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유재석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장점 중 단연 최고의 장점을 꼽는다면, 함께 출연하는 연기자들을 편안한 상태로 이끌고 그들이 예능 프로그램에서 극도로 능력을 뽑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포팅에 능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의 배려와 희생정신은 힘으로 출연진을 압도하려드는 강호동이나 편안함을 추구함에도 이를 출연진의 장점으로는 승화시키지 못하는 신동엽과는 배치되는 것으로, 유재석을 단연 따라올자 없는 독보적인 우리나라 최고의 엠씨로 만든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유재석의 착한 매력이 또다른 의미에서는 예능 프로그램의 독으로 작용되고 있는 것 같아 우려스러운 마음이 적지 않습니다.

한때는 30%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평균적으로 25% 내외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던 무한도전의 현재 시청률은 10% 중후반대입니다. 물론 아직 동시간대 시청률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토요일 황금 시간대 최강자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는 점에서 낮은 시청률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경쟁 위치에 서 있는 KBS와 SBS의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1박 2일과 패밀리가 떴다의 시청률이 20% 중후반대의 높은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분명히 아쉬운 시청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시청률이 떨어지게 된 원인을 분석해보면, 프로그램이 시작된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으며 몇 차례의 매너리즘을 겪었다는 점도 꼽을 수 있겠고, 하하의 공백으로 무한도전만의 분위기가 흐트러졌다는 사실도 간과할 수 있는 문제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를 꼽아보자면 그만큼 무한도전 멤버들 사이에 흐르던 긴장감이 사라졌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아하는 개그맨이지만 계속되는 패착으로 방송에 열의조차 잃은 듯해 보이는 박명수는 캐릭터만으로 버티기에는 이제 한계점이 다다른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2006년도 무한도전 시즌2 퀴즈의 달인 시절때만해도 무명의 설움에 배고팠던 박명수는 자신만의 독특한 컨셉만큼이나 열심히 방송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노력이 있었기에 그는 늦깍이 스타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1인자 도전 실패와 MC 위치에서의 실패를 겪은 지금의 그는 방송에서 전혀 열의있는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는 그를 스타로 만들어주었던 무한도전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메인 MC이자 팀의 구심점이라 할 수 있는 유재석이 이와 같은 상황을 바로잡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팀원들을 치고, 못하겠다는 말을 연발하며 짜증을 부리는 모습이 박명수만이 가능한 독특한 컨셉이라도 그것이 도를 넘어서게 되면 적절한 시점에서의 컷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한도를 넘어서게되면 예능프로그램만의 캐릭터가 줄 수 있는 활력이 사라지고 실제로 프로그램 내에서 짜증이 가득차게되며, 이와 같은 현상은 박명수는 물론 함께 출연하는 연기자들간의 조화마저 심히 깨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심이 되어줘야 할 유재석은 박명수의 말을 여전히 너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받아주고 있으며, 이는 박명수에게 자극을 주지 못하는 문제점으로 이어져 자연스럽게 그의 도태와 능력저하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강한 카리스마로 프로그램을 휘어잡는 강호동이 매너리즘에 빠진 올밴을 혹독하게 대하는 모습과 비교해서 바라보면, 유재석은 이와 반대로 너무 착한 모습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재석의 단점은 최근 패밀리가 떴다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패밀리가 떴다는 여전히 높은 인기와 시청률을 구가하고 있지만, 가장 최근에 방영되었던 차태현 편을 보며 초반부 패떴의 분위기를 완전히 잃어버린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심히 일어났습니다. 리얼한 맛으로 시청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던 패떴은 현재 대본에 의해 움직이는 꽁트 버라이어티가 되어버린 것 같고, 이와 같은 문제점들의 중심에 있는 인물은 단연 '김공익' 김종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캐릭터들의 조화 속에서 다양한 웃음을 전달해주던 패떴 안에서 그는 지나치게 무게와 폼만 잡으며 프로그램을 재앙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예능 재주도 없고, 입담도 없고, 망가지고자하는 의욕도 없으니 가진 것은 결국 폼잡기와 힘밖에 없고 김종국의 캐릭터는 강하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대본상이라지만 유재석은 이와 같은 김종국에 의해 당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수로나 이효리와 같은 인물들이 있더라도 패떴의 중심은 단연 유재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심을 잡아줘야 할 유재석이 꽁트 분위기 속에서 전혀 상황을 제압하지 못하고 있으니 프로그램의 재미가 떨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분명 유재석은 우리나라 최고의 MC이며 독보적인 최고의 위치에 서 있는 마스터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구라가 이야기했듯, 그의 다른 이면을 들여다보면 그는 방송하는 기계와 같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착한 그의 이미지는 MC로서 가져야 할 카리스마의 발산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그의 주변 캐릭터들이 과하다 싶을 정도의 상황에 이르렀음에도 브레이크를 걸지 못하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심에 있어야 할 그가 너무 '착한' 모습으로만 일관하는 것은 분명히 흠이 됩니다. 국민MC 유재석도 이제는 조금은 독해져야 할 시점이 다가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추천]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원하시면 를 누르세요.



