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팬클럽 80만명 새로운 음반의 선주문 30만장 일본등 아시아 전역에서의 높은 인기까지 아시아의 별이라는 호칭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남성그룹 동방신기가 4집 앨범을 들고 국내에 컴백했다. 동방신기는 KBS2 뮤직뱅크 K-chart 복귀 무대에서 곧장 4위에 랭크되는 저력있는 신고식으로 방송 삼사 가요대전을 휩쓸었던 최고급 클래스 그룹 가수로서 자신들의 가치를 다시금 증명해냈다. 하지만 이러한 화려한 이면에 깔려 있는 적지 않은 부정적인 요소들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위의 차트에서 보듯 동방신기의 4집 타이틀곡 주문 - Mirotic은 동일한 시기에 컴백한 원더걸스의 디지털 싱글 신곡 Nobody에 비해 한참 미치지 못하는 음원 성적을 거두고 있다. 온라인 성적에서도 1천점 이상 뒤지는 것을 비롯 모바일 성적에서는 무려 15배 이상의 차이로 뒤지고 있다. 속된 말로 기적이 일어나지 않으면 뒤집을 수 없을만큼 곡의 대중적 선호도에서 인기 톱가수들에게 크게 밀리고 있다.

또한 이렇게 두드러지고 있는 음원에서의 부진 현상은 뮤직뱅크 K-chart에서만이 아닌 타 음원 사이트에서도 문제점으로 노출되고 있다. 몇몇 사이트에서는 곡이 공개된지 며칠 지나지 않았음에도 아예 순위권 밖으로 밀려나가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이에 동방신기의 팬들이 뮤직뱅크 게시판에 단체로 찾아가서 음원으로 집계하는 현재의 순위 선정 방식을 음판까지 포함해달라는 생떼 아닌 생떼를 부려 뮤직뱅크 관계자들을 곤혹스럽게 만들기도 했다.


그렇다면 동방신기는 왜 음원 성적에서 이렇게 두드러지게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것일까? 냉정하게 판단하건데 그 이유는 그들의 곡이 그만큼 대중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고, 그들을 좋아하는 두터운 매니아적 팬층을 제외한 대중들은 그들의 곡을 돈을 주고 사서 들을만큼의 가치있는 음악으로 판단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이번에만 벌어졌던 문제점은 아니다. 동방신기는 늘 새로운 음반을 발표할때마다 음판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 음원 실적을 받아들고는 했었다. Hug라는 소녀들의 감성을 자극할만한 10대 취향의 곡으로 데뷔한 직후부터 대상을 받도록 해주었던 3집 앨범 타이틀곡 O-正.反.合까지 그들은 대중들을 상대로 자신들이 최고급 가수라는 사실은 꾸준히 증명해냈으나 그렇게 최고급 가수가 되도록 유도한 국민적인 애창곡은 아직까지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물론 음악적인 발전과 음악 외적인 부분에서의 두드러진 성장세 그리고 아이돌의 한계에 머무르지 않으려는 시도는 상당히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띠도록 뒤떨어지는 노래의 대중적인 인기도와 실적이 과연 아시아의 별이라 불리며 한국을 대표하는 그룹 가수로서 불릴만한 자격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지 다소 의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거짓말 열풍을 불러일으켰고 올해 하루하루와 방송에서는 제대로 선보이지 않은 천국까지 지속적인 곡의 인기로 사랑받고 있는 빅뱅은 고정적인 10대 아이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전 연령을 통틀어서 크게 사랑받는 최고의 대중가수이다. 3인자 4인자로 시작했으나 이제는 남성 그룹 가수를 논할때 빅뱅을 동방신기보다 못하다고 말하는 이는 이제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은 대중들을 현혹시키는 좋은 곡으로 정상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으며, 이미 동방신기의 위치를 넘어선 상태다.


