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버라이어티

유재석, 존경받아할 최고의 남자



        




흔히 MC 유재석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그를 나쁘게 말하거나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삐딱한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진행자지만 늘 겸손한 마음을 갖고 있고, 시청자들을 위한다는 희생정신으로 똘똘 뭉쳐있는 그는 대한민국 연예계가 가진 최고의 보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연예계는 최정상의 위치에 서 있는 유재석을 중심으로 2인자 강호동이 유일한 라이벌로 인정받는 형국이 꽤 오래 지속되고 있습니다. 과거 이경규와 김국진이라는 최고 라이벌 구도가 형성되던 시절에도 김용만, 남희석을 비롯한 2인자들은 그 구도를 견제할만한 능력과 힘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유재석은 2인자인 강호동마저 따라올 수 없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며 그야말로 태산북두와 같은 견고함을 내뿜고 있습니다. 


왜 그렇다면 유재석인가? 유재석이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한 이유는 다른 MC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장점들을 승화시킨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그는 최고의 진행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그가 중심이 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도 개그보다는 이야기가 우선시되는 토크쇼에서도 그는 그 누구보다 매끄럽고 완벽한 진행능력을 뽐냅니다. MC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자질이 바로 진행능력입니다. 유재석은 깨끗한 표준어를 구사하고 매끄러운 발음과 위트 있는 진행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재능 중 최정점에 위치한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의 매끄러운 진행은 진행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게스트들과 일하는 이들까지 편한한 상태로 이끌어주는 리더쉽을 만들어냅니다. 개그맨들과 버라이어티 출연자들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으로 유재석을 손꼽는 이유는, 그가 그만큼 스타를 만들어내고 완성시키는 재주가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무한도전의 다섯 멤버들은 끝없이 희생하는 리더 유재석이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내에서, 자신만의 재능을 극한까지 뽑아낼 수 있었습니다. 유재석을 만나기 이전까지 철저한 무명생활을 겪었던 박명수와 시끄러운 비호감 캐릭터에 불과했던 노홍철이나 재미가 없다는 악평에 시달려야 했던 정형돈 모두 유재석이 있었기에 최고의 스타가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유재석은 최고의 MC이기에 편한 길을 걸을 수 있음에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늘 신인과 같은 도전정신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그는 토요일 예능의 절대 강자 스펀지에 밀려 애국가 시청률을 전전하던 무한도전을 끝까지 버리지 않았으며, 스펀지를 이기는 것이 절대 불가능할 것이라는 조롱과 비판 속에서도 묵묵히 무한도전 멤버들을 추스리고 의리와 도전정신으로 버텼습니다. 이와 같은 유재석의 믿음은 무한도전의 시청률 30%로 이어졌고, 무한도전은 대한민국 역사에 남을 예능프로그램으로 우뚝 설 수 있습니다.

패밀리가 떴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X맨의 시청률 저하 이후 하자go, 옛따, 옛날TV등의 기획이 계속 등장하였으나 고전을 면치 못하였고, 시청률은 끝없는 하락세의 그늘에 머물러야만 했습니다. 강호동은 X맨이 끝남과 동시에 곧장 떠나버렸지만, 유재석은 이번에도 믿음과 의리로 남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X맨을 떠난 강호동이 1박 2일의 MC로 등장해 40%가 넘는 인기가도로 친정을 위협하기 시작했음에도 그는 맞서 싸우는 도전을 택했고, 결국 패밀리가 떴다 또한 이런 유재석의 희생과 도전 그리고 믿음 속에서 시청률 25%를 넘나드는 프로그램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정상에 위치에 서 있기에 더 이상 추구할 것이 없어보이는 유재석은 실상 늘 정상의 배고픔을 더 찾아헤매는 투철한 도전정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유재석이 존경받는 또 다른 이유입니다.


하지만 유재석이 존경받을 수밖에 없는 최고의 장점과 이유는, 단연 인간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재석은 8년여가 넘는 기간동안 어려운 이웃, 소외계층을 물심양면으로 도우며 살아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고 무려 8년이 넘는 기간동안 철저한 비밀속에서 어려운 계층을 도와온 그는 국민MC라는 타이틀이 전혀 부끄럽지 않은 유일한 인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몇몇 대중과 연예 관계자들은 왜 유재석이 독보적인 존재일 수밖에 없는가 질문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의 주위 사람들과 함께 일한 사람들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그 사람이 유재석이기 때문에 독보적일 수밖에 없다고 대답합니다. 최고의 진행능력과 사람을 귀하고 따뜻하게 여길줄 아는 국민MC 유재석, 그는 정말 존경받을 수 밖에 없는 최고의 남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