Posted by 뷰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죄송한데.. 2008.11.26 02:2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요즘 추세에 지극히 대중적인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아주~~ 조금이라도 딴지를 걸어보라치면
    돌아오는건 그보다 더한 대중심리의 따가운 눈총입니다..
    객관적인 비판이라도 그렇게 할수 없는 현실이 무섭습니다..

  3. 글쓴이의 주장에 전혀 동감이 안되네요 거성은 대충하는 날방송하는 자체가 웃긴겁니다 거성이 열심히한다면 그건 더이상 거성이 아니죠 전진이나 정형돈처럼 열심히만 한다고 재미있어지는건 아닙니다 열심히하는 정형돈, 전진보단 날방송하는 거성이 훨신 재미있습니다 국민mc 머리를 컵라면뚜껑으로 마구 때릴수있는 배짱이 바로 거성만의 케릭터인것입니다

  4. 독해진 유재석은 유재석이 아니죠. 그건 강호동의 아류가 될 뿐.
    당해주고 무시당하는 1인자 유재석이야 말로 유재석이지 않나요?
    그것을 통해 유재석은 본인의 강점인 편안함을 만들어 왔으니까요.
    무한도전 역시 30% 시청률을 찍었을때는 사회적인 분위기를 타서 운이 좋았던 거고 지금같은 10%후반대의 시청률이 정상적으로 안착한 거라고 봐요. 즉 전혀 문제라고 볼 수 없다는 거죠. 박명수씨의 도가 지나친 부분은 방송 편집에서 컷팅해야 하는 거지 유재석의 역할은 전혀 아니라고 봐요. 물론 무도에서 일부 멤버의 눈살찌푸린 행동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을 유재석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좀 개연성이 없어보이네요.
    패떳 역시 지금도 충분한 시청률을 내고 있고.. 저 역시 김종국을 별로 좋게 보고 있지는 않으나 그 이유가 유재석이 중심을 못잡고 있기 때문이란 것은 좀 억지 같네요.

  5. 30%의 시청률은 겨울이라는 시기적 상황과 이산의 인기가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낸 것입니다. 정점을 찍은 것만 보며 왜 그만큼 나오지 않느냐...문제가 있는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은 그리 공감할 수 없네요. 어떤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굴곡이 있습니다. 그것을 항상 최고와 비교를 하며 추락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요? 무한도전은 항상 최고가 아닌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나들이 인구가 급증하는 계절의 토요일에도 10% 중반 이상의 시청률을 지켜냈다는 것은 그 대가라고 생각합니다. 그 부분에 대한 좀 더 비교적이고 분석적인 부분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나머지 글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을 공감하지만...패떳의 시청률과 무한도전 최고의 시청률을 비교하는 것은 쓰신 분의 글에 상당한 걸림돌이 되지 싶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너무 착한 것이 독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 그런 말을 하는 것은 너무 늦지 않았나 싶습니다. 유재석의 착한 부분으로 인해 5%도 못 넘기던 무한도전이 이만큼 자랐고, 놀러와가 꾸준히 장기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고, 해피투게더가 다시 살아나 시청률 상위권을 달리고, 패떳이라는 신생 프로그램이 단숨에 왕좌를 꿰찼으니까요. 이 정도라면 독이라고 해도 과연 독이라는 생각이 들까 의구심이 듭니다.

