사람들(라디오 스타 방송물의사건).. 물론.. 공개적인..
    방송에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인것은 사실입니다. 이럴수밖에 없던 이유는..
    물론. 이들도.. 껄끄러운것을 충분히 웃음으로 승화시킬만한.. 요즘 시대의 연예인인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개인적인 견해차이로(황보는 너무 거만했고, 신지는 아무리 흉금을 나누는 라디오 스타라도
    감정에 충실한 사람이다보니.. 신성환에게 방송에서는 보이지 않아도될 과도한 미움을 주고) 결국
    무언가 좋지않은 모습이 방송을 타게 되었습니다. 이 둘이.. 유재석씨가 진행하는 놀러와에 나갔다면..

    차라리 더 낫지않았나 싶습니다. 결국 자꾸 이런류로 방송이 흐르다보면.. 간혹 이런.. 불미스런..
    일도 일어나고 하는게 단점이란 이야기죠. 반면에.. 장점도 충분히 많구요..
    하지만.. 이런류도 요즘은 식상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진솔한 대화가 오가는 아침프로에서 연예인 섭외해서 나누는 그런이야기 듣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 김제동의 미래가 비관적이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행은 자꾸 변하는거니까요.. 현제.. 이분법으로 보자면.. 착한진행쪽의 유재석과 김제동보다는..

    삐딱한 강호동(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음)이나 라디오 스타 MC들.. 그리고 예전의 탁재훈(요즘 먹히고
    있지 않는.. 끼어들기.;;) 등등의..삐딱함이 대세지만.. 유재석은 여전히 강세거든요..
    여기를..김제동이 파고 들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아직 완전히 묻힌것도 아니고..

    이런 상황을 김제동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무리하지 않기에.. 언젠가는..
    김제동의 색깔이.. 있는 그런 MC자리에서 충분히 제 역활을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박중훈쇼의 등장이.. 시작이 되어서.. 예전에.. 박상원의 아름다운 TV같은 것에..

    플러스 알파가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현제 박중훈쇼는 형식이 너무 옛날것에만 맞추어져있고.. 게스트도 그렇고..
    플러스 알파를 이끌어내야하는데.. 그밥에 그나물처럼..

    영화인이 영화인들을 만나서 뻔한 대화를 나누니까..;; 반응이 시큰둥 한 것 같구요..
    정말.. 새호운 형식으로 연예인을 만날 수 있는.. 리얼리티와 버럭을 벗어난..
    김제동의 따스함이 묻어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 나오길 바랍니다..

    • 다시 시대와 버라이어티의 형식이 어떻게 또 변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이죠. 김제동에게도 그런 기회가 갈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변화된 스타일에 맞춰서 가는 것이 살아남기 위해서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왜냐하면 한순간 밀리게되면 다시 자리를 잡기 힘든 것이 예능판의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다시 조용조용한 토크가 통하는 시대가 돌아올지는 알 수 없는 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