다시 초심으로 되돌아가 동방신기는 빅뱅에게 배워야 한다. 그들에게 탑의 자리를 선물하도록 유도한 언론에 의한 과장된 포장은 탑의 자리를 유지하도록 하는데는 그닥 도움이 되지 못한다. 좀 더 대중의 곁으로 다가가 대중들을 위한 노래로 인정받아야 한다. 그래야지만 아시아의 별이라 자칭하는 동방신기. 그들의 이름도 부끄럽지 않을 것이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그리고 모든가수가 꼭 싱어송 라이터여야 하지는 않지않습니까? 이번 앨범에서 도 동방신기중 시아준수와 최강창민 씨가 작사에 참여하셨다는 걸로 압니다 좀더 시간이 지나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수있을듯합니다 우리가 동방신기는 아이돌이라는 편견을 좀 버리고 바라본다면 다르게 보일지도 모르겠군요

  3. 그리고 저는 어찌되었든 음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음반을 산다는 것은 타이틀곡 뿐만아니라 그수록곡모두가 좋을것이라고 생각하고 사는게 아닙니까? 그만큼 그 가수에대한 신뢰를 보여준다고 할수있겠죠 서태지씨나 토이 김동률 성시경 에픽하이 같은 분들 말입니다 하지만 동방신기의 경우는 좀다른듯 하지만 어찌되었든 음반이 중요하도고 생각합니다

  4. 대체로... 2008.11.02 16: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대체로 맞는 말이긴 한데
    글쓴분이 언급하신 문제점들은 동방신기 자체의 문제점이라기보다는
    SM이라는 소속사의 영향이 큰 것 같은데...

  5. ....이거 뭐임... 2008.12.04 14: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대중성은 빅뱅이나 원걸이 쩔지... 노래를 그렇게 만드니까..ㅋㅋ
    하지만 동방은 쓰레기 같은 반복만 계속되는 쉬운 노래를 부르기에는 춤, 노래,,,퍼포먼스 너무나 뛰어난 그룹이기 때문에 궂이 동방신기가 대중성 있는 빅뱅에게 배워야 한다는 생각은 안듭니다..ㅋㅋㅋ
    그리고 무슨 자기가 기자인 마냥.. 블로그에 끊임없이 글을 올리시네요... 글들이 너무 많길에 뭔가...있나...하고 다른 것들도 읽어봤더니 동방신기 안티이신가요??ㅋㅋㅋㅋ순전히~당신 주관적인 글이라는 걸 하나만 읽어도 알겠네요..ㅋㅋ
    ㅋㅋㅋㅋㅋ글도 객관적으로 제대로 쓰지도 못하면서 서로 팬들 감정상하게 이런 글 올리지 마십시오..
    괜히 불란 일으키시는 것 같네요..

  6. 음원사이트 관계자이신지? 음원이 굉장히 중요하고 모든사람들이 음원사이트에 접속해서
    음악듣는것처럼 써놓으셨는데.. 사실 멜론, 벅스 이런거 모르는 사람들 천지입니다.
    주변에서 음원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음악듣는사람, 정말 찾기힘들고,
    네이버블로그나 유튜브에서 듣는사람이 백배더 많던데요
    그렇게나 음원반응이 폭발적이면 지금망해가고 있어서 월급도 밀렸다는 음악사이트들 있던데.
    그사이트들은 뭘까요. 님 말대로라면 원더걸스랑 빅뱅덕에 제대로 한몫챙겨야할텐데말이죠.

    전체적으로 굉장히 색안경낀 글들이 많군요. 선무당이사람잡는다고.
    님처럼 얄팍한지식으로 뭔가 잘난척해보이고싶은 사람들 때문에
    인터넷 문화가 더욱더 저급이 되어가는게 아닐까요.

