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라의 연예스토리

이혼을 판매하는 김국진, 지나치다

김국진은 성공했다. 90년대 후반 그야말로 신드롬을 일으키며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그는 2000년대부터 시작되었던 기나긴 어둠의 터널을 완벽하게 벗어났다. 이제는 단순히 그가 과거 큰 영광을 누린 개그맨이었고, 지금은 흘러가버린 옛날 개그맨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만큼 김국진은 지금 현재 시점에서도 성공가도를 달리는 최고의 MC다. 그는 복귀작이었던 황금어장 - 라디오 스타에서 연착륙을 성공해낸 것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남자의 자격, 붕어빵을 비롯한 각종 프로그램에서 대단히 좋은 활약을 선보이고 있다. 단순한 곁가지가 아닌 프로그램의 중심부에서 당당히 맹활약을 펼친다. 이는 정말이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실제 박미선을 제외하고는 그처럼 성공적인 방법으로 다시 예능 프로그램에 연착륙을 성공해낸 스타가 존재하지 않을 정도다. 최양락을 비롯한 대다수 올드 개그맨들의 복귀 러쉬에도, 그들은 모두 김국진이 만들어내는 성과에 비하면 미비하기 짝이 없는 실적만을 거두고 있다. 그만큼 김국진은 능동적이고 대단한 모습으로 당당하게 스포트라이트의 중심에 서고 있다.

이러한 김국진의 완연한 부활의 이면에는 과거 자신의 모습을 버리고 거듭나며 환골탈태하려는 노력이 녹아들어있었다. 90년대 김국진은 작가들이 써준 대본 개그를 가장 맛깔스럽게 소화해내는 스타였다. 실제 그가 창조해낸 전국민적인 유행어인 여보세요와 밤 새지 말란말야는, 틀 안에서만큼은 늘 최고의 것을 창조해내는 김국진의 장기가 그대로 발휘된 상황극의 진수였다. 그는 무릎팍도사에 게스트로 출연, ‘당시는 내가 물을 뿌려도 모든 사람들이 웃었다’ 고 말한바 있었다. 그리고 이는 김국진이라는 개그맨이 요행으로 만들어낸 거짓이나 사기가 아니다. 당시 김국진은 단순히 물을 뿌려도 재미있게 뿌리는 방법을 알고, 웃음의 원초적이고 근원적인 시나리오를 아는 개그맨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물을 뿌리면 지루했을 장면을 재미있게 만들어내는 장인의 솜씨를 가지고 있었다. 김국진이 당시 최고였던 이유는 이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는 곧 최고가 최악으로 바뀌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한다. 2000년대 김국진이 부진을 겪으며 몰락한 이유는 과거 그의 장점으로 손꼽혔던 부분들이 저물어가며 생겨난 일이었다. 시대가 바뀌고 트렌드가 바뀌어가며 틀에 맞춰나가는 형식의 개그를 펼치는 김국진의 모습은 점차 사람들에게 지루함과 따분함만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사람들은 리얼한 것을 원했고, 더 자극적인 것을 원했다. 그리고 김국진은 이 트렌드에 맞춰나가지 못했기에 점점 끝없는 내리막길을 걸었다. 하지만 그는 이 위기를 정면 돌파해낸다. 다름 아닌 자신의 과거사. 커리어의 최악의 오점으로 남은 이혼사를 적극적으로 거론하고 팔아치우는 가장 자극적인 방법으로 시련을 극복해내기 시작한 것이다.