  6. 글쎄요... 2008.11.26 08: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재석씨 역시 그 자리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노력이 많았겠습니까.
    본인의 이미지와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결국 그런 역할을 감당하고 있을텐데 ...
    안타깝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이 유재석씨가 살아왔던 길이기에 ... 좋은 지적이긴
    하지만, 그렇게 쉽게 바뀔지 의구심이 듭니다.
    게다가 유재석씨가 그 위치까지 있기까지 그런 이미지가 좋게 작용했을것입니다.
    착하고 잘 들어주고, 약해보이는 이미지가 직장에서는 큰 흠이 되겠지만,
    어차피 대중의 이해와 관심 그리고 방송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살아가야하는
    예능인에게 제가 보기에는 그다지 흠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정적으로 그렇게 대인관계를 쌓아놓으면 나중에 유재석씨에게도 도움이 되겠지요.
    저는 오히려 그런 좋은 이미지로만 나오려는 유재석씨가 얄미울 때가 있던데요...
    하지만 먹고살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허허

  7. 패떳의 문제 2008.11.26 1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최고의 엠씨 유재석을 날카롭게 평가한 내용 같습니다.
    비록 무한도전의 문제에 대한 지적은 과장된 측면이 없지는 앖지만
    최근이 이상해지고 있는 패떳의 문제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김종국의 깡패같은 캐릭터가 다른 멤버들과 융화되지 못하고
    결국 화면에 나오기 위해 유재석과의 어색해보이는 꽁트 비슷한 것을 하는 모습은 짜증이 나더군요.
    저런 미꾸라지 같은 연기를 하는 멤버라면 휘어잡든지 아님 내보내는 것이좋을텐데..

  8. 오호라 2008.11.26 11:4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착한게 흠이 되는 세상..... 서글프다.

  9. 착하다기 보단 자신이 인정하듯 소심한 것임. 끝없는 배려도 사실은 무례로 비난을 받을 까봐 그걸 피하려다 보니 그러는 거고...소심하다는 걸 결정적으로 느낀 건 수영장편에서 박명수나 다른 멤버가 대신 멘트를 해나가야 했는데 박명수가 할 때 다들 잘한다고 칭찬을 했음. 그러자 다시 사회를 보게 된 유재석이 엄청나게 오버를 하기 시작해서, -미사여구와 오버성 멘트 총동원-주위 멤버들이 왜 그러냐고 할 정도였음. 그걸 보면서 유재석이 얼마나 소심한지 저절로 미소가 지어짐..유재석은 진짜 소심함.

  10. 착한것이 흠? 2008.11.26 16: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글을 읽고보니..사회현실은 나쁜사람은 잘했고 착한사람이 오히려 잘못됐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수 있어 씁씁하네요..
    물론 유재석씨도 mc로써 부족했던 점이 있지만...그보다 예전 건달시대도 아니고 연예인이라는 사람이 몸만불려서 껄렁껄렁한게 컨셉인지 모르겠지만 패밀리의 가족적인 분위기를 깨면서 재미도없게 만드는 김종국이 당연히 더욱 잘못한게 아닌가요? 뭐 예전엔 그런 컨셉이 잘 먹혔지만 이제는 패밀리에 떳따에 있는게 오히려 어색하게 보이고, 자신도 아는지 다시 건달컨셉으로 나가면 잘 먹힐거라생각해서 그런식으로 행동하는거 같아 보이네요..제가 보기엔...
    이글을 쓰기전에 먼저 자신이 공인이라는것을 모르는 김종국의 잘못을 우선 지적하고, 유재석의 부족했던 점을 짧게 첨부하는게 이치에 맞지 않나요?? 이글을 보는 어린이들은 최고가 되기위해선 나쁜짓도 어느정되 해야한다고 생각하겠네요....

  11. 박명수 같은 사람이나 정준하 같은 사람..끝까지 챙겨주는거보면..착한사람인거 같기도....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박명수가 대충하는게 컨셉이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하는데

    어디서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지 언제까지 컨셉이라는 핑계를되며 방송을 그렇게

    막할건지 박명수의 잘못된 행동들이 컨셉화 되버린것도 문제지만 그걸 곧이 곧대로

    무조건 컨셉이라고 우기는 사람들도 문제가 많아요.

  12. 진짜 유재석씨 관련 논문들이 많군요 ㅋ
    한 사람 한 사람 유재석에게 바라는게 너무 많아요
    그냥 유재석 만큼만 해라! 이게 정답아닌가?