  7. 별로.... 2009.02.15 19: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는 오히려 대중성만 강조하는 빅뱅이 좋아보이지않습니다.
    그들의 노래는 단지 신난다.그뿐이더군요
    특색도없고 그저 합창?정도의 느낌으로 밖에 와닿지 않아서 즐겨듣지는 않습니다.
    동방신기의 음원이 좋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음반이 상대적으로 많이 팔려서가 아닐까요?
    보통은 앨범을 사면 앨범을 듣거나 리핑해서듣지
    굳이 돈을주고 디지털앨범을 사서 듣진않죠.
    음질도 음반이 더 좋고 이미 음반이 있는데 음원을 또 살필요는 없으니까요.
    글쓴이 님이 동방신기의 곡을 음원을 사서들을만큼의 가치가 없는게 아닐까 생각하셨죠..
    그 반대는 어떨까요??
    대중들은 빅뱅의 음반을 살만큼의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구요..
    가수들에게는 음원보다는 음반의 가치가 더 크답니다.
    대중에게도 물론이죠..
    음반을 산다는것은 그 음반을 소장하고싶을 정도의 관심와 가치를 느끼기 때문이죠.
    음반을 사서 평생을 자기가 듣고 싶은거죠
    음원은 그렇지 않죠. 인터넷상에만 존재할뿐 그 시기가 지나면 남는것도 없고
    느낄것도 없고 그저 아 그때 그노래 있었어..혹은 아예 기억을 못할수도 있는거구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음원보다는 음반의 가치를 더 높게삽니다.
    그리고 음원 하나로 동방신기가 빅뱅에게 배워야 한다는것은 주관이 강하신것같네요.
    정말 솔직히 말하자면 빅뱅은 현재 대중들이 거짓말을 좋아해줬으니
    그와 비슷한 노래만 만들면 계속 뜨겠지..하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 후에나온 음악이 모두 비슷하니..
    거기다 랩에 비중을 두는 그룹에서 특별이 랩이 두드러지거나 잘한다..라는 느낌도 들지않고
    보컬을 맡고있는 분들은 보컬 실력이 좋진않죠. 대성군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승리군도 그렇고 태양군도 그렇고 보컬이 좀 약하죠.
    글쓴분이 동방신기가 빅뱅의 어느면을 배워야 한다는건지는 모르겟네요.
    음원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음반이 많이 팔려 보통은 음원을 사지않고 음반을 듣는거고..
    실력은 객관적으로 동방신기가 훨씬 뛰어나죠.
    그리고 저는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현재의 대중성만을 요구하는 음악시장이 달갑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대중성이래봤자 그저 반복하거나 그저그런 특색없이 익숙한..
    딱히 좋지도 않은데 반복해서 들려주니 들을수밖에 없는..그런분위기라고 생각하거든요.
    뭘 모르시는분들은 간혹 대중성=음악성 이라고까지 생각하기도 하시더군요..
    너무 대중성만을 고집하시는것 같아 공감이 되진않네요

  8. 그렇게 대중성있던 빅뱅은 왜 일본가서 흥행을 하지 못했을까요...?
    빅뱅과 동방신기는 성격과 캐릭터 모두가 다른 그룹입니다.
    그런데 동방신기 보고 빅뱅을 배우라니요. 그럼 자기 캐릭터 버리고 빅뱅 따라가란겁니까?
    그것도 우습지 않나요..
    동방신기는 애초에 대중성을 타이틀로 잡은 그룹이 아닙니다.
    아시아 시장전체를 겨냥해서 만든 아티스트적성격의 아이돌입니다. 그에 걸맞게 일본에서는 아티스트 로 불리우며 활발히 한국을 알리고있지만, 대중성을 무기로 나온 빅뱅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건 사실이지만.. 아티스트적성격이 강한 일본에선 다소 외면받았습니다.
    이렇게 두그룹이 다른데 어떻게 한그룹보고 그것도 한참선배인 그룹한테 다른 그룹을 배우라고 말할수 있나요. 그건 그룹자체의 정체성을 혼돈시키는 말입니다.

    • 허허허 2009.05.18 16:46  수정/삭제 댓글주소

      왜자꾸 아이돌을 아티스트라고 억지를 부리시는지..
      일본에서 아티스트로 활동 이대목에서 좀웃었습니다..