김국진은 어두컴컴했다. 90년대 바르고 선한 이미지로 국민적인 인기를 끌었던 빵의 모델이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만큼 2000년대의 김국진은 어두웠다. 그 이면에는 감이 떨어지고, 골프에 미쳐있었다는 사실보다 그에게 더욱 강한 부정적인 임팩트를 남긴 이혼이라는 꼬리표가 있었다. 배우 이윤성과의 이혼은 선하고 바르고 착실하게 각인되던 김국진의 이미지에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만든 사건이 되었다. 이후 그는 당연히 텔레비전에 자주 나올 수 없었다. 대중들은 이제 그의 선한 이면 속에서 이혼이라는 과거사를 대입시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김국진에게 있어 김구라는 정말 은인이다. 신동을 밀어내고 라디오 스타 MC로 합류한 첫 회. 그에게 텃세를 부리고 이혼 경력을 딴지삼으며 스튜디오까지 어두컴컴해진다고 그를 놀리던 김구라의 일침이 없었더라면, 아직껏 김국진은 이혼이라는 가면을 쓴 광대신세로 남아 있었을 것이 분명하다. 까발리는 무릎팍 도사가 성공하고, 진부한 박중훈 쇼가 실패한 것과도 통용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시원하게 말하고 그것을 털어내는 연예인의 모습에 더욱 호감을 느낀다. 같은 시기에 실제 나이가 몇 살이냐는 논란에 시달리고 있으나 솔직한 선우선은 칭찬받고, 숨기는 한예슬이 비판받고 있는 것 또한 이와 맞닿아 있는 사실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김국진은 우려스럽다. 속된 말로 까발리는데 너무 맛을 들인 것만 같다. 솔직한 것도 밝히는 것도 정도를 넘어섰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단순하게 이혼 이야기에 성질을 버럭내며 컨셉으로 김구라의 멱살을 잡아틀었던 것 이상의 지점으로 나가버린다. 돌아온 싱글이라는 자신의 컨셉을 하나의 아이콘으로 여겨 이를 아예 적극적으로 곳곳에서 써먹고 다닌다. 물론 이 모든 상황을 색안경을 끼고 나쁘게 해석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개인적인 과거사를 현명하게 극복해냈다는 형식으로 상황을 적절히 치완해낸다면 그의 행동이 문제될 것도 없다. 하지만 문제는 최근의 김국진에게서 그게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 그는 그저 이혼이라는 과거의 행위 자체를 현재 시점에서 너무나 쉽고 자극적인 방법으로만 분출하고 있다.

지난 라디오 스타에 성진우가 게스트로 등장했을 당시 상황은 이런 자극이 만들어내는 극한지점을 제대로 대변하고 있었다. 과거 성진우가 유명 연예인과 사귀다 헤어진 사실이 거론되자 이는 또다시 김국진의 이혼과 연관되었다. 이에 김국진은 미리 연습을 해온 사람처럼 격하게 화를 냈고, 게스트와 MC들은 이 장면을 바라보며 너털웃음을 터트렸다. 참 불편했다. 한 두 번도 아니고 몇 번 아니 수십번이나 본 장면이어서 이제는 진부하기까지 했다. 거기에 이 상황은 그의 과거사를 대단히 오도할 수 있는 방향점을 그대로 시청자들에게 내던지고 있었다. 마치 김국진은 과거 결혼생활의 억울한 피해자가 되고, 그와 이혼한 이윤성은 가해자처럼 묘사되는 부분이 적지 않았다. 그것이 의도한 것이든 의도하지 않은 것이든 그렇게 보이기에 충분했다. 이미 다른 남자와 재혼해 아이의 엄마가 되어 있는 이윤성의 과거가 뜻하지 않게 떠오르며 난도질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방식이라면 김국진은 자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어떤 예능에서든 자신의 이혼 경력을 간접적으로라도 방송에서 거론하며 시나리오처럼 화를 벌컥 내는 상황극을 더 이상 만들어내서는 안된다. 한 두 번이면 몰라도, 그가 의도적으로 계속 이 상황극을 앞으로도 이끌어간다면 자신의 이혼경력을 방송에서 팔아치우고 있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잊지 말아야 한다. 이혼은 결코 좋은 일도, 권장할 일도 아니다. 결혼한 부부가 개인적인 합의에 의해 헤어지는 과정을 물고 늘어지며 이를 범죄인양 몰아세우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하지만 방송에 당당히 나와 떠들며 ‘돌아온 싱글’ 이라는 포장지에 싸여 마치 결혼이라는 잘못된 제도의 해방전사처럼 이혼을 왜곡하고 권장하는 형식으로 표현해서도 안된다. 그건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과연 이혼이라는 행위 자체는 지금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 것일까. 의구심이 생긴다. 과거 세바퀴에서 이경실은 간접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이혼 이야기를 끄집어대며 스튜디오가 떠나갈 정도의 쩌렁쩌렁한 큰 목소리와 웃음으로 이를 승화시킨바 있다. 그런 그녀의 모습에서는 과거 불미스러운 방식의 이혼으로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켰었던 연예인이라는 사실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이혼이 모두에게 수치스러운 주홍글씨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소리를 질러대고, 여러 프로그램에 나와서 빗대어 떠들어대야 할 정도로 당당한 것인지도 의문이다. 과연 이 사회는 이혼을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방송이 이혼을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인가. 이혼한 스타들이 이혼했다는 경력을 마치 자기 프로필에 자랑처럼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현실이 그저 씁쓸하기만 하다. 이혼은 절대 자랑해야 할 일이 아닌데, 마치 자랑처럼 묘사되며 판매까지 되는 이 현실이 그저 씁쓸하기만 하다.