  13. 비요일 2008.11.30 03: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유재석이 착하다고... 절대 그는 착하지 않다.. 대신 착하게 보일 줄 아는 것 뿐이지...
    그의 프로그램은 선과악 주/객 이 분명히 은연중에 구분되어 있다..
    당하는 사람은 늘 당하고.. 뛰어주는 사람은 늘 뛰어준다..
    인지도가 없을 때는 자기가 만들기 위해 적절히 사람을 조정 했겠지만,
    인지도가 최고인 지금은 유재석 한마디에 한사람을 두고 주위 사람들의 반응과 평가가 엇갈릴 정도로 달라진다.

    절대 착하지 않다.. 착각 하지말고..

  14. 그ㅏ... 2008.11.30 21: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요...유재석씨가 착하고 소심하지만 제가보기에는 자기가 할말도 다하시고 다른 멤버들 괴롭히는거 보면 성깔도 있어보이시고..ㅋㅋㅋ 당하는것 같지만 당하는것 같지도 않고 할일은 다하시는 것 같은데.. ㅋㅋ그게더 좋아보여요

  15. 아이고 공감공감..
    박명수가 라면뚜껑으로 머리때릴때
    확 성질을 내야지
    거기를 또 받아줄때 착한 걸 넘어서서
    보는 사람이 너무 답답했음..
    패떳에서도 김공익한테 쭈물쭈물거리고
    패떳전체분위기도 다운되는거 같음..
    한놈이 분위기 잡아서..
    유재석은.. 방송계의 전무후무한 인지도와
    이미지,천재성으로 오래 시청자들에게 사랑받고 있고
    나도 그 사람들중에 하나인데요..
    라면뚜껑으로 맞고 다닐 때 진심으로 울컥했어요..

  16. 저는 유재석씨의 팬입니다. ㅎㅎ 글 잘 읽었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여태까지 패떳, 놀러와, 무도 등등 유재석씨가 나온 프로그램을 모두 보고선
    '너무'착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물론 이런 이미지 때문에 더 뜬건 확실한것 같습니다. 착실한 이미지 관리? 이렇게 인기 연예인이 큰 논란에 한번 휩싸인적도 없어요) 저도 그게 더 문제점이 되는것 같습니다. 조금 멤버들이 못하면 발끈! 하는 성격을 몇번 보여주면 시청자들도 변화를 느끼고 재밌어 할꺼고,
    '유반장' 이나 '메뚜기' 밖에 없는 캐릭터를 발끈유(?) 이런걸로 바꾸면 ㅎㅎ 좋겠네요

  17. 너무착한게흠이아니라 유재석은 초심맛가면서 억치착한척하는게 흠

  18. 박명수씨가 방송에 열의가 없어보인다는 말을 자꾸 언급하시는데.. 이번편만 봐도 박명수씨 무한도전에 대한 애착 상당히 크시고 굉장히 열심히 하셨습니다.. 물론 몇몇 에피소드와 타 방송에서 졸거나 하품하거나 다리떤다고 그걸 지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렇게 싸잡아 몰기에는 박명수씨의 노력이 좀 안타깝군요. 무한도전 가만히 잘 지켜보면 박명수씨 의외로 특이한 행동을 하고있는데도 앵글못받는 출연자에게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하고(예로 무도 가을소풍편에서 정준하 몰카에서 정준하에게 옆구리 가격당해 정형돈이 옆벤치에 누워있었을때 그걸 보라고 말한 사람도 박명수씨) 하하있었을때도 오프닝이나 무한도전 구호외치는 대형에 있을때도 곧잘 옆에 있는 사람과 재밌는 모습 보여주려고 많이 노력하시는 분인데, 단면적인 모습만 보고 열의를 잃어버렸다라는 말을 하기엔 좀 성급한걸로 보이네요^^ 그렇게 따지면 놀러와에 출연하셨을때 이경규님이 말씀한것처럼 녹화시간을 2시간안에 하고 << 이건 뭐 막장인가요? 아니죠. 우리가 보는것은 단지 연출본일뿐이고 실제로 촬영당시의 모습은 당연히 못보는겁니다. 박명수씨가 현재 귀찮아하고 쿨한 컨셉으로 나온 이상 피디들도 그 컨셉에 맞춰 연출을 해주고 편집을 하는것이지 시청자들이 보는 모습이 전부가 아닐꺼라는 말씀 꼭 해드리고싶네요.. 유재석씨 포스팅에 박명수씨에 관한 댓글을 이렇게 길게 달아서 죄송합니다..