  9. 윗분 말씀에 공감합니다^^; 엄연히 동방신기와 빅뱅은 제가 보기에도 다른 그룹입니다. 사람들이 빅뱅과 동방신기를 동시에 떠올리는 경우는 아이돌이라고 할 때 가장 떠올리지 않나 싶네요...

  10. 야 너희들 2009.03.29 10:3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나도 동방팬인데 너희들 동방신기좋아하면 그렇게 글함부로쓰고 입 함부로놀리는거아니야
    쓰는사람은 논리적으로글을썻는데 너희도 그럼 논리적인글을써야지
    욕은 왜쓰는거냐 같은 팬입장으로 니들 그러는거 정말 챙피하거든?
    너희같은팬들때문에 동방신기가 욕먹는거야
    글에대해 반박할의견이있으면 반박을 하면되는거야 알겠냐
    제발 나잇값들을 해라 동방신기가 너희들 그러고있는거 자랑스러워하겠냐
    애들아 제발 정신좀 차려 모든 팬 욕먹이지마라 제발 좀 워머

  11. 안녕하세요 2009.04.14 18:0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와... 전 20대중반의 카시오페아 이지만, 위에 달린 덧글들이 너무 보기 안좋네요.
    정말 팬들이 쓰신거 맞나요? 분명히 카시오페아 여러분들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런 무개념이 카시오페아에 있을리가요.
    고도의 안티들이 이곳에도 있군요.

    글쓴이님이 살짝 자극적으로 쓰시긴했지만 기본취지에는 동감합니다.

    근데 동방신기 앨범에도 충분히 대중적으로 어필할만한 곡이 있다고 생각해요. 괜히 팬이 있는건 아니거든요 ^^;; 기존 동방신기의 색을 버리지 않으면서도 대중도 만족시킬 수 있는, 음악성 뛰어난 음악을 해줬으면 하는것이 팬으로서의 바람입니다.

  12. 그냥 주관적인 의견을 올린건데 이렇게 욕을 먹을정도인가 --ㅋㅋ;

    아무리 팬이라해도 부끄러운줄을 알아야지 가수 욕먹게하는 팬이네요 진짜

    댓글 하나하나가 정말 개념없네

    근데 빅뱅이 동방신기보다 위라는건 좀 아니네요 ㅋㅋㅋ

    저희 누나가 팬이라 대충알고는 있는데 실력으로는 정말 아이돌황제급이라고 생각합니다

  13. 저는 동방신기의 일본활동을 보고 좋아하게된 남자팬입니다.


    솔직히 남자가 20대란 나이에 소녀시대 원더걸스도 아니고 동방신기라니

    제 스스로도 좀 우습긴 하지만..저도 사실 동방신기의 대중성이 약하다는것은 어느정도 인정합니다.

    저도 팬이 되기 전까지는 동방신기 하면 hug나 rising sun같은 대표곡들만 생각나고 다른 곡들은

    알지도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번노래가 대중성이 결여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소속사의 전략일듯 싶습니다.

    동방신기가 그동안 립싱크 논란이 굉장히 많았죠.이미지도 그런 10대여자들만 좋아하는

    sm의 돈벌이 수단이다..이런것도 많았고요.그래서 그런 논란을 이번 주문 곡에 대중성보다는 동방신기의

    실력을 제대로 입증해주기위해 안무도 어렵고 (요즘은 안무도 하나의 유행이잖습니까)

  14. 일부로 그런쪽의 곡을 택한것같습니다...


    이번에 주문을 통해서는 실력을 먼저 입증하고 그 다음에 대중성을 보충한다던지..




    게다가 아이돌이면 당연히 상업적인 목적을 띄고 있으니 돈버는것이 우선이니까..