  19. 달리봉다리 2008.12.01 08:0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애청자의 나름대로 분석과 어느정도 방향을 잡으려한 노력이 보이는 글이군요..

    하지만 시청자 입장에선

    모든 프로그램을 다볼순 없는걸 감안할때 주말에 토 일요일 모두 티비를 본다고 하더래도

    유재석 아니면 강호동이거든요..

    그 둘이 가진것이 너무 절대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유재석이 착하대거나 아님 카리스마가 없었대거나 이런것의 문제라기보단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그 주기에 일정한 그래프가 있습니다. 하향세란 말이 되는데..거기서

    고정팬만이 남게 되고 그것이 어느정도의 수치가 넘어갈때 장수프로가 생기는 거죠..

    이를테면 전원일기같은 농촌드라마가 오래갈수있었던것도 절대적으로 잘나가는 시청율이라기 보단 고정

    적인 시청율이 있었기 때문인데..

    여기서 집고싶은건...

    유재석 강호동의 문제가 아니라 이나라엔 MC가 그만큼 없다는거죠...

    티비를 켜면 강호동 유재석이 너무도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그 스케줄을 지켜내는데 일주일내 쉬지도 못하는거겠죠....

    한국산업의 대표적인 그릇됨처럼 방송계역시 영화계처럼 인물의 부재입니다.

    다양성이 없단 거죠...

    다양성의 부재로 식상함이 도드라지는거라 생각이 드네요..

    영화를 보면 일년에 나오는 영화배우는 딱 정해져있고 배역도 여기저기 겹칩니다.

    못된 시어머니 역할은 누구.. 착한 며느리는 누구... 범죄자역할은 누구... 반전의 주인공은 누구...

    고정된 인원 고정된 구성..그 누구도 다양성이란 위험을 건드리기 싫고 안전빵이 대빵..이란 생각으로

    만들어 내니 거기서 거기인 프로그램이 되는겁니다

    이를테면 무한도전의 시청율의 저하는 내부의 문제라기보단 오히려

    1박2일과 패떳의 등장으로 상대적으로 뺏긴겁니다.

    호떡장사를 하던 사람이 그 근처에 호빵장사를 냈다면 매출이 2배로 늘까요???

    아닙니다 호떡먹으려던 사람이나 호빵을 먹으려던 사람이나 하나먹고 나면 나머지 하난 배불러서

    안먹어요.. 호떡만 있었으면 한달에 100만원 벌었으니 호빵장사하면 200만원을 벌수있는게 틀렸듯이

    수용량엔 한계가 존재합니다.

    유재석의 한계수용치.. 강호동의 한계수용치...

    시청율만 보자면 더이상 올라가는게 의미도 없거니와 올릴수도 없는 수치죠..

    동시간대 1등?? 그걸로 만족해라는게 아니라 거기서 더 올린다는건 의미없단 거죠..

    올리기 위해서 들이는 비용은 그 기회비용보다 더 클거란 말이되는거죠...


    아..

    넘 길게쓴거 같으데...대충 의미는 그래요..

    다양성의 부재와 시청자의 한계수용은 분명히 존재한다..는거..

    아마도 거기 방송관계자들도 그런 수치를 알고있을꺼라 생각합니다.

  20. 웃기고 있네요 2008.12.02 14:4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기 사람들은 본성과 컨셉을 구별도 못하시는 분들이 다수인 듯 하네요 티비에 보여지는 모습은요 진실과는 거리가 멉니다. 과거 황수정 사건도 기억 못하십니까? 허준에 천사표 간호사 예진으로 나오니 다들 실제로도 그런 것처럼 생각하고 있다가 뽕맞고 그짓했다는 기사에 죽일듯이 달라들지 않았습니까. 실제 모습과 보여지는 모습을 동일시 하지 마십쇼. 티비는 걍 재미로 생각하시고요. 인간극장에도 연출로 실제 모습과 다른 모습이 그려지는데 시방 연예 프로그램에 나오는 모습 보고 착하네 안착하네 정말 웃깁니다.

  21. 리얼 버아이어티에도 설정이 있어요. 패밀리가 떴다는 설정이 강한 리얼 버라이어티죠.

    설정과 현실을 구분하는 눈이 뷰라님에게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글들을 읽어 보면 유재석씨팬이신 것 같아요.

    유재석씨가 패밀리가 떴다에서 하는 행동은 설정안에 리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설정과 현실을 구분하는 눈을 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