    아무래도 음반이 소속사나 동방신기 본인들의 원래 목적에는 맞는것같습니다 ㅎㅎ


    그리고 개인적인 의견이시지만 빅뱅을 배우라는 식의 제목은 약간

    언짢네요.아무튼 한마디 적고 갑니다~

  15. 다들 봐라 2009.07.04 19:5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ㅋㅋㅋㅋ리플들을 아래로 내릴수록 진짜 어이가 없어서 못보겠네요
    분명 무작정 욕써놓고 가는분들은 동방신기 팬들일텐데
    여긴 한사람의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모르세요?
    자신의 의견을 올리는 사이트란말입니다.
    리플 하나하나에도 좀 생각을 하고 올리셨으면 좋겠네요ㅡㅡ
    그리고 무슨 동방신기 욕을 한것도 아니고, 제대로 처음부터 읽어보긴 하셨는지..
    단지 동방신기가 더 뜨기위해선 모든 대중들이 공감할만한 노래가 나와야 된다는 말 아닌가요?
    그게 안좋은말인가?
    동방신기가 이래서 욕먹는거같은데 ㅋㅋㅋㅋ무뇌한 팬들때문에
    진짜 팬분들이 이럴수록 가수들만 욕먹습니다ㅡㅡ 잘 생각좀하고 올리세요
    그리고 괜히 상관없는 빅뱅 까지말고
    원걸까지말고
    자신이 싫은이유 대지마시고요..;;;;;;;;;;;진짜 제발 생각들점..

  16. ㅋㅋㅋㅋㅋㅋ.....제가 틆이라 방금 리다님 글에 댓글도 달고 왔다죠. 평소 동방신기에도 조금 관심이 있었던지라 이글도 보게됬죠. 캉분들 약간 기분안좋으시겠네요. 저희보단 아니겠죠. 김현중관련글 보고오면 빡칩니다.ㅋㅋㅋ
    애창곡.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이돌한테 애창곡을 바라시는건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 빅뱅한테도 애창곡 같은건 안나왔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17. 카아분들 화나시는건 알겟는데요
    빅뱅 욕할껀 없자나요?
    이래서 카아 욕먹는군요
    팬매너를 지키셔야죠ㅡㅡ

  18. 초심이라.
    어느 그룹에게나 초심은 필요한 것이겠지만
    동방신기만큼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았던 그룹으로 인식하고있던 저에겐
    참 받아들이기 힘든 단어네요.
    뷰라님께선 동방신기가 더이상 순위나 실적에 연연해하지않는
    월드스타 비와 같은 여유를 가졌으면 하셨으면서,
    정작 뷰라님 본인께서 순위를 운운하시며 그 "순위"로만 모든 곡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시는 것 같아 님의 말씀의 모순됨을 느낍니다.


    음원 순위가 좀 낮게 나왔다고 해서 꼭 실패한 곡이라고 볼 수도 없는 것이구요.

    그리고 빅뱅하고 견주시는 것은 그닥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 두 그룹의 팬들끼리 서로 발톱을 세우고있다는것을 아시면서 굳이 논란의
    불씨를 피우시다니요.

    물론 뷰라님께선 자신의 블로그에
    자기가 하고싶은말, 자유롭게 하는게 뭐가 잘못된거냐고 하실수도 있지만,
    님 글의 댓글수만 보아도 뷰라님 글의 영향력이 얼마나 되시는지 짐작은 하실꺼라 예상됩니다.
    물론 님께서도 좀더 많은 네티즌 분들과 의견 나누시는 것을 너 좋아하시겠지만....
    이 점을 염두해두시고 좀더 신중하게 님의 의견을 다듬어서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9. 카시오페아가 2009.08.22 14: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많이 개념이 있다 생각했는데 여러 기사 접하면서...
    그것도 아닌가보네요 블로그 글 하나에 무작정 욕하는거보니 눈살찌푸려지는건 몇년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한듯

  20. Favicon of http://ㅇㅇ.com BlogIcon 6년묵은캉 2010.08.06 16:4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1. 지나가던 빂 2013.11.16